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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특강③ - 스톡옵션(Stock Option), 약인가 독인가?
이번 시간에는 많은 스타트업이 궁금해하는 스톡옵션(Stock Option)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A는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강좌 1, 2회를 보고 발빠르게 “갑” 주식회사 설립절차에 들어갔습니다. “갑” 주식회사는 액면가 5천 원짜리 주식 4000주를...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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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특강② - 동업자와 주식배분은 어떻게?
게임 관련 법률 전문가로 유명한 이병찬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정진 소속이며, 블로그 '함께 바꾸는 세상'을 통해 게임 규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금일(2일), 이병찬 변호사는 법률 전문가의 시각에서 게임회사 설립 노하우를 서술한...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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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10년만에 꺼낸 '녹스'... 여전히 내게 말을 걸었다
기자가 중학교 2학년 즈음이었을 겁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당시 전 학교 앞에서 게임 CD를 구워주던 아저씨의 단골손님 중 하나였어요. 그 가게는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졌지만, 당시 즐겼던 게임 중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는 작품이 여럿 있습니다....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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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특강① - 게임개발자 A씨의 주식회사 설립이야기
연재를 시작하며 얼마전 4살짜리 아들 녀석이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뛰어놀다가 머리가 찢어지는 일이 있었습니다. 상처는 크지 않았지만 너무 어린 녀석이라 크게 놀라 응급실로 달려갔고, 일단 급한대로 상처부터 봉합했습니다. 잠시후에 의사가 들어와서 뇌 MR...
칼럼 | 기자: 이병찬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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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프로토타입', 게임 개발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인벤에서는 유니티테크놀로지스 코리아의 지국환 에반젤리스트로부터 게임 관련 칼럼을 기고받게 되었습니다. 현역 1인 게임 개발자이면서,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보유한 분으로,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칼럼을 작성해 주셨습니다....
칼럼 | 기자: 지국환 | 작성시간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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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카드게임 노출은 어디까지? 선정성 논란 휩싸인 '언리쉬드'
셧다운제 및 찬반 논란이 뜨거운 아동 청소년 보호법 등 게임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규제때문에 게임 업계들이 스스로 자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업계의 추세와는 다르게 수위를 넘나드는 모바일 게임이 서비스되고 있어 게이머들...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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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전투력 측정기와 게임의 재미 인지
이제 막 서른이 된 내가 초등학생(당시 국민학생)이던 시절, 학교 앞 문방구에서는 유명 컨텐츠를 이용한 카드 게임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었다. '스트리트 파이터2'가 한창 인기몰이를 하던 시절이라 스트리트 파이터 캐릭터 카드가 여기 저기에서 판매되고 있...
칼럼 | 기자: zerasion | 작성시간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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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부스걸이 안 나오는 차이나조이 후기
사실 이제까지 한 번도 차이나조이 취재를 간 적이 없었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시간 부족을 핑계로 일부러 회피하기도 했었고 막상 가고 싶을 때는 다른 일정 때문에 포기해야 할 때도 있었다. 그런 기자를 직장 동료나 업계 지인들은 ‘운 좋은 놈’이라고 부...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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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을 위해 '게임'을 제외한 협회, K-IDEA가 정답이었나?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지난 15일 오전 임시 총회를 열고 협회 명칭을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약칭 K-IDEA)'로 확정했다. 명칭 변경 건은 지난 4월부터 알려진 바였으나, 임시 총회를 통해 공식적...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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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이신형의 본좌로드, 팬들은 절대자의 출현을 갈망한다!
얼마 전 SK플래닛 프로리그 준플레이오프 STX소울 대 SK텔레콤의 대결이 끝이 났다. 7전 4선승제를 최대 세 번까지 반복해 승자를 가리는 이번 준플레이오프에서 이신형을 앞세운 STX소울이 SK텔레콤을 상대로 1, 2차전을 모두 승리로 장식하며 플...
칼럼 | 기자: 김지영 | 작성시간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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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다함께 모바일' 다함께 신기루를 찾고 있나
폭풍 전야라는 말도 이젠 식상하다. 하루가 멀다고 수십 개의 모바일 게임이 마켓에 쏟아지는 지금의 국내 게임계는 이미 거대한 변화의 소용돌이, 그 중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N이라 불리던 대형 게임사를 비롯해 수많은 중견 개발사, 스타트업까...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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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스포츠팬들이 아주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뉴스타파의 조세피난처 조사 결과에서 김석기씨의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e스포츠계 개입 사실이 드러난 이후, 추가적으로 '플레이XP'와 'FPS코리아' 역시 이들 페이퍼컴퍼니와 연루되어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두차례에 걸쳐 게재한 바가 있습니다. 이후 나온...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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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키워줄테니 내놔! 매출 5% 강제징수란?
정신없이 바쁜데, 아니나 다를까 또 사고가 터졌습니다. 새누리당의 박성호 의원 등 11명의 국회의원이 발의한 법안에 따르면, '상상콘텐츠 기금의 설치를 위해 매출액의 5% 이내의 범위에서 부담금을 징수할 수 있다'라는 것이 내용의 핵심입니다....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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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대박 게임을 만들기 위한 방법론
카카오가 ‘게임하기’ 서비스를 공개한 이후, ‘애니팡’과 ‘드래곤 플라이트’를 시작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는 어마어마하게 성장했다. 더불어 모바일 게임 업계에서 대박을 노리는 업체들이 매우 많아졌고, 그 일면에는 게임성이고 뭐고 하나만 터뜨려보자는 한방주의가 만연한 것도 사실이다....
칼럼 | 기자: 지국환 | 작성시간 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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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대리랭크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인벤은 지난 22일, 사업자등록까지 하면서 대리랭크 영업을 하고 있는 사이트에 대해 보도했다. 음성적으로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 운영되거나, 혹은 아이템 중개 사이트를 통해 1:1로 거래가 이뤄지던 것으로 알려졌던 대리랭크 영업이, 아프리카 개인 방...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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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이 4대 중독? 뿌리부터 잘못된 인식
부작용만 보인다? 불편함에 뒤척이는 나날들 게임(Game)이란 본래 재미를 목적에 두고 탄생한 미디어다. 음악은 듣는 것으로 즐거움을 느끼고, 책은 읽음으로써 빠져들게 되며, 스포츠를 관람하며 열광하는 것처럼, 게임은 플레이하는 자체로 재미를 느낄 수...
칼럼 | 기자: 이종훈 | 작성시간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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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폭력적인 게임일수록 전자파가 높아 위험하다? 도넘은 게임업계 때리기
그러나 이 연구를 잠깐만 살펴보면 상식적으로도 말이 안되는 오류가 숨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그래픽 카드의 온도가 상승하는 이유를 전자파의 방출과 전혀 무관한 게임의 장르, 즉 소프트웨어의 내용에 해당하는 콘텐츠와 연결시켰다는 것이다....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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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 판매 금지법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이병찬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정진 소속이며, 블로그 '함께 바꾸는 세상'을 통해 게임 규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인벤에서는 게임 관련 법률 전문가로 유명한 이병찬 변호사로부터 폭력적인 게임 판매 금지를 주제로 한 칼럼을 기고받게...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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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PC 게임의 돌파구, e스포츠가 답이 될까?
PC 게임이 모바일 플랫폼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PC 뿐 아니라 모바일을 비롯한 그외 플랫폼까지 자신의 도구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 그래야 게이머의 여가 시간 점유율을 높이고 단단한 생태계를 구축해 게이머를 다시 PC로 견인하는 전략을 꾀할 수 있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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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가 같다면 게임도 똑같을까? 'Into the Dead'로 보는 게임의 혁신
정말 별 생각 없이 받아봤다. 하루에도 십수개씩 지웠다 깔았다를 반복하는 터라 별 일도 아니었다. 핸드폰을 돌려 잡고 커피를 한 모금 삼킨 다음 이어폰을 꼈다. "우어어어어어...." 어? 이거 좀비 게임이네? 아무 생각 없이 이리저리 센서를 만져보다...
칼럼 | 기자: 이예지 | 작성시간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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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모바일 게임 개발의 핵심! 'Unity3D'가 대체 뭐길래?
박민근 개발자는 블로거 신입 게임 개발자의 서울 상경기 블로그를 운영하며, 게임 개발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게임 업계의 다양한 현장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우즈벡에 가서 ‘일류젼 우즈벡’ 지사를 차리겠다는 꿈을 가진 박민근 개발자의 게임...
칼럼 | 기자: 박민근 | 작성시간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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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진심으로 유저 위한 온라인 게임 필요할 때"
필자가 온라인 게임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995년 대학교 졸업반 때부터이다. 평소 사람과 친하게 지내고 어울리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대학교 때부터 컴퓨터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했고, 또 이들과 함께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활동을 하면서 성장해왔다....
칼럼 | 기자: 김동욱 | 작성시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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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고급 요리' WCS 개편안, 블리자드의 '간 맞추기' 필요하다
블리자드에서 스타크래프트2 e스포츠의 지각 변동을 알린 지 한 달이 되어가고 있다. 한국 지역이 먼저 포문을 열었고, 북미와 유럽 역시 새로운 마음으로 지역 리그를 준비하고 있다. 세 지역의 리그는 월드챔피언십시리즈(이하 'WCS')의 이름으로 하나...
칼럼 | 기자: 길용찬 | 작성시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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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장르로서의 RPG는 죽었다
인벤에서는 Zerasion님이 작성하신 '장르로서의 RPG는 죽었다' 칼럼을 소개해 드립니다. Zerasion님은 현업 게임관련 기획자로 활동하고 계시며 온라인 게임 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
칼럼 | 기자: 방영훈 | 작성시간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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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애플, 카톡 게임류의 '하트 선물'을 재화로 확정하다
얼마전 한 회사에서 애플에 제출한 게임 앱에 '하트 선물 이거 재화 아니냐?'고 물으며 반려가 나왔던 사건이 있었다. 이 반려 사건을 듣고 다들 '애플 애들이 이해를 못하는거 아니냐'고 했는데, 사실 나는 생각이 좀 달랐다. 전부터 하트를 재화로 보자면 볼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칼럼 | 기자: 김종득 | 작성시간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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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군단의 심장 "보는 맛", MLG 챔피언십에서 증명하다
기대하지 않았다면 거짓말이다. 그런데 기대 이상이었다. 기자가 아닌 시청자의 기분으로 돌아가 새벽과 아침을 불태운 것이 얼마만인지.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이 이번달 12일 출시되었고, 16일부터 미국 달라스에서 MLG 윈터 챔피언십은 이것으로...
칼럼 | 기자: 길용찬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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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스타2 군단의 심장' 논란의 중심에 선 '의료선 애프터버너 점화'란?
e-sports 인벤에서는 GOMTV 채정원 본부장의 칼럼을 기고받게 되었습니다. 채정원 본부장은 GSL을 비롯한 각종 이스포츠 경기 해설을 진행하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을 뿐 아니라, GOMTV에서 진행하는 리그들의 운영 또한...
칼럼 | 기자: 채정원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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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베일을 벗은 PS4, 차세대 콘솔 그 이상의 가치 낼까?
차세대 콘솔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소니는 지난 2월 21일 미국 뉴욕 해머스타인 볼룸에서 진행된 '플레이스테이션 미팅 2013(PlayStation Meeting 2013)'을 통해 '플레이스테이션4(Playstation4: 이하 PS4)'를 선...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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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관중은 무엇을 원하는가?' GSL 결승, 그 답을 찾다
3월 9일,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로 치러진 마지막 GSL 결승이 끝났다. 결승전 행사장인 유니클로 악스 홀을 가득 메운 관중을 보며 이들은 왜 집이 아닌 결승전 행사장을 찾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사실, e스포츠 경기장을 찾는 것...
칼럼 | 기자: 박상진 | 작성시간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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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제 2의 디아블로3 사태? 심시티, '명작'이라는 이름에 흠집을 남기다
자정 남짓한 시간. 해외매체 Joystiq에 올라온 글 하나가 눈에 띄었다. 디아블로3와 심시티를 거론한 제목. 어쩔 수 없이 눈길이 가고, 클릭하고 말았다. 발매부터 서버 오류까지, 극과 극을 달리는 사건으로 핫이슈를 이어가고 있는 심시티. 그 '서비스의...
칼럼 | 기자: 이종훈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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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한국 MMOG의 흐름 - 어느 유저의 관점에서
여차저차하여 뭘 써달라는 요청이 들어왔는데 그게 ‘한국 MMOG의 역사’ 다. 근데 솔직히 말해 ‘역사’씩이나 붙는 거창한 글을 쓰려면 자료조사도 좀 해야 할 것 같고 생각도 많이 해야할 것 같고 여간 부담스러운게 아니더라. 그래서 생각하기를 역사씩이...
칼럼 | 기자: Cyfel | 작성시간 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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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확산성 밀리언아서의 게임디자인 고찰
일본에서 바하무트 류의 모바일 CCG(수집형 카드 게임)게임들(주1)이 매출이 높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에도, 북미 앱스토어에서도 선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에도 이런 게임들이 국내에서 성공하리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매직 더 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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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최초 정치인 e스포츠협회장, 전병헌 의원에게 응원을..
여기는 국회본관 3층 회의실. 행사 시작은 아직 30분이나 남았지만 벌써 취재진들로 북새통이다. e스포츠협회며 문화부, 게임업계 관계자들도 일찌감치 착석했다.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 취임식을 곧 시작하겠습니다.” 전용준 캐스터의 청량한 목소리가 행사...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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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오바마와 무응답, '우리' 게임은 과연 문화인가?
최근 한 매체에서 흥미로운 설문조사가 진행됐습니다. 게임산업 규제에 관한 법안을 공동 발의한 손인춘 외 16명의 국회의원들에게 셧다운제의 실효성과 법안 보완의 필요성, 그리고 게임산업 진흥의 필요성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었고, 이에 12명의 의원이 무응...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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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모바일 게임 죽이는 셧다운제, 재검토가 필요한 이유
5월, 셧다운제가 모바일을 노리고 있다 셧다운제가 모바일 게임을 겨냥하며 또다시 게임업계 발목을 붙잡기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4일 경실련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게임셧다운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게임 셧다운제도 필요하다"며 의사를...
칼럼 | 기자: 우영재 | 작성시간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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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MMORPG 종말론에 대하여
최근 게임계의 화두는 MMORPG다. 송재경 사단의 아키에이지를 비롯해 엠게임의 사운을 건 열혈강호2가 대망의 오픈베타를 돌입해 성적표를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다. 기자가 직접 플레이도 해봤고 주변 평가에도 귀 기울여 봤지만, 오랫동안 준비한 만큼 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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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스마트폰 카피캣 게임들의 성공 뒤에 가려진 개발자들의 미래
‘카피캣(CopyCat)’이라는 용어가 있다. 해석하자면 모방범이라는 뜻이다.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표절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에도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기도 하다. 최근에 '다함께 차차차'라는 스마트폰 게임이 뜨면서, 게임 업계에 다시금 표절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사실 필자는 트위터...
칼럼 | 기자: 알콜코더 박민근 | 작성시간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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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채정원 -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꿔보자!
e-sports 인벤에서는 GOMTV 채정원 팀장의 칼럼을 기고받게 되었습니다. 채정원 팀장은 GSL을 비롯한 각종 이스포츠 경기 해설을 진행하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을 뿐 아니라, GOMTV에서 진행하는 리그들의 운영 또한 담당...
칼럼 | 기자: 오세준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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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셧다운제, 합리적 토론이 어려운 시대
1990년, 한 고등학교 3학년생의 1년간의 기록 지금으로부터 22년전인 1990년은 기자가 고등학교 3학년에 다니고 있을 때였다. 서울에 올라와서 학력고사 (92년 12월까지는 학력고사로 진행되었고, 93년 말의 대입시험부터는 수능으로 바뀌었다) 시...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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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아청법, 과연 악법인가? 업계가 분노하는 이유
"미소녀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보면 법에 걸린다?" 우스갯 소리 같지만 지금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아청법)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25일 논현동 신논현역 2번 출구 앞에서는 아청법...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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