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LH 클래스 업데이트한 '피파온라인4' 순위 굳히기

순위분석 | 정수형 기자 | 댓글: 45개 |


▲ 온라인 게임 순위(3월 23일~3월 29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3월의 마지막 주 순위분석 시간입니다. 신규 모드의 추가와 시즌 업데이트로 인해 큰 변화를 볼 수 있던 지난주 순위표와 달리 이번 주는 전체적으로 대동소이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배틀로얄 시스템과 무료 서비스를 선보이며, 단숨에 상위권으로 입상할 것 같던 '콜 오브 듀티: 워존'이 2주 연속 10위 권에 머물렀습니다. 출시된 지 3주 정도 지나면서 안정권에 들어선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핵 문제가 거론되는 만큼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선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널 판타지14'는 25일, V5.1 '하얀 서약, 검은 밀약'을 출시했습니다. 신규 시나리오와 인스턴스 던전, 신규 연대기 퀘스트 등 대량의 콘텐츠를 공개하며, 순위가 3단계 상승했습니다. '거상'은 전설 장수 노부츠나의 등장과 신규 던전, 장수 각성 등의 콘텐츠 추가와 이에 맞춘 식목일 이벤트 진행으로 순위가 4단계나 상승했습니다.

한편, '하스스톤은' 4월 8일 정식 업데이트를 준비 중인 '황폐한 아웃랜드' 확장팩의 소식을 꾸준히 공개하며, 유저들의 기대감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신규 확장팩은 10번째 직업 '악마사냥꾼'과 프라임이라 불리는 신규 카드 시스템이 추가되는데요. 신규 확장팩의 소식으로 순위가 1단계 상승했습니다.



■ 피파온라인4 - 신규 클래스 출시와 로스터 업데이트


26일, 피파온라인4에 로스터 업데이트와 신규 클래스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습니다. 신규 클래스는 'Loyal Heroes'(이하 LH 클래스), 'Team K-League'(이하 TKL 클래스), '20 K-League'(이하 20KL 클래스) 등이 있으며, 19UCL 클래스에도 선수가 추가되었는데요.

LH 클래스는 A매치 출전 경험이 풍부하고 좋은 활약을 펼친 380명의 선수로 구성되었으며, 지네딘 지단, D. 드로그바, 가린샤, 소크라테스 등 유명 선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비싼 가격에 사용하지 못하던 선수들이 새로운 클래스로 출시되며, 좀 더 많은 유저들이 레전드급 선수들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KL 클래스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K리그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친 334명의 선수가 포함된 클래스로 최순호, 허정무, 노상래, 이동국, 데얀, 박주영, 염기훈, 고종수 등 다양한 레전드급 선수들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22개의 K리그 소속 팀컬러, 13개의 K리그 관련 특수 팀컬러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20KL 클래스는 현재 K리그에서 활약 중인 선수들을 바탕으로 구성된 클래스입니다. 각 선수는 라이브 클래스와 비교했을 때 오버롤이 15 상향되었으며, 라이브 퍼포먼스가 적용됩니다.

19UCL 클래스는 E. 홀란, S. 베르흐베인, 엠레 잔 등 17명으로 현재 챔피언스리그 16강 진출팀에 소속되어 있지만, 게임 내에 소속팀의 정보가 반영되지 않아 로스터 업데이트와 함께 19UCL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로스터 업데이트는 라이브 클래스 소속팀의 최신화와 능력치 및 급여 최신화, 최근 클럽 경력 정보 등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 메이플 스토리 - 직업간 대규모 밸런스 패치 진행




게임을 하는 유저라면 밸런스 패치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데요. 애지중지하며 키워온 캐릭터가 한순간에 관으로 들어갈 때의 기분이란, 안 당해보면 모를 겁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죠. 메이플 스토리는 지난 26일, 직업 간 대규모 밸런스 패치를 업데이트했습니다.

대규모 패치인 만큼 직업 간의 전체적인 스킬 수치가 조정되었는데요. 공격 스킬뿐만 아니라 이동 스킬 조정 및 추가, 스킬 액션 딜레이 감소 등도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이동 스킬이 없어 사냥에 답답함을 느끼던 직업도 스킬의 추가로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이플 개발진은 업데이트 노트에 "이번 직업 간 밸런스 조정의 목표는 직업 간 전투의 재미 격차를 줄이는 것입니다. 낮은 차수에서 전투의 답답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하고, 클라이언트 부하가 생길 수 있는 스킬의 구조와 로직을 최적화하여 성장 과정에서 좀 더 쾌적하고 재미있는 전투를 경험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라며, 직업 간 밸런스 조정의 목적을 전했습니다.




한편, ‘꿈의 도시 레헬른’, ‘신비의 숲 아르카나’ 등 높은 인기를 구사하던 일부 지역 사냥터 몬스터의 리젠율을 개선해 사냥 효율을 올리는 패치도 이뤄졌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이후에도 단계적으로 몬스터 리젠율 및 필드 지형의 개선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빠른 성장을 도와줄 다양한 이벤트도 시작되었습니다. 3월 26일부터 시작된 '핑크빈 월드', '카밀라의 꽃 축제' 이벤트와 4월 9일부터 시작되는 '사냥 가속! 헤이스트 플러스', 매주 일요일마다 진행되는 '썬데이메이플'을 통해 캐릭터를 보다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파이널 판타지14 - '하얀 서약, 검은 밀약' 출시


지난 25일, 파이널판타지14에서 대규모 업데이트 '하얀 서약, 검은 밀약'이 출시됐습니다. 작년에 출시된 '칠흑의 반역자' 이후 첫 대규모 업데이트인데요. 기존 스토리를 이어가는 신규 시나리오와 인스턴스 던전, 신규 연대기 퀘스트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공개됐습니다.

신규 시나리오의 경우, 주요 퀘스트인 '새벽의 귀환 편'을 통해 제일세계에 밤하늘을 되찾아준 영웅들의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해당 퀘스트는 '칠흑의 반역자'를 완료한 후, 모르도나에 위치한 돌의집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규 연대기 퀘스트 '요르하: 어둠의 묵시록', 신규 야만족 퀘스트 '픽시족'에 대한 이야기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규 연대기 퀘스트 '요르하: 어둠의 묵시록'의 경우 '니어 오토마타'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되는 특별한 퀘스트입니다. 해당 퀘스트 진행 중 니어 오토마타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그와 관련된 신규 의상을 획득할 수 있는 신규 24인 레이드 '복제된 공장 폐허'가 공개됐습니다.




이와 함께 신규 인스턴트 던전 '그랑 코스모스'와 신규 토벌전 '극 하데스 토벌전'이 추가됐습니다. 극 하데스 토벌전은 기존 일반 난이도에서 등장했던 기믹이 일부 동일하게 등장하지만, 2번째 페이즈부터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는 만큼 기존보다 어려운 난이도로 높은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이 밖에도 채집 및 제작 시스템 개편과 신규 하우징 구역 추가, 임무 다시 하기와 동아리 등 신규 시스템이 도입되었는데요. 액토즈소프트는 신규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오픈했습니다. 이벤트 기간 내에 무작위 임무 '레벨링', '토벌전'을 각 15회씩 완료하면 '오케스트리온 악보: Ultima(Ochestral Version)'를 제공하며, '칠흑의 반역자'의 70레벨 던전을 클리어하면 '도사 의상 세트'를 선물로 나눠주고 있습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