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24일 오픈 확정!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총정리

기획기사 | 양영석 기자 | 댓글: 23개 |



오는 3월 24일, 넥슨의 신작 모바일 게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정식으로 출시됩니다. 이미 공개 시점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고, 지난해 던파 페스티벌을 통해 깜짝 게릴라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모습이 드러났죠.

이미 사전 다운로드와 사전 캐릭터 생성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게임 출시 일정을 앞둔 가운데, 금일(23일) 오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대부분의 시스템과 가이드가 공개되기도 했죠. 게릴라 테스트 때와는 다른 콘텐츠도 있기도 하고 변화된 점도 있는 게 눈에 띄었습니다.

그래도 워낙에 많은 정보들이 한 번에 공개되다 보니, 막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무엇을 해야 하고 게임 진행 자체는 어떻게 되는지를 원작 팬이 아닌 이상 감을 딱 잡기 어려울 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인벤에서는 24일 오픈하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 대해 우선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부분들과 특징에 대해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0.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은 PC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를 원작으로 한 모바일 게임입니다. 원작과 동일하게 2D 도트 그래픽 기반의 횡스크롤 전투를 앞세웠고, PC 원작도 갖고 있던 '액션 쾌감'이라는 모토를 함께 갖고 있는 '수동 조작'으로 즐기는 모바일 액션 게임이죠. 소탕권 정도는 있지만 대련장을 제외한 대부분의 콘텐츠가 '수동 조작'을 기반으로 합니다.

모바일 환경 특성상 가상패드 조작을 기본으로 지원하지만, 추가적으로 게임 패드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게릴라 테스트를 진행했던 버전 기준으로는 블루투스 키보드도 지원하여 거의 PC 던전앤파이터와 비슷한 감각을 느낄 수 있죠.


출시 시점에 플레이어는 약 다양한 장비를 얻어 성장하면서, 던전앤파이터의 또 다른 상징이자 특징인 다양한 테마의 아바타 아이템을 활용해 캐릭터를 꾸밀 수 있습니다. 또한 PC와는 조금 다른 방향을 가진 아라드 세계의 이야기를 시나리오 던전과 퀘스트를 통해 느껴볼 수 있죠.

추가로 결투장과 유적 쟁탈전, 로터스 레이드, 월드 보스 등 PvP 경쟁 콘텐츠와 다수의 인원이 참여하는 PvE 레이드도 즐길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콘텐츠가 PC에서 즐겼던 콘텐츠들을 새롭게 모바일로 해석한 느낌이라고 할 수 있죠. 쉽게 요약하자면 이겁니다.

"PC 던전앤파이터의 감성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모바일' 던전앤파이터"



1. 출시 시점 관련 정보와 예상 콘텐츠 범위는?




던파 모바일은 2022년 3월 24일 오전 8시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하루 전인 3월 23일부터 사전 다운로드와 캐릭터 생성이 시작되며, 서버당 1개의 캐릭터만 사전 생성이 가능하죠. 3월 23일 오전 7시부터 던파 모바일의 사전 다운로드가 시작되었으며, 이후 낮 12시부터 밤 11시 59분까지 약 12시간가량 사전 캐릭터 생성이 가능합니다.

- PC버전 : 23일 오전 7시부터 가능
- 모바일 : 23일 오전 중 배포
- 캐릭터 생성 : 3월 23일 낮 12시부터 밤 11시 59분까지, 서버당 최대 1개 생성 가능




현재 생성 가능한 캐릭터 직군은 총 5종입니다. 귀검사와 격투가, 거너와 마법사, 그리고 프리스트까지죠. 이중 프리스트와 마법사, 격투가는 여성 캐릭터고, 성별 고정입니다. 귀검사는 향후 4개의 직업으로 전직 및 각성이 가능하고, 격투가와 거너 및 마법사는 2종이며 현재 프리스트 직군은 서포터인 에반젤리스트로만 선택이 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성 가능한 서버는 ▲슈시아, ▲샤일록, ▲칸나, ▲오필리아, ▲아이리스, ▲젤딘, ▲민타이, ▲패리스까지 총 8개의 서버이며 이는 대부분 주요 NPC들의 이름을 따왔습니다. 만약 함께 게임을 즐길 친구들이 있다면 기왕이면 서버를 맞추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PC버전과 달리 전 서버 통합 경매장이 존재하지 않고, 각 서버별로 경매장과 콘텐츠가 구성됩니다. 대신 PvP와 레이드, 그리고 길드 쟁탈전 등의 대형 콘텐츠에서는 통합 서버 매칭이 적용되는 형태죠.


이 부분에서 한 가지 추측을 할 수 있는데, 젤딘의 경우 천계 황도의 경비대장 '젤딘 슈나이더'입니다. 다른 NPC들은 대부분 비교적 이른 시점에 만나는 캐릭터들이지만 젤딘은 꽤 후반에 배치된 NPC죠. 그리고 시나리오 던전 소개 영상에서 '겐트 수복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초반 오픈 시점의 스펙은 아라드에서 모험을 시작한 모험가가 '천계'까지 이르는 과정을 다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릴라 테스트 서버를 플레이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당시 정말 많은 중국 유저들이 테스트에 참여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에 채팅창에 엄청난 채팅을 볼 수 있었는데, 이번 정식 버전에서는 그런 일은 없을 듯합니다. 넥슨 측에서 공지를 통해 출시 초반에는 서버 안정성 확보를 위해 게임 내 채팅 언어를 '한국어'만 지원했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24일 23:59까지 진행되고 있는 사전 예약을 통해 'SD 크리처 상자'와 칭호 '최초의 모험가', 100만 골드와 '메가폰'(전체 채팅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크리처의 경우 게임 내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모험가 능력에도 영향을 미치니 받아두면 꽤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SD 크리처 자체도 상당히 귀엽습니다.






2. 콘텐츠와 성장 요소는 무엇이 있나요?

우선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크게 PvP와 PvE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우선 초반에는 다른 고민 없이 본인이 하고 싶은 캐릭터를 고르고, 시나리오를 밀면서 레벨업을 하며 천천히 시스템을 하나하나 알아가는 걸 추천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대로 공식적인 버퍼(서포터)는 아무래도 크루세이더밖에 없지만, 넨마스터가 '서브 버퍼'라는 포지션에 있다는 점이 좀 걸리긴 하네요.

일명 홀백토솔(크루세이더, 넨마스터, 그래플러, 소울브링어)이라 불리는 근본 조합이 있는데... 파티 체제도 3인 기준이기도 해서 홀백토솔 근본 조합이 던파 모바일에서도 흥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그래도 버퍼는 파티 플레이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레벨 업 과정이 꽤 고될 수 있습니다. 사실 어차피 즐기려고 하는 게임인데, 본인 취향에 맞는 캐릭터를 고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정 시점까지는 같은 캐릭터 군 내에서 전직(크루세이더는 1종이라 제외) 변경이 가능합니다.



▲ 여프리를 제외하면 넨마스터 혼자 '서브 버퍼'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점이 좀 수상하긴 합니다.

게릴라 테스트 기준으로 피로도는 100이 주어지며, 앞서 소개한 대로 이를 첫날 전부 소비하고 추가적으로 피로도 회복 수단이 없다면 17~18레벨 사이가 1일차 피로도를 모두 소모하는 시점일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피로 회복의 영약이나 비약이 있어서 회복할 수단이 있다면 조금 더 레벨업이 가능하겠죠.

게임을 시작하고 록시를 조작하는 초반 튜토리얼은 말 그대로 '기본적인 조작'을 알려주는 단계에서 그칩니다. 사실상 이후 콘텐츠들에서 차근차근 새로 오픈되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설계해둔 게 던파 모바일의 특징입니다. 시나리오 던전을 클리어하면서 새로 열리는 긴급 임무 등에 참여할 수 있고, 어느 정도 성장이 마련된 이후에는 앞서 언급했던 '로터스 레이드'나 월드 보스 등의 콘텐츠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참, 파티 플레이는 3인 파티 기반입니다.



▲ '항마력'이 일종의 전투 척도로 존재합니다.

캐릭터의 전투 능력과 성장치를 가장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치는 '항마력'이며, 이러한 항마력은 착용한 장비에 따라 변화되고 던전 플레이 난이도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수치입니다. 현재 PC 던전앤파이터로 치면 '명성치'라고 볼 수 있는 능력치죠. 이 항마력이 모든 것을 100% 대변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거의 최소 전투력이라는 기준에 매우 가까운 만큼 이를 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 성장 요소입니다.

항마력은 장비 등에 큰 영향을 받기에, 캐릭터는 레벨 성장 이외에도 장비의 성장이 꽤 중요합니다. 재련과 증폭이 현재는 없고, 게릴라 테스트에서 '연마'로 노출되었던 해당 콘텐츠는 현재 '강화'로 가이드가 공개됐습니다.



▲ 물론 물마크, 공이캐, 방무 등 다른 능력치도 있습니다.

강화는 라이언 코크스와 골드를 사용하여 확률적으로 장비를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장비의 레어리티와 강화 레벨별로 사용되는 골드 및 재료 종류가 다르죠. 대신 원작과 달리 강화에 실패해도 단계가 하락하거나 파괴되지 않으며, 강화 포인트라는 '천장'이 도입되어 부담이 덜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22년 4월 중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는 '계승' 시스템도 존재합니다. 계승 콘텐츠를 통해 기존 강화된 장비의 누적 강화 포인트를 100% 이전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세부 정보는 추후 공개된다고 합니다. 또한 최종 파밍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에픽' 아이템도 초월을 이용해 계정 내 다른 캐릭터에게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30레벨 이상 장비에는 '마법 봉인'을 해제하여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강화 포인트라는 '천장'이 도입된 강화 시스템.

장비는 각 캐릭터별로 특화된 재질의 방어구가 존재하므로, 이에 맞춰 장비를 파밍 해야 합니다. 원작과 같이 천, 가죽, 경갑, 중갑, 판금까지 5가지 재질이 존재하며 '패왕의 계약'을 사용할 시 캐릭터 레벨 +10까지 장비 장착이 가능하죠. 시나리오 던전을 돌면서 장비를 얻을 수도 있고, 향후에 전용으로 장비를 파밍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향후 21레벨에 오픈 되는 '마법부여', 25레벨에 오픈되는 '엠블렘'을 통해 추가적인 세팅과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법부여에는 원작처럼 던전에서 획득한 '카드'가 필요하고, 엠블렘의 경우 원작처럼 아바타에 장착하는 게 아니라 장비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 및 캐릭터의 성장 요소 및 과정은 자연스럽게 성장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형태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각 레벨에 도달할 때 해금되는 콘텐츠 등에 대한 안내도 있는 편입니다.

기왕이면 길드 또한 능력치 상승이 있으므로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길드도 성장이 어느 정도 필요하고, 물리/마법 크리티컬이나 주요 능력치 등 다양한 버프와 회식을 통한 전투 능력치 상승도 가능하죠. 차근차근 레벨업을 하는 과정에서 겪게 될 내용들이므로 천천히 공식 홈페이지의 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PvP 콘텐츠의 경우 일정 성장이 이뤄진 후 개방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1vs1 매칭으로 실력을 겨루는 '등급전'의 경우 모든 아이템 옵션 및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무기의 기본 공격 속성과 기본 정보 옵션만 적용되며, 모험단, 길드 버프, 강화 등의 콘텐츠 버프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순수한 실력을 겨루는 장입니다. 결투장 스킬 역시 크리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등급전 외에는 '영혼석 쟁탈전'과 '주점난투'의 캐주얼 PvP가 로테이션으로 제공됩니다. 주점 난투는 2vs2 콘텐츠로 스토리 등에 만났거나 특수한 캐릭터들을 조작하는 대전이며, 등급전과 달리 점수를 쌓는 데스 매치입니다. 별도의 공간에서 주기적으로 아이템이 생성되어 이러한 아이템에 따라서 전투 판도가 크게 달라지기도 하죠.




'영혼석 쟁탈전'은 4인 혹은 6인 팀전 콘텐츠로, 본 캐릭터가 아닌 특수한 SD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팀전입니다. PC던 파에서 이벤트로 열렸던 '미니워'와는 또 다른 느낌입니다. 주변 기물을 부수거나 상대방을 쓰러뜨려 영혼석을 수집할 수 있고, 제한 시간 동안 영혼석을 많이 모은 팀이 승리하는 방식이죠. 이러한 로테이션 매치는 일 1회 참여 보상 및 주간 참여 보상이 있으므로, 피로도를 모두 소모한 이후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특수한 PvP인 '대련장'이 있습니다. 대련장은 동일한 전직 모험가에게 도전하여 내 캐릭터의 전투 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콘텐츠죠. 캐릭터의 레벨과 장비 등에 따라서 승리할 확률이 오를 수 있습니다. 대신 해당 콘텐츠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던전과 달리 일종의 능력치 보정이 있지만 강화 및 마법부여 등 육성에 영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요 콘텐츠를 통한 보상과 재화 등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3. 그 외 알아두면 좋은 팁이라고 할만한 게 있나요?

● 조작 최적화는 반드시 하도록 합시다. 키보드 연결하면 커맨드 쓸 수 있습니다.



▲ 가상패드는 세심하게 조정할 수 있으므로, 꼭 맞춰봅시다.

어느 정도 레벨업이 완료된 시점에 수련장이 오픈되면 해당 기능으로 플레이하고 있는 캐릭터의 조작을 최적화할 것을 추천합니다. PC 버전의 경우 조작이 어느 정도 정해져있지만 모바일 버전은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조작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 부분이 경험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나 패드 조작으로 플레이하면 한층 더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한 편이고, 가상 패드는 특히나 신경을 쓴 듯한 모습이 보일 정도로 세심한 조작 설정이 가능하죠. 이를 통해서 본인의 감도에 맞게 설정하여 최적의 액션 경험을 설정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대신 스마트폰 사용 시 원작처럼 커맨드 입력이 없다는 점도 어느 정도 고려해서 배치할 것을 추천합니다. 이후 '조작 수련장'에서 미션을 클리어하여 보상을 얻거나 던전 수련장 및 결투 수련장에서 대미지 분석과 콤보 연습도 가능하므로 최적의 효율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마트폰 환경에서는 단말기와 연결 가능한 키보드를 연결하고, 키보드의 F12 키를 입력하면 키보드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연결하고 키보드 모드로 변경하면, 스킬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고, 스킬 커맨드는 스킬창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대신 커맨드 변경 기능은 없습니다.



▲ 키보드는 커맨드 사용 가능, 커맨드 변경은 불가능

게릴라 테스트 당시 몇 가지 조이스틱을 연결해 본 결과, PS4 용 듀얼쇼크와 XBOX 컨트롤러는 큰 문제 없이 사용 가능했으며 PS5 용 듀얼 센스도 무난히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대부분 모바일과 호환할 수 있는 컨트롤러는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닌텐도 스위치 프로콘의 경우는 기본 설정부터 호환이 잘 되지 않는 편이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게릴라 테스트 당시에도 3개의 패드는 가이드에도 등장했었습니다. 이 3개는 잘됩니다.


● 피로도 활용과 각종 재화 수급 던전은 레벨에 맞춰 잘 챙기자

던전 입장에는 피로도 1이 필요하지만, 던전 이동은 피로도가 0이어도 가능합니다. 피로도 1인 상태에서 던전 입장하면 보스가 있는 메인 방으로 바로 이동하지 않고 던전의 모든 방을 클리어하는 플레이가 상대적으로 이득을 봅니다. 물론 피로도가 남아있을 경우 틈틈이 맵을 확인하여 최단 거리로 보스가 있는 메인방에 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드 수급용 던전인 '황금 고블린의 비밀 창고', 에픽 장비 파밍 임무인 '서조의 계곡', 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는 '이계의 운석'과 엠블렘 파밍처인 '헬릭스 연구소, 36레벨에 오픈되는 '유리 나무' 임무 등은 꾸준히 챙길 것을 추천합니다. 대신 '이계의 운석'과 '헬릭스 연구소', '유리 나무' 임무는 일일 1회, 주 3회까지 입장이 가능하며 단계별로 보상이 차이가 나므로 본인의 레벨 업 속도에 맞춰서 파밍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17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미망의 탑'은 일종의 무한의 탑 콘텐츠입니다. 해당 콘텐츠에서도 다양한 보상들이 존재하므로, 성장 과정에서 재화 수급이 매우 용이한 편이죠. 대신 캐릭터의 항마력에 따라서 양호, 보통, 어려움, 극악 등으로 난이도 표기가 있으므로 자신의 능력과 클리어 여부를 고민하면서 도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일일 입장 횟수 제한은 없지만 한 번 클리어 한 층은 다시 입장할 수 없습니다.


● '스킬 콤보'와 '스킬 트리'는 꾸준한 연구가 필요, 귀찮다면 '자동 찍기'와 '따라 찍기'



▲ 귀찮으면 자동찍기. 나중에 성장하고 나서는 바꿔줍시다!

스킬 시스템의 경우 캐릭터마다 꽤 복잡한 트리가 요구됩니다. 물론 레벨 업 과정에서는 '자동 찍기'를 이용하여 사용해도 무방하나, 해당 캐릭터의 운용법과 장비 파밍 세팅에 따른 효율적인 스킬 트리가 다르므로 차분하게 직접 연구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따라 찍기를 이용하여 월드 보스 및 던전과 등급전 상위 랭커들의 스킬과 스킬 배치를 적용할 수도 있죠.



▲ 스킬 콤보는 원버튼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능입니다.

추가적으로 사용되는 '스킬 콤보'는 본인이 원하는 대로 스킬을 연계할 수 있도록, 버튼 하나만 계속 눌러도 스킬이 연쇄적으로 작용하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꽤 화려한 콤보도 버튼 한 개의 연속 클릭으로 계속 이어갈 수 있죠.

이러한 콤보 시스템 역시 본인 스스로 설정하는 재미가 있겠지만, '추천 콤보'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콤보로 배치된 스킬이 쿨타임인 경우, 다음 배치된 스킬이 자동으로 사용되는 형태이므로 콤보로 등록한 스킬 사용과 사이클을 잘 연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발열이 심하면 '프레임 가속 모드'를 끄자

스마트폰으로 게임 플레이 도중 발열이 심하다면 옵션에서 '프레임 가속 모드'를 끄는 걸 추천합니다. 해당 모드는 부드러운 화면 움직임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지만 배터리 소모와 발열이 크게 증가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본인이 사용 중인 스마트폰과 권장 사양을 고려하여 그래픽 옵션도 어느 정도 조정도 필요합니다.



▲ PC/모바일 권장 사양도 체크해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경매장이 있던데 골드 쓰나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경매장은 '테라'라는 재화로 물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하한가와 상한가 사이에서 결정하여 판매가 가능한 형태고, 대신 판매되는 순간 마법 부여와 마법 봉인 옵션 정보가 초기화되는 특성을 갖습니다.'테라'는 캐시인 세라로 구입하거나 임무, 업적 클리어, 경매장 판매 등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던요일은 월요일, 매일 오전 6시 피로도 초기화

마지막으로 모든 콘텐츠가 초기화되는 일명 '던요일'은 매주 월요일이며, 오전 6시를 기점으로 피로도가 회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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