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다중 클라이언트 실행 불가! 2017 지스타 라그나로크:제로 QnA

인터뷰 | 양예찬,문원빈 기자 | 댓글: 21개 |




2017 지스타 현장에서 리뉴얼 이전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추억하는 유저들 위한 '라그나로크:제로(이하 라그 제로)' 런칭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해당 이벤트는 라그 제로 발표 및 소개 후 질의응답 시간으로 이어졌다. 질의응답은 성기철 개발총괄, 한민호 기획 Unit 주임이 진행했다.

다음은 라그 제로 질의응답 시간을 QnA의 형태로 정리한 내용이다.


■ '라그나로크:제로'는 다중 클라이언트 실행 불가! 2017 지스타 라그 제로 QnA

Q. 라그 제로의 장점은?

A:. 무엇보다 '제로'인 상태에서 처음 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라그나로크 온라인과 차이점은 존재하지만 완전히 다른 것은 아니다. 현재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신규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다.

11월 20일부터 유저 테스트가 시작되고, 12월 5일 초기화 후 12월 6일 런칭 목표로 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저들의 반응이다. 테스트 중 변동 사항이 생긴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드리겠다.






Q. 라그 제로의 앞으로의 개발 목표는?

A. 라그나로크는 하나의 가상 세계로, 유저들이 현실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모험을 제공해드리는 것이 목표다. 앞으로도 라그나로크는 새로운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


Q. 라그 제로에서는 각 직업군이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나?

A. 라그 제로에는 기본적으로 여섯 가지의 1차 직업군이 존재한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는 제공되지만, 라그 제로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아이템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HP/SP 흡수 아이템, 고정 캐스팅 절대감 감소 아이템, 쉐도우 아이템이다. 이같은 옵션의 아이템은 라그 제로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옵션의 아이템이 없는 것은, 각 직업의 시너지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Q. 라그 제로는 리뉴얼 이후의 스테이터스 공식을 사용하는가?

A. 리뉴얼 이전의 공식은 한계가 뚜렷했다. 스테이터스 하나하나가 매우 큰 효과를 지고 있었기에, 오히려 스테이터스 투자가 조심스러워졌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확장성을 고려한 것이 리뉴얼 이후의 공식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라그나로크가 이 공식을 사용 중인데, 라그 제로에서도 이러한 리뉴얼 이후의 공식을 사용하려 한다.


Q. 라그나로크 온라인처럼 각종 유료 소비 아이템과 장비 아이템이 판매되는가?

A. '생명수', '방어 스크롤'등의 기존 소비 아이템에 대해서는 판매하지 안할 예정이다. 기존에 제공되었던 캐시 소비 아이템은 게임내에서 구입할 수 있다. 젤스타나 퀘스트를 통해 더 많은 양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Q. 라그 제로는 초보 친화적인 게임인가?

A. 라그나로크 온라인도 현재 초기 퀘스트 동선이 많이 개선된 상태다. 초기 동선에 이어, 이 퀘스트들을 이어주는 메인 퀘스트-연결 퀘스트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Q. 의상 판매는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지?

A. 의상 판매 상인 NPC를 통해 젤스타를 지불하여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다. 300여가지의 투구 아이템을 동일 확률로 제공하고 있다. 의상 걸칠 것 아이템의 경우, 게임내 아이템을 조합하여 얻을 수 있다.


Q. 라그 제로만의 메모리얼 던전이 존재하나?

A. 레벨 구간마다 새로운 메모리얼 던전을 추가하고 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에 존재하는 메모리얼 던전도 라그 제로의 상황에 맞게 수정되어 제공할 예정이다.


Q. 랜덤 아이템 옵션은 시간이 지날수록 유저들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이에 대해, 옵션 변경이 가능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인지?

A. 추가하지 않으려고 한다.

라그 제로는 랜덤 옵션의 비율의 커지게 되는 대신, 랜덤 옵션 아이템 습득 난이도가 낮아진다. 유저들은 많은 랜덤 옵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Q. 라그 제로에서는 보스 몬스터가 좀 더 보스 다워지나?

A. 현재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는 유저들이 다양한 아이템과 스킬등으로 강해졌다. 라그 제로는 1차 직업부터 시작하는 만큼, 보스가 매우 강해게 느껴질 수 있다. 캐릭터가 성장하여 보스 몬스터의 스펙을 능가하게되면, 보스 몬스터 역시 버프되어 강화될 예정이다. 이 부분은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도 적용될 예정이다.


Q. 라그 제로의 레벨 확장 계획은?

A. 다음 업데이트로 99까지 레벨이 확장된다, 확장과 동시에 슈발츠 공국이 추가될 예정이다. 라그 제로의 업데이트는 유저들의 컨텐츠 소모 속도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다.

라그 제로는 전승 99레벨까지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A. 클라이언트 용량 문제와 클라이언트 구조 차이점으로 인해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고 있다.


Q. 라그 제로와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세계관은 동일한가?

A. 두 타이틀이 완전히 다른 타이틀은 아니기에, 스토리 세계관은 공유한다.


Q. 라그 제로와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몬스터 드랍 아이템은 동일한지?

A. 라그 제로는 랜덤 옵션 아이템이 추가되기에 변경되는 부분이 많아졌다. 이 부분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드리겠다.


Q. 라그 제로-라그나로크 온라인간의 통합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 있는지?

A. 두 클라이언트의 사양이 다르기에, 함께 모여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 각 클라이언트 버전에 맞는 최적화된 이벤트를 제공하도록 하겠다.


Q. 패치 방향성은 라그나로크 온라인과 동일한지? 스토리와 반복 퀘스트에 대해서 말해달라

A. 낙원단의 효과는 줄어들고, 각 필드, 마을별로 퀘스트가 존재한다. 그런 퀘스트들을 연결해주는 연계 퀘스트도 존재한다. 이러한 부분이 기존 라그나로크와 달라질 수 있다.


Q. 다중 클라이언트 실행이 가능한가?

A. 제로는 다중 클라이언트 실행이 불가능하다.


Q. 라그 제로의 과금 구조에 대해 설명해달라

A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것은 월정액 프리미엄 서비스, 젤스타다. 프리미엄 서비스에는 기존의 PC방 프리미엄 서비스와 같은 것도 존재한다. 젤스타는 고성능 아이템 제작, 시간 단축 등에 사용되고, 의상 및 스페셜한 도구를 얻는 데 쓰인다.


Q. 다이나믹 필드란?

A. 특정 맵에 존재하는 트리거를 작동시키면 특정 보스를 비롯한 몬스터가 등장한다.






Q. 직업간의 밸런스는 라그나로크 온라인과 같은지?

A. 라그 제로는 스킬들의 후딜레이가 최대 0.3초로 제한된다. 나머지는 각기 스킬의 쿨타임으로 바뀌어, 다양한 스킬들을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기에 전체적인 플레이가 달라진다.


Q. '행운의 알(랜덤 박스)' 아이템은 팔매할 예정인지?

A. 라그 제로에서는 판매하지 않을 예정이다. 소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은 존재하지만, 고성능의 장비-쉐도우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여기엔 무게 확장 아이템-치장성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으며, 라그 제로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도 추가되어있다.


Q. 랜덤 옵션 아이템의 수준은?

A. 랜덤 옵션은 전투의 난이도, 보스 몬스터, 퀘스트 난이도에 따라 달라진다. 조건에 따라 옵션의 종료와 숫자, 폭도 결정된다.


Q. 라그 제로 초반에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타격감을 못 따라올 것 같다.

A. 초반엔 60레벨까지만 제공되기에, 기존의 빠른 공격 속도, 타격감을 느끼기에 부족할 수 있다. 빠른 시일 내에 레벨을 확장할 예정이고, 그전까지도 랜덤 옵션을 통해 최대한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려 한다.


Q. 황금 도둑 벌레 같은 보스 몬스터 카드의 옵션 조정이 있는지?

A. 지나치게 높은 효율성을 가졌거나, 너무 낮은 효율의 보스 카드들은 부위, 옵션 변경 등의 조정이 있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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