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슛, 골인! 2등 탈환 성공한 '피파온라인 4'

순위분석 | 정수형 기자 | 댓글: 55개 |


▲ 온라인 게임 순위 (7월 13일~7월 19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정말 오랜만에 상위권 순위에 큰 변동이 일어났습니다. 약 반년 동안 2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왔던 '배틀그라운드'가 '피파온라인 4'에게 2위의 자리를 내준 건데요. 피파 4는 18일부터 19일까지 썸머 페스타 버닝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특정 시간동안 접속을 유지해야 하는 이벤트가 순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하위권 역시 치열한 순위 경쟁을 보여줬습니다. 그중 눈에 띄는 성적을 보인 게임은 넥슨의 '바람의 나라'입니다. 15일 모바일 버전의 '바람의 나라: 연'의 출시에 영향을 받은 듯 PC버전의 점유율이 덩달아 올라갔으며, 구버전 그래픽 패치와 신규 서버 증설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며 9단계의 순위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 오버워치 - 시그마의 지휘자 챌린지 이벤트 개시


'오버워치'가 15일부터 27일까지 ‘시그마의 지휘자 챌린지'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오버워치에 접속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이벤트로, 이벤트 기간 중 빠른 대전, 경쟁전 또는 아케이드에서 3승을 거둘 때마다 각종 아이템이 지급됩니다.

최종적으로 9승을 달성할 경우 ‘지휘자 시그마’ 전설 스킨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지휘자 시그마는 베토벤을 연상케 하는 스킨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6승 시 얻을 수 있는 감정 표현과 함께 사용할 경우 악단을 지휘하는 멋진 동작과 이펙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머리카락 버프를 받으니 더 멋져 보이는 것 같네요.

한편, 시그마의 지휘자 챌린지와 함께 2가지의 프로그램도 마련되었습니다. 지휘자 시그마 후디, 토트백, 마스크 등 지휘자 시그마 스킨을 테마로 제작한 아이템과 탁상시계, 티셔츠 등 시그마 굿즈들이 ‘오버워치 눈송이 교환소’에 등장합니다. 경품 응모 사이트는 8월 25일까지 운영될 예정입니다.

오버워치 눈송이 교환소에서 화폐로 쓰이는 눈송이는 오버워치 가맹점 PC방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10분당 10 눈송이를 얻을 수 있으며, 집 또는 기타 장소에서 60분 이상 연속으로 플레이 시 하루 최대 100 눈송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배틀그라운드 - 리마스터 사녹 예고


'배틀그라운드'가 8.1 업데이트 때 리마스터 사녹을 예고했습니다. 다소 휑한 느낌이 들었던 기존 맵과 달리 리마스터에서는 맵 전체적으로 수풀이 무성한 파라다이스 같은 곳으로 변하게 됩니다. 다만, 건물이 많은 도심지에서는 여전히 사녹 특유의 시가전 느낌과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리마스터를 통해 크게 변하는 도심지는 Bootcamp, Quarry, Mongnai, Docks, Ruins, Mountain, Cave입니다. 이 중 지역의 이름과 함께 구조물의 형태까지 완전히 바뀌는 곳도 있으며, 전체적으로 몸을 숨길 수 있는 오브젝트가 많아지고 엄폐와 침투, 원거리 교전을 통한 전투가 가능하게끔 탈바꿈됩니다.




사녹에서만 볼 수 있는 신규 중장갑 차량 ‘루트 트럭’도 추가됩니다. 루트 트럭은 전용 차고지에 스폰되고 자동으로 도로를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루트 트럭은 손상을 입을 경우 화물 박스를 떨어트리며, 이를 파밍해 질 좋은 장비를 더욱 빠르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업데이트 때 추가되었으나 이슈 발생으로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지 못했던 연료통 활용 개선 기능이 다시 추가될 예정입니다. 근접 무기 슬롯에 장착한 연료통은 바닥에 연료를 흘려 사격, 화염병, 수류탄으로 점화시키는 데에 활용할 수 있고, 연료통 자체를 투척한 후 사격해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즌 경쟁전도 함께 진행되는 8.1 업데이트는 22일 라이브 서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 대규모 밸런스 패치




대규모 캐릭터 밸런스 패치를 진행한 블리자드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 1단계의 순위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패치는 지난 16일 진행되었는데요. 22명의 캐릭터가 밸런스 패치의 도마 위에 올라갔으며, 앞서 유저들의 전해준 피드백을 토대로 능력치 및 스킬의 수치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밸런스 패치에 속한 대부분의 캐릭터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개중에는 불필요한 특성이 사라지거나 혹은 후반에 배울 수 있던 특성을 초반부터 쓸 수 있게끔 바뀌었는데요. 블리자드는 각 영웅의 밸런스 조정마다 개발자 코멘트를 달아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해 언급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