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재미있는 숙제 통했나? 5위권 진입 노리는 '로스트아크'

순위분석 | 윤홍만 기자 | 댓글: 79개 |

인벤 순위
숙제를 재미있게! '로스트아크', 6위로 한 계단 상승... 5위권 초읽기




▲ 온라인 게임 순위 (7월 31일~8월 6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득템의 재미로 분위기 쇄신한 '로스트아크', 한 계단 순위 상승
- 최근 소통 부족으로 홍역을 앓았던 '로스트아크'가 금주 순위표에서 한 계단 상승하며, 5위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지난 2일 업데이트된 '운명의 편린' 덕분입니다. 대표적인 숙제 콘텐츠, 카오스 던전과 가디언 토벌에 새롭게 추가된 운명의 편린은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특별 보상으로 최대 10만 골드, 카드 팩, 재련 재료 등을 랜덤으로 얻을 수 있어서 많은 유저들로부터 '득템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간 숙제 콘텐츠를 기피했던 유저들조차 평소에 쓰지 않던 서브 캐릭터까지 이용해 즐기고 있는 모습이죠. 지겹게 여겨지던 숙제 콘텐츠를 개선함으로써 다시금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준 '로스트아크'입니다. 올여름 많은 유저들이 기다려 온 카멘 레이드를 비롯해 굵직한 대형 업데이트를 연달아 선보일 예정인 '로스트아크'인 만큼, 앞으로의 행보 역시 눈여겨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신규 지역 업데이트의 힘! '엘소드', 10계단 상승하며, 20위 진입
- 최근 30위권에서 지지부진하던 '엘소드'가 신규 지역 모나테라 업데이트에 힘입어 단숨에 10계단이나 상승하며, 20위에 안착했습니다. '엘소드'의 19번째 지역인 모나테라는 총 3개의 일반 던전과 1개의 거대보스 던전으로 구성된 지역으로 오는 17일 거대보스 던전이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강철령을 떠나기 위한 엘 수색대의 적마령에서의 마지막 이야기가 펼쳐지는 지역이라고 하는 만큼, '엘소드' 유저들로부터 많은 기대를 사고 있는 모습입니다.

◎ 환골탈태 선언한 '베일드 엑스퍼트', 통했나?
- 지난 개발자 라이브 방송을 통해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한 '베일드 엑스퍼트'의 노력이 통한 걸까요. 지난 3일, 어셈블 업데이트를 진행한 '베일드 엑스퍼트'는 금주 3계단 상승하며, 39위에 올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한 진입 장벽 완화와 편의성 개선 크게 2가지로 이러한 변화가 순위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직 업데이트 초기인 만큼, 이번 업데이트가 기사회생의 한 수가 될지 어떨지는 한동안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8월 1주 PC방 주간 리포트




▲ 8월 1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8월 1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984만 시간, 전주 대비 1.8%↑ 전월 대비 2.7%↓
- 8월 1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984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1.8% 증가, 전월 대비 2.7% 감소, 전년 대비 6.4% 증가했습니다. 또한,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6.4%, 주말 평균 21.7%로 주간 평균 17.9%를 기록했습니다. TOP5 주요 게임들의 사용시간이 소폭 증가한 가운데 '피파 온라인4'가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2.3% 증가, 주간 점유율 10.51%를 기록하면서 '메이플스토리'를 제치고 2위로 복귀했습니다. 한편, 4위를 기록한 '발로란트'는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9.5% 증가하여 TOP5 주요 게임 가운데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습니다.

◎ 3주째 상승세 '이터널 리턴', 전주 대비 사용시간 21.8%↑
- 중위권에서는 '이터널 리턴'의 상승세가 3주째 이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PC방 사용 시간은 전주 대비 21.8% 증가해 주간 점유율 순위에서 1계단 상승한 17위를 기록했습니다. 정식 서비스 3주 만에 16계단이 상승한 셈으로 각종 이벤트가 순위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스팀 동접자 수치 또한 꾸준히 2만 명 이상을 기록 중인 만큼, 신규 유저를 위한 진입 장벽 완화, 그리고 꾸준한 업데이트가 이어진다면 더 높은 순위도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8월 1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발더스 게이트3'
- 이번 주 초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CRPG의 전설이자 레전드 '발더스 게이트3'가 자리했습니다. 싱글 게임임에도 무려 일 최다 동접자 81만 명을 기록하며, 엄청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용자 통계 순위표에서는 '도타2', '에이펙스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등 오래도록 사랑받아 온 게임들을 제치고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에 이어 2위에 자리했을 정도입니다. 디비니티 시리즈의 개발사인 라리안 스튜디오의 정수가 녹아들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 '발더스 게이트3'지만, 한편으로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기에 여러모로 아쉽다는 국내 유저들의 반응 역시 심심찮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 정식 출시에 앞선 마지막 담금질, CBT 진행한 '페이데이3'
- '강도 액션'이라는 독보적인 장르를 구축한 페이데이 시리즈의 최신작 '페이데이3'가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약 일주일간 CBT를 진행했습니다. 그간 영상이나 미디어의 체험기 등을 통해서만 접할 수 있었던 '페이데이3'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시리즈 팬들의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CBT 마지막 날인 현재 1,400여 명이 즐기고 있을 정도죠. 9월 22일, 출시까지 이제 약 한 달 반가량이 남은 만큼, 이번 CBT를 통해 게임의 완성도를 더욱 끌어올리길 바라봅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8월 6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넷마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구글 매출 5위 안착
- 지난 26일 출시한 넷마블의 신작 모바일 RPG '신의 탑: 새로운 세계'가 지난 6일, 구글플레이 매출 5위를 기록했습니다. 고퀄리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감성, 그리고 쉽고 간편한 조작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여기에 더해 지난 3일, 첫 업데이트로 메인 스토리 '에반켈의 잠어'와 신규 SSR 캐릭터 '화련'이 추가된 점 역시 매출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 스마트폰으로 부활한 '미니게임천국' 양대마켓 인기 순항 중
- 지난 7월 27일, 글로벌 정식 출시한 '미니게임천국'이 양대마켓 인기 상위권에 안착했습니다. 원작의 쉽고 단순한 게임성을 고스란히 살렸을 뿐 아니라, 플레이 속도 및 햅틱 기능 조정 등을 통해 물리 버튼이 없음에도 원작과 같은 리드미컬한 원터치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 게 인기 순위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미니게임천국'은 현재 출시를 기념해 선착순 10만 명에게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는 썬칩 100개를 지급하는 미션 이벤트와 한정 굿즈 경품에 응모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8월 6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