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라지엘 "분위기만이 아닌, 진짜 묵직함 살린 모바일 MMORPG"

인터뷰 | 윤홍만 기자 | 댓글: 15개 |



ZLONGAME가 퍼블리싱하는 신작 모바일 게임 '라지엘'은 세기말의 암울한 분위기가 특징인 다크 판타지 MMORPG입니다. 다크 판타지를 표방하는 것답게 게임의 배경 역시 암울하기 짝이 없죠. 언데드의 침공으로 인해 파괴된 세상이 무대로, 플레이어는 각기 다른 직업의 영웅을 조작해 세계를 모험하고 언데드들을 막아서며 인간 왕국의 군대 및 백성들을 이끌고 최후의 희망인 '존재의 성'을 지켜야 합니다.

여타 판타지 게임들과 다른 점은 분위기만이 아닙니다. 게임 시스템 역시 여러모로 차별화를 꾀했죠. 듀얼 영웅 체인지 시스템을 채택해 다양한 영웅을 육성, 자신만의 조합을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방대한 특성, 장비, 스킬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모바일 게임과는 사뭇 다른 깊이를 자랑하고 있죠.

일단 지금까지의 분위기는 나쁘지 않습니다. 사전 예약 수 14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모바일 MMORPG의 잔뼈가 굵은 국내 게이머들의 관심을 끄는데는 성공한 모습이죠. 여기에 두 차례의 CBT를 통해 최적화 및 콘텐츠에 대한 검증을 끝마친 '라지엘'은 오는 21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대형 모바일 MMORPG의 각축장이 된 국내 모바일 시장입니다. 신예인 '라지엘'은 과연 어떤 행보를 보여줄까요. INDRA SOFT의 료우위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출격을 앞두고 있는 '라지엘'에 대한 기타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INDRA SOFT 료우위 대표


Q. 먼저 이번에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모바일게임 '라지엘'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라지엘'은 굉장히 다크한 게임입니다. 세계관과 그래픽뿐만 아니라 빌드, 특성, 끝없는 던전 및 높은 랜덤성을 지닌 장비 속성 등 다크 판타지 게임의 핵심적인 재미 요소 구현했죠. 또한, 모바일 게임으로서 다크 판타지와 고딕 스타일을 계승하는 동시에 '듀얼 영웅 교체 전투' 시스템을 도입해 게임의 조작성을 향상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이 특징입니다. 저희는 '라지엘'이 앞으로도 끝없는 노력을 통해 이런 류의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진정한 다크 판타지 모바일 게임으로 거듭나길 바라고 있습니다.


Q. INDRA SOFT에서 5년간 개발했다고 알고 있는데, 개발기간 동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 장르의 모바일 게임을 끝까지 개발하겠다는 신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다크 판타지 게임 유저에게 인정받는 모바일 게임을 만들고 싶었지만, 이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실현하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게임을 개발하는 5년 동안 대내외적으로 수많은 질의를 받아왔지만, 그럼에도 저희가 끝까지 초심을 잃지 않았다는 것 자체가 아주 중요하며 고무적인 일이죠.

물론,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다크 판타지 게임 제작은 기기 성능이나 조작감, 밸런스 등의 객관적인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끝없는 개발, 시행착오, 검증을 통해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과정을 거쳤죠. 늘 힘들었던 게 사실이지만, 한편으론 참 즐거운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팀원들의 높은 협동심을 요구하기 때문에 저희 팀의 유대감과 자신감을 더욱 돈독히 다질 기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Q. 모바일 MMORPG는 포화 상태라고 할 만큼 시장에 많은 작품들이 나와 있는 상태인데, 다른 게임과 차별화되는 '라지엘'만의 특징을 꼽는다면?

아무래도 다크 판타지라는 것이겠죠. 다크 판타지 장르는 제법 두터운 팬층을 지녔지만, 수준 높은 다크 판타지 게임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재 게임 시장에 결여된 수준 높은 다크 판타지 게임을 보충하고, 다크 판타지 팬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진정한 다크 판타지 모바일 게임을 내놓게 되었습니다.


Q. 캐릭터 빌드를 주축으로 하는 육성 방식이 눈에 띕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빌드를 주축으로 하는 주요 육성 시스템은 장비, 특성, 스킬로 구성됩니다. 유저는 게임 내에서 자유롭게 세트 장비와 전설 장비를 조합하여 특수 효과 및 속성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특수 효과를 발동시키는 스킬을 선택한 뒤 관련 특성의 특수 효과 및 특성 속성을 결합하여 완벽한 캐릭터 빌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Q. 특성 페이지 등 라지엘이 가진 육성 콘텐츠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육성 콘텐츠는 위에 설명한 빌드와 연관된 장비, 특성, 스킬 뿐 아니라, 마법석, 펫, 보석 등의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마법석은 '라지엘'의 독창적인 특수 장비 콘텐츠로서, 획득한 마법석에 강화 재료를 추가하여 속성을 강화하고 전투 특수 효과를 활성화하는 시스템입니다.

펫은 육성을 통해 펫이 캐릭터에게 부여하는 속성과 펫 스킬을 강화하여 캐릭터에게 보너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보석은 장비의 홈에 속성 보석 또는 특수 효과를 지닌 전설 보석을 장착하여 직접적인 전투 버프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Q. 지난 2월 CBT를 진행했는데, 당시 국내 유저들의 반응은 어떻게 집계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게임 내 설문지, 공식 카페 댓글 등의 방식을 통해 저희 게임을 향한 유저분들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물론, 현지화에 대한 수많은 건의 사항도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저희는 감사한 마음을 담아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4월 21일 오픈 베타 때 더 나아진 모습으로 여러분과 정식으로 만나 뵙겠습니다.


Q. 최근에 진행한 2차 CBT에서는 지난 테스트에 비해 어떤 점들이 바뀌었나요?

1차 CBT 이후, 저희는 유저분들의 피드백에 귀 기울여 기능 최적화에 중점을 두었으며, 동시에 1차 CBT에서 공개하지 않았던 일부 내용을 조정하는 데 박차를 가했습니다. 2차 CBT에서는 현재 개발을 모두 끝마친 모든 영웅(1차 CBT에서 공개되지 않았던 수호기사와 사령술사 포함)을 공개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장비 조합과 다음 단계의 비경 난이도를 추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능 최적화 외의 게임 콘텐츠적인 부분을 검증했습니다.



▲ 2차 CBT에서는 신규 영웅 이사도라가 추가됐다


Q. 듀얼 영웅 교체 시스템도 이색적인데, 선택할 수 있는 영웅의 총 숫자는 어느 정도로 예상하고 있나요?

4월 21일 공개 테스트에서는 기존에 공개된 다섯 영웅을 위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물론 현재 개발 중인 다른 영웅들의 수는 결코 적지 않으며, 유저의 플레이 소감을 기반으로 이후 버전의 개발 진행도에 따라 계속해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Q. 두 명의 영웅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개발자 입장에서 몇 가지 팁을 전수해 주실 수 있나요?

게임 내 영웅 획득 난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유저 여러분들은 원하는 영웅을 폭넓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상호 보완성이 높은 조합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뛰어난 생존 능력의 영웅을 공격력이 강한 영웅과 조합하거나, 지속적인 중첩 피해를 입히는 영웅을 다양한 제어 능력을 갖춘 영웅과 조합하는 방식이죠.

하지만 다크 판타지 게임의 묘미 중 하나가 바로 사람들의 게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양한 전용 영웅을 만드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니 다들 오픈 베타에서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며 자신의 기호에 맞는 영웅 조합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Q. 어두운 지하 분위기의 던전 플레이를 강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라지엘의 전반적인 콘텐츠를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라지엘'은 진정한 MMO 다크 판타지 모바일 게임입니다. 게임 내에서 장비, 특성, 스킬 등의 육성 시스템을 통해 빌드를 구축할 수 있고, 자신이 완성한 빌드로 미지의 지하 던전에 도전하거나, 구성원과 파티를 맺어 안개로 덮인 세계를 탐사하며 모험할 수 있습니다.


Q. 최종 콘텐츠로는 어떤 것들이 준비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선은 어비스 비경 단계 및 장비 속성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후 1인 극한의 챌린지 콘텐츠와 파티를 통한 경쟁 콘텐츠를 천천히 오픈할 예정입니다.


Q. 추후 PC로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전용 앱플레이어 등을 지원할 계획은 없나요?

현재 제작 단계에 있습니다. 조만간 예정대로 유저분들께 제공될 것입니다.





Q. 과금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게임 내 소모 아이템, 재화 및 코스튬과 같은 비교적 보편적인 과금 요소가 존재합니다. 게임 비지니스 모델은 현재도 끊임없이 조정 중이며, 최종적인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이후 한국 유저분들께 더 익숙한 방향으로 설계해 나가겠습니다.


Q. 게임을 접하는 유저들이 라지엘을 통해 어떤 재미를 느끼시기를 희망하시나요?

현재 대부분의 유저분이 예전처럼 많은 시간을 들여 PC 버전의 다크 판타지 게임을 집중적으로 플레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라지엘'의 개발 취지는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분들이 모바일에서도 다시금 다크 판타지 게임의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라지엘'을 플레이하며 저희가 다른 다크 판타지 게임과 차별화되었다는 것을 알아주시기를 바라며, '라지엘'이 여러분에게 사랑받는 진정한 다크 판타지 모바일 게임으로 거듭나길 희망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