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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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우승자가 떠나는 리그
오버워치 리그의 우승자들이 떠나가고 있다. 2019 시즌 우승자에 이어 2020 시즌 우승자마저 타 게임의 프로게이머로 전향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샌프란시스코 쇼크에서 20 시즌 우승의 주역인 '안스' 이선창은 은퇴 선언 후 올해 3월 말에 T1...
칼럼 | 기자: 장민영 | 작성시간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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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나를 '쫄게'한 동북공정 방지법
1981년 대통령 리무진에서 불과 5m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총성이 울려 퍼졌다. 여배우 조디 포스터의 관심을 끌기 위해 청년 존 힝클리가 쏜 총알은 방탄차에 튕겨 대통령 로널드 레이건의 폐에 닿았다. 레이건 대통령은 무사히 목숨을 건졌지만, 영부인...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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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이게 ‘동물의 숲’이구나
작년 이맘때쯤이었어요.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그야말로 모두가 현실에서 로그아웃하고 섬으로 로그인하던 날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너무나 불행하게도 그 섬의 주민이 되지 못했어요. 닌텐도 스위치가 없었거든요! 자연스럽게 한...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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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컬쳐] LoL, 앞으로 갈 길을 오케스트라로 보여주다
리그 오브 레전드, 굳이 가타부타 설명하지 않아도 이 한 단어만으로 많은 것이 설명되는 게임이다. PC방 점유율 등 여러 지표에서 보면 '국민 게임'이라고 불려도 될 정도다. 심지어 게임을 모르는 사람한테도 이름만, 혹은 약칭인 롤만 말해줘도 통하기도...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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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뜨거운 안녕'까지 바란 건 아닌데 - OGN 이야기
OGN이 잠정 폐국한 지 어느덧 3개월이 흘렀다. 아직 공식 발표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철거가 진행된 사무실과 기존 프로그램만 무한 반복 재생되는 채널은 OGN의 마지막을 말하고 있다. OGN이 야심 차게 도전한 유튜브 채널 '44층 지하던전'도 2...
칼럼 | 기자: 박태균 | 작성시간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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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박정무식 소통법, 유저 마음 열었다
4월 1일, 만우절이다. 일 년에 단 하루, 짓궂은 거짓말도 허허 웃어넘길 수 있는 날. 속이려는 자와 안 속으려는 자 사이에서 미묘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날. 그리고 게임사는 지금까지 숨겨왔던 유머 감각을 게이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날이기도 하...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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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컬쳐] '도타'하고 싶으니까 스토리 겜 만들어줘요
게임 원작 영상물이 '구리다'는 건 일종의 공식과도 같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대개 게임 팬들이 기대한 바를 마땅히 충족해주지 못했기도 했고 그중 일부는 그냥 원작을 모르는 이들이 보기에도 한없이 '구렸'으니까요. 그렇다고 모든 작품이 실망만 안겨...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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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OOTP22, 스팀 한국 판매 1위에 거는 기대
특히 ‘OOTP22’에서는 MLB 30개 구장의 3D 모델링이 새롭게 포함되었습니다. 최신 구단 정보와 선수의 이적 상황을 그대로 구현해낸 것은 물론이고, 드래프트 시스템도 이용자 편의에 한층 더 개편했죠. 이러한 개편에는 컴투스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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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브레이브걸스 역주행, 게임도 가능한가요
달리는 차 안에 우린 아무 말 없네 너는 그렇게 운전만 해 난 핸드폰 보네 넌 창밖을 보네 난 너무 답답해 우리 사이는 막막해 유키카니 레인보우 노트니 하며 한창 시티팝이 플레이리스트를 채워나가고 있을 작년 여름 즈음. 문득 눈에 들어온 '브' 무슨...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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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아쉬운 '뒷북'에 그친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
3월 25일,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의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이 발표되었다. 캡슐형 유료 아이템에 대한 개별 확률을 공개하고, 확률정보를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제안된 현 강령에서 한 걸음 더 나가 유료 및 무료 요소가 결합된 인챈트 및...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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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관리와 소통', 레인보우식스의 뻔한 성공 비결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성공했다. 지금에 와서 말하자면 그렇다. 하지만 처음엔 그렇지 않았다. 2015년 12월, 출시 이후 만 명을 넘지 못했던 스팀 평균 동시접속자 수는 수 개월 간 비슷한 수를 유지했고, 이듬해 11월이 되어 출시 1년을 맞이해...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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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간담회 이후 한 달, 페그오는 변했을까?
2021년 1분기 국내 게임계를 강타한 단어를 하나 꼽자면 '트럭 시위'일 것이다. 기원을 따지고 보면 작년 11월 e스포츠쪽부터 시작됐지만, 어느 새 그 불길은 국내 게임사에 대한 유저들의 항의 수단으로 바뀌었다. 그 시발점이 된 페이트/그랜드 오더...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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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판을 키우는 양분은 진심과 공정입니다
e스포츠 각 종목마다 떠오르는 아이콘이 있다. 스타크래프트는 임요환, LoL은 '페이커' 이상혁, 카트라이더는 문호준, 철권은 '무릎' 배재민. 각 분야에서 전설을 쓴 이들은 본인이 플레이하는 게임의 판을 키우기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하고 각고의 노력을...
칼럼 | 기자: 박태균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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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온다, 제2의 VR 춘추전국시대가!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의 위세가 연일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지난해 한 분기에만 100만 대 이상 팔린 퀘스트2는 정발 소식과 함께 국내에서도 그 위세를 그대로 이어나가는 중이다....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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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불법 e스포츠 도박과 연루된 중국 게임단
LGD 게이밍은 중국의 유명 프로게임단입니다. 도타 올스타즈 시절부터 운영되어 역사도 길고 발로란트,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오버워치 등 다양한 종목의 게임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GD 게이밍은 한국에서도 많이 유명한 편입니다. 리그...
칼럼 | 기자: 김병호, 남기백 | 작성시간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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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온라인' 게임쇼는 '오프라인'과 다르다
2020년, 전 세계적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대부분의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되면서 대형 게임쇼들 역시 타격을 입었다. 세계 3대 게임쇼 중 E3는 행사 취소를 알렸고, 게임스컴과 도쿄게임쇼는 진행 자체가 불투명했으나 결국 온라인으로 행사를 개최했다....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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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협회의 이상한 K-논리
논리학에 '훈제청어(Red herring)'라는 말이 있다. 후각을 마비시켜 사냥개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끄는 행위, 그러니깐 논점을 흐리기 위해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일종의 대화 기법이다. 지난 4일 한국게임...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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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뽑기와 확률? 사료 말고 정식으로!
1. 게임 비용의 급격한 증가 게임사가 돈을 버는 방식, 반대로 말하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게이머가 써야 하는 비용은 시간이 지날수록 단계마다 급격히 상승되어 왔다. 처음에야 패키지를 하나 사면 영구 소장이었고 별다른 추가 요금 없이 영원히 플레...
칼럼 | 기자: 서형준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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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중국, 프로게이머 자격증 발급한다
중국 정부의 e스포츠를 향한 관심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4월, 프로게이머를 정식 직업으로 인정한 중국 정부가 이번에는 프로게이머를 활동 횟수와 활약에 따라 총 다섯 단계로 나누어 관리하겠다고 밝힌 것인데요. 쉽게 말하면 우리나...
칼럼 | 기자: 김병호 | 작성시간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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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다 아는 얼굴들이로구만
최근 532일 만에 진행된 닌텐도 다이렉트와 블리즈컨라인을 보면서, 따지고 보면 그 이전부터 출시되는 게임들을 마주하면서 느낀 부분입니다. 뭔가…'반갑다, 오~ 재밌겠네'라는 느낌은 있었지만, '생각하지도 못한 한 방'이 없었다고 할까요. 블리즈컨이...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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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비겁하게 치트키를 쓰다니
한국게임산업협회가 게임산업법 전부개정안에 우려 목소리를 냈다.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의견이 단연 돋보인다. 기대도 안 한 자기 고백이 나왔다. 협회는 "변동 확률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그 확률이 이용자의 게임...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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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어찌 감히 대국 게이머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겠소
'게이머'들의 수많은 메시지를 받아 게임을 판매하지 않기로 결정합니다 환원은 어디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게임이 됐다. 영화로, 넷플릭스 드라마로 고른 호평을 얻은 반교 개발사의 후속작인 환원은 출시 직후 전작 이상의 공포와 만듦새가 찬사를 자아내게 했다...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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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99% 벽 깨트린 VR
우리 일상 속 '2%'는 대부분 기별도 가지 않을 정도로 정말 미미하게 느껴지는 비중인 경우가 많다. 자취생들이 자주 찾는 인스턴트 곰탕 국물 속 2%의 사골 함량 표시나, 100명의 심사위원이 참가한 경연 대회에서 단 두...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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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한국'을 그릴 게임을 기다리며
제주 4.3은 우리 근현대사에 있어 쉬이 입 밖에 꺼내기 어려운 역사였습니다. 오랜 기간 반공 논리와 함께 정권 붕괴를 노린 폭동으로 불렸고 제국주의의 맞서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민중 항쟁이라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며 논의 움직임...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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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자동 게임을 '게임'이라 할 수 있을까
게임의 재미는 어디서 오는 걸까. 누군가는 바닥을 피하거나 숨어있는 적을 원 샷에 처치하는 컨트롤에서, 누군가는 영화인지 게임인지 애니메이션인지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화려한 그래픽에서, 또 누군가는 눈물 한줄기 흐르게 하는 배경음악에서 게임의 재미를...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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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너무나도 당당한 '짝퉁' 포켓몬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There's nothing new under the sun 성경 구절에서 나온 이 오랜 속담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문구처럼 쓰였다. 독창적인 창작물 하나가 신성시되는 개인의 위상에 직결했던 낭만주의. 탈근대를 주창하...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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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VR, 자투리 취급은 끝났다
2020년 '최다 GOTY' 선정 절차도 끝물에 다다랐다는 생각이 들어 어떤 게임들이 순위에 올랐는지 둘러보던 중에 생소하면서도 반가운 결과가 눈에 띄었다. 수많은 PC, 콘솔 게임들 사이에 VR 게임인 '하프라...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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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영원회귀의 뜨거운 감자, 티밍(Teaming)
지난 22일 진행됐던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의 솔로 대회에서 '티밍'이슈가 발생했다. 티밍(Teaming)이란 일반적으로 팀이 허용되지 않은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의 서로 공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합, 혹을 맺는 부정행위를 뜻한다. 특히나 서바이벌...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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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사막, 건투를 빈다
참 희귀한 경험을 했다. 지난 11일 2020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발표된 펄어비스의 '붉은사막'의 반응은 확실히 뜨거웠다. 게임 기자로서도 오랜만에 느끼는 가슴 벅찬 순간이었다. 국내에서 콘솔 게임에 도전한 개발사는 많았지만, 이 정도 무대...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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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오큘러스의 독주는 득이 될까, 독이 될까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 라인업이 전체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업계 1위의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한때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지표에서 오랫동안 1위를 유지하며 오큘러스와 쌍벽을 이루었던...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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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기 의원] 2020 게임 국정감사를 마치며
게임을 사랑하는 게이머로서 게임 관련 상임위에서 국정감사를 치른다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올해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언택트 기술의 발전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게임 분야는...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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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느리지만 한 걸음씩
숙제(宿題). 게임은 저마다, 장르와 서비스 기간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이러한 '숙제'를 안고 있다. 영원한 과제라고 할 수 있는 밸런스 조절과 함께, 지속적인 신규 유저의 유입과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과 순환 등등. 온라인으로 서비스되는 게임은 서...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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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승호 칼럼] 게임과 핸드폰 때문에 갈등을 겪는다면
학기 초가 되면 중, 고등학교에서는 담배 문제로 한바탕 소동이 일어난다. 점심을 먹고 나면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해 학교 담장을 넘는 아이들도 있다 희정이와 봉주가 담장을 넘다가 걸려 상담을 하게 되었다. 검은색 줄무늬 와이셔츠를 입고 동그란 얼굴, 긴...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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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샤이닝니키, 중국 3천년의 중화주의가 가져온 불길한 징조
며칠 전, 대단히 황당한 기사를 하나 보았습니다. 알리바바로 유명한 중국의 마윈 회장과 관련된 소식인데, 마윈의 앤트그룹이 상장을 앞두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며칠 뒤면 주식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었죠. 그런데 마윈이 중국의 금융당국에 대해 한 소리를 했...
칼럼 | 기자: 서형준 | 작성시간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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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니키에게 '샤이닝'은 없었다
이렇게 짧은 시간 큰 파장과 이슈를 만들어낸 게임은 처음 보는 것 같다. 그것도 한국 유저들 모두가 공통적으로 나쁜 시선을 갖게 만든 게임 말이다. 가장 신속하게 결정했고 가장 신속하게 인식이 나빠졌으며, 모두가 '싫어하는 게임'이 되어버렸다. 한복...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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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승호 칼럼] 게임이 10대 청소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마쳤을까?
10여 년 동안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게임과몰입 치유 및 재능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대상은 게임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게임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아이들이다. 매 기수별 시작할 때는 출석을 확인한 후 간단한 일정소개 및 입소식을 마치고 바로 게임에...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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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승호 칼럼] 19세 게임 오총사가 꾸는 꿈
전에 교장으로 근무했던 학교에 게임을 좋아하는 오총사 이야기다. 고등학교 3학년인 19살 아이들이 매일 점심시간마다 교장실에 왔다. 오면 노래도 부르고, 졸리면 같이 쪽잠을 자기도 했다....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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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승호 칼럼] 게임은 재능이다
방승호 선생(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관)은 아이들과 게임을 한다. 그는 게임을 통한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활동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리그 오브 레전드'를...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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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승호 칼럼] 게임하는 아이 들여다보기
방승호 선생은 아이들과 게임을 한다.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을 거쳐 현재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관을 지내고 있다. 그는 게임을 통한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활동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리그 오브 레전드'를 활용해...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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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역시 싸야 해
밸브는 지난 11일, 2020년 8월 기준 '스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스팀 플랫폼을 이용하는 VR 유저들이 평소 어떤 기기로 VR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있...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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