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코얼리션 "혁신적인 도전과 변화가 '기어스5'를 있게 했다"

인터뷰 | 윤홍만,허재민 기자 | 댓글: 3개 |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의 최신작 '기어스5'가 출시된 지 이제 일주일이 지났다. 기존 시리즈를 답습한 '기어스 오브 워4'의 후속작이었기 때문일까? '기어스5'는 우려와 기대가 공존했다. 다행히 출시된 지 일주일이 지난 현재, '기어스5'의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흥행과 비평 모두를 잡은 모습이다. 가볍고 밝다는 전작의 아쉬움을 상당수 해결했을 뿐 아니라 기존 시리즈와는 차별화된 변화를 꾀한 덕분이다.

쉽지 않은 변화였을 것이다. 이미 시리즈의 정체성을 1편에서 완성하지 않았던가. 하지만 코얼리션은 해냈다. 전작들과는 다른 확연한 변화를 이끌어냈고 여기에 여러모로 투박하게만 느껴졌던 스토리도 깔끔하게 다듬었다. 후속작을 더욱 기대케 하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코얼리션의 다음 목표는 뭘까? 그리고 앞으로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는 어떤 길을 걷게 될까? 다행히 운 좋게도 개발사인 코얼리션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이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Q. 타이틀이 '기어스 오브 워'였는데 '기어스5'로 바꾼 이유가 궁금하다.

'기어스5'에서 가장 큰 도전 과제는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게임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게임의 이름조차도 예외는 아니었다. '기어스 오브 워'가 여전히 프랜차이즈의 이름으로 남아있지만, IP의 범위를 넓혀가면서, 이름을 짧게 만드는 것이 이치에 맞다고 판단했다. '기어스 오브 워 팝!'보다는 '기어스 팝!', '기어스 오브 워 택틱스'보다는 '기어스 택틱스', 그리고 '기어스 오브 워 5'보다는 '기어스5'까지.

그리고 지금까지 많은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기어스'라고 불러왔고, 짧게 줄인 게 현대적이기도 하고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서 바꾸게 됐다.


Q. 시리즈 최초로 한국어 음성이 추가됐다. 한국 게이머들 사이에선 기쁜 한편, 뜻밖이어서 놀랐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한국어 음성을 추가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면 듣고 싶다.

새로운 유저들에게 '기어스5'를 선보이고 싶었기 때문이다. 특히 Xbox 게임 패스로 인해 '기어스5'를 첫 게임으로 기어스 프랜차이즈를 접하는 새로운 유저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게임플레이를 업데이트하거나, 훈련소를 추가하거나, 더욱 다양한 로컬라이징을 제공하면서, 우리는 '기어스5'를 팬들의 기대에 걸맞은 게임이면서도 동시에 더 많은 유저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타이틀로 만들고자 했다.



Q. 이전 삼부작의 경우 어둡고 묵직한 느낌이 게이머들의 심장을 뛰게 했다. 반면 4편은 좀 더 밝고 가벼웠다. '기어스5'는 좀 더 어두워졌지만, 예전처럼 어둡진 않다. 묵직한 맛을 그리워하는 게이머들이 많은데 어떻게 생각하나.

'기어스5'는 주인공인 케이트가 자신의 비밀을 밝혀내고자 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때문에 게임 내에서는 스웜 간의 관계를 알아내고자 고군분투하며 내적 갈등에 빠지는 한편, 이와 별개로 세라에 다시금 도래하는 전쟁까지 그리고 있다. 케이트 자신의 내적 갈등과 직면한 전쟁, 두 가지 전선을 다룸으로써 4편과는 다른 어둡고 묵직한 느낌을 제공해주고 있다. 무거운 분위기를 원한다면 유저들이 '기어스5'에서 그녀의 이야기를 더 깊게 파고들어 가보길 바란다.


Q. E3에서 '기어스5'를 공개하면서 탈출 모드를 함께 공개했다. 아무래도 호드 모드에 이어 새롭게 '기어스5'의 인기를 견인할 모드로 야심 차게 준비한 것 같은데 자세한 설명 바란다.

탈출 모드는 '기어스5'를 즐기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이다. 탈출 모드에서 3인 팀은 하이브에 침투해 폭탄을 설치하고, 탈출해 살아남아야 한다. 플레이어들은 칼과 권총만을 가지고 시작해 탈출로를 따라나오면서 자원을 찾아내면서 생존해야 하는데 우리가 '기어스5'에서 좋아하는 모든 것들이 극대화되어 담겨있다고 보면 된다.

각각의 캐릭터들은 적보다 우위에 설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독소를 피해 탈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궁극 기술을 가지고 있다. 우리들 모두 많은 관심을 기울인 모드인 만큼, 호드 모드와는 전혀 다른 매력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탈출 모드를 만들면서 독특하면서도 호드 모드와는 다른 코옵 플레이 경험을 선사해주고 싶었다. 탐색하기 위해 앞서 달려가거나, 중간에서 지원을 해주거나, 독소가 다가오는 환경에서 누구도 뒤에 남겨지지 않도록 후방을 맡거나 전부 말이다. 탈출 모드는 3인 팀을 기반으로 흥미롭게 구성된 모드인 만큼, 혼자서도 도전할 수 있겠으나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친구나 다른 유저들과 재미있게 즐겨주길 바란다.


Q.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하면 랜서 기관총 같은 독특한 무기가 눈에 띄는데 '기어스5'에 추가된 무기 중 가장 마음에 든 무기가 있다면?

정확히 말해 '무기'는 아니지만, 많은 팀이 잭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한다. 잭은 팀의 주요 멤버로, '기어스5' 캠페인에서 보조 역할을 한다. 잭의 공격 및 지원 스킬은 핵심 전투 플레이에 유저의 선택에 따라서 여러 가지 전략을 추가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또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고, 유저가 스스로 자신이 좋아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스킬 커스터마이징도 할 수 있다. 쇼크 트랩을 사용해 쥬비들을 공격하거나, 특정 기술을 조합하면 적들을 스턴시키고 데미지량을 높일 수도 있다. 잭은 게임플레이를 더욱 다채롭게 만들어주는 요소다.

무기를 꼭 하나 골라야 한다면, 팀 내에서는 대부분 랜서 유탄발사기를 꼽을 것 같다. 지금까지의 랜서 중에 가장 강력하니까. 고전적인 돌격 소총의 전략적인 변형을 준 무기로, 레이저로 표시된 타겟을 향해 발사되는 거대한 휴대용 박격포를 자랑한다.



▲ 주변을 스캔하는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 잭



▲ 강력하고 매력적인 랜서 유탄발사기


Q. 멀티플레이에서 캐릭터마다 스킬이나 장비가 다른 게 눈에 띄었다. 이렇게 바꾼 이유가 있나.

'기어스5'로 처음 프랜차이즈를 접한 신규 유저들을 위해, 우리는 아케이드 퀵 플레이를 추가했다. '기어스5'의 대결(Versus) 모드의 본능적이고 익숙한 전투에 각 캐릭터마다 독특한 무기 업그레이드와 능력을 부여하는 영웅 시스템을 결합한 것이 아케이드다. 아케이드는 더욱 빠르고, 광적이며, 복귀한 팬들에게는 집에 온 것과 같은 편안함을, 기어스 프랜차이즈를 처음 접한 유저들에게는 이전 기어스 게임과 비교해 좀 더 친숙한 경험을 전달할 것이라 기대한다. 아케이드는 대결 모드에 뛰어들어 즐길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을 제공하고자 개발됐다.

'기어스 오브 워 4'를 출시했을 때, 호드 모드는 우리로 하여금 게임 플레이에서 이상적인 조합이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존의 호드 모드는 재미있었지만, 특정 클래스의 플레이어들은 다른 클래스와 비교했을 때 기여도가 낮게 느껴진다는 피드백도 받았다. '기어스 5'에서 우리는 모든 구성원들의 역할과 그들의 플레이 스타일, 궁극 기술까지 모두 의미 있게 느껴질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다.

'기어스5'에서 호드 모드의 가장 큰 변화는 요새화 기반 게임플레이에서 캐릭터 기반 게임플레이로 변화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각 캐릭터는 특정 성격과 성장, 플레이 스타일과 각 모드에 반영되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공습을 지시할 수 있는 JD의 능력이나, 보이지 않게 변화하는 케이트의 능력 등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궁극 스킬은 요새화 기반의 게임플레이에 새로운 차원의 플레이를 더해준다.



▲ 호드 모드에서 케이트는 투명화 능력을 쓸 수 있다

Q. e스포츠와 관련해서는 어떻게 진행 중인지 궁금하다. 멀티플레이가 인기를 끌었던 만큼, e스포츠 활성화도 고려하고 있을 것 같다.

올해 초 마무리된 ELEAGUE와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에 이어, 지난달에 PGL과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를 기반으로 '기어스5'의 출시와 함께 출범하는 기어스 5 e스포츠의 2019-2020 시즌을 위한 프로 리그를 구성할 예정이다.


Q. 여러모로 다양한 시도와 변화를 꾀한 '기어스5'같다. 코얼리션이 '기어스5'를 통해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를 정리한다면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기어스 오브 워 4'는 코얼리션의 첫 오리지널 기어스 오브 워 게임이었다. 우리에게는 우리가 기어스 프랜차이즈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고, 훌륭한 기어스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기회기도 했다. '기어스5'에서 우리는 기존의 기어스 오브 워의 경험에 스키프(Skiff)나 잭과 같은 새로운 혁신을 더해 팬들의 기대에 걸맞은 게임으로 만들고자 했다. 또한, 호드 모드를 개편해 궁극 스킬을 추가했으며, 대결 모드는 아케이드 퀵 플레이를 추가했고, 탈출 모드라는 새로운 콘텐츠도 선보였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유저들이 사랑하는 게임이자, 다양한 유형의 게이머에게 다가갈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었다. 우리는 '기어스5'가 지금까지 출시됐던 기어스 오브 워 게임 중에 최고의 타이틀이자, 5개의 모드와 더욱 깊어진 캠페인까지 많은 팬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자부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