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최고 레벨 확장한 '던전앤파이터' 7위로 도약

순위분석 | 박광석 기자 | 댓글: 63개 |


▲ 온라인 게임 순위(1월 6일~1월 12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1월의 두 번째 온라인 순위분석 시간입니다. 이번 주 순위표에서는 주목할만한 순위 변동 소식 몇 가지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던전앤파이터'의 독보적인 상승세입니다.

10위권 끝자락에 위태롭게 걸쳐있던 던전앤파이터는 이번 주 3단계를 한 번에 뛰어오르며 7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 9일에 추가된 '시즌7 진:각성 업데이트'가 기존 유저들의 관심을 집중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외에도 10위권에서는 '피파 온라인4'가 '배틀그라운드'에 2위 자리를 내주게 되었습니다. 사용시간 점유율 차이도 크게 벌어졌기 때문에, 한동안은 이 순위에 변동이 나타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주 순위표에서 가장 높은 순위 상승률을 보여준 게임은 '몬스터헌터: 월드'입니다. 지난 10일, 대규모 확장팩 '아이스본'이 드디어 PC 버전으로도 출시됐고, 잠시 쉬고 있던 PC 유저들은 다시금 행복한 수렵 시즌에 돌입했습니다. 몬스터헌터: 월드는 지난주에도 아이스본을 미리 준비하는 유저들의 움직임으로 두 단계 순위 상승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두 게임 이외에도 '스페셜포스'와 '아키에이지', '천애명월도'가 각각 유의미한 수준의 변화를 보여줬는데요. 지난 한 주간 온라인 게임들에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온라인 순위분석을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 던전 앤 파이터 - 시즌7 진:각성 업데이트, 최고레벨 '95 → 100'으로 확장




지난 9일,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에 시즌7 진:각성 업데이트가 추가됐습니다. 이 업데이트에는 던파 유저들이 그토록 기다려왔던 최고레벨 상향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었죠.

최고레벨이 95에서 100으로 상향되면서 '신 황도 겐트'를 비롯한 신규 마을과 신규 던전 ‘겐트 황궁’, ‘기억의 땅’, ‘바닥 없는 갱도’, ‘고통의 지하실’, ‘검은 신전’ 등이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신규 던전에서는 최고 레벨인 100레벨에 맞는 유니크/레전더리/에픽/신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죠.

특히 최고난도 던전 ‘더 오큘러스 : 부활의 성전’에서는 높은 확률로 100레벨 에픽/신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100레벨 랜덤 에픽 항아리 구매 재료’와 퀘스트를 통해 100레벨 에픽 1부위를 확정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파밍을 마치고 하릴없이 시간을 보내고 있던 이들도, 다시 한번 '스펙업'을 위해 뛰어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소드마스터’, ‘다크템플러’, ‘데몬슬레이어’, ‘베가본드’ 등 ‘여귀검사’ 네 개 캐릭터에 세 번째 각성 ‘진각성’이 업데이트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스킬과 100레벨 진 각성기를 습득해 더욱 강력한 캐릭터로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각성기와 다르게 풀애니메이션 컷인을 감상할 수 있으며, 여귀검사를 제외한 나머지 직업은 추후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새로 등장한 100레벨 장비를 통해 신규 등급인 ‘신화’ 아이템도 공개됐습니다. 에픽 등급보다 한 단계 위의 장비인 신화 장비는 캐릭터당 최대 한 개만 장착할 수 있으며, 특정 에픽 세트와 조합할 경우 더욱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밖에 기존 아이템에 있는 ‘강화’, ‘증폭’, ‘재련’, ‘마법부여’ 등을 다른 아이템으로 이전할 수 있는 ‘새김 시스템’과 ‘계승 시스템’을 선보이고, 던파 최초로 교환 가능한 ‘에픽’ 아이템인 ‘지혜의 산물’이 추가되었습니다.

대격변 급의 업데이트 이외에도 9일부터 동시에 시작된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들이 던파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많은 던파 유저들이 바라 마지않던 2차 각성의 서 패키지 판매를 시작으로, 12강화 8재련 100레벨 무기를 지급하는 이벤트, 추가 무기 지급과 빠른 레벨 성장을 도와주는 레벨업 캠프, 100레벨 에픽 장비 파밍을 돕는 흩어진 시간의 조각을 찾아서 이벤트와 여귀검사 미션 달성 이벤트까지, 동시에 진행되는 이벤트 수만 무려 7개에 달하죠.

업데이트 이전까지 쭉 정체되어있던 던파의 PC방 사용량 지표는 9일을 기점으로 현재 5배 이상 크게 상승한 상태입니다. RPG에서 가장 즐거운 부분 중 하나인 '레벨업'을 즐기기 위해, 그리고 푸짐하게 마련된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던파를 찾는 유저들의 발길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몬스터헌터: 월드 - 다시 수렵의 시간, '아이스본' PC 버전 정식 출시




지난 10일, 헌팅 액션 게임 '몬스터 헌터: 월드(이하 몬헌)'의 초대형 확장 콘텐츠 '아이스본'이 정식 출시됐습니다. 아이스본은 새로운 퀘스트, 몬스터, 무기 방어구와 스토리, 추가 액션으로 수렵 생활이 더욱 다채롭게 변화하는, 본편과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확장팩입니다.

유저는 본편에서 볼 수 없었던 강력한 몬스터들이 기다리는 전인미답의 땅이자 한랭지인 ‘바다 너머 극한지’를 조사하기 위해 새롭게 설치된 거점 ‘세리에나’에서 새로운 몬스터들의 생태를 조사해 나가게 됩니다.

신규 거점인 세리에나에는 증기 기관 관리소, 한증막, 온천 등 한랭지 특유의 요소들이 등장하며 동료 탐험대 등 기존 콘텐츠 또한 배치가 변경되어 마이하우스로 이동하지 않아도 대부분 이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신규 헌팅 액션인 '클러치 클로'로 헌팅의 템포와 운용 방식이 바뀌었으며, 대부분의 무기들도 새로운 액션들이 추가되어, 마치 본편과는 다른 새로운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몬헌의 확장팩 '아이스본'은 콘솔 플랫폼을 통해 지난 2019년 9월에 먼저 출시됐습니다. PC 유저들 또한 새로운 확장팩 출시 소식에 환호했고, 곧 추가될 확장팩을 준비하기 위해 열을 올리는 모습도 보였죠. 당시 몬헌은 온라인 순위 19위까지 올라선 바 있습니다.

그 후 별다른 이슈 없이 4개월 동안 쭉 내림세를 이어왔던 몬헌은 아이스본 PC 버전 정식 발매와 동시에 무려 9단계 상승하며 18위에 안착했습니다. 이는 콘솔로 아이스본이 처음 출시됐을 당시의 성적보다 더 높은 순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시 찾아온 '수렵 열풍'이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인지, 몬헌 본편이 세웠던 '온라인 순위 10위'의 기록을 넘을 수 있을 것인지 한동안은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아키에이지 - 꾸준히 일일 퀘스트 참여하고 매력적인 날틀 받자!




엑스엘게임즈는 MMORPG '아키에이지'의 서비스 7주년을 맞이하여 이를 기념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감사의 마음이 담긴 7개의 선물을 매일 받을 수 있는 '땡큐마블' 이벤트, GS25 편의점과 함께 진행하는 삼각김밥 이벤트, 특별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럭키7 팔로스 뽑기 이벤트, 그리고 게임을 플레이하기만 해도 참여할 수 있는 여신의 선물 이벤트까지. 아키 유저들은 지난 12월에 추가된 '정원' 업데이트부터 계속 이어지는 다양한 이벤트로 전례없는 행복한 시기를 보내는 중입니다.

현재 아키에이지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이벤트는 역시 '아키패스' 최종 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키패스는 주어진 임무를 수행해 포인트를 얻은 후 패스 티어를 상승 시켜 보상을 획득하는 시스템으로, 그 과정에서 수많은 팔로스의 결정과 아키에이지의 재화,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종 보상으로 '푸른빛이 감도는 신수가 담긴 구슬'을 받을 수 있으며, 여기서 탑승 소환수인 '질풍의 수호자 푸른 카론'을 얻을 수 있죠.

'질풍의 수호자 푸른 카론'은 이니스 여왕의 형제이자 누온에게 신으로 숭배되었던 네 반신 중 두 번째인 전쟁신이 길들여 히라마 산맥을 지키도록 한 신수로, 11.5m/s의 기본 이동 속도와 기절, 뛰어난 은신 탐지 능력 및 은신 상태에서의 도약이 가능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외에도 오는 23일까지 진행되는 신년 이벤트 '여신님, 나에게 계시를 내려줘!'에 참여하면 여신의 계시가 담긴 주화와 여신의 계시가 담긴 돌조각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 주화를 꾸준히 모으면 '검은빛 플루낙스의 날틀'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날틀은 거대한 매의 형태를 한 날틀로 비행 중 적 대상을 향해 빠르게 활강하여 충돌한 대상을 2초간 구속, 20M 위로 떠 오르게 하는 특수 기술을 보유하고 있죠.

아키에이지의 '정원' 업데이트는 오는 2월까지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물론 이 일정에 맞춰 앞으로도 많은 이벤트가 계속 진행될 예정이죠. 신규 서버 정원에서 아키에이지를 새롭게 시작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꾸준히 일일 퀘스트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멋진 날틀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