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개발 지원을 넘어 시장 분석까지,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인터뷰 | 윤서호 기자 |



유니티는 지난 4월 5일, '2023년 게임 업계 보고서'를 발표했다.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는 23만 명 이상의 개발자 데이터와 42만 명 이상의 유저의 광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이번 업계 보고서는 매출 및 이용자 지표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부터 리텐션, 개발 트렌드까지 개발 과정에서 도출되는 정보까지 폭넓게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유니티 크리에이트 부서를 이끌며 크리에이터를 위한 다양한 지원 업무를 도맡고 있는 마크 위튼 부사장은 인터뷰를 통해 게임 업계 보고서를 제작하게 된 계기와 그 중요성에 대해서 짚어나갔다.



▲ 유니티 마크 위튼 부사장


Q. 유니티하면 게임 엔진 및 크리에이터를 위한 툴부터 먼저 생각하지 않나. 그러다 보니 ‘게임 업계 보고서’를 낸 것이 생소한데, 이 보고서를 만들게 된 계기가 있을까?

= 유니티는 매년 게임 개발의 현재 모습을 분석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게임 업계 보고서를 발간함으로써 스튜디오에서 현재의 거시적 환경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유니티는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활용해 크리에이터가 의사결정을 할 때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게임 개발자들이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게임 개발 커뮤니티와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게임 업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Q. 아무래도 그간 유니티가 크리에이터의 창작을 지원하는 분야 위주로 소개가 되다 보니, 게임 업계 보고서가 어떤 식으로 작성됐나 궁금할 사람들이 있을 것 같다. 어떤 자료들을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했나?

= 게임 업계 보고서는 유니티 실시간 개발 플랫폼과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 제품 포트폴리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모바일, PC, 콘솔 게이밍을 두루 아우르는 이 솔루션을 통해 게임 산업 전반에 대한 고유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보고서에 있는 기타 데이터는 게임 개발자 설문을 통해 확인한 것이다. 게임 업계 보고서에는 게임 제작, 플레이어 참여, 인공 지능을 포함한 게임 업계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인사이트와 분석이 담겨 있다.


Q. 현재까지 2022년과 2023년, 두 건의 보고서가 출간되었는데 두 해를 통틀어 가장 성장한 게임 장르가 어떤 장르인가? 반대로 가장 침체한 장르를 꼽자면?

= 2022년과 2023년의 게임 장르를 세밀하게 비교한 것은 아니지만, 두 게임 업계 보고서는 게임 업계의 현재 상황을 설명하면서 미래 게임 업계를 결정짓는 트렌드를 강조한다. 또한 동시에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대부분의 제작사에서는 규모와 상관없이 모바일 전용 게임 제작에 돌입하면서 모바일 게임이 강력한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덧붙여, 대형 스튜디오에서는 멀티플랫폼 및 크로스플랫폼 게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22년에는 멀티플랫폼 게임의 제작이 2021년에 비해 16%가, 2019년에 비해 110%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크로스플랫폼 게임의 포트폴리오가 점점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직원 수가 1~9명인 인디 스튜디오와 10~49명인 중간 규모 스튜디오가 게임 제작 업계에서 강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특히 유럽에서 두드러진다. 보고서에는 게임 장르별로 구분해 놓지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게임 업계의 상태가 양호하며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멀티플랫폼, 크로스플랫폼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Q. 최근 코로나19가 판데믹 상황에서 풀리면서 점차 경제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추세 아닌가, 게임 업계의 상황은 어떤가?

= 게임 업계는 현재 회복 기운을 보이며, 게임 개발에 대한 긍정적 모멘텀도 나타나고 있다. 유니티는 이러한 업계의 미래를 낙관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계속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 플레이어를 유지하고 참여시킬 것으로 믿는다. 전 세계 경제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부터 회복 중이지만, 게임 업계는 건전하고 튼튼한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Q. 한국 게임업계에서 최근 화두로 삼고 있는 것이 크로스플랫폼, 멀티플랫폼인데 전 세계적으로 보면 어떤가? 또 코로나19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멀티플레이 기반의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지 않았나. 코로나19가 완화된 지금은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에 대한 관심이 코로나19 판데믹 당시에 비해서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

= 크로스플랫폼 게임과 멀티플랫폼 게임은 세계 게임 업계에서도 점차 유행하고 있다. 스튜디오들은 플레이어들에게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넓은 고객층에 접근하는 동시에, 인기 콘텐츠의 성공을 유지하고자 한다.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코로나19의 영향이 누그러진 뒤에도 상당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여전히 게임을 통한 교류와 유대를 추구한다.

최근 유니티가 발행한 2022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보고서에서는 전 세계 게이머 중 77%가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즐긴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게임 업계는 변화하는 환경을 받아들이며, 향후 플레이어들이 서로 어울릴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 게임 업계 보고서뿐만 아니라 멀티플레이어 보고서 등, 분야별로 보고서도 작성하고 있다


Q. 패키지 게임뿐만 아니라 게임 출시 이후에 추가 콘텐츠 결제나 광고 수익 등 게임사들의 수익 모델도 다양해지지 않았나. 최근 가장 비중이 큰 수익 모델은 무엇인가? 또 최근 가장 주목해서 볼 만큼 성장세가 뚜렷한 결제 방식이나 BM은 무엇인가?

= 최근 게임 회사에서 가장 수익성 높은 수익 모델은 게임 유형, 대상 사용자층, 게임이 출시되는 플랫폼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앱 내 결제가 가능한 무료 게임의 경우 수익성이 매우 높은데, 이는 특히 모바일 플랫폼에서 두드러진다.

유니티의 게임 업계 보고서는 게임 개발자들이 자기 게임과 대상 사용자층에 최적화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수익 모델에 대한 인사이트와 분석을 제공한다. 또한, 게임 업계 보고서에서는 배틀 패스, 장기간에 걸쳐 더욱 빠르게 이루어지는 업데이트, 소셜 기능 및 업적 등과 같이 플레이어 참여를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크리에이터 트렌드를 설명한다.


Q. 최근에 게임계의 화두 중 하나가 NFT, 블록체인 아닌가. 유니티 애셋 스토어에서도 탈중앙화 관련 카테고리가 생기기도 했는데 NFT 및 블록체인, P2E 게임의 추이를 어떻게 보고 있나?

= 유니티는 게임 업계의 에셋 관리와 소유권을 탈중앙화함으로써 개발자와 플레이어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NFT와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시스템에 대규모 사기나 이로 인한 환경 관련 문제 등, 이러한 기술의 단점과 위험성도 인식하고 있다.

이에,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는 탈중앙화 기술 관련 카테고리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게임에서 탈중심화를 실현할 수 있는 검증된 솔루션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개발자의 기술적 탐구와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돕는 동시에, 플레이어의 안전과 환경을 보호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Q. 유니티에서는 출시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유지 관리와 관련된 여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지 않나. 이를 토대로 봤을 때 장기적으로 게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면?

= 게임을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핵심적인 요소가 있다. 먼저, 복잡도와 규모가 커지더라도 게임 운영이 매끄럽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잘 설계된 아키텍처와 확실한 테스트 및 디버그 프로세스를 비롯한 견고한 기술적 기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진행 중인 유지 업무와 업데이트에 매진하는 헌신적인 개발자 팀과 지원 팀이 중요하다. 버그 해결, 성능 문제, 신규 콘텐츠 및 기능 추가, 사용자 피드백과 문의 대응이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게임에 참여하고 투자하는 플레이어로 구성된 강력한 커뮤니티도 중요하다. 이러한 커뮤니티를 갖추기 위해서는 플레이어 피드백을 받고, 개발 과정에서 플레이어가 참여할 기회를 만들어 주며, 플레이어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유지해야 한다.

▲ 유니티는 게임 출시 후 유지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 등도 출시했다


Q. 게임 개발자들이 최근에 데이터 및 보고서 분석의 중요함을 인지하고 있지만, 대체로 피상적으로 알거나 포인트를 다르게 짚고 있지 않나. 유니티 게이밍 리포트를 볼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부분을 꼽자면?

=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를 읽을 때는 보고서에서 집중 조명한 핵심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중심으로, 이러한 정보를 게임 개발에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보고서에 나와 있는 데이터를 자체 분석하여 게임 업계 전반과 비교해보면 더욱 세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보고서에 사용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된 방법론과 출처에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왜곡의 가능성과 한계점을 고려하며 생각해 보는 것도 좋다.


Q. 중소 업체, 신진 업체들이 글로벌 진출을 하기 위해서 광고 집행에 대해서 고민이 많다. 그와 관련해서 조언하자면?

= 우선 우수하고 가치 있는 작품을 만드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 게임플레이 루프를 견고하게 설계하여 사용자 리텐션률을 양호한 수준으로 확보해야 한다. 스튜디오 규모와 상관없이, 게임이 퍼넬링을 통해 확보한 플레이어를 유지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며, 이는 특히 사용자 확보에 비용을 지출하기 시작한 경우 중요하다.

사용자 확보에 비용을 지출했다면 투자를 최적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제작한 게임의 장르와 실험적인 요소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시장을 찾아야 한다. 특정 지역을 노리고 있다면 광고를 현지화하여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가능한 경우 플레이어 세그멘테이션 도구를 사용하여 새로 유입되는 '해외' 사용자와 더 잘 교류할 수 있도록 사용자 단계나 지역 단계의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이 좋다.

추가로, 유니티는 작년에 모바일 인사이트 2022: 성장 및 수익화 보고서를 발행했다. 여기에는 개발자들이 플레이어층을 효과적으로 성장시키며 게임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와 모범 사례가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다.

▲ 문서로 된 보고서뿐만 아니라, 이를 요약해서 영상화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Q. 게임 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도 다양한데, 그중에서 유니티 게이밍 리포트를 꼭 봐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는 게임 업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독보적이고 가치 있는 자료이다. 유니티의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에는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를 아우르는 개발자, 크리에이터, 퍼블리셔가 있으므로, 다른 보고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종합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보고서는 새로운 트렌드를 조명하여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생기는 사안을 현명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에는 유니티의 강력한 분석 툴에서 얻은 데이터와 인사이트뿐만 아니라, 유니티의 업계 경력자들의 전문적인 분석도 포함되어 있어, 업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게임 개발자 및 업체에 소중한 인사이트를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올해 보고서에서 유니티 개발자 커뮤니티 역시 주목할 만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유니티에서는 개발자들의 인사이트와 조언을 조명하고자 했다. 데이터나 분석 자료는 물론이고, 업계 동료의 의견을 듣고 배우는 것은 가치로 매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