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신작 다 모였다! '지스타 2020' 미리보기

게임소개 | 김수진 기자 | 댓글: 20개 |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지스타 2020'이 오는 11월 19일(목)부터 22일(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이번 지스타는 온라인 중심으로 오프라인 이벤트와 연계해 진행되며, 메인스폰서로 위메이드가 참여한다.

지스타 행사를 위해 부산 벡스코에 방송 무대 지스타 라이브 스테이지가 설치, 운영되며 모든 방송은 트위치 '지스타 TV' 채널을 통해 무료로 방송된다. 현장 스테이지에서는 참가사들의 신작 발표뿐만 아니라 코스프레 어워즈 등 현장과 온라인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구성의 온택트 이벤트 프로그램이 준비 중이다. 또한 부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20~21일 양일간 초청 이벤트 매치인 '지스타컵 2020'도 함께 진행된다.

단, 모든 오프라인 현장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일반 관람객의 참관은 허용되지 않는다.




지스타 2020 BTC에는 위메이드, 넥슨, 크래프톤,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KT게임박스, 컴투스, 2K, 오큘러스코리아, KT리얼큐브, 카카오게임즈, 게임물관리위원회 등이 참가한다. 참가사들이 선보일 신작 발표 및 이벤트, 예능, e스포츠 대회 등 여러 형식의 콘텐츠는 지스타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BTB의 경우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국내기업 넥슨,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 넷마블, NHN, 웹젠, 액토즈소프트, 그라비티,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지역진흥원, 한-아세안센터 등을 포함해 해외기업 Nintendo, google, Paradox Interactive, facebook, Huawei, Xsolla, Nanjing Winking Entertainment, Cheetah Mobile, YOOZOO GAMES 등이 참여한다.



참여 게임사
위메이드, 넥슨, 크래프톤,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카카오게임즈 등





▶ 위메이드

위메이드는 이번 지스타 2020의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다. 모바일 MMORPG '미르4'를 앞세운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는 처음 시도하는 온라인 개최인 만큼 새로운 환경에 맞는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지스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지스타 개막일인 19일 4시 지스타 TV를 통해 미르4 온택트 쇼케이스가 진행되며, 정식 서비스 일정 역시 지스타 현장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위메이드는 지스타 기간 부산역, 벡스코, 해운대 인근에서 미르4 캐릭터가 담긴 KF94 마스크를 배포하며 부산 지역 일대에서 미르4를 홍보한다.





▶ 넥슨

작년 지스타에 불참했던 넥슨이 올해 다시 참가한다. 넥슨 측은 게임산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으로 지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지스타 2020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참가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메인 이벤트라고 볼 수 있는 '넥슨 지스타 스테이지'는 21일 오후 1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지스타TV를 통해 진행된다. 넥슨은 이 자리에서 신작 '커츠펠'과 '코노스바 모바일'에 대한 게임 정보를 최초로 공개한다. 또한 넥슨재단 '보더리스: 티키타카 게임뒷담화' 예고편과 네코제9 뉴스특보, '위 딜리버 조이' 캠페인 본편 영상까지 게임 팬을 위한 각종 비대면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넥슨은 부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20~21일 양일간 진행되는 지스타컵 2020에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로 참여한다. 총상금 850만 원 규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부문은 최근 e스포츠대회 성적과 전문가 추천을 바탕으로 선발된 선수 8명이 출전한다.

▷ 넥슨 지스타 2020 특별 페이지





▶ 크래프톤

크래프톤은 '승부겜성'이라는 캠페인 메시지로 지스타 2020에 참가한다. 지스타TV와 크래프톤 자체 유튜브 채널, 배틀그라운드 트위치 채널 등을 통해 배틀그라운드 글로벌 e스포츠 대회 '펍지 콘티넨털 시리즈 3'와 '엘리온'을 시청할 수 있다.

19일과 20일 오후 6시에 방송되는 '배그겜성 e스포츠 클라~쓰'는 유명인들과 스트리머들이 PCS3 관련 에피소드와 토크를 진행하는 리얼리티다. 성승헌, 김블루, 에일리, 우기 등이 함께한다. 21일과 22일 오후 7시에 방송되는 '엘리온 원정대'는 인기 스트리머 침착맨과 최광원 등이 함께 엘리온 던전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 크래프톤 지스타 2020 특별 페이지





▶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지스타에서 '마술양품점'과 모바일 신작 '티타이니 온라인', 2종의 게임을 선보인다. 17일 정식 출시 예정인 마술양품점은 시뮬레이션 장르에 다양한 콘텐츠들이 결합된 게임으로, 지스타를 통해 좀 더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지스타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티타이니 온라인은 전 세계 유저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서로 협력하며 몬스터를 물리치고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모바일 오픈 월드 MMORPG다.





▶ 네오위즈

네오위즈는 2021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블레스 언리쉬드 PC 버전과 서비스 3주년을 맞은 브라운더스트, 여기에 스컬과 에잇도어즈 등 PC 인디게임을 포함한 총 8종의 게임을 지스타에서 선보인다.

본 행사 전부터 지스타 TV를 통해 블레스 언리쉬드 PC 버전의 튜토리얼과 블레이드 어썰트 데모 버전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참여 게임에 대해 소개하고 시연하는 자체 방송 역시 진행했다. 지스타 개막일인 19일 오후 10시부터 한 시간 동안 8종 게임의 서비스 일정 및 신규 영상 등을 추가로 공개한다.

지스타에 출품하는 네오위즈의 게임들은 블레스 언리쉬드 PC 버전, 브라운더스트, 스컬, 에잇도어즈, 메탈유닛, 블레이드 어썰트, 댄디 에이스, 플레비 퀘스트까지 총 8종이다.





▶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직접 제작한 온라인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지스타 2020에 참가한다. 카카오게임즈 측은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참가를 확정했다"며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전시에서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에는 12월 10일 출시를 앞둔 PC MMORPG 엘리온과 2021년 출시 예정인 모바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 그리고 지난 7월 출시한 모바일 RPG '가디언 테일즈' 등 카카오게임즈의 대표 게임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컨퍼런스부터 e스포츠까지
온라인이라도 있을 건 다 있다, 다양한 부대행사


▶ IGC X G-CON

국내외 유명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컨퍼런스 'IGC X G-CON' 역시 지스타 기간인 19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올해 컨퍼런스의 모든 강연 영상은 지스타 TV 채널을 통해 무료로 제공된다.

이번 IGC X G-CON은 사전 제작된 연사들의 인터뷰 영상이 송출되는 방식이며, 총 15명 내외의 연사들이 준비 중이다. 내용은 신작 프로젝트나 유명 게임의 개발 사례 등으로 구성됐으며, 19일부터 22일까지 매일 저녁 9시 전후 1시간, 하루에 약 4개 영상이 각 15분 내외의 러닝타임으로 방영될 예정이다.

IGC X G-CON에는 Baba is You 개발자 아비 테이카리 디렉터, 명일방주를 개발한 해묘 디렉터, 전 프로게이머 앰비션 강찬용, 니혼 팔콤 콘도 토시히로 CEO, XL 게임즈 송재경 대표, 던그리드 개발사 팀 호레이의 문지환 디렉터, 베리드스타즈를 개발한 진승호 디렉터, 로드오브히어로즈 개발사 클로버게임즈의 윤성국 대표 등 국내외 유명 개발자들이 참여한다.

IGC X G-CON의 연사 및 강연 시간표 등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지스타컵 2020

지스타컵 2020은 부산 서면에 위치한 부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진행된다. 지스타가 직접 주최 주관하며 종목은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2K의 'NBA 2K21', KT 게임박스의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이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일반 관람객의 참관은 허용되지 않는다.

총 상금 1,550만원이 걸린 지스타컵 2020은 초청 방식의 이벤트 매치로 진행되며, 트위치 지스타 TV의 e스포츠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20일 오후 7시에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 21일 7시에는 NBA 2K21가 진행되며,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양일 모두 오후 9시부터 방송될 예정이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최근 대회 성적 및 전문가 추천을 바탕으로 선정된 총 8인의 선수가 참여한다. 1일차와 2일차에 걸쳐 포인트 선취 방식의 그랑프리 두개 라운드 후, 합산 순위에 따른 스탭래더 토너먼트로 파이널라운드가 진행된다.

하승진, 전태풍 전 선수가 특별해설위원으로 참여하는 NBA 2K21는 'NBA 2K20 아시아 토너먼트' 등 최근 대회의 입상자 4인을 초청, 싱글 토너먼트로 우승자를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은 KT 게임박스를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경기가 진행된다. 4인의 격투게임 선수와 지스타 2020 타이틀 송 ROW를 부른 아이돌 그룹 'T1419'가 4개의 팀으로 나누어져 이벤트 매치에 참여한다.





▶ 인디 쇼케이스

인디, 중소기업, 아카데미와의 상생을 위한 진행해 온 지스타 인디쇼케이스도 온라인으로 전환된다. 접수된 인디게임 총 58편을 지스타 4일 동안 지스타TV에서 장르와 주제별로 소개할 예정이며, 방송 중 개발자와 컨택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안내한다. 인디쇼케이스는 엔씨소프트가 지원 파트너로 참여했으며, 기간 내 신청서를 제출했던 모든 개발팀의 게임타이틀을 별도 선정 없이 전부 무료로 소개한다.

▶ 코스프레 어워즈

지스타의 대표 부대행사 중 하나인 코스프레 어워즈는 올해도 만나볼 수 있다. 미리 신청받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온택트 예선전을 거쳐 부산 벡스코에 마련된 지스타 특설무대에서 본선전이 진행된다. 결선 현장의 경우 지스타TV를 통해 중계방송될 예정이다.





▶ 게임대상 및 부산 e스포츠 경기장 개관식

18일 오후 5시부터 올 한해 대한민국의 대표 게임을 가리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부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개최된다. 본상에 13개 작품, 인기상에 9종의 작품이 후보로 선정되었으며 산업의 발전과 다양성 확대에 이바지한 총 13개 부문의 수상을 진행한다.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이 개최되는 부산 e스포츠 경기장(BRENA)의 개관식 역시 같은 날 진행된다. 2년의 준비 기간을 거쳐 개관하는 부산 e스포츠 경기장은 e스포츠 대회를 비롯해 공연과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모두 제공하는 문화 융복합공간이다. 18일 4시 개관식을 시작으로 20일과 21일 양일간 지스타컵 2020을 진행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