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각양각색의 매력, 2019년 빛낸 VR 게임 추천작 6선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 댓글: 3개 |



2019년, 올해에도 정말 많은 신작 게임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중에는 수작으로 불리며 한 해 동안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은 게임도 있고, 누가 보기에도 꽤 잘 만들어진 게임임에도 유저들의 관심을 받지 못한 작품도 있습니다.

저는 상당수의 VR 게임들이 유저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잊혀지는 신세를 면치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VR HMD를 가지고 있다면야 VR 게임 중에서도 특히 수작이라고 불리는 게임들을 하나씩 접해볼 수 있었겠지만, 사실 VR 기기를 보유한 유저들은 전체 게임 유저들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좋은 VR 게임이 나와도 유저층 자체가 적다 보니, 대부분 아는 사람만 아는 수준에서 그치는 경우가 태반이었습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올해 케이블 연결 없이도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HMD '오큘러스 퀘스트'가 출시되어 작년보다 VR 보급률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최근엔 밸브가 하프라이프 시리즈의 최신작을 VR 플랫폼을 통해 출시한다는 정보를 공개하며 VR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기도 했죠. 해외에서 밸브의 최신 HMD인 인덱스가 품절 대란을 불러오기도 했고요. 일각에서는 'VR의 두 번째 전성기'가 찾아온다는 예측도 들려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관심을 받지 못했던 VR 게임들을 다시금 조명해보기에 최적의 시기가 찾아왔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각국의 평론가와 웹진들이 너도나도 '올해 최고의 게임'을 가리고 있는 지금, GOTY에 걸맞은 퍼포먼스를 보여준 VR 게임들로는 어떤 작품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가지고 있는 매력이 조금씩 다른 게임으로 6개 작품을 선정했는데요. 만약 내년에 출시될 예정인 VR 게임 '하프라이프: 알릭스'를 기다리며 VR 게임에 미리 적응해보려고 마음먹었다면, 혹은 최신 VR 게임들이 어떤 모습으로 발전했는지 궁금하다면 이번에 소개해드릴 2019년 신작 VR 게임 라인업을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아스가르드의 분노 Asgard's Wrath
북유럽 신화를 좋아한다면, 깊이있는 VR RPG를 만나보고 싶다면 추천!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작품은 국내에서는 발매되지 않은 VR 액션 게임 '아스가르드의 분노(Asgard's Wrath)'입니다. 이 게임은 북유럽 신화 속 고대 스칸디나비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모험을 다룬 액션 RPG 장르의 게임으로, 유저는 1인칭 시점으로 검과 방패, 활, 지팡이 등 다양한 무기를 휘두르며 몬스터와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아스가르드의 분노의 첫 인상을 보면, 지난 2018년 최다 고티 수상작인 '갓 오브 워'가 떠오릅니다. 북유럽 신화 속 여러 신들이 등장하는 매력적인 메인 시나리오와 서브 스토리가 존재하고, 환경 퍼즐과 미궁 탐색, 그리고 다양한 무기를 활용한 액션의 재미를 함께 즐길 수 있죠. 간단한 체험형 VR 콘텐츠보다 깊이있는 코어형 게임을 접해보고 싶다면, 그리고 갓 오브 워의 세계관과 스토리에 푹 빠졌던 경험이 있다면, 아스가르드의 분노는 꽤 매력적인 VR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아직 국내 정발이 되지 않아서 VPN 우회 등 다소 번거로운 방법으로만 구매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오큘러스 전용 타이틀이기에 지원하는 HMD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 정도겠네요.

한편, 아스가르드의 분노는 출시 당시 메타크리틱 평점 92점이라는 높은 평점을 기록했던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평론가들은 이 게임의 몰입감에 높은 점수를 줬고, 리뷰에 참여한 15개 전문 웹진 모두 '긍정적' 평가를 했습니다. 북미의 VR 전문 웹진인 UploadVR은 "사람들이 VR 헤드셋을 구매할 때 가장 기대하는 유형의 게임"이라는 한줄 평을 남기기도 했네요. 현재 아스가르드의 분노는 메타크리틱 평점 88점을 기록 중입니다.





블러드 앤 트루스 Blood & Truth
무기 진동 까지 사실적으로, "VR은 역시 슈팅이야!"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추천!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게임은 PS VR로 출시된 슈팅 게임 '블러드 앤 트루스(Blood & Truth)'입니다. VR로 즐길 수 있는 게임 장르는 무궁무진하지만, 그중에서도 사실적인 슈팅 장르가 제일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블러드 앤 트루스에서 유저는 특수 부대의 엘리트 요원이 되어 런던의 지하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범죄조직으로부터 가족을 구출해내야 합니다. 진동 기능을 지원하는 두 개의 PS 무브 컨트롤러를 총처럼 꽉 쥐고, 액션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처럼 화끈한 건 슈팅 액션을 만끽할 수 있죠.

블러드 앤 트루스가 여타 VR 슈팅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강점은, 사실적인 건 슈팅 액션에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잘 짜인 메인 캠페인에 있습니다. 에피소드별로 느와르 액션과 잠입 액션 요소를 골고루 섞어내어 지루함을 느낄 새도 없이 주인공 '라이언 마크스'에 몰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 때 오락실에서 타임 크라이시스나 더 하우스 오브 더 데드와 같은 슈팅 게임을 자주 즐겼던 슈팅 게임 골수 유저라면, 그리고 PS VR과 무브봉을 소지하고 있는 유저라면 꼭 '블러드 앤 트루스'를 플레이해보시길 바랍니다.





본웍스 Boneworks
VR에 구현된 고급 물리학, 더욱 실사에 가까워지는 VR 게임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


세 번째 추천작은 VR 게임 전문 개발사 스트레스 레벨 제로의 신작 '본웍스(Boneworks)' 입니다.

본웍스는 고급 물리학을 주요 테마로 한 내러티브 중심의 VR 액션 어드벤처로, 기존의 VR 게임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던 다양한 물리 퍼즐과 전투가 등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저는 권총, 기관총, 기관 단총과 같은 총기류와 크로우바, 창, 삽, 나이프 등 근접 전투를 위한 무기는 물론, 어디든 찰싹 붙는 흡착 패드나 실험용 에너지 무기 등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곳곳에 사실적인 물리 법칙들이 적용됐기 때문에, 퍼즐을 풀고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 때때로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기도 하죠. 물리 법칙을 활용한 다양한 퍼즐이 등장했던 '포탈' 시리즈가 떠오르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개발자는 스팀 페이지를 통해 '본웍스는 고급 VR 메커니즘과 개념을 담고 있으므로, 플레이하기 전에 VR의 게임 플레이 원리에 대해 숙지할 것을 권장한다'라는 주의 문구를 덧붙이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간단하게 즐기는 매력'을 주요 컨셉으로 삼은 여타 캐주얼 VR 게임들과는 궤를 달리하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쩌면 '하프라이프: 알릭스'를 고대하고 있는 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VR 게임일지도 모르겠네요.

고급 VR 메커니즘의 정수를 만나볼 수 있는 VR 액션 게임 '본웍스'는 HTC 바이브와 오큘러스 리프트, 윈도우 MR 헤드셋, 밸브 인덱스 등 대부분의 하이엔드 HMD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고스트 자이언트 Ghost Giant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VR, 마음이 따뜻해지는 힐링을 원한다면 추천!


피와 살이 튀고 총성과 포격음이 울리는 자극적인 VR 액션 게임에 지쳤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힐링할 수 있는 VR 게임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죠. 지난 4월 PS VR 플랫폼으로 공개된 '고스트 자이언트'가 바로 그런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에도 전혀 문제가 없는, 대표적인 '순한 맛' 게임이죠.

고스트 자이언트는 퍼즐 어드벤처 장르의 VR 게임으로, 거대한 유령이 되어, 외로운 고양이 수인 '루이스'를 돕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유저는 VR을 착용하고 관찰자의 시점에서 루이스와 상호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길을 막고 있는 장애물을 치워주거나 무너진 건물을 바로 세워주는 등, 루이스가 활동하는 마을과 환경을 조작하면서 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이 된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죠.

인디 게임 'Fe'를 개발하며 이름을 알린 조잉크 게임즈는 고스트 자이언트를 통해 유저와 루이스의 관계를 평화로운 색채로 담아냈습니다. 마을과 자연환경의 분위기는 목가적이며 색감이 있는 모습이고, 여기에 동물을 의인화한 캐릭터는 동화적인 분위기를 더해주죠. 아직 국내 PSN에는 발매되지 않았지만, 편안한 분위기로 힐링할 수 있는, 가족가 함께 할만한 VR 게임을 찾고 있다면, 이 작품을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포커스 온유 FOCUS on YOU
풋풋한 첫사랑의 감정을 느껴보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


VR 게임에 대한 인식은 아직도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VR로 즐기는 성인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일반 유저들의 상상을 아득히 뛰어넘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이러한 유저들의 수요가 있기에 스팀에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다양한 성인용 VR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레도 항상 매운 맛과 순한 맛이 동시에 존재하듯, 건전한 연애를 테마로 한 게임도 동시에 존재합니다. 국내에서 개발된 VR 게임 '포커스 온 유'가 바로 그런 게임이죠.

포커스 온 유는 가상의 캐릭터 '한유아'와 대화하며 두근두근한 연애의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연애 어드벤처 VR 게임입니다. 높은 기술의 페이셜과 모션 캡처를 사용하여 VR 캐릭터의 어색함을 제거했으며, 실제 여고생의 움직임을 표현한 고퀄리티 비주얼이 특징입니다. 특히 캐릭터의 모습과 딱 맞아떨어지는 자연스러운 성우 연기로 '가상이 아닌, 실제 여성과 대화하는 것 같다'는 유저들의 극찬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출시 후 스팀 평가도 쭉 '매우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고요.

최근에는 스튜디오 촬영 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추가한 DLC가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DLC에서는 대화 선택지에 따라 색다른 한유아의 포즈와 표정을 촬영할 수 있도록 캐릭터 모션이 대폭 추가됐죠. 이는 포커스 온 유의 유일한 단점으로 언급되던 볼륨 부분을 보강하는 DLC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 크리스마스에도 옆구리가 시리다고요? VR만 준비하세요. 그런 당신에겐 풋풋한 첫사랑의 감성을 담은 VR 연애 어드벤처 게임 '포커스 온 유'를 추천합니다.






비트 세이버 Beat Saber
리듬 게임을 좋아한다면? 고민할 것도 없이 추천!


'비트 세이버'는 이제 너무 유명해져서 더 언급하기도 민망한, 명실상부 2019년을 대표하는 VR 리듬 게임입니다. 이미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와 더 게임 어워드 등 명망 있는 시상식 자리에서 '2019년 최고의 VR/AR 게임'으로 선정되며 올해를 대표하는 최고의 VR 게임임을 다시금 증명하기도 했죠.

비트 세이버는 양손에 광선검을 들고 음악에 맞춰 노트를 자르는 VR 전용 리듬 게임으로, VR이기 때문에 감수할 수밖에 없는 단점들은 줄이고, VR이기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더욱 강조하여 색다른 재미를 담아낸 것이 특징입니다. 지난 2018년 5월에 스팀 얼리억세스를 통해 처음 공개된 후 PS VR과 아케이드 분야까지 그 영역을 넓혀나갔고, 정식 출시 후에도 꾸준히 사랑받으며 VR 게임으로는 이례적으로 100만 장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한편, 비트 세이버의 개발사 비트 게임즈는 지난 11월, 페이스북에 인수되어 오큘러스 내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스튜디오가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비트 게임즈 인수 이후에도 비트 세이버의 향후 개발과 업데이트 과정에는 큰 변화는 없을 예정이며, 독립적인 운영을 보장한다고 약속했죠.

비트 세이버는 리듬 게임을 좋아한다면 주변의 VR 방에라도 찾아가서 꼭 한번 플레이해보길 권하고 싶은 완성도 높은 VR 게임입니다. VR 게임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비트 세이버가 앞으로 꾸준히 업데이트를 추가하며 오랫동안 사랑받는 대표적인 VR 게임으로 기억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