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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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누가 우리 편인가?
'게임이용 장애' 국내 등재는 정치 문제다. 결국 등재될지 말 지로 결론이 난다. 중간은 없다. 결론을 위해 찬성과 반대로 입장이 나뉜다. 지금은 편끼리 모여 힘을 키워나가는 단계로 보인다. 당사자인 게임업계는 발언은 힘이 없다. 내세우는 것도 산업...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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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 산업의 다음 발걸음, '멀티 플랫폼'
국내 게임산업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지스타 2019도 막을 내렸다. 벌써 수년째 지스타 시즌마다 부산을 방문하고 있지만, 올해는 퍽 다른 모습이었다. 매년 조금씩 달라지고는 있지만, 올해는 유독 변화가 크게 느껴졌다. 2015년, '레이븐'이 대한민...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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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서는 데가 바뀌면, 풍경도 달라진다
기만과 진심 없는 해명, 불공정한 처사에 팬들의 분노는 식을 줄 모른다. 미성년자를 상대로 한 노예계약과 공정하지 않은 김대호 감독의 무기한 출전 정지. 계속된 의혹 제기에 시원하게 해명해주는 당사자도 없다. '그리핀 사태'로 설명되는 조규남 전 대...
칼럼 | 기자: 서동용 | 작성시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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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숫자에 가려진 게임노동자
사람이 숫자에 가려진다는 걸 알게 된 날은 2010년 3월 26일이다. 이날 동기가 천안함에서 전사했다. 진해 훈련소에서 마지막으로 봤고, 1년이 지나 들린 소식이었다. 이후 각종 미디어에서 46이란 숫자가 떠돌았다. 그때 난 2함대에서 천안함이 다...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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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밸브가 어두운 VR 시장에 피워 올린 작은 '불씨'
요즘 VR 업계가 돌아가는 모습이 심상치 않다. '소드 아트 온라인'이나 '레디 플레이어 원' 속에서 그려졌던 풀다이브 기술이라도 발표되지 않는 한 VR이 어떻게 되든 말든 관심을 두는 유저들이 거의 없겠지만...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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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논리 빈약한 '무기한 정지'
20일 라이엇 코리아가 김대호 前 그리핀 감독에게 '무기한 정지'라는 최대 징계를 내렸다. 라이엇에 따르면, 김 감독은 선수들에게 장기간 지속적으로 피해 선수들에게 행해진 폭력적 언행을 했으며, 수위는 인격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전했다....
칼럼 | 기자: 심영보 | 작성시간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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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지스타에서 본 다음 게임 세대 청사진
'지스타 2019'가 역대 최다 관람객 24만여 명을 기록하며 막을 내렸다. 이번 지스타는 개근하던 넥슨이 불참을 선언하며 시작했지만, 결과적으로 선방한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정도다. 업계 관계자들은 앞으로 지스타와 한국 게임산...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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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이 말하는 'AI 시대의 윤리'
기술이 가진 힘은 강력합니다. 인류 발전의 결정적인 순간에는 항상 과학 기술이 있었기에 그 힘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현재도 과학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고 이는 새로운 세상으로의 진입 속도를 더 빠르게 앞당기고...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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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블리즈컨 2019, 그 함성을 앞으로도 기억하길
폭풍같은 주말이 지나가고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는 다시 한산해졌다. 지난 이틀간 블리즈컨 2019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본 그 수많은 인파는 어느새 종적도 없이 사라졌고, 지친 얼굴로 무대 장치를 옮기는 센터 직원들만이 남아 소음을 만들 뿐이었다. 수많은...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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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위기는 곧 기회! 블리즈컨 2019, 재도약의 반전 기회 될까?
블리즈컨 현장을 내 눈으로 직접 보고 경험한 것은 2011년이 처음이었다. 정식으로 가상 입장권을 구매해 행사를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게 된 게 2015년부터였고, 현장의 모든 세션이 중계되기 시작한 게 2017년에 들어와서야 가능해진 걸 생각하면...
칼럼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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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중국에서 물어본 판호
"그런데, 왜 우리나라 게임은 판호를 안 내주는 걸까요?" "요새 우리 게임도 판호를 안 주는데, 한국 게임이라뇨?" 최근 중국에 있는 대형 게임사들을 차례로 방문할 기회가 생겼다. 한국에서 미디어로 보고 들었던 것보다 훨씬 컸던 중국 게임사의 크기에...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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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TGS 패밀리존, 가족들을 위한 또 다른 게임쇼
TGS가 열리는 마쿠하리 멧세의 본 전시장 옆에 존재하는 이벤트홀. 2017년 TGS에서 이 이벤트 홀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거대한 홀 하나는 푸드코트로 활용되고 있었고, 그마저도 공간 활용이 좋지 않았다. 중앙에는 덩그러니 분리수거용 쓰레기통과 관람...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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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로스트아크 '레이드 즉시 완료', 78일 만에 폐지 선언
로스트아크의 수익 모델 '레이드 즉시 완료' 기능이 사라진다. 7일 스마일게이트는 공지사항을 통해 8월 14일에 레이드 '즉시 완료' 기능을 제거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2일 '레이드 즉시 완료' 기능이 추가된 지 78일 만이다. '레이드 즉시 완...
칼럼 | 기자: 최민호 | 작성시간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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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이밍기어의 '편의성', 어디까지 허용돼야 할까
친구들과 모 FPS게임을 플레이하던 도중, 이런 경험을 해본적이 있었다. 친구와 비슷한 자리 견제하고 있었건만, 그 친구 입장에서는 도저히 보이지 않을 시야에서 무엇인가를 발견했다는거다. 친구는 드론이 들어왔다고 주장했고, 난 무슨 소리냐고 하려던 찰...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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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접히는 스마트폰 시대, 게이머 생활에 변화 올까?
"솔직히 TV로 볼 땐 '굳이?'라는 생각이었거든요. 근데 막상 써보니까 진짜 편하긴 해요." 얼마 전 판교에서 근무하는 게임 개발자 지인이 한 말이다. N사에서 게임 기획자로 활동중인 그는 평소 최신 게임과 IT 기기에 관심이 많았다. 이날의 이야...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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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돈 되는 게임'이 성공하는 시대가 올 것인가?
지난 6월 27일 출시한 '로한M'은 말 그대로 대박을 쳤습니다. 플레이위드가 서비스하고 엔엑스쓰리게임즈가 개발한 이 게임은 주식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출시 직전 주당 1만 원을 기록하지도 못했으나, 출시 이후에는 최고가 57,700원을 찍...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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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의 역사는 기록되어야 한다
게임은 이제 전세계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엔터테인먼트로 성장했습니다. 최초로 상업적 성공을 이룬 '퐁' 이후로 게임은 급속도로 성장했죠. 오늘날의 게임은 아케이드를 비롯해 콘솔, PC,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뻗어나가며 주변에서 흔히 쉽...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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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해외 키 리셀러, 떳떳한 '정품 판매자'가 맞는가?
5월 말, '토탈워: 삼국'이 출시되었다. 게이머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그간 난잡하게 널려있던 삼국지 소재 게임의 정통이 바로 서는 순간이었다고 해야 할까. 토탈워 팬들은 음성 더빙까지 된 신작에 환호했고, 삼국지 팬들은 제대로 된 삼국지 소재 게임...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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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표절 게임의 기준이 확장됐다
흥행작 베끼기는 이제 새로울 것도 없는 하나의 흐름이 됐다. 배틀로얄 장르가 그러했고 최근에는 오토체스 장르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한편, 이런 흐름을 보면서 게이머들 대부분은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거다. ’저건 아무리 봐도 그냥 베낀 거 같은...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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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셧다운제의 대안? '게임 시간 선택제', 중요한 것은 인식이다
"참 이상하지. 나도 게임 했지만, 애가 게임 많이 하는 건 불안하고 좀 그렇더라." 얼마 전, 이제 초등학생 아이를 둔 지인 부부를 만났을 때 들었던 이야기다. 게이머가 부모가 되더라도 이러한 부분은 어쩔 수 없나 보다 싶었다. 자신의 아이가 할...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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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어쨌든' 클라우드 게이밍 시대는 온다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E3에 대한 명성은 다들 알 거다. 3대 게임쇼의 필두. 세계 최대의 게임쇼. 전 세계에서 신작 게임이 가장 먼저 공개되는 장. 올해 E3도 마찬가지였다. 신작 게임들에 대한 소식이 가득했다. 하지만 지금까지와는 다소 다른...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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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오토체스와 'TFT' 이슈에 대한 단상
'라이엇 게임즈'가 신규 모드를 발표했다. 칼바람 나락이나 뒤틀린 숲처럼, 기존의 '리그오브레전드'를 조금씩 틀어가며 조절한 모드가 아니었다. 이름하여 'TFT' 올 초, '도타2'의 유즈맵으로 등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오토체스'의 룰을 딴...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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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구글 데이드림, '백일몽'에 그치나
구글의 가상현실 프로젝트인 '데이드림 VR' 플랫폼에서 최근 구글 플레이 무비 & TV 항목이 삭제됐다. VR의 원년이라 불리는 지난 2016년부터 초기 VR 시장 형성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온 구글이...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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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스마트폰으로 콘솔급 게임 하는 날이... 진짜 올까요?”
"이걸로 리모트 플레이까지 되면 대박인데 말이죠." 블랙샤크2 리뷰를 쓸 때 동료 기자가 했던 말이다. 카피 논란이 있겠지만, 블랙샤크2의 게임패드2.0은 확실히 모바일에서 콘솔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엔 충분했다. 현재까지는 안드로이드는 엑...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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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서두르지 않았던 펄어비스, 검은사막의 '직접 서비스'
어떤 게임이던, 유통사나 퍼블리셔를 통해서 서비스를 진행하거나 타이틀을 제공하는 건 매우 흔한 일이다. 특히나 전문 퍼블리셔는 그동안 다수의 타이틀을 서비스하고 유통해왔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만 매진해있던 개발사들이 확보하기 쉽지 않은 다양한 데이터...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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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업계 대모' 장인경 대표가 입을 열었다
'게임업계 대모' 장인경 대표가 입을 열었다. 김정주, 김택진, 송재경과 같은 이름이 우리나라 1세대 게임 개발자로 이름을 남겼다면, 장인경 대표는 그들을 키워낸 스승이다. 우리나라 여성 최초로 서울대학교 전자...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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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논리 실종의 100분
21일, MBC 100분 토론에 게임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쏠렸다. "'게임 중독' 질병인가, 편견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토론에는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콘텐츠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노성원 한양대 정신의학과 교수, 김윤경 인터넷 스마트폰 과...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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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플레이엑스포가 지스타와 다른 점
플레이엑스포. 이전에 '굿게임쇼', 그보다 전에는'경기기능성게임페스티벌'이란 이름이었죠. 취재 당시 기억을 떠올리자면, 솔직히 뭐 즐길거리도 없었어요. 그나마 생각나는 게 노인 치매 예방 낱말 맞추기 게임이었으니 말 다했죠. 이게 게임인가? 그냥 기능...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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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플레이엑스포, 경기도의 노력이 반갑다
AM: 10:00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는 플레이엑스포를 관람하려는 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최초로 공개되는 신작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지스타처럼 대형 게임사가 참가해 물량을 쏟아내는 행사도 아니었다. 콘솔, 아케이드게임 부스부터 고전게임...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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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왜 우리가 당신들 사정까지 신경 써야 합니까?
`크리스 로버츠(Chris Roberts)`는 2012년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 이후, 8년째 `스타 시티즌`을 개발해오고 있다. 스타 시티즌이 어떤 게임인지 말하고자 글을 시작한 것은 아니니 이건 제쳐놓자. 내가 그의 이름을 꺼낸 이유는 얼마 전 그...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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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후후후... 그 녀석은 과금 사천왕 중 최약체지
미국 게이머들이 꽤 화났나 보다. 포브스를 둘러보고 딱 그 생각이 들더라. 미국의 출판기업 포브스는 이거 올려도 되나 싶을 정도의 제목을 단 기고문을 게임 섹션에 올렸다. "'엘더스크롤: 블레이즈'는 AAA게임의 잠재적인 디스토피아 미래를 보여준다"...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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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영화를 플레이하다
얼마 전, 저녁 식사를 하는 김에 뭔가 보려는 생각으로 켠 TV에서 생소한 아이콘을 보았다. 프로그램 아이콘 위에 자그마하게 그려진 게임 패드 모습이 딱 봐도 뭔가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겠구나 싶었다. 궁금하긴 했지만 이내 관심은 사라졌다. 나는...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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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을 어떻게 '잘' 바라볼 수 있을까?
3월 말 출간된 '게임의 이론'은 기자 개인에게 있어 여러모로 강렬한 질문을 던졌다. 게임문화연구 개론서. 교양보다는 전공 수업에 어울릴 정도로 딱딱해 보이는 책. 두께는 생각보다 얇은 편이나, 내용 면에서는 상당한 무게감을 갖는 책이다. 저자들의...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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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제대로 게임하고 싶다" 라그M 유저의 하소연
최근 그라비티가 서비스하는 '라그나로크M'에 고름이 터졌습니다. 오랫동안 문제로 지적받았지만, 고쳐지지 않았던 '애드온' 이슈로 인해 유저들의 불만이 폭발했죠. 더 큰 문제는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인...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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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 내 표현의 자유, 어디까지 허용될 수 있을까?
지난 3월 초. 스팀의 '레이프 데이(Rape Day)'는 과도한 선정성, 자극적인 소재 때문에 논란이 됐다. 일러스트나 게임 내 비주얼이 야한 수준을 넘어, 범죄에 이를 정도였기 때문이다. 성인 전용 게임이었지만, 이를 어디까지 받아들일 수 있는...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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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M.O.E'의 아름다운 이별
서비스 종료. 플레이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이만한 청천벽력의 소식이 없다. 물론 서비스 종료를 예감하는 시기도 있지만, 간혹 "우린 잘 하고 있는데 대체 왜?"라는 상황도 적지 않다. 유저의 반응이 어떻든, 서비스 종료를 공지한 시점에서 유저들은 손...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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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톰 클랜시의 디비전2'는 왜 '40점'을 받았나?
얼마 전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2`가 출시된 후, 리뷰 작성차 자료를 수집하다가 메타크리틱 홈페이지에 닿게 되었다. 점수는 예상한 대로 80점 내외. 기자들이 흔히 `유비스코어`라고 말하면서 낄낄대던 그 점수대다. 그러던 중 예상 못 한 점수가 눈...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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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9] 구글, '스트리밍 서비스'로 게임 체인저가 되다
바둑에서 천원(天元)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바둑판 전체 361개의 점 중에서 한 가운데. 천원은 바둑판 전체를 통틀어서도 중앙에 자리하여 광활한 영토를 관망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다만, 초반에 한 수를 투자하는 것 치고는 크게 얻을...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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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보건복지부의 게임보고, 실체없는 '중독세' 만드나
보건복지부가 오늘(1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2019년 보건복지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지난 2018년 복지부가 어떤 일을 했고, 무엇을 잘했으며, 또 아쉬운 건 무엇인지 살펴봄과 동시...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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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모바일게임의 탈(脫) 구글, '자체 서비스'는 가능할까?
최근 서비스에 큰 난항을 겪은 게임이 있다. 정식 오픈 이후 서버 문제와 클라이언트 문제로 한차례 난리를 겪고, 결국 다시 오픈 베타로 돌아가 정식 서비스를 미룬 게임, '라스트 오리진'이다. 전무후무한 결정이긴 했지만 유저들의 동향도 나쁘지 않았고,...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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