"최초 공개! 최초 시연!" IGC 2018 1일차 강연 미리보기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 댓글: 11개 |




IGC(INVEN Game Couference: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18이 오는 10월 16일(화)에 개최됩니다. IGC는 국내 최고의 게임 미디어 '인벤'이 대한민국 게임산업을 주도하는 현업 실무자들을 초빙해 게임 산업 전반에 대하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입니다.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하는 IGC는 트랙과 세션 규모의 확장 및 자유로운 토론의 장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인데요. 강연의 질을 높이고자 게임 개발의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최고의 개발자들을 모셨습니다.

이제 강연을 듣기 전, 어떤 강연을 들어야 할지 결정해야 할 때입니다. 시간표에서 한 눈에 알아보기 힘든 올해 IGC, 미리 계획을 짤 수 있으시도록 1일차 강연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전 패스 발급은 10월 15일(월) 오후 6시부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1층 앞 접수대에서 진행합니다.




첫번째 강연, 10:30 ~ 11:20
AI 개발 노하우, 1인 개발자의 삶, 그리고 언리얼 엔진


게임명 - 블레이드 앤 소울
강연자 - 이경종 실장
강연 제목 - 심층강화학습을 활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AI 만들기
강연 장소 - 국제회의장
강연 시간 - 10:30 ~ 11:20



엔씨소프트의 AI Lab에서 인공지능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이경종 팀장의 강연입니다. '블레이드&소울'에 들어가는 무한의 탑 AI 개발에 참여했던 이경종 팀장은 현재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며 게이머들의 게임 플레이 경험의 질적향상을 꾀하고 있지요.

이번 강연에서는 심층강화학습을 활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AI를 만드는 방법과 블레이드&소울의 무한의 탑 AI 2.0 버전의 R&D 과정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8년 블레이드&소울 월드챔피언십 결선에서 프로게이머와 AI가 맞붙는 대결 이벤트의 준비 과정도 설명할 계획입니다.




게임명 - 동물의 정원
강연자 - 파더메이드 이찬수 대표
강연 제목 - 블루홀 10년차 개발자의 1인 개발 이야기
강연 장소 - 네오위즈 1층
강연 시간 - 10:30 ~ 11:20



파더메이드의 이찬수 대표는 엔씨소프트에서 테크니컬 아티스트로 일을 시작해 2007년부터 2017년까지 10년 동안 블루홀 스튜디오의 테크니컬 아티스트, 아트 팀장으로 근무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는 본인의 스튜디오인 '파더메이드'를 설립해 '아버지의 마음으로 만드는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했지요. 그렇게 나온 작품이 '동물의 정원' 입니다.

이번 강연에서 이찬수 대표는 1인 개발자의 삶, 그리고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 일원의 삶을 모두 경험한 본인의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게임명 - 언리얼 엔진
강연자 - 넥스트스테이지 강현우 대표
강연 제목 - 언리얼에서 모바일부터 PS4까지 인디게임 개발하기
강연 장소 - 3층 강의실
강연 시간 - 10:30 ~ 11:20



강현우 대표는 2012년 군복무 도중 모바일 액션 게임에 대해 구상했고, 전역후 공부와 시행착오 과정을 거쳐 '다이스 이즈 캐스트'를 개발했습니다. 현재는 로그라이크 액션 게임인 '울트라 에이지'의 개발에 전념하고 있지요.

그 개발 과정에서, 강현우 대표는 언리얼엔진4를 사용해 모바일 게임부터 콘솔 인디 게임까지 폭넓은 개발 환경을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IGC에서, 그 개발 사례와 언리얼 엔진의 사용법 등, 본인이 구축한 노하우를 널리 공유할 예정입니다.




두번째 강연, 11:30 ~ 12:20
게임 디자인, 사내 커뮤니케이션, 로컬라이제이션 노하우


게임명 - 프로스트펑크
강연자 - 11bit Studio Przemyslaw Solski 시니어 게임 디자이너
강연 제목 - "간결함이 아름답다" 프로스트 펑크 시나리오 창작 과정
강연 장소 - 국제회의장
강연 시간 - 11:30 ~ 12:20



11bit 스튜디오는 폴란드의 인디 개발사로, 독특한 무채색의 감성과 인간 심리를 녹여내는 게임 디자인으로 평단의 찬사를 받은 '디스워오브마인'을 개발한 개발사입니다. 얼마 전 출시한 '프로스트펑크'또한 찬사를 받은 작품이지요.

Przemyslaw Solski 시니어 게임 디자이너는 '프로스트펑크' 개발에 참여해 게임 시나리오를 직접 디자인하고, 게임 내에 녹여냈습니다. 그리고 이번 IGC에서, 시나리오를 집필한 과정과 이를 게임 디자인으로 녹여낸 노하우를 나눌 예정입니다.





강연자 - 펄어비스 김광삼 실장
강연 제목 - 게임 기획에서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강연 장소 - 네오위즈 1층
강연 시간 - 11:30 ~ 12:20



펄어비스의 김광삼 실장은 '별바람'이라는 닉네임으로 오랜 시간 개발 현업에 종사해온 베테랑 개발자입니다. 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교수이자, 별바람 스튜디오의 대표를 역임했으며, 굵직한 게임들을 다수 출시한 개발자이지요.

이번 IGC에서 김광삼 실장은 게임 개발 과정에서의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기획자가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에게 말하는 과정, 그리고 그 반대의 과정을 조명할 예정이지요. 이해를 돕기 위해 펄어비스에서의 일화는 물론, 기획의 방법론과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실무적 접근을 함께 전달할 계획입니다.




강연자 - 로그러스IT 원경연 대표
강연 제목 -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고려할 게임 현지화 전략
강연 장소 - 3층 강의실
강연 시간 - 11:30 ~ 12:20



원경연 대표는 로컬라이제이션 전문 업체인 '로그러스IT코리아'의 대표로,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현지화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반대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꿈꾸는 한국의 개발자들을 위한 솔루션도 함께 제공하고 있지요.

이번 강연에서 원경연 대표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고려할 수 있는 여러 전략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현지화는 생각 외로 많은 준비를 필요로 하는 작업이고, 이는 국내 개발과 퍼블리싱에만 전념해온 개발자들로서는 알기 힘든 부분이 대부분입니다. 원경연 대표의 강연은 이렇게 글로벌 진출의 벽에 막힌 개발자들에게 시원한 해답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세번째 강연, 14:00 ~ 14:50
대작의 컨셉 아트, 스타트업 노하우, 최신 게임 트렌드


게임명 - 데스티니 가디언즈
강연자 - 번지 Jamie Ro 리드 컨셉 아티스트
강연 제목 - 컨셉 아트가 어떻게 '데스티니' 세계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줬나
강연 장소 - 국제회의장
강연 시간 - 14:00 ~ 14:50



Jamie Ro 리드 컨셉 아티스트는 과거 '아레나넷'에서 '길드워2'의 컨셉 아티스트에 참여했고, 최근 '데스티니 가디언즈'라는 이름으로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 '데스티니2'의 컨셉 아트에도 참여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세계를 구성하는 컨셉을 만들어낸 셈입니다.

Jamie Ro 아티스트는 이번 IGC를 통해 데스티니2의 게임 개발 과정을 돌아보고,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아트 팀들이 어떤 작업을 어떻게 해왔는지 소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컨셉 아티스트는 어떤 어려움을 겪고, 어떻게 성공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나눌 계획입니다.




강연자 -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팜 강현수 팀장
강연 제목 -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팜과 게임개발 스타트업
강연 장소 - 네오위즈 1층
강연 시간 - 14:00 ~ 14:50



스마일게이트 강현수 팀장은 스마일게이트의 청년창업지원센터 '오렌지팜'의 팀장으로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의 문화재단인 '희망스튜디오'가 운영하는 오렌지팜은 꾸준히 새로운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해왔죠.

강현수 팀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어려움에 빠진 스타트업 개발자들을 위한 노하우를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창업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사례를 적극적으로 설명할 계획입니다.





강연자 - 앱애니 이루리 매니저
강연 제목 - 신흥 시장의 게임 트렌드
강연 장소 - 3층 강연장
강연 시간 - 14:00 ~ 14:50



앱애니 이루리 매니저는 앱애니 한국 지사에서 모바일 스타트업 및 게임 모바일 앱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업무 성격에 따라, 언제나 모바일 게임 앱의 흐름에 민감하고,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식견을 겸비하고 있지요.

이번 IGC에서 이루리 매니저는 세계를 관통하는 최신 모바일 게임 트렌드에 대해 설명합니다.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인도 등 글로벌 시장의 떠오르는 블루 오션 마켓들과 이 시장들의 게임 현황, 카테고리별 트렌드와 한국 퍼블리셔의 영향력 등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네번째 강연, 15:00 ~ 15:50
Ryzen의 장점, 블레스 모바일, 비주얼 스크립팅


강연자 - AMD Don Woligroski 마케팅 매니저
강연 제목 - WHY RYZEN
강연 장소 - 국제회의장
강연 시간 - 15:00 ~ 15:50



AMD의 Don Woligroski 마케팅 매니저는 CPU인 Ryzen과 VGA Radeon 등 AMD의 제품을 세계로 알리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인텔, 그리고 엔비디아와 함께 CPU, VGA 시장을 양분하는 IT 대기업의 얼굴이라 할 수 있지요.

이번 강연에서 Don Woligroski 마케팅 매니저는 다른 CPU와는 다른 Ryzen의 장점과 활용도에 대해 말할 예정입니다. 오랜 세월 경쟁하면서도 Ryzen이 늘 유저들로부터 사랑받을수 있었던 이유, 그리고 제품들이 어떻게 성공적인 궤도에 오르게 되었는가에 이르기까지, Ryzen이라는 브랜드에 대해 심도있는 설명을 펼칩니다.



게임명 - 블레스 모바일(최초공개)
강연자 - 씽크펀 정한수 팀장
강연 제목 - 프로젝트 블레스 모바일의 커스터마이즈
강연 장소 - 네오위즈 1층
강연 시간 - 15:00 ~ 15:25



블레스 모바일 연강의 첫 번째 강연을 맡은 씽크펀의 정한수 팀장은 캐릭터와 게임 배경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블레스 모바일이라는 게임의 비주얼 측면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지요.

이번 강연에서 정한수 팀장은 블레스 모바일의 커스터마이즈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커스터마이징의 방식을 설명하고, 샘플링을 통해 어떤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를 청중과 함께 나눠볼 예정입니다.






게임명 - 블레스 모바일(최초공개)
강연자 - 조이시티 김태근 TAD
강연 제목 - Road to Mobile: 블레스 모바일 사례
강연 장소 - 네오위즈 1층
강연 시간 - 15:25 ~ 15:50



조이시티의 김태근 실장은 과거 '토니 호크 프로스케이터'와 '기타히어로' 시리즈의 아티스트를 시작으로 EA코리아, 웹젠에서 테크니컬 아티스트로 근무했으며, 네오위즈에서 블레스 온라인 개발 당시 테크니컬 아트 팀을 맡아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조이시티에서 테크니컬 아트 팀의 책임을 맡고 있지요.

블레스 모바일 연강의 두 번째 강연인 이번 강연에서 김태근 실장은 PC 게임의 IP를 이용해 모바일 게임을 개발할 때 벌어지는 이슈와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기존 IP의 모바일 진출이 활발해진 요즘, 플랫폼 전환을 노리는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강연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강연자 - 오토데스크 홍상범 차장
강연 제목 - 아티스트를 위한 Visual Scripting - MCG in 3dsMax, Blueprint in Unreal4
강연 장소 - 3층 강연장
강연 시간 - 15:00 ~ 15:50



오토데스크 코리아의 홍상범 차장은 과거 넥슨과 엔씨소프트, 대원 미디어 등에서 온라인 게임과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한 베테랑 개발자입니다. 현재는 오토데스크 코리아에서 3ds Max 및 기술 스페셜리스트로 재직중이지요.

IGC 2018에서 홍상범 팀장은 게임 제작시 3ds Max와 언리얼4의 블루프린트 기능을 활용해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제작 방식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오랜 기간 현업에 종사해온 베테랑 개발자의 노하우인만큼, 해당 영역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참관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강연, 16:00 ~ 16:50
유니티 엔진 노하우 대공개


게임명 - 유니티 엔진
강연자 - 유니티코리아 오지현 에반젤리스트
강연 제목 - 모바일 및 VR의 성능을 위한 파이프라인 LWRP
강연 장소 - 국제회의장
강연 시간 - 16:00 ~ 16:50



유니티 코리아의 오지현 리드 에반젤리스트는 10여년 간 PC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과 강의 등 여러 경험을 쌓았으며, 2014년 유니티에 합류해 에반젤리스트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IGC에서 오지현 에반젤리스트는 유니티 2018 버전에 추가된 SRPG(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을 활용해 HD와 LW 두 가지 템플릿 파이프라인 중 LW 파이프 라인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LW 파이프라인을 통해 모바일 게임과 VR 콘텐츠를 개발하는 노하우를 공유하고, 이를 시연할 계획입니다.




게임명 - 유니티 엔진
강연자 - 에이스프로젝트 안현석 디렉터
강연 제목 - 유니티로 실시간 멀티플레이 게임서버를 만들수 있을까?
강연 장소 - 네오위즈 1층
강연 시간 - 16:00 ~ 16:50



안현석 디렉터는 과거 넥슨에서 10년 가량 클라이언트 개발에 전념했으며, 대표작으로 모바일 메이플스토리 시리즈에 참여했던 경력이 있습니다. 현재 에이스프로젝트에서 개발팀 디렉터로 재직중인 안현석 디렉터는 이번 IGC에서 유니티 엔진을 통해 실시간 멀티플레이 게임 서버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계획입니다.

또한, 유니티 엔진을 선택한 이유와 다른 서버 엔진과의 차이점, 나아가 장점과 단점에 대한 이야기까지 폭넓게 다룰 예정입니다.




◆ 시연 안내

이번 IGC 2018 현장에서는 세 가지 게임을 출시 전 미리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게임 시연은 경기창조혁신센터 지하에 마련된 시연 존에서 이뤄지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시연 가능합니다. 시연이 준비된 타이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울 칼리버 6(10월 19일 발매 예정)
데드 오어 얼라이브 6(2019년 2월 발매 예정)
라피스 리 어비스(2019년 발매 예정)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