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이번에도 유저 마음 훔쳤다 '로스트아크' 4위

순위분석 | 정수형 기자 | 댓글: 101개 |


▲ 온라인 게임 순위 (12월 13일~12월 19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지난 한 주의 순위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지난주에 가장 뜨거웠던 이슈는 연말을 맞아 펼쳐진 다양한 게임쇼였습니다. 11일에 열린 '검은사막'을 시작으로 '로스트아크', '던전앤파이터' 등의 게임에 연말 페스티벌이 개최됐고 앞으로 개선점과 로드맵 등을 발표하며, 유저들의 기대감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18일에 로아온 원터 축제를 시작한 '로스트아크'는 무려 3시간 동안 발표를 진행할 정도로 다양한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로웬을 포함한 4개의 추가 대륙과 신규 뿌리 직업 스페셜리스트, MOD 등이 등장할 예정이죠. 12월 업데이트 소식으로 겨울 이벤트와 하이퍼 익스프레스 등을 예고했는데요. 각종 업데이트 소식에 대한 기대감으로 1단계의 순위가 상승해 4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검은사막'은 11일 진행한 칼페온 연회를 통해 신규 지역 '끝없는 겨울의 산'과 신규 아이템 유물 등을 발표했습니다. 이후 15일에 17종의 클래스 리부트와 윈터 시즌 업데이트를 진행했죠. 캐릭터 개편과 성장 콘텐츠의 시너지를 통해 3단계의 순위가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던전앤파이터' 역시 지난 19일 2021 던파 페스티벌을 진행했습니다. 많은 양의 콘텐츠 추가와 액션성 개선 등의 소식을 발표했죠. 다만, 일요일 저녁에 행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지난주 순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행사 당일에 공개한 콘텐츠 중 빠르면 올해 말 혹은 1월이라고 했으니 나중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10일부터 25시즌을 시작한 '디아블로3'은 4단계의 순위가 추가로 오르면서 14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시즌 첫날에 불미스러운 사고로 서버가 롤백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현재는 어느 정도 안정을 찾은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캐릭터 레티 출시 이후 상승세를 이어가는 중인 '마비노기 영웅전'이 5단계의 순위가 상승해 25위까지 올라왔습니다. 레티의 인기와 더불어 지난 16일부터 3종의 추가 이벤트를 진행한 효과가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널 판타지14'도 연말을 맞아 14일부터 2021 별빛축제 이벤트를 개시하며, 3단계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특별한 눈사람 탈것과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한편, 오는 20일에 레터라이브 팬 페스티벌이 열릴 예정이라 발표 내용에 따라 다음 주 순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 로스트아크 - 겨울 업데이트 로드맵 발표


'로스트아크'는 지난 18일에 로아온 윈터 행사를 개최하며, 2021년 리뷰 및 인포그래픽 그리고 겨울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행사 중에는 많은 유저가 불편하게 느꼈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 사항도 언급됐었습니다. 이날 언급했던 해결해야 할 과제만 약 15개에 이르렀으며, 금강선 디렉터는 관련 문제를 모두 인지하고 개선해가겠다고 전했는데요. 온라인 채팅을 통해 해당 문제에 공감한 유저들이 활발하게 채팅을 남기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로 개선 사항까지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로아온 행사 역시 최대 동시 시청자 수 31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급의 볼륨을 선보였습니다. 행사 진행 후 다양한 아이템부터 신규 모코코 아바타를 획득할 수 있는 쿠폰 증정까지 이뤄져 주말 사이에 게임 점유율과 사용량이 큰 폭으로 상승하기도 했죠. 커뮤니티에서도 추후 업데이트 소식과 행사 소감을 공유하기 위해 많은 유저가 찾아왔습니다. 덕분에 오랜만에 순위가 올라 4위에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한편, '로스트아크'는 행사를 통해 겨울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로드맵은 12월부터 내년 4월까지의 콘텐츠 계획을 담고 있으며, 신규 클래스와 신규 지역 등을 예고했습니다.

그중 유저들의 큰 호응을 받은 소식은 신규 뿌리 클래스 스페셜리스트의 등장과 1~2월 콘텐츠로 예정된 신규 클래스 도화가입니다. 도화가는 서예를 모티브로 한 서포터 클래스로 그림을 그려 신수를 소환하는 등의 독특한 스타일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아직 내년까지는 시간이 남았기 때문에 당장 집중할 콘텐츠는 12월에 예정된 해피 메리 프레이야와 최초의 RvR 대륙인 로웬, 그리고 각종 편의성 개선과 하이퍼 익스프레스로 보입니다. 특히, 하이퍼 익스프레스의 경우 진행할 때마다 게임 사용량과 점유율이 껑충 뛰는 이벤트인 만큼 앞으로 업데이트 소식에 따라 또 한 번 탑 3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검은사막 - 7주년 맞이 업데이트


올해로 7주년을 맞은 '검은사막'은 지난 15일 클래스 리부트와 윈터 시즌을 시작하며, 순위가 3단계 상승했습니다.

클래스 리부트는 '검은사막' 내 23개의 클래스 중 17개를 대상으로 신규 스킬 추가부터 능력치 상향 등 다양한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리부트를 통해 외형도 조금씩 달라지고 신규 이펙트도 추가되어 이전과 다른 색다름을 느낄 수 있죠. 현재 커뮤니티를 통해 클래스별로 새로운 연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윈터 시즌은 이러한 캐릭터 연구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신규 이용자는 윈터 시즌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할 수 있고 복귀 및 현 유저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신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검은사막'은 지난 11일 칼페온 연회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예고했습니다. 신규 설산 지역을 포함한 6종 이상의 콘텐츠가 발표됐으며, 오는 29일 업데이트 될 예정이죠. 캐릭터 리부트부터 신규 지역 등 연달아 대규모 콘텐츠가 예고된 만큼 한동안은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