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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색다른 모드로 색다른 재미를! '카스 온라인', 숨바꼭질 업데이트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이하 카스 온라인)'은 좀 독특한 FPS 게임이다. 흔히 FPS 게임의 추억이라고 하면 데스매치나 클랜전 등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카스 온라인'은 다르다. 아마 '카스 온라인'을 해본 유저 대부분은 좀비 모드를 떠올...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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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탑다운 슈팅, 자동전투 없음 - 액션스퀘어의 새로운 도전, '기간틱 엑스'
'블레이드', '액션 RPG', 액션스퀘어하면 떠오르는 두 단어들이다. 2014년 '블레이드' 출시 이후로 액션스퀘어는 그간 액션 RPG라는 장르 외길을 걸어왔기 때문이다. '블레이드'는 2014년 게임대상을 수상하고, 이후 출시된 삼국블레이드나 블레...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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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창작자 역량 강화에 집중" - 제 2회 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
게임에 있어서 '스토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때로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유저들에게 깊은 몰입감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장르들에서는 스토리가 중요한 장치로 작동하고 기억에 오래 남거든요. 그렇지만 캐주얼한 퍼즐 게임이나...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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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랜더 덱의 조건 변경 가능성? 개발자가 말하는 하스스톤 "울둠의 구원자"
7월 24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블리자드 코리아 사무실에서 하스스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벤 톰슨(Bentompson)과 수석 디자이너 마이크 도네이스(Mike Donais)와의 화상 컨퍼런스가 진행되었다. 이번 컨퍼런스는 하스스톤의 차기 확장팩인...
인터뷰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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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G식백과, 개발자, 게이머, 그리고 '김성회'
'김성회'라는 이름은 이제 게임업계 안에서 하나의 브랜드가 됐다. 김성회 크리에이터는 개발자로서의 경험을 살려 '디아블로 이모탈', '로스트아크' 이슈를 속 시원하게 풀어주며 이름을 알렸고, '빚투' 영...
인터뷰 | 기자: 이두현,김수진 | 작성시간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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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몬헌: 월드의 토쿠다 유야 디렉터, 그의 게임 철학을 듣다
"무언가 좋아하는 감정을 숨기지 말고 소중히 하세요." 캡콤의 토쿠다 유야 디렉터가 시리즈 개발자이기 이전, 유저로서 몬스터헌터 시리즈를 좋아했다는 것은 몬스터헌터 팬이라면 알고 있는 일화일 것입니다. 그가 몬스터헌터만의 장점을 파고들고, 전 시리즈...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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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G 2019] 이정준 대표 "WCG 핵심 키워드 '참여,미래,뉴(NEW), 힐링'
2000년대 초부터 시작된 WCG는 한 때,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국제 게임 대회이자 e스포츠 올림픽으로 불려졌다. 하지만, 2013년을 끝으로 WCG라는 브랜드는 사라졌다. 6년이 지난 뒤 2019년 중국 시안에서 새롭게 부활한 WCG. 이에 가...
인터뷰 | 기자: 김홍제, 석준규 | 작성시간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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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김한성 토마토VR 대표, "정부지원과제, 기획 없이는 비전도 없다"
최근 VR 업계에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퍼지고 있다. 한쪽에서는 KT와 LG유플러스 등 대형 통신사들이 VR 시장에 뛰어들어 침체된 시장 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희망이 담긴 소식을 전하고 있지만, 동...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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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G 2019] VR 게임 좋아하세요? 스트리머 '똘똘똘이' 정태준
중국 시안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2019 WCG에서는 정식 e스포츠 종목인 클래시 로얄, 크로스파이어, 도타2, 왕자영요, 하스스톤, 워크래프트3 외에 '뉴 호라이즌'으로 MIT 미디어 랩에서 개발한 블록 코딩 언어인 스크래치 크리에이티브 챌린...
인터뷰 | 기자: 김홍제, 석준규 | 작성시간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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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밍/파라로 친숙한 엘리스 성우 조현정, "이번 확장팩은 적극적인 면에 중점"
하스스톤의 차기 확장팩인 "울둠의 구원자"는 "탐험가 연맹"에서 등장한 4명의 영웅 ― 브란 브론즈비어드, 리노 잭슨, 엘리스 스타시커, 핀리 므르글턴 경이 주역으로 등장합니다. 특히 엘리스는 이번 확장팩에서 하이랜더 드루이드를 구성하기 위한 주요...
인터뷰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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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테일즈위버 에피소드4, "18명의 캐릭터 모두가 주인공"
테일즈위버 에피소드3 '공명' 챕터 적용 후 6년, 마침내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와 모험을 담은 신규 에피소드가 추가됐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에피소드4 '변주'에서는 소설 ‘룬의아이들 블러디드' 기반의 신규 스토...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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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R2 리노베이션 업데이트 "클래스 리뉴얼, 단계별로 접근한다"
2017년부터 진행되어온 R2의 아포칼립스 업데이트가 점차 마무리를 향해 달려나가고 있다. 오는 7월 25일 적용될 아포칼립스 파트 7 '리노베이션(Renovation)'은 앞으로의 변화를 위한 기반을 다지는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다. 어쌔신의 클래스...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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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F2019] 현장에서 만난 홍콩 여성부 리그 최강팀, '판다 큐트'와의 인터뷰
16일 열린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리더쉽 포럼 2019 (이하 DELF2019)의 메인 무대에서는 다양한 e스포츠 친선 경기가 펼쳐졌다. LoL 종목의 친선 경기 중 홍콩의 '판다 큐트'가 한국의 '락스 카라칼'과 칼바람 나락에서 치열한 대결을 펼친 끝...
인터뷰 | 기자: 남기백 | 작성시간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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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F2019] 케스파 김철학 사무총장, '다양한 국제전을 기획 중에 있다.'
16일 홍콩 사이버포트에서 개최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리더쉽 포럼 2019 (이하 DELF2019)에 다양한 국적의 e스포츠 관계자들이 모여 e스포츠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한국에서는 한국 e스포츠 협회(이하 케스파)의 김철학 사무총장이 연설자로 참여...
인터뷰 | 기자: 남기백 | 작성시간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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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F2019] '한국과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 홍콩 e스포츠 협회장 '에릭 영' 인터뷰
홍콩의 홍콩 섬에 위치한 사이버포트에서 매년 개최되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리더쉽 포럼' (이하 DELF)는 홍콩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거대한 규모의 이벤트 중 하나다. 특히 이번 2019년에는 'e스포츠 생태계의 활성화'라는 슬로건과 함께...
인터뷰 | 기자: 남기백 | 작성시간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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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시간 가까이 이어진 '에픽세븐' 간담회, 무슨 말이 오고 갔나?
2019년 7월 15일, 슈퍼크리에이티브가 개발하고,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서비스하는 '에픽세븐'의 유저 간담회가 판교 W스퀘어 1층 카페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간담회는 에픽세븐 운영자측이 초청한 유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최근 벌어진 '...
인터뷰 | 기자: 정재훈,윤서호 | 작성시간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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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검은사막, 올 여름 기존 클래스의 매력 계승한 '전승' 추가된다
지난 5월 30일, 펄어비스가 카카오게임즈로부터 이관받아 '검은사막'을 직접 서비스한 지 이제 약 40여 일이 흘렀다. 여러 우려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말해 '검은사막'은 현재 순풍에 돛을 단 듯 순항 중이다. 직접 서비스 당일 신규 및 복귀 유저가...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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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e스포츠센터 후보] ② 용인시, "대학-중고등 리그 저변 확대할 것"
2018년 10월, 경기도가 e스포츠 육성 계획을 발표했다. 가파르게 성장 중인 e스포츠 산업에 발맞춰 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구축하고 문화 도시로서의 저변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4년간 134억 원의 예산이 투자될 해당 계획의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인터뷰 | 기자: 심영보 | 작성시간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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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e스포츠센터 후보] ① 안산시, "경기장 활용 자신, 복합 놀이 공간 '놀자! 안산'"
2018년 10월, 경기도가 e스포츠 육성 계획을 발표했다. 가파르게 성장 중인 e스포츠 산업에 발맞춰 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구축하고 문화 도시로서의 저변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4년간 134억 원의 예산이 투자될 해당 계획의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인터뷰 | 기자: 심영보 | 작성시간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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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서브클래스에 찾아온 대격변, 라테일 '히어로즈X' 업데이트
'도전인던' 시스템은 1주일마다 세 가지 미션을 제공하고, 이를 클리어하면 보상을 지급하는 형태의 신규 콘텐츠입니다. 지금까지 인던들이 매일 한 번씩 해야 하는 숙제같은 느낌이었다면, 도전 인던은 일주일에 한 번만 하는 편안한 콘텐츠로 만들고 싶었어요...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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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위정현 학회장 "질병코드는 문화에 대한 탄압, 이젠 게이머가 나설 때다"
지난 6월 19일,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질병코드 도입 반대와 게임의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첫 번째 행동으로 게임스파르타 300 운동을 본격화할 것임을 선언했다. 게임스파르타 300 운동은 300명의 다양한 분...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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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요코오 타로 "가식과 허영? 시노앨리스에는 정답따윈 존재하지 않는다"
현실의 잔혹하고 어두운 부분을 조명하고 가식 없이 게임에 담아내는 요코오 타로 디렉터. 그의 게임은 언제나 비극으로 치닫는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게임 속 캐릭터가 스스로 원했던 바를 이루었다면 해피 엔딩이 아니겠느냐는 그의 철학을 생각해보면 마...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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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번엔 우리가 찾아갈게! 테일즈런너 여름 업데이트 '테일즈 프론티어'
테일즈런너는 지난 업데이트로 동화나라 '라라 공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습니다. 그리고 라라 공주는 6개월간의 아카데미 생활을 마치고 졸업하고, 다시 동화나라로 돌아갔죠. 하지만 라라의 이야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런너들이 동화나라로...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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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임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BORA)'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한 것은 게임은 나쁜 면만 보고 판단한 것이지 않나? 그로 인해 게임업계는 게임의 제대로 된 모습을 알아봐 주지 않는데 답답한 마음이 들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도 마찬가지다. 블록체인의 기술 중 하나인 코인과 투기만 보고서...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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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바바는 너, 바보는 나! 'Baba is You'
바나나가 웃으면? 바나나킥 넌센스 퀴즈를 던지면 이제 '아재개그'라며 야유를 받기 마련이지만, 사실 누구나 속으로 '이건 몰랐는데?' 해본 경험은 있을 것이다. 말장난이지만, 한국어 단어를 조합할지, 외국어를 섞을지, 의성, 의태어를 사용할지, 그 모...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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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무역 특화 신규 차량 '스트라다',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MMORPG에서 탈것은 언제나 빠지지 않는 요소다. 물론 넓은 맵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는 기능적인 부분때문에 빠지지 않는 요소지만, 플레이어가 개성을 뽐낼 수 있는 요소라는 점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전투력은 바로 알아채기 어렵지만 탈것은...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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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누적 다운 1억 2천 만, '월드오브탱크 블리츠'
'월드오브탱크 블리츠'가 얼마 전, 서비스 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그간 누적 다운로드는 1억 2천만 건, 일일 이용자 수는 150만 명을 넘어섰죠. 모바일 게임 치고 5년 간 서비스한 게임이 굉장히 드물다는걸 생각하면, 5년 간 점진적인 성장을 이룩했...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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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육아와 개발, '카툰 크래프트'가 구글 인디 페스티벌 TOP3에 오르기까지
일을 마치고 집에 오면 아무것도 하기 힘들다. 시간이 있어도 그냥 어영부영 지나가게 된다. 해야 할 일을 끝내고 남는 시간에 생산적인 활동을 한다는 것은 상상이상으로 힘들다. 스튜디오 넵(Studio NAP)의 '카툰 크래프트'는 그 없는 시간을 쪼개...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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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서울2033'의 반지하 게임즈, 그들이 고집하는 철학과 고민
반지하 게임즈의 ‘서울2033’가 출시된 지도 벌써 반년 이상이 지났다. ‘서울2033’은 핵전쟁으로 멸망한 서울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텍스트 어드벤처로, 주어지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어떻게 행동할지를 선택하면서 스토리를 진행하게 되는 게임이다. 어떤...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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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세 번 엎어지고 만들어진 '세븐데이즈', 어려움 극복의 메시지를 담다
힐링의 메시지를 강조했던 '마이 오아시스'. 버프 스튜디오의 차기작 '세븐데이즈'는 '마이 오아시스'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다루고 있다. 사후세계를 다루는 세븐데이즈에서 플레이어는 이미 가사 상태에 놓여있는 주인공이 되어 다시 살아나기 위해 미션을...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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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문명을 배틀로얄로 즐긴다? 토글기어의 '헥소니아'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를 배틀로얄로 즐길 수 있을까? 테트리스에 이어 슈퍼마리오까지 배틀로얄로 나온 가운데, 문명까지 즐길 수 있는 게임 '헥소니아'가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Top20 작품에 올랐다. 인디게임사 토...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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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차세대 CPU 지원 준비 끝! X570 출시로 하반기 노리는 MSI
시장이 얼어버렸다. 몇 년 전의 가상화폐 열풍으로 광풍이 불었지만 이제는 을씨년스러운 미풍만 맴돈다. 하드웨어 시장의 매출을 이끌어주던 고사양 온라인 게임들까지 출시가 뚝 끊기다보니 작년...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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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도경 비서관, 게임법을 바꾸려는 사람
최근 JTBC에서 방영 중인 드라마 '보좌관'은 그동안 국회의원 활동 뒤에 감추어진 보좌진들의 일상을 그리고 있다. 드라마 속 주인공 ㅇㅇㅇ(이정재)는 의원에게 막힌 일들을 풀어내는 해결사로 등장한다. 의원의 말 한마디와 행동 하나까지 모두 구에게서...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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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도트 그래픽의 정취에 소울라이크의 핵심을 더하다, '크로노소드'
프롬소프트가 개발한 소울본 시리즈가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너도나도 소울라이크 장르의 게임을 내놓기 시작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런 와중 몇몇 성공한 게임들이 있었으니 바로 2D 액션 게임들이었다. 실패한 게임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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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랑그릿사, "글로벌 서버의 콜라보 이벤트, 한국에서도 동일하게"
Extreme에서 IP를 보유하고 Zilong Game Limited가 개발, X.D.글로벌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 SRPG '랑그릿사'가 어느덧 한국 출시 한 달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랑그릿사는 국내 출시 후 일주일 만에...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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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유저가 직접 써내려가는 진화의 역사, '앤세스터: 인류의 여정'
처음으로 돌아가자. 우리는 모두 그들이 생존했기에 탄생할 수 있었다. 파나쉬 디지털 게임즈의 첫 게임, '앤세스터(내용수정: 21시 59분): 인류의 여정(Ancestors: The Humankind Odyssey 이하 앤세스터)'는 인류의 첫 시작을...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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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알피지리퍼블릭, "부대전투와 무역을 담은 진짜 '거상'을 만들겠다"
'거상'은 독특한 게임성과 개성으로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이다. 서비스 17년 차에 접어든 지금도 꾸준히 PC방 점유율과 순위를 보여주고 있고, 큰 이슈 없이 조용히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조용한 강자'라는 표현이 참 잘 어...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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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그램퍼스, 이 작은 게임사의 생존법
피처폰 시절, 그러니까 내가 고등학생이었던 2002년도에 가장 열심히 한 모바일 게임은 붕어빵 타이쿤이었다. 멋들어진 세계관이나 캐릭터는 없었지만, 노릇하게 구워진 붕어빵이 그 빈 자리를 채워줬다. 손가락 바쁘게 움직여가며 팔고 또 팔면, 잔고에 골드...
인터뷰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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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혁명가도, 기업의 수장도 될 수 있다? '아우터 월드'
옵시디언 엔터테인먼트의 신작 RPG, '아우터 월드(The Outer Worlds)'가 오는 10월 25일 출시될 예정이다. '아우터 월드'는 오리지널 '폴아웃' 개발자, 팀 케인과 레너드 보야스키가 개발에 참여한 작품으로, 거대 기업들에 의해 식민...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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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영화 제작의 모든 일을 내가 한다? '천만관객돌파'
게임의 핵심 가치는 '체험'이며 일부 게임은 '체험'에 모든 포커스를 맞춰 개발된다. 흔히 '이런 게임도 있어?'라는 반응을 자아내는 게임들, 'PC 조립' 시뮬레이터나 '하우스 플리퍼', '서전 시뮬레이터' 등이 이에 해당되는 게임들일 거다. 하지만...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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