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리마스터로 돌아온 '마구마구' 4단계 상승

순위분석 | 박광석 기자 | 댓글: 68개 |


▲ 온라인 게임 순위(9월 23일~9월 29일 기준)

갑작스레 찾아온 늦더위와 함께 10월을 단 하루 앞둔, 9월의 마지막 주가 시작됐습니다. 이번 주 순위표에서는 평소 잠잠했던 몇몇 국산 온라인 게임들의 괄목할만한 순위 반등이 두드러졌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블레이드&소울'의 순위 상승입니다. 지난주까지 폭발적인 순위 상승을 기록했던 '몬스터헌터:월드'에 가려져 얼마간 계속되는 순위하락을 면치 못했으나, 점점 자신의 순위를 회복해가는 모양새입니다. 반면 한동안 계속될 것처럼 보였던 몬스터헌터:월드의 상승세는 오는 1월에 출시될 예정인 아이스본까지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다음으로 눈에 띄는 것은 마구마구의 4단계 순위 상승입니다. 항상 가을 야구 포스트시즌이 다가오면 온라인게임 순위표 속 야구 게임이 강세를 보이곤 하는데, 마구마구는 최근 '리마스터 업데이트'를 예고하며 신규, 복귀 유저맞이에 더욱 박차를 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파이널판타지14가 큰 폭의 순위 하락을 보였습니다. 액토즈소프트는 이번 주 토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양일간 국내 유저들을 위한 팬 페스티벌 행사를 개최될 예정인데요. 파이널판타지14가 과연 이 행사를 통해 공개할 새로운 업데이트 소식으로 극적인 분위기 반전을 꾀할 수 있을지 함께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블레이드&소울 - 신규 영웅 던전 ‘삼도천 명도귀교’ 업데이트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MMORPG '블레이드&소울(이하 블소)'에 지난 25일, 신규 영웅 던전 ‘삼도천 명도귀교’가 추가됐습니다. ‘삼도천 명도귀교’는 기존 유저들을 위한 최상위 던전 콘텐츠로 쌍둥이 보스 ‘야마사’와 ‘야마현’이 등장합니다. 이 보스를 공략하면 확률적으로 ‘진왕허리띠’와 ‘진왕목걸이’를 획득할 수 있죠.

상위 던전 콘텐츠라는 놀거리도 새롭게 추가됐지만, 유저들의 관심을 모은 것은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신규 이벤트 2종 쪽입니다. 특히 주목받고 있는 이벤트는 '반짝반짝 램프의 정령'으로, 기존에 진행됐던 화수분 이벤트의 변형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접속이력에 따라 ‘한번 반짝인 램프 60개입’ 쿠폰이 지급되고, 유저들은 5시간에 하나씩 ‘한번 반짝인 램프’를 개봉하여 황귀린 파편, 청이린 파편 등 성장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를 통해 받은 한번 반짝인 램프를 ‘헝겊’ 아이템과 조합하면 높은 단계의 램프로 성장시킬 수 있고, 램프의 단계가 높을수록 획득 가능한 ‘반짝이’ 아이템과 ‘황금 기운’ 수가 증가합니다. 반짝이 아이템은 무기를 성장시키거나, 게임 내 상점 ‘비룡공상’에서 아이템을 교환할 때 사용할 수 있고, 황금 기운은 추첨 이벤트에 사용되죠. 이벤트를 제대로 즐기려면 출석보상과 일일도전 보상으로 충분한 헝겊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벤트인 ’레이드 플러스 시즌4’는 보너스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레이드 던전 공략 이벤트입니다. 이벤트 기간도 이전 시즌보다 더 길어졌고 보상도 더 강화됐으므로, 블소에서 레이드 콘텐츠를 주로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꼭 놓쳐서는 안 될 이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참여만 한다면 크게 고생하지 않아도 성장 재료 아이템을 두둑이 챙길 수 있기 때문일까요. 이벤트 개시 이후, 블소의 접속량은 기존의 두 배 이상 크게 뛰어올랐습니다. 블소의 신규 이벤트 2종은 오는 11월 6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 마구마구 - 이건 차기작으로 내야 맞는 것 아냐? 확 바뀐 '리마스터'


온라인 야구 게임 ‘마구마구’에 그래픽 및 콘텐츠 등 모든 부분을 업그레이드하는 대규모 업데이트 ‘마구마구 리마스터’ 업데이트가 적용됐습니다.

14년간의 서비스 이래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대폭 업그레이드된 그래픽 퀄리티와 간소화된 UI입니다. 2019년에 걸맞게 낡은 옛 모습을 싹 버리고, 캐릭터의 세세한 표정과 관중의 움직임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그래픽이 적용됐죠. 선수 업그레이드 하나 하려고 이리저리 돌아다녀야 했던 기존의 복잡한 UI 대신 새로운 메인 로비에는 꼭 필요한 기능들만 보기 쉽게 배치됐습니다.

또한, ‘성장 시스템’이 빠르고 쉽게 변경됐습니다. 유저들이 사용하지 않는 노멀 등급 카드를 삭제했고, 타운 훈련 시스템 내 대기 시간이 없어졌죠. 나만의 선수 성장에 필요했던 게임 내 반복 플레이를 재화로 대체하고, 위시 선수카드 획득 경로도 더 다양해졌습니다.

이외에도 유저 케어 시스템, 장비 시스템, 유저 등급 시스템도 전면 개편됐습니다. 특히 등급은 기존 15단계 등급제에서 레벨제로 개편하고, 레벨업에 따른 보상이나 업적, 칭호를 추가하여 성장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이 됐죠.

리마스터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그간 마구마구를 잊고 지냈던 유저들, 그리고 신규 유저들을 위해 14주년 기념 '마구로 다시 와주십사' 이벤트도 함께 진행됩니다. 게임에 접속만하면 게임 내 최고 등급 카드인 '블랙카드'와 ‘7레벨 도전권’ 및 ‘유망주 전수권’ 등 성장에 필요한 여러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죠. '마구로 다시 와주십사' 이벤트는 오는 10월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끈 리마스터였지만, 업데이트 도입 이후 유저들의 반응은 다소 회의적인 편입니다. 겉으로는 화려해진 것처럼 보이지만, 새로운 버그들과 함께 아쉬운 점들이 계속 드러난다는 의견이 커뮤니티를 채우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기존 버전으로 되돌려달라는 목소리까지 들려올 정도였죠.

항상 변화의 초기에는 여러 마찰이 생기는 법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이들을 만족하게 할 수는 없겠죠. 넷마블엔파크가 현재 마주한 고비를 어떻게 극복하고 대처할 것인지, 마구마구의 앞으로를 계속해서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천하제일상 거상 - 3분기 가을 업데이트, 무도장 도전 모드 추가




WoW 클래식이 모두의 예상을 깨고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듯, 최근에는 독특한 게임성을 가진 클래식 게임이 다시 주목받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벌써 10년 이상 서비스되고 있는 '천하제일상 거상'도 그런 게임 중 하나입니다.

에이케이인터렉티브가 서비스하는 경제전략 RPG '천하제일상 거상'에 최근 3분기 신규 업데이트가 적용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무도장의 새로운 도전 모드가 추가됐죠. 도전 모드는 매주 다양한 용병으로 파티를 구성하여 순위를 경쟁하는 고 난이도 모드로, 매주 순위에 따라 200레벨 신수의 석상 등 다앙한 보상이 지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함께 사천왕 중 지국천왕의 신규 시나리오 모드와 고급 무기가 추가되었으며, 신선곡 지역에 원한의 방 던전이 새로 추가됐습니다. 원한의 방은 다양한 속성의 원한신이 등장하는 던전으로 사천왕 장비를 얻을 수 있는 고레벨 던전입니다. 또한 2차 장수 '슈크라'의 각성이 추가됐고, 2차 장수 구흐야카의 시나리오 모드도 함께 추가됐죠.




한편, 거상에서는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하늘이 열린 날' 이벤트가 함께 개최됐습니다. 유저들은 ‘환웅’ NPC를 통해 퀘스트를 수행하면 매일 ‘천왕검’을 포함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된 상자를 받을 수 있고, 퀘스트 누적 횟수에 따라 신규 의복 아이템 ‘환호복’을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2차 장수 슈크라를 각성시키는 이벤트, 무도장 도전 모드에 순위에 오른 거상 이용자에게 다양한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와 신규, 복귀 유저를 위한 이벤트가 함께 마련됐습니다.

지난 2002년에 처음 출시된 게임이 최신 온라인 게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모습을 보면, 아직도 클래식한 매력을 찾는 유저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전략 RPG라는 독특한 장르로 차별화를 내세운 장수 게임 거상이 앞으로도 국내 유저들에게 꾸준히 기억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