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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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인터넷 게임방송, BJ와 스폰서의 부적절한 관계
인터넷 방송 '아프리카'를 잠식해나가고 있는 검은 스폰서, 들어보셨습니까? 아프리카는 실시간 인터넷 방송 서비스로 컴퓨터만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방송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방송을 시청하는 것도, 방송을 하는 것도 기본은 무료지만 별풍선...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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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한국 게임업계의 블루 오션? 소셜 네트워크 게임을 바라보다
SNS의 열풍을 등에 업고 함께 날아오른 분야가 있습니다. SNS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 SNG라는 장르입니다. 올해 중순에 이미 이용자가 5억을 넘었다는 페이스북의 1위 게임, 팜빌은 무려 8천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즐겼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실제 농부보다 팜빌의 농부가 더 많을 것이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옵니다....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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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전세계에 몰아친 생태계 열풍, 대한민국 게임업계는 지금?
언제부터인가 주위에서 생태계라는 말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산수만 알면 사는데 지장없다는 믿음으로 문과를 택한 저에게 생태계라는 단어는 고등학교 생물 시간에서나 듣던 말이지만, 주변에서 들려오는 생태계는 또 다른 의미를 갖고 있더군요. 모바일 생태계나...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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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커뮤니티로 속여서? 오토회사 변태영업의 실태
2008년 11월 엔씨소프트의 기대작 아이온이 드디어 오픈베타를 시작했습니다. 완성도 있는 국산 게임을 기다리던 수많은 게이머들이 순식간에 몰려들었고 하루하루 동시접속자 기록을 갱신하며 엄청난 흥행을 거뒀지만, 그 이면에는 오토 (자동사냥 프로그램)가...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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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스포츠協, 이제는 비전을 제시하라
프로게이머, 동요의 움직임 우려 스타크래프트2(이하 스타2) 출시가 임박했다. 오는 27일 출시를 앞두고 있는 스타2는 지난 11일부터 우리나라에서 출시 전 마지막 비공개...
칼럼 | 기자: | 작성시간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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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문제없이 자유롭게? 블리자드법의 진실
아침 출근길, 평소처럼 트위터를 보다가 충격적인 글을 발견했습니다. "e스포츠계 이슈가 되고 있는 블리자드의 신작 게임 저작권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관련법 제정을 시사했다. e스포츠진흥법에는 공공재 성격의 게임은 저작권 문제 없이 자유롭게 e스포츠...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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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올것이 왔다? 현금거래 전면인정 게임 등장
마침내 올 것이 왔습니다. 지난 2010년 1월 초, 싼값으로 게임머니를 사들여 되파는 방식으로 돈을 버는 현금거래 리셀러들에게 대법원이 무죄를 선고한 일이 있었습니다. 그에 대해 인벤에서도 1월 12일 '[해설] 현금거래 합법화? 달라진 것 없지만...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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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PS무브와 키넥트의 도전, 승부의 관건은 소프트웨어!
이번 E3에서 발표된 PS 무브와 XBOX 키넥트가 Wii를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주었지만, 포지셔닝의 문제는 아직 확실하게 결론내리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미 자기만의 확고한 성채를 구축해버린 닌텐도의 아성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좀 더 확실한 PS 무브와 XBOX 키넥트의 포지셔닝이 필요합니다....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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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웹게임의 자동사냥, 사각지대인가? 묵시적 용인인가?
단연코 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작년부터 이어져 온 웹게임 러쉬 이후 비슷한 게임성 때문에, 웹게임에서는 신작이 나와도 별다른 관심이 가지 않았던 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하지만, RPG라는 타이틀이 붙어있는 놈은... 다시 말해 롤플레잉 웹게임은 그...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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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메이플과 방정식, 과감한 게임중독 해결법
올해 초부터 몇몇 사건으로 인해 게임 중독이라는 것이 사회적인 이슈로까지 번지게 되면서, 그 모든 책임의 화살은 게임계로 향했다. 오픈마켓 심의, 청소년 보호 등을 담고 있는 게임법 개정안은 국회에 제출 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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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일정 연기? 늦어져도 이해하마. 제대로만 나와다오!
게임업계에서 흔한 일중 하나는, 바로 예정된 일정의 연기입니다. 요 몇년간 온라인 게임, 특히 MMORPG 계열에서 당초 목표했던 일정이 연기되지 않았던 게임은, 기자의 기억상 없었습니다. 아무리 빨라도 몇개월의 오픈베타 일정 연기가 기본이었기에, 가...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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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사라지는 스탯투자, 깊이를 낳는 자유도가 그립다
몇 해 전 어느 날. 인벤의 모 기자는 친구들과의 거나한 우정의 술자리를 마치고 딸꾹거리며 집으로 귀환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그렇듯 컴퓨터를 켜고 디아블로2를 실행시켰습니다. 몇 날이고 공을 들여 키운 정겨운 93레벨짜리 바바리안을 흐뭇하게 바라보며...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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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게임법 위에 청보법? 고래 사이에 낀 게임산업
여성가족위원회에서 내세운 청소년보호법 개정안의 내용은 문광부의 과몰입대책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문광부는 위의 내용을 반영하여 게임산업진흥법의 개정을 진행중입니다. 그런데, 동일하면서도 좀 더 강경한 내용으로 청소년보호법을 또 개정하겠다는 것입니다......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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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스타2 가격논란, 69,000원 과연 적절한가?
블리자드에게 결코 자비란 없다. 스타크래프트2 베타테스트를 시작할 때도 소리소문 없이 새벽에 발표해서 온 매체 비상 걸리게 하더니, 이번 패키지 가격발표 때도 마찬가지다. 첫 시작은 북미에서 먼저 터졌다. 총 3부작으로 계획되어 있는 '스타크래프트2...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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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던전은 언제나 몬스터만? 환경까지 고려한 DDO의 던전.
주변 환경까지 고려해야 하는 TRPG의 던전과 전투만으로 이어지는 MMORPG의 던전. 몬스터만으로 이루어진 던전과 환경까지 돌파해야 하는 던전의 차이는? 다양한 재미가 살아 숨쉬는 던전의 등장을 기대하며......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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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 과몰입 예방 교재, "게임안으로 게임밖으로"를 보다
최근 한국 콘텐츠 진흥원(이하 한콘진)에서는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해 "게임 안으로 게임 밖으로"라는 교육용 도서를 전국 초등학교 및 교육단체 6,000여 곳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라는 발표를 했습니다....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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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왜 아이템은 버려지는가? 효과없는 온라인게임의 옵션들
온라인 게임안에 다양한 옵션들이 들어가 있다고 해서 게이머들이 무조건 아이템들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게이머들은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나 성향에 따라 필요한 아이템들만을 사용합니다. 아이템에 붙어있는 옵션 역시 마찬가지, 게임 내에서 어떤 형태로든 효과가 있어야 사용하게 됩니다....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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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단절된 유저층, 고독한 MMO. 유저간 접점을 말하다
와우가 재밌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 번 해볼까 접속한 A씨. 블리자드 게임을 섭렵했던 경험으로 와우 쯤이야 쉽게 적응할 거라 생각했던 그는 모니터에 펼쳐진 환상적인 판타지 세계에 역시 ‘명불허전’을 외치며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다. 어금니멧돼지 사냥부터...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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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스타2는 온라인게임? 블리자드 등급 표시 위반에 대하여
게임위가 블리자드 코리아를 스타크래프트2의 게임 심의 관련법 위반으로 강남경찰소에 수사 의뢰했다. 게임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의무를 어긴 채 무단으로 스타크래프트2 베타테스트를 진행했다는 것이 그 이유....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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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실효성 없는 대책은 그만, 게임이 아닌 사람을 보라
나는 기성 언론을 별로 좋아라 하지 않는데, 게임이라면 일단 색안경부터 끼고 바라보는 그들의 시선이 업계 물을 먹고 있는 입장에서 속이 뒤틀리기 때문이다. 공성전을 조직폭력배들이 펼치는 심야의 난투극으로 묘사하거나, FPS 게임을 '사람의 머리에 총을...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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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 파이널 판타지13 한글화 발표에 부쳐
출근길 전철 안. 여느 때처럼 아이폰을 꺼내 트위터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켰다. 간밤에 무슨 소식이 없나 보던 중 강렬하게 꽂히는 기사 제목. "PS3용 파이널 판타지 13 한글화 발표". 헉? 이게 사실이야? 클릭해서 기사 내용을 읽어보니 SCEK(소...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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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접근성, 효과는 미지수? 국내 게임사 트위터 활용 현황
에피소드 하나 지난 2월 5일. 엔씨소프트의 공식 한글 트위터(NCsoft_KOR)에 아이온 2.0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이 올라왔습니다. 아이온의 차기 업데이트 일정에 대한 트위터 유저들의 질문에 "2.0 업데이트가 4월에 있을 예정"이라는 리플을 남...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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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표류하는 게임자격증 제도, 게임을 기술로만 논할 수 있는가?
25일(어제) 강남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게임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에 대한 설명회가 있었다. 국가기술자격검정은 게임 제작에 대한 개인의 기술 및 기능의 정도를 국가가 평가하여 그 능력이 일정한 수준에 있음을 공인하는 제도다. 그럼, 게임 국가기술자격검...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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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이런게 실감나는 온라인 월드, 데몬즈소울은 왜 회자되는가
그런데 실제로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세계 유수의 게임 매체들이 앞다투며 올해의 게임(Game of the year)으로 액션 어드벤쳐, 언차티드2를 꼽으면서 열광적인 찬사를 보내고 있을 때, IGN과 더불어 규모급으로는 북미 매체 중 최고의 위치에 있...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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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아이템 거래의 캐시화? 마영전 거래소시스템의 의미
넥슨과 데브캣 스튜디오의 작품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많은 이들이 예상을 했던 부분이지만, 작년 12월 프리미어 오픈을 시작한 마비노기 영웅전(이하 마영전)이 생산해 내는 이슈들 하나 하나가 가벼운 것이 없습니다. MORPG이긴 하지만 반복플레이의 목...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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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게임하이, 왜 매각 루머의 주인공이 되었을까?
지난 주말 저녁, 게임하이 홍보팀으로부터 갑자기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모 IT 웹진 한곳과 H 증권사를 통해 게임하이의 매각설이 흘러나왔고 이것이 이슈화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홍보팀이 여러 매체들에게 연락을 한 것입니다. 게임하이의 인수주...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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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내가 정한대로 내놔? 게임포털 캐쉬충전의 실상
점심식사를 하러 새로 생긴 식당에 갔습니다. 이 식당은 입구에서 식권을 팔고 있네요. 식권의 가격은 5,000원. 식권을 사고 식당에 들어갔습니다. 메뉴판에 3,800원이라고 적힌 김치볶음밥을 주문했습니다. 5,000원짜리 식권을 제출하며, 거스름돈...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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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 98.5%의 나라, 게임포털의 크로스브라우징 실태조사
요즘 아이폰을 가지고 노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배터리가 오래 가지 않는다, 셀카 찍기가 어렵다, 우리나라 앱스토어는 제한이 많다 등의 '기능적 아쉬움'은 '생활의 변화'로 잊혀진 지 오래입니다. 아이폰 때문에 일정관리가 편해지고 이메일을 언제든 확인할...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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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PC 게임의 대세, 스팀 서비스란 무엇인가?
스팀 서비스는 무엇인가? 스팀(Steam) 서비스는 카운터스트라이크, 하프라이프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개발사 밸브(Valve)가 만든 PC 게임 온라인 유통 시스템입니다. 말 그대로,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PC 게임을 구입한 후 게임을 자신의 PC로 즉...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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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 or 겜블, 잘나가는 온라인게임의 성공법?
온라인게임이 현실 세계의 인간 군상을 여과 없이 투영하는 또 하나의 창이라고 말들을 하지만, 사회적 혹은 도덕적 책임 때문에 반드시 금기 시 하는 것들이 있다. 그 중에 하나가 다름아닌 겜블, 즉 도박이다. ‘사행성’이라는 단어는 그 이유를 막론하고,...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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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PG 성공을 위한 필수요소? 반복플레이의 목적성에 대해...
쓰러지고 일어나고 물리치고 하는 갖은 역경과 고난을 겪고 드디어 아홉 번 째 스테이지. 머리가 세 개 달린 못된 용을 혼내주고 용이 납치해 간 마을의 신녀를 구출하면 드디어 장장 3시간에 걸친 여정이 드디어 끝납니다. 자! 검집에 손을 얹고 기를 모읍...
칼럼 | 기자: 오의덕, 이동원 | 작성시간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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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온라인 게임이여, 모바일 시대를 준비하라
2009년을 지나며 게임계에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세 가지 흐름이 있다. 소셜게임, 아이폰, 웹게임이 바로 그것이다. 아직 주류라고 부르기는 이르다. 하지만 웬만해서 성공하기 힘든 우리나라 게임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많은 게임사들과 개발자들이 관심을...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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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난 VS 워해머, 당신의 선택은 무엇입니까?
2010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신작 MMORPG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테라, 아키에이지, 블레이드앤소울 등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설레이는 국산 게임들도 즐비하지만, NHN 한게임의 워해머 온라인과...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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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동접 18만, 아류작들이 살찌운 리니지
서비스 11년이 지난 리니지가 무려 18만이라는 동접수치를 기록, 포스트 리니지를 외치는 아류작들의 출현 이후 오히려 잘나가는 리니지...
칼럼 | 기자: 공민환 | 작성시간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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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유저 잡는 법? WoW 무작위 던전에서 배운다.
온라인 게임, 신규 유저 잡는 법 아마도 대한민국 게임회사 중에서 이런 고민 해보지 않은 곳은 없으리라. 같은 제목으로 책을 써서 팔았다면 못해도 강남에 아파트 몇 채를 구입할 수익은 나오지 않았을까? 그만큼, 유저들이 투입한 시간과 경험이 어떤 형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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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하다 접어? 이런 퀘스트, 유저가 화난다
분명 시초는 아니었으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등장은 MMORPG 퀘스트 시대의 서막을 여는 의미 깊은 사건이었다. 그러나 와우 이후로 등장한 MMORPG들이 의무사항처럼 도입한 퀘스트들은 와우를 넘기는 커녕 그것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NPC...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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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현금거래 합법화? 달라진 것 없지만 변화의 시작
대법원의 게임머니 현금거래 무죄 판결, 이번 판결에 대한 정확한 의미, 그리고 이로 인해 바뀌게 될 미래가 어떤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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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일방적인, 너무도 일방적인 헬게이트: 런던
영화나 노래처럼 게임도 이름을 따라가나 싶을 때가 있다. 지금이 그렇다. 헬게이트 공식홈페이지 게시판은 지옥의 문이 열린 듯하다. 수많은 유저들의 분노로 게시판은 ‘글 디딜’ 틈도 없다. 이제까지 정액요금제로 매달 꼬박꼬박 돈을 내야 할 수 있었던 게...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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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고] 대한민국에서 전업 게임 평론가가 된다는 것
※ 객원 필진으로 활동 중인 블루파일님의 투고글로, 본 글의 내용은 인벤의 논조 및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얼마 전, 게임 업계에 관심이 많은 한 고등학생으로부터 쪽지를 받았다. ‘게임 평론가에 뜻을 두고 있는데 직업으로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칼럼 | 기자: | 작성시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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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오래된 추억과 향수의 CC, 그런데 서비스는?
과거로의 회귀, 의도가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서비스마저도 10년전 기준이라는 것은 CC 의 판단착오...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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