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레이드 추가, 체육관 개편' 포켓몬GO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공개

게임뉴스 | 김강욱, 황성현 기자 | 댓글: 71개 |


▲ 나이언틱 APEC 마케팅 담당 '스가 켄토'

나이언틱에서 포켓몬GO 신규 콘텐츠를 공개했다. 나이언틱 아시아 태평양 PR/마케팅 스가 켄토 총괄은 "글로벌 론칭 1주년을 맞이하고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은 포켓몬GO의 신규 콘텐츠를 소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업데이트 소개를 시작했다.

“자 그럼 함께 나가시죠” 간단한 소개가 끝난 후 그는 이렇게 말했다. 게임의 특성에 맞게 직접 걸어 다니며 콘텐츠를 시연,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간담회였다. 햇볕이 내리쬐는 무더운 날씨였지만 신규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으로 기자들은 가볍게 발걸음을 옮겼다.

양재 시민의 숲에 도착한 직후 주변에 보이는 체육관을 직접 돌아다니며 간담회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체육관 개편이다. 기존의 포켓몬GO는 사탕을 통한 훈련, 높은 개체값과 좋은 스킬을 가진 포켓몬들이 주로 사용되는 만큼 신규 유저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시스템이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3가지의 변경점이 소개되었다.

※ 본 기사에서 다루는 내용은 현재 개발 중인 내용으로, 추후 조정될 수 있습니다.



▲ 간담회는 직접 걸어 다니며 콘텐츠를 시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뱃지를 모으는 것 자체가 하나의 게임 체육관 뱃지 시스템


우선 모든 체육관이 포켓스탑의 역할을 하도록 변경되었다. 기존의 포켓스탑과 동일하게 플레이어는 체육관을 선택 후 화면을 좌, 우로 슬라이드, 몬스터볼과 회복약, 열매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체육관 뱃지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각 체육관마다 고유의 뱃지가 있고, 다양한 지역을 돌아다니며 각각의 뱃지를 수집, 채육관 뱃지의 경험치가 증가하고 레벨이 올라가게 된다. 체육관 뱃지 레벨이 올라가면 체육관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늘어난다.

각 체육관마다 고유의 뱃지가 존재하고 각 체육관에서 획득한 배지는 트레이너 아이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체육관 배지를 누르면 해당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의 활동 기록을 볼 수 있다. 배지 리스트에서는 배지를 어디에서 획득했는지 지도에 표시된다. 많은 유저들이 지금까지 가보지 못한 곳으로 가보고 이에 따라 뱃지를 수집, 다양한 장소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의도로 보인다.



▲ 모든 체육관에 포켓스탑 기능이 추가되고 고유의 뱃지를 가지게 된다




▲ 또한 체육관 뱃지를 수집하는 요소도 추가된다



포켓몬이 체육관에서 물러날 때 보상 획득! 체육관 점령 방식의 변경


기존 포켓몬GO에서 같은 팀이 점령한 체육관은 트레이닝을 통해 명성치를 축적, 레벨을 올리고 다른 포켓몬을 배치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체육관 명성치가 사라지고 모든 체육관은 1층으로 변경, 체육관 당 한 플레이어는 한 포켓몬만 배치할 수 있게 되었다.

체육관에 배치할 수 있는 포켓몬은 최대 6마리. 배틀할 시 공격자는 수비자가 포켓몬을 배치한 순서대로 싸우게 된다. 즉 가장 먼저 배치한 포켓몬을 첫 번째로 상대하는 것이다.



▲ 개편된 체육관 외형과 전투 준비 화면




▲ 체육관 배틀 방식도 변경됐다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의 경우 우측 상단에 하트 표시가 생긴다. 스가 켄토 총괄은 이것을 '의욕 시스템'이라 소개했다. 이 의욕 수치는 포켓몬을 체육관에 배치했을 때 100% 채워진 상태로 시작한다. 이후 다른 팀 플레이어의 공격을 받아 패배했을 시 수치가 점점 내려가며 이때마다 포켓몬의 CP 값이 줄어든다. 또한 의욕 수치가 0%에 도달했을 시 포켓몬의 CP 값은 최초의 50%로 변경되며 이때 공격을 받아 패배할 시 그 포켓몬은 주인에게 돌아간다.

트레이닝이 사라짐에 따라 같은 팀 유저가 체육관에 기여하는 형식도 바뀌었다. 배치된 포켓몬에게 열매를 주어 의욕 수치를 회복시키는 것. 열매를 줄 때마다 포켓몬의 의욕 수치가 회복되고 플레이어는 뱃지 포인트와 XP, 별의 모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체육관 포켓몬 배치에 대한 보상도 바뀌었다. 기존에는 체육관에 포켓몬을 배치한 유저가 12시간 주기로 포켓 코인을 받았다면, 이제는 배치한 포켓몬이 의욕 수치가 0이된 후 패배하여 체육관에서 쫓겨날 때까지의 점령 시간에 따라 포켓 코인을 받는다.



▲ 체육관에 표시된 하트 모양이 '의욕'. 패배하거나 시간 경과시 게이지가 줄어든다




▲ 같은 팀원의 체육관에선 열매를 주고 의욕을 회복시킬 수 있다


"지금껏 보지 못한 포켓몬이 스페셜 레이드에서 등장할 것" 레이드 시스템 추가


이번 업데이트 중 가장 핵심은 레이드 배틀이다. 모든 체육관에서 낮은 확률로 레이드 포켓몬이 출현하고 망나뇽, 해피너스 등 트레이너들에게 인기가 많은 포켓몬이 보스 레이드로 등장한다. 레이드가 진행될 곳은 체육관 위에 포켓몬 알 모양의 표시가 뜨고 레이드 시작까지 남은 시간이 출력된다. 레이드 배틀이 시작되면 알 표시가 포켓몬 모양으로 변경, 레이드가 끝날 때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되는 구조다.

레이드 포켓몬 상단에는 최대 5개의 마크가 표시된다. 이 마크의 수에 따라 포켓몬의 강함(최대 CP)이 달라진다. 레이드 배틀에 참여하기 위해선 레이드 티켓이 필요하고 이 티켓은 하루 1개씩 무료로 지급된다. 이후 추가 티켓은 코인으로 구입할 수 있다. 24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무료 레이드 티켓과 달리 구매한 티켓은 시간이 지나도 소멸하지 않는다.



▲ 레이드 배틀은 체육관에서 진행. 알이 부화하면 레이드 포켓몬이 등장한다




▲ 레이드 포켓몬 상단 마크의 수에 따라 강함(최대 CP)이 달라진다


레이드 배틀은 팀플레이 형식으로 진행된다. 트레이너는 팀 컬러와 상관없이 최대 20명까지 팀을 짤 수 있고 팀원 모두 동시에 레이드 포켓몬을 공격한다. 개인은 최대 6마리의 포켓몬을 선정해 배틀에 참여한다.

3분의 제한시간 동안 레이드 포켓몬을 공격, 레이드 중 자신의 포켓몬이 사망할 시 그다음 포켓몬으로 대체되어 전투가 진행된다. 만약 플레이어의 모든 포켓몬이 전투불능 상태가 되면 회복약을 사용할 시간이 주어지고 최대 5분까지 전투할 수 있다. 시간 안에 보스 포켓몬을 잡지 못하더라도 레이드 배틀이 열려있는 동안은 패스 추가 구매 없이 참여할 수 있어 여러 번 도전할 수 있다.

팀을 꾸린 후 레이드 배틀 시작 버튼을 누르면 60초의 대기 시간이 주어지고 이후 배틀이 시작된다. 배틀 형식은 기존 체육관과 동일하다. 트레이너는 포켓몬을 수동으로 조작하며 통상 공격, 특수 공격, 회피를 사용할 수 있다. 팀을 꾸리는데 특정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도 있다. 9마리의 포켓몬을 3자리 패턴으로 지정, 다른 트레이너는 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팀에 가입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팀이 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을 때 다른 팀은 레이드에 참여할 수 없다.



▲ 레이드 준비, 배틀 화면




▲ 그룹 코드를 지정해 팀을 꾸릴 수 있다


레이드 보스를 처치한 그룹에 속한 트레이너는 기여도에 따라 XP, 메달, 특정 아이템 등을 포함해 특별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쓰러뜨린 ‘보스 포켓몬’을 잡을 기회를 얻게 된다. 이때 몬스터볼은 기존 몬스터볼이 아니라 레이드 결과로 주어지는 몬스터볼만 사용할 수 있다. 레이드 몬스터볼은 팀내에서 가장 기여도가 높은(많은 대미지를 준) 팀 컬러 순, 개인별 피해량 기여도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해당 몬스터볼을 모두 사용했는데도 레이드 포켓몬을 포획하는데 실패하면 포켓몬이 도망간다. 이외에도 레이드 포켓몬을 처치할 때에는 레이드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을 얻을 수도 있다.

또한, 열심히 체육관에 참여한다면 특별 보상으로 프리미엄 레이드 패스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도 공개되었다. 이 티켓은 레이드 배틀 보상으로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고, 프리미엄 레이드의 시작 24시간 전에 장소, 시간이 적힌 상태로 지급된다. 특정 체육관과 자주 상호작용하는 플레이어가 이 프리미엄 레이드 패스를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프리미엄 레이드 패스는 해당 시간에 참여하지 못하면 파기되고 타인에게 양도가 되지 않는다. 또한 이 티켓을 통해 아주 특별한 포켓몬을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 언급해 전설 포켓몬 등장의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 기여도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몬스터볼. 모두 소진할 시 포켓몬은 도망간다




▲ 레이드에서만 얻을 수 있는 보상과 프리미엄 레이드 티켓도 공개되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