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김민아의 힘!? '서든어택' 오버워치 제쳤다

순위분석 | 정수형 기자 | 댓글: 61개 |


▲ 온라인 게임 순위(2월 24일~3월 1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코로나19의 확산이 심각해짐에 따라 각지에서 행사가 취소되고 학교는 휴무를, 직장인들은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3월의 첫 번째 순위표는 이에 영향을 받은 듯 플레이 타임이 상대적으로 긴 MMORPG 장르 등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상위권부터 살펴보면, UEFA 챔피언스 리그 클래스 업데이트와 프리미엄 PC방 보상 타임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 피파온라인4가 1단계 상승했고, 최근 대세로 떠오른 아나운서 김민아의 캐릭터를 출시하고 각종 이벤트를 업데이트한 서든어택이 2단계 상승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1일, 어둠땅 베타 신청을 시작했으며, 새로운 확장팩에 대한 기대감으로 10위 권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이밖에 새로운 시스템이 적용된 프론티어 월드를 정식 오픈한 블레이드&소울을 필두로 아이온, 아키에이지, 테라 등의 MMORPG 장르의 게임들이 3단계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MMORPG 장르는 상승을, FPS 장르는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는 온라인 순위표입니다. 순위 상승에 성공한 게임들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순위분석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서든어택 - 대세 김민아 캐릭터 등장


서든어택에 최근 대세로 떠오르는 아나운서 김민아가 등장했습니다. 김민아는 선을 자유자재로 넘는 입담으로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번 콜라보를 통해 검스 김민아, 코커 김민아 캐릭터를 서든어택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스&코커 김민아 캐릭터는 경험치 50% 증가와 실시간 타격 데미지 확인, 특별한 캐릭터 피격 효과와 타격 효과 강화 등 13개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선 넘는 김민아, 연기 천재 김민아, 코리안코커 김민아 등의 귀여운 감정 표현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든어택은 김민아 캐릭터 추가와 함께 컬렉션 북 이달의 캐릭터 수집 혜택을 제공하고 멀티카운트 출시와 스페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많은 플레이어가 해당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편, 작년 12월부터 진행된 쏴봐이벌 이벤트의 마지막을 장식할 쏴봐이벌 피날레 쇼타임 이벤트가 27일부터 진행되었습니다. 최대 210만 경험치와 영구제 무기/ 캐릭터 8종, 밀봉 아이템을 제공하는 이번 이벤트는 2월 27일부터 3월 4일까지 오후 1시부터 9시까지 진행되며, 해당 시간동안 접속만 하고 있어도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기 캐릭터부터 무기, 기간연장 아이템 등 다양한 영구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다이너마트 상점을 새롭게 오픈하고 서든패스의 구성품에 김민아 캐릭터를 추가하는 등 꾸준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10위 권 내에서 2단계의 순위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 로스트아크 - 새로운 수중 던전, 낙원의 문 등장


지난 26일, 로스트아크에 신규 해양 던전 '낙원의 문'이 정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낙원의 문'은 새로운 아크의 행방과 가디언 '아르카디아'를 찾는 등 스토리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곳인 만큼 총 3개의 던전과 7개의 보스로 구성된 대규모 던전으로 등장했습니다.

4인이 협력하던 기존의 던전과 달리 최대 8인으로 파티를 구성할 수 있으며, 심해에서 펼쳐지는 던전 콘셉트에 맞게 잠수 슈트를 착용해 특별한 스킬을 사용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점차 줄어드는 '호흡 게이지'를 신경 써서 전투를 해야 하는 등 색다른 기믹이 존재합니다.

또한, 최종 콘텐츠로서 새로운 유물 계승 장비와 유물 장비 제련 보조 재료, 3단계 직업 각인서. 고단계 장신구 제작 재료, 마법 스트롤 등 각종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편, '낙원의 문'의 등장과 함께 신규 강화 장신구와 마법 부여 시스템 등의 새로운 강화 콘텐츠도 등장했습니다.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선 '낙원의 문' 공략을 통해 재료를 수급해야 하는데요. 신규 레이드에서 추가된 강화 콘텐츠인 만큼 강력한 성능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마법 부여 시스템은 새롭게 추가된 강화 시스템으로 무기, 상의, 장갑 등 세 부위에 스킬 증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마법 스크롤은 주요 8개 스킬의 피해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스크롤을 장비에 부여하면 해당 옵션이 적용되고 장착과 탈착은 제한 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동일 명칭의 스크롤을 합성해 능력을 강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실리안의 지령서' 콘텐츠를 원정대 단위로 통합하는 편의 업데이트도 진행됐습니다. 실리안의 지령서는 매일 반복적인 콘텐츠로 일명 '숙제'라 불리게 된 원인 중 하나인 콘텐츠인데요. 이제 원정대 내의 모든 캐릭터가 일일 3개의 실리안의 지령서를 수령할 수 있고 입장 시 드는 티켓의 수량이 증가한 대신 보상이 강화되는 등으로 바뀌었습니다.



■ 블레이드&소울 - 확 달라진 그래픽, 아쉬운 시스템


26일, 블레이드&소울의 신규 독립 서버 '프론티어 월드'가 캐릭터 사전예약을 끝내고 정식 오픈했습니다. 프론티어 월드는 언리얼 엔진4로 업그레이드된 그래픽과 함께 변화된 전투 및 시스템을 내세웠는데요. 실제 오픈 후 살펴본 프론티어 월드는 라이브 서버 대비 깔끔하고 화사해진 그래픽과 전투 이펙트를 느낄 수 있었지만, 전혀 달라진 시스템으로 평가가 나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호평을 받는 부분은 역시 그래픽입니다. 언리얼 엔진4를 사용해 새롭게 구성한 프론티어 월드의 그래픽은 최신 게임 못지않은 밝고 화려한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라이브 서버와 비교해보면 캐릭터와 풍경의 텍스쳐 질감이 부드러워졌고 광원 및 그림자 효과 등이 깔끔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향상된 그래픽 대비 게임의 전체적인 사양이 올라간 데다 현재 고사양의 컴퓨터에서도 간혹 프레임이 불안정한 모습이 보여주고 있어 차후에 최적화 업데이트를 통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론티어 월드는 평타로 내력을 회복하고 타이밍에 맞춰 스킬 콤보를 이어가는 등 컨트롤이 중요했던 라이브 서버와 전혀 다른 전투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체력과 내력을 회복할 수 있는 포션의 도입과 모바일 MMORPG에서 흔히 볼 수 있던 자동 전투 시스템을 도입한 것인데요. 기존 블레이드&소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액션에서 많이 바뀐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벨업 성장 방식 또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메인 스토리 기반의 퀘스트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천하무림 퀘스트'를 따라가는 것인데요. 스토리를 따라가기보단 몬스터를 사냥하고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간단한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변화에 맞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인 '예티'도 새롭게 적용했습니다. 예티는 엔씨의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로 해당 앱을 통해 프론티어 월드를 원격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구동에 맞춰 인게임의 인터페이스도 모바일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앱 푸시 알람을 통해 예티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게임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등의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