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업계동향] 페이스북의 3번째 도전, '오큘러스 퀘스트'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 댓글: 6개 |



제5회 오큘러스 커넥트 컨펀러스가 이번 주 정식 개최됐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오큘러스는 '프로젝트 산타 크루즈'로 불렸던 3번째 VR HMD '오큘러스 퀘스트'를 발표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2019년 봄 즈음 정식 출시될 예정이며, 64GB 모델의 가격이 399달러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외에도 페이스북과 RED가 같이 손을 잡고 6DoF를 지원하는 전문가용 VR 카메라 매니폴드(Manifold)를 선보였으며, 매직리프는 독일 의료 회사 브레인랩과 파트너쉽을 맺고 환자들의 통증 관리를 도와주는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산업 동향

■ 픽스바나, VR 클라우드 플랫폼 스핀 스튜디오 정식 발표




픽스바나(Pixvana)의 스핀 스튜디오(SPIN Studio)는 클라우드 기반의 엔드 투 엔드 플랫폼으로 몰입형 비디오 콘텐츠를 제작, 편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제작자는 플랫폼 내에서 제공되는 툴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제스처와 모션을 구축, 상호작용적인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아울러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이미지 업로드부터 편집, 배포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한층 쾌적하고 빠르게 만들어 줍니다.


■ 프라운호퍼, VR 어지럼증 해소 위해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사용한다




VR HMD가 사용자에게 선사하는 가장 큰 문제점은 어지럼증입니다. VR 업계의 개발자와 연구자들이 직면한 가장 큰 난제기도 하죠. 프라운호퍼(Fraunhofer)는 사용자의 눈에 보다 가깝게 자리한 소형 렌즈 디스플레이가 더욱 빠른 속도로 프레임을 변화시켜주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기술의 핵심은 마이크로 칩입니다. 해당 마이크로 칩은 120Hz가량의 높은 프레임 전환 속도와 고해상도를 동시에 유지할 수 있는 OLED-on-silicon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여러 개 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 AR 모바일 게임 '워킹 데드', 출시 2개월 만에 8백만 달러 매출




시장 분석 기구인 센서 타워의 보고서에 따르면, AR 모바일 게임 '워킹 데드 : 우리의 세계(The Walking Dead : Our World)'가 출시 2개월 만에 170만 회 이상의 다운로드 수와 8백만 달러 가량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오큘러스 리프트 코어 2.0 업그레이드




최근 오큘러스는 리프트 코어 2.0 버전 업데이트를 실새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오큘러스 홈 기능은 한층 강력해졌습니다. 친구와 가상의 홈 공간을 공유할 수 있게 됐으며, 최대 8명까지 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 오큘러스로 색다른 공간 속에서 친구들과 즐거운 모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 구글 ARCore 1.5버전 업데이트




지난 9월 29일, 구글은 자사가 개발한 AR 플랫폼 ARCore와 3D 렌더링 라이브러리 Sceneform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프로그램이 보다 낮은 메모리와 CPU 점유율에서도 수월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알고리즘 최적화 패치가 포함됐습니다.


■ 매직리프, 독일 의료 회사 브레인랩과 파트너쉽




최근 매직리프 측은 독일의 의료 회사 브레인랩과 파트너쉽을 맺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독점 파트너쉽 계약에 따라, 브레인랩은 매직 리프의 플랫폼을 대신 광고할 예정이며, 해당 플랫폼은 외과의 및 다른 임상의가 의료용 이미지와 데이터를 보다 간결하게 확인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VR 의료회사 VRHealth, 오큘러스와 손잡고 환자 통증 완화 돕는다




VR 의료 회사 VRHealth는 오큘러스와 협력하여 환자를 위한 건강 관리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오큘러스 고와 리프트로 구동할 수 있는 의료용 프로그램 'VRHealth'은 사용자에게 통증 완화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하드웨어 및 특허

■ HTC 바이브 무선 어댑터, 25일부터 미국에서 판매 개시




HTC 바이브 무선 어댑터가 지난 25일부터 미국 내 지역을 대상으로 판매를 개시했습니다. HTC 바이브 및 바이브 프로 이용자는 해당 무선 어댑터를 구입하여 케이블에 관한 스트레스를 단숨에 없애고, 보다 쾌적한 VR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이브 무선 어댑터는 299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프로 버전에는 60달러가 추가 요구됩니다. 또한, 무선 어댑터를 구입한 사용자는 2개월간 바이브 포트 구독 서비스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신규 HMD '오큘러스 퀘스트', 2019년 출시




오큘러스가 마침내 '프로젝트 산타 크루즈'의 베일을 벗겼습니다. 산타 크루즈의 정식 명칭은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로 명명되었으며, 6DoF와 무선 기능을 갖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오는 11월에 개발자를 대상으로 먼저 배송될 예정이며, 가격은 399달러(64GB 모델)입니다.


■ 페이스북 & RED, 전문가용 VR 카메라 매니폴드 공개




지난 5월, 페이스북은 F8 컨퍼런스에서 카메라 제조사 RED와 파트너쉽을 통해 전문가용 VR 카메라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제품에는 페이스북 'Surround360' 기술이 도입된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았습니다.

지난 27일, 페이스북과 RED는 OC5 컨퍼런스에서 최초로 VR 카메라 매니폴드(Manifold)를 선보였습니다.


※ 중국의 VR 전문 미디어 87870.com과의 제휴로, 인벤에서 독점으로 번역 제공하는 기사(원문 링크)입니다. 앞으로 중국의 VR 관련 주요 뉴스를 꾸준히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구독 바랍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