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깝겜] 졸린 것까지 디아블로와 똑같은 '인디 수면제'가 있다?

기획기사 | 박태학 기자 | 댓글: 7개 |


※ 인디콕에서 '묻히긴 아까운 게임(이하 묻깝겜)'으로
코너 이름 변경되었습니다.

※ 묻깝겜은 격주에 한 번 연재됩니다.


이번주에 소개할 첫 게임인 Hero Siege는 사실 묻혔다고 하기엔 애매합니다. 오래 전 출시한 게임인데다 몰입도 높은 게임플레이 덕에 매니아층도 두텁고요. 그럼에도 리스트에 올린 이유는, 안 해본 분이라면 꼭 한 번쯤 해보길 바라는 마음이 앞섰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도 이 게임을 엄청나게 좋아하진 않아요. 단점도 많고요. 그럼에도 계속 손이가는... 참 여러 모로 독특한 게임입니다. 물론, 재미는 충분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Overpass와 Blazing Chrome은 출시된지 얼마 안 된, 따끈따끈한 신작입니다. 검증이 채 끝나지도 않은 게임을 리스트에 넣은 이유는 본문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할게요. 마지막으로 Roof Rage. 이 작품은 코너 취지에 딱 맞아요. 그냥 묻히기엔 너무 아까운 게임입니다.






  • 게임명 : Hero Siege
  • 개발 : Elias Viglione, Jussi Kukkonen
  • 유통 : Panic Art Studios
  • 장르 : 로그라이크, RPG
  • 가격 : 7,500원
  • 한국어 : 지원
  • 출시일: 2014. 1. 29


  • 서문에서 언급했듯 벌써 5살 먹은 게임입니다. 한 해가 지나기도 전에 유행이 휙휙 바뀌는 인디게임씬에서 5년은 참 긴 시간이죠. '그럼 구닥다리 아니야?'라고 물을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 마세요. 제가 2015년에 이 게임을 샀는데, 지금의 Hero Siege는 그 시절과 아예 다른 게임이라 보아도 무방합니다. 2.0 패치 적용된 디아블로3처럼.

    초창기 Hero Siege는 디아블로 느낌 나는 '로그라이크'에 가까웠어요. 스킬트리는 디아블로2 느낌 그대로였고, '액트'나 '성소' 등 그때 그 시절 밤 새워가며 즐겼던 그 게임의 요소가 꽤 많이 들어있습니다. 게임플레이도 호쾌했어요. 대부분 스킬이 범위형인데다 별 고민없이 펑펑 쓸 수 있어서 몬스터 학살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기본 시스템이 여타 로그라이크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았던 Hero Siege가 지금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라고 봅니다.

    지금의 히어로 시즈는 로그라이크 요소를 살짝 섞은 '디아블로'풍 게임에 가깝습니다. 룬 시스템은 물론, 디아블로 시리즈 특유의 독창적인 아이템 구조도 어느 정도 엿볼 수 있죠. 새로운 시스템과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투입됨에 따라 게임의 수명도 꾸준히 늘었습니다. 디아블로 스타일은 장단점이 매우 뚜렷한데, 그 단점까지 그대로 가져왔다는 점에서 개발진의 목표점이 어디인지 알 수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어느 정도 하다보면 슬슬 질리고, 솔솔 잠 오는 것까지 디아블로 시리즈의 그것과 똑같습니다. (물론, 이건 제 경우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즌이나 업데이트가 나올 때쯤, '다시 해볼까?'라고 혹하게 되는 부분까지 빼닮았어요. 약간 비꼬듯 말했는데, 이런 철새 본능을 불러일으키는 게임 만드는 게 생각만큼 쉬운 게 아닙니다. 특히 수명 짧은 인디게임 시장에서는 더더욱 드문 경우죠.

    시원시원한 게임 선호하고, 디아블로 선호하고, 자신의 컴퓨터가 고사양 게임을 선호하지 않는 노익장이라면 적극 추천합니다. 다만, 게임 본판이 7,500원인데, 클래스 팩이 개당 5,000~7,000원 정도 하는 건 좀... 다 사면 60,000원 넘는데, 솔직히 좀 비싸긴 합니다.

    개인적으로 Hero Siege는 스위치에 최적화된 작품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모든 확장팩과 시즌 패스가 담긴 합본이 30,000원 이내로 출시된다면, 구매 가치는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Hero Siege 스팀 페이지










  • 게임명 : Overpass
  • 개발 : Studio Bean
  • 유통 : Studio Bean
  • 장르 : 리듬
  • 가격 : 13,950원 (스팀, 8월 22일까지)
  • 한국어 : 지원
  • 출시일: 2019. 8. 15


  •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게임입니다. 살짝 하늘을 올려다보며 달리는 시점도 독특한데, 노트는 빠르게 화면을 지나가는 오브젝트에 박혀 있어요. 지나치는 풍경을 노선으로 활용한 리듬 게임이라니.

    개발팀은 Overpass를 '로드트립 리듬 게임'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길 따라 음악 따라 여행하는, 뭐 그런 개념인 셈인데 시스템도 참 잘 맞춰져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갈림길을 만나게 되고, 어느 길을 선택하냐에 따라 자신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죠. 뿐만 아니라, 트랙 에디터를 사용해 자신만의 코스 제작 및 공유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Overpass의 가장 큰 장점은, 시점 그 자체에 있다고 봅니다. 하늘 한 번 볼 일 없는 팍팍한 삶에 찌든 저같은 직장인이, 게임 속에서나마 청명한 하늘을 느끼게 해주는 고마운 게임이잖아요.

    Overpass 스팀 페이지










  • 게임명 : Blazing Chrome
  • 개발 : JoyMasher
  • 유통 : The Arcade Crew
  • 장르 : 플랫포머 액션
  • 가격 : 17,500원
  • 한국어 : 지원
  • 출시일: 2019. 7. 11


  • 개발팀 JoyMasher의 홈페이지를 가보면, 이들이 지금까지 만든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자마자 알 수 있어요. 이 사람들, 완전 레트로 덕후라는걸.

    Blazing Chrome은 추억의 아케이드 명작들이 가진 호르몬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데 집중한 작품입니다. 꼼꼼한 도트 그래픽 속에서도 레트로 향기가 진하게 풍기죠. 정확히 말하자면, 슈퍼패미컴 시절 벨트스크롤 런앤건 액션 게임을, 현세대에 끌어왔다고 할까요?

    일단, 게임플레이는 '콘트라'와 닮았습니다. 단순히 옆으로 가는 스테이지뿐 만 아니라, 정면으로 나아가는 듯한 스테이지도 삽입되어 감칠맛이 더해졌죠. 심지어 좀 더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함에도, 의도적으로 콘트라의 그 느낌을 재현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아케이드 키드를 포함해, 게이머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Blazing Chrome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나 쏜다! 너 파괴한다!로 정리되는 호쾌한 액션, 포장마차 오뎅국물처럼 구수한 미디음의 하모니를 느껴보세요. 전자 오락이라는 게 바로 이런 겁니다.

    Blazing Chrome 스팀 페이지










  • 게임명 : Roof Rage
  • 개발 : Early Melon
  • 유통 : Early Melon
  • 장르 : 대전액션
  • 가격 : 13,500원
  • 한국어 : 지원
  • 출시일: 2018. 6. 9


  • BIC 2017에 출품해 '훌륭한 멀티플레이어'상을 받은 게임입니다. 실제로 해보니 그럴 자격이 충분하다는 게 느껴졌어요. 안그래도 다른 사람이랑 하면 특히 재밌는 '대난투'식 게임 구성에, 탄탄한 마감새까지 더해진 웰메이드 게임입니다.

    개발사 얼리 멜론은 '제레미 클램키' 1인으로 구성된 개발사입니다. 프랑스에서 개발을 시작한 그는, 2016년 경 한국으로 건너와 Roof Rage를 완성했는데요. 이 덕분인지 게임 내 동양적 요소가 많이 들어갔고, 한국어가 들어간 간판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제가 꼽는 Roof Rage의 가장 큰 장점은 절륜한 타격감입니다. 캐릭터는 자그마해도, 적당히 과장된 동작에 묵직한 효과음이 더해져 착착 감기는 손맛을 이끌어냈습니다. '대난투'식 시스템에 흡사 무술 영화에서 볼 법한 '합'을 강조한, 보기 드문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가장 큰 단점은, 같이 할 사람이 없으면 그 재미를 오롯이 느끼기 어렵다는 점에 있습니다. 대전 격투 게임이라는 장르 특성상 어쩔 수 없죠. 스매시 브라더스처럼 100시간 훌쩍 보낼 수 있는 싱글 캠페인이 있다면 모를까, 이건 그렇지도 않거든요. 같이 할 친구가 있다면 고민없이 추천합니다만 그게 아니라면... 음, 이런 게임이 있다는 것만이라도 기억해주세요. 이 게임, 훗날 다시 이야기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Roof Rage 스팀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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