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조텍의 가성비 라인업! ZOTAC GAMING RTX 2060 SUPER AIR

리뷰 | 이상철 기자 | 댓글: 7개 |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ZOTAC GAMING 지포스 RTX 2060 SUPER AIR D6 8GB' 그래픽카드이다.

ZOTAC은 Nvidia의 메인 유통사로, 현재 국내에서는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글로벌 브랜드이다. 특히 A/S와 관련된 만족도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정품 등록 시 2년을 추가로 보장해 준다는 장점이 있어 안정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유저들에게 인기가 좋다.

사실 ZOTAC의 주력이라고 하면 고성능의 'AMP' 혹은 'AMP EXTREME' 라인업이 유명하지만 작지만 강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미니타워 케이스와도 호환되는 'AIR(MINI)/TWIN' 라인업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AIR(MINI) 라인업은 12 나노 공정에서 제조된 2176개의 쿠다코어를 갖추고 있다. 1650MHz의 부스트 클럭을 가지며 DDR6 8GB VRAM과 총 4개의 모니터에 연결할 수 있으며 3개의 6mm 히트파이프와 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 그리고 세련된 안정감을 선사하는 건메탈 백플레이트를 탑재하고 있다.

강화된 9개의 팬 블레이드로 구성된 90mm의 강력한 대형 쿨링 팬 2개는 저소음 환경을 제공하며 그래픽카드의 열을 효율적으로 분산시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최대 사용 전력은 175W이며 권장 파워는 정격 550W를 요구한다. 보급형 제품인 만큼 동급 라인업의 타사 제품들에 비해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성비의 그래픽카드를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다.






▲ 조텍의 쿨링 솔루션, 아이스 스톰 2.0이 적용된 제품이다





■ 제품 사양



▲ ZOTAC GAMING 지포스 RTX 2060 SUPER의 사양





■ 박스 외관









▲ 작은 크기의 제품이기 때문에 박스는 작지만 뭔가 알찬 분위기를 풍긴다



▲ 제품의 주요특징들이 적혀있다. MINI 사이즈, 워런티 연장, 8GB GDDR6 등








■ 제품 외형



























▲ 제품의 전체적인 외형



▲ 제품 후면



▲ 디자인과 내구성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백플레이트



▲ 슬로건이 재밌기로 소문난 조텍치고는 다소 진지한 문구



▲ 조텍의 로고



▲ 세련된 안정감을 선사하는 건메탈 백플레이트



▲ 제품 중앙의 조텍 게이밍 로고가 있으며 별도의 LED는 점등되지 않는다



▲ 보조전원 아래쪽에는 GEFORCE RTX가 인쇄되어 있다.






▲ 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에 3개의 6mm 구리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어 있다.



▲ VGA 보조전원은 8핀으로 구성되어 있다.



▲ 메인보드 장착부인 골드핑거



▲ 출력포트는 3개의 DP와 1개의 HDMI로 구성되어 있다





■ 제품 장착
































■ 성능 테스트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그래픽카드 점수는 22,491점이었다. RTX 2070 그래픽카드의 평균 그래픽 점수가 23,992점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거의 대등한 성능이라고 볼 수 있겠다. 타임 스파이의 그래픽카드 점수는 8,733점이었다. 평균 그래픽 점수를 생각했을 때 RTX 2060이 7,600점대, RTX 2070이 9,000점대인 것을 감안하면 전체적으로 RTX 2070 그래픽카드와 비슷한 성능이라고 보면 되겠다.



▲ 테스트에 사용된 모니터는 '좋은제품연구소 AMF27PV165 FHD 165Hz'



▲ 테스트 PC

◈ 테스트 PC 사양 정리
CPUAMD 라이젠 5 3800X (마티스)
쿨러ALSEYE WIND-DR Plus 화이트 LED
메인보드ASUS PRIME X470-PRO STCOM
VGAZOTAC GAMING 지포스 RTX 2060 SUPER AIR D6 8GB
RAM마이크론 Crucial DDR4 16G PC4-25600 CL22 x 2
SSD/HDD마이크론 Crucial MX500 M.2 2280 대원CTS (500GB)
파워마이크로닉스 ASTRO G-Series 700W 80PLUS EU Silver 풀모듈러



▲ 3DMARK Fire Strike 벤치마크 결과



▲ 3DMARK Time Spy 벤치마크 결과





■ 게임테스트

테스트는 대중적인 게임인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와 오버워치 그리고 배틀그라운드로 진행했다. 콜오브듀티와 오버워치는 가장 높은 옵션으로 플레이했고 배틀그라운드는 국민 옵션으로 진행했다.



콜오브듀티 : 모던워페어

테스트는 최상급 옵션으로 플레이했으며, 평균 115프레임 내외를 유지했지만 고사양 게임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준수한 성능이라고 볼 수 있겠다. 세세하게 옵션을 타협한다면 144Hz까지는 거뜬하게 방어가 가능해 보인다. 최저 LOW 1%는 80프레임 내외를 유지하였고, 그래픽카드 온도는 약 66도 수준이었다.










▲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 테스트 영상




오버워치

콜옵과 마찬가지로 최상급 옵션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평균 160프레임 이상 그리고 최저 LOW 1%도 133프레임을 유지하는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했다. 144Hz 주사율의 모니터는 방어가 가능했고 165Hz 주사율의 모니터는 약간의 옵션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카드의 온도는 70도를 유지했다.










▲ 오버워치 테스트 영상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는 국민 옵션에 해당되는 3울트라(안티/거리/텍스쳐)에 나머지는 매우 낮음 옵션으로 설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는 동일한 제품군의 그래픽카드라도 테스트를 할 때마다 프레임이 달라져 최적화가 더 필요한 게임임을 알 수 있다.

다만 테스트를 하는 입장에서는 플레이하는 유저도 많고 항상 다른 결과치를 가져오기 때문에 한 번은 돌려봐야 하는 게임이라 생각한다. 배틀그라운드를 국민 옵션으로 설정하여 플레이했을 때, 평균 160프레임 근방을 유지했으며, 그래픽카드 온도는 69도 내외를 보이는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 PUBG(배틀그라운드) 게임테스트 영상





■ 마치며










지금까지 ZOTAC GAMING 지포스 RTX 2060 SUPER AIR D6 8GB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3개의 6mm 히트파이프와 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 세련된 안정감을 선사하는 건메탈 백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으며 강화된 9개의 팬 블레이드로 구성된 90mm의 강력한 대형 쿨링 팬 2개가 쿨링을 담당한다.

217mm 길이의 보급형 모델로써 퍼포먼스급 그래픽카드치고는 상당히 작은 크기로 미니 PC를 구축하기 용이하다. 2팬 그래픽카드가 보통 2~3개의 포트를 지원하는 데에 비해 4대의 모니터에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은 덤.

안정적인 성능과 높은 A/S 만족도를 제공하는 제품이며 동일 제품군 중에서도 가성비가 출중한 ZOTAC GAMING 지포스 RTX 2060 SUPER AIR D6 8GB는 고사양의 게임 환경을 원하는 유저에게도 멋진 선택지가 될 것이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