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e스포츠센터 후보] ② 용인시, "대학-중고등 리그 저변 확대할 것"

인터뷰 | 심영보 기자 | 댓글: 11개 |
2018년 10월, 경기도가 e스포츠 육성 계획을 발표했다. 가파르게 성장 중인 e스포츠 산업에 발맞춰 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구축하고 문화 도시로서의 저변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4년간 134억 원의 예산이 투자될 해당 계획의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신규 e스포츠 경기장 건설이다. 300석 이상 규모로 조성될 e스포츠 경기장은 대회 유치와 동시에 복합 문화 콘텐츠 공간으로 활용되며 국내외 e스포츠 팬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계획 실행을 위해 경기도는 지난 1월부터 7월 1일까지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부지 선정 공모를 진행했다. 안산, 용인, 성남, 부천시가 사업에 공모한 가운데, 네 개 시 중 한 곳만이 경기도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선정 지역은 2020년까지 전체 사업비의 50%, 최대 100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선정 발표일 20일에 앞서, 공모 사업에 신청한 네 개 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두 번째 도시인 용인은 경기 남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수원-성남과 인접해 있다. 현재 인구는 110만 정도로 경기도권에서도 매우 큰 도시에 속한다. 에버랜드, 한국민속촌 등이 소재 된 유명 관광 도시 중 하나다.







용인시
키워드 : 대학 및 중고등학교 리그 조성-SK 하이닉스 등 대기업 연계





용인시 문화예술과 이영섭 실무관은 "시장님 관심이 커 이번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서울에 경기장이 여러 개 있지만, 대부분 민간에서 주도하고 있다.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e스포츠 경기장 건립 사업은 처음인 만큼 우리가 하고 싶었다"고 운을 뗐다.

경기장은 3층 구조로 세워진다. 2층이 e스포츠 주 경기장, 3층이 보조 경기장이다. 주 경기장은 350석 규모로 계획되어 있었다. 1층은 다용도로 사용되는 교육장을 만들 예정이다. 그러나 다용도 교육장이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였다.

경기장 활용 방안은 다수의 대학교가 있다는 용인시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였다. 이 실무관은 "용인 내 9개 정도의 대학교가 있다. 아마추어 대학 리그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중고등 학생들이 방과 후에 대회를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용인 내 자리 잡고 있는 SK 하이닉스 등 대기업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해볼 것이라고 뜻을 밝혔다. 이 실무관은 "SKT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e스포츠 팀인 것으로 알고 있다. 용인에 위치한 SK나 삼성과 연계해 경기장을 이용하고, 홍보하고 싶다"고 말했다.

용인시는 성남이나 안산시보다 준비 기간이 길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지원 사업은 아직 공모 단계이기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을 자체적으로 하고 있다. 밑그림부터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경기도와 협의해 원하는 방향의 경기장을 함께 조성하면 된다는 의견도 내비쳤다.



장소 : 삼가역 도보 11분 거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동백죽전대로 61, 용인시민체육공원




▲ 네이버 위성 사진



▲ 카카오 스카이뷰



▲ 카카오 스카이뷰 확대



▲ 네이버 로드뷰

경기장이 세워질 위치는 용인시민체육공원이다. 접근성이 좋은 편은 아니었다. 용인경전철(에버라인) 삼가역에서 도보로 11분가량이 소요된다. 버스 노선도 잘 발달되어 있지 않아 다양한 곳에서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지역이다.

근처에 주거 지역이 크게 들어서 있진 않았으며, 종합 주 경기장을 제외하고 다른 부대 시설이 없다. 최근에는 주 경기장을 이용하기 위해서 수영장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그동안 시민체육공원 활용에 애를 먹었던 용인시라, e스포츠 경기장을 설립하면 이용객을 얼마나 유치할 수 있을지가 큰 과제로 남겨져 있다.

용인시는 명지대학교와 가까운 이점을 노리겠다는 심산이었다. 이 실무관은 "성남이나 부천보다는 서울에서 멀고, 이용객 유치 측면에서 유리하지 않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하지만 근처 대학교가 많다. e스포츠 주 소비층이 20대라고 알고 있다. 이를 활용하겠다. 또한, 관객 동원보다는 방송을 통한 노출이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방송사와 협력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