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MSI 데스크톱 최초 '라이젠 CPU 탑재', MSI MAG 메타5 시리즈

리뷰 | 김동휘 기자 | 댓글: 177개 |




한국 게이머들은 컴퓨터를 구매할 때 브랜드 제품보다 조립 PC를 더 선호한다. 게이머들은 견적과 부품을 직접 알아보고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거나, 필요없는 부품은 제외시켜서 니즈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사양의 컴퓨터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축할 수 있다.

하지만 모두가 다 그렇게 컴퓨터를 공부하는 건 아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조립 PC는 시작부터 난관이다. CPU는 코어가 많은게 좋다고 하니 어찌저찌 선택했는데 메인보드부터 그래픽카드까지 부품 종류가 너무나도 많다. 심지어 전원부, 소켓, XMP 정도 쯤 넘어가면 이게 무슨말인지 도통 알 수가 없다.

사후 관리도 취약하다. 중요한 부품들은 평균 2~3년의 무상 보증기간이 존재한다고 제품 박스에 적혀 있으나 제대로 챙기는 사람이 별로 없다. 컴퓨터를 잘 모르면 문제가 생겼을 때 어느 부품에 문제가 생겼는지 잘 모르니 수리비만 헛쓰게 된다. 그래서 컴퓨터를 잘 모르면 동네 수리점이나 용산에서 손해를 보고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나온다.



▲ 도대체 어디가 문제일까


컴퓨터의 위치를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대체하고 있다. 2~30대의 젊은 소비자들도 의외로 PC에 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업체들을 찾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조립 PC 업체도 점점 대형화되고 있고 유명한 컴퓨터 하드웨어 제조사들도 전용 소프트웨어나 사후 관리 등 조립 PC에서 제공할 수 없는 장점들을 내세운 '완제 게이밍 데스크톱'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완제 데스크톱의 경우 모든 CS를 각각의 부품 제조사가 아닌 'PC 제조사'가 도맡아 처리한다. 조립 컴퓨터처럼 모든 제품을 자신만의 취향이나 요구에 맞춰 선택할 수는 없으나 핵심 부품들은 대부분 변경이 가능하다. 쉽게 말하면 핵심 부품만 확인하고 나머지 부품들은 브랜드의 신뢰에 맡긴다고 보면 된다.

하나 더, 최근 AMD 라이젠의 등장 이후 완제 데스크톱 시장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H사, L사 등의 거대 기업에서 라이젠 CPU를 탑재한 데스크톱을 하나 둘 출시하기 시작한 것이다. 덕분에 소비자들에게는 새로운 선택지가 생겼고, 예전보다 가성비 부분도 많이 좋아졌다.

오늘 소개할 MSI의 MAG META 5 게이밍 PC도 MSI 라인업에서는 최초로 라이젠 CPU를 사용한 제품이다.



■ 구성품



▲ 퀵 스타트 가이드, 워런티 카드









▲ SATA 케이블 x1 / SSD 브라켓 4set / HDD 브라켓 4set 가 동봉되어 있다



▲ 측면 강화유리 패널이 기본구성





■ 제품특징







▲ 묵직한 느낌의 케이스




▲ 동봉된 강화유리 패널로 교체가 가능하다.




▲ 좌측부터 3.5mm 마이크, 스피커, USB2.0(x2), USB Type-C 포트




▲ 케이스 상단부에 공기순환을 위한 에어홀이 위치해있다




▲ 내부는 일반적인 조립 PC와 동일하여 구성 변경이 용이하다




▲ MSI B450M PRO-VDH MAX 메인보드




▲ MSI GTX 1660 SUPER 벤투스 그래픽카드와 과분해 보이는 지지대




▲ FSP의 브론즈 등급 500W 파워







▲ 2.5" / 3.5" 베이가 4개씩 마련되어 있다



▲ 5.25" 베이






▲ 전원을 켜면 MSI를 대표하는 빨간색 LED가 반짝





■ 성능테스트

MSI MAG 메타5의 자세한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3DMark 파이어스트라이크, 타임스파이 테스트와 두가지 옵션의 PUBG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가 진행된 MSI MAG 메타5의 사양은 아래와 같다.

  • 상세 스펙
  • CPU: AMD 라이젠5 3600 (마티스)
  • 쿨러: AMD Wraith Stealth
  • 메인보드: MSI B450M PRO-VDH MAX
  • VGA: MSI 지포스 GTX 1660 SUPER 벤투스 S OC D6 6GB
  • RAM: 삼성전자 DDR4 8G PC4-21300
  • SSD: 인텔 660P M.2 2280 (512GB)
  • 파워: FSP 500-50AAC (Bronze)




  •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 파이어 스트라이크 스코어 14,219점





    3DMark 타임스파이




    ▲ 타임스파이 스코어 6,144점





    PUBG






    ▲ 국민옵션(안티/텍스쳐/거리 울트라)과 울트라옵션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 대기실에서는 양쪽 모두 60프레임 이상을 유지하는 모습 (좌:국민옵션 / 우:울트라)




    ▲ 울트라옵션은 비행기에 타자마자 큰 변화가 나타났다




    ▲ 국민옵션은 전투중에 프레임 드랍이 발생했지만 60프레임 방어에는 성공




    ▲ 치킨은 사먹는게 맛있다


    ■ 마치며


    컴퓨터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면 당연히 저렴한 조립 PC가 좋다. 다만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대형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게이밍 PC 역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옛날 대기업 브랜드 PC는 사면 호구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였지만, 이제 유명 컴퓨터 브랜드들의 게이밍 PC는 충분히 합리적인 가격 선까지 내려왔다.

    MSI의 MAG META 5 역시 주요 부품들은 가격비교 사이트의 인기 순위 첫 페이지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확실하게 검증된 제품들이다. 파워와 SSD도 시중에서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는것이 불가능한 제품일 뿐 내로라하는 제조사에서 대량 납품용으로 제작된 검증된 제품이다.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거나 부품 선택부터 조립까지 크게 신경쓰기 싫다면, 혹은 다양한 귀차니즘에 시달리는 소비자들이라면 한번쯤 브랜드 게이밍 PC를 확인해 보자. 약간의 추가 비용만 감수한다면 하드웨어 성능부터 전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사후관리까지 충분히 검증된 성능의 컴퓨터를 만나볼 수 있다.






    MSI 데스크톱 최초 '라이젠 CPU 탑재', MSI MAG 메타5 시리즈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두 분을 추첨하여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을,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 2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0년 5월 12일(화) ~ 2020년 5월 17일 (일)
    - 당첨자 공지 : 2020년 5월 19일(화)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하늘바람별이
    증강현실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9. 소득세법에 따라 5만원 초과 경품의 경우 22%의 제세공과금이 부과되며, 당첨자 본인 부담입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