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확실한 이동이 핵심!! 모르초크 영웅 난이도 공략

팽수형 기자 | 댓글: 68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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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초크 기본 정보
  

모르초크는 어떤 보스인가?
  

용의 영혼 위치 상세 설명



모르초크 영웅 난이도 던전도감



영웅 난이도에서 변경되는 점과 공격대 구성
  

공격대 구성
  

영웅 난이도에서 변경되는 점



모르초크 세부 공략
  

모르초크 영웅 난이도 타임라인
  

전투 진형과 무빙의 기본
  

주로 발생하는 공격대 전멸의 원인과 대책
  

역할별 공략
    

탱커
    

힐러
    

딜러



공략영상 모음





모르초크 기본 정보




◆ 모르초크는 어떤 보스인가?





▶ 이름 : 모르초크

▶ 생명력 : 2147만

▶ 특이사항 : 모르초크의 생명력이 90% 이하로 떨어지면 모르초크와 크초르모로 분리

▶ 모르초크 영웅 난이도는....

모르초크 영웅 난이도의 핵심은 모르초크가 크초르모로 분리된 이후 5,6초 간격으로 이어지는 스킬들을 어떻게 대처하는가이다. 일반적으로 2개 파티로 갈라져서 공략을 하는 과정에서 발구르기, 공명의 수정에 대한 대처법에 따라 공략의 성패가 좌우되니 유의하자.









◆ 모르초크 위치 상세 설명

용의 영혼 공격대 던전 위치

용의 영혼은 칼림도어 남단의 타나리스에 위치한 시간의 동굴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시간의 동굴로 이동하는 최단 경로는 다음과 같다.



  • 달라란으로 이동 후, 시간의 동굴 차원문을 이용









  • 대도시(스톰윈드, 오그리마) 차원문을 통해 울둠지역으로 이동 후 북동방향 타나리스로 직접 이동.









    시간의 동굴 입구에서 시간의 청지기에게 대화를 걸면 시간의 동굴 내부로 이동할 수 있다.
    직접 비행 탈것을 타고 이동해도 무방하다.








    시간의 동굴 내부에는 다수의 5인던전과 공격대 던전이 위치하고 있어 반드시 입구의 위치를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용의 영혼 레이드 던전은 중앙의 거대한 모래시계를 중심으로 미니맵 기준 1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굴모양의 입구 좌우에 거대한 뼈와 불타는 나무를 볼 수 있다.








    4.3에서 추가되는 5인던전 시간의 끝 황혼의 시간입구도 같은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 모르초크 영웅 난이도 던전 도감














    영웅 난이도에서 변경되는 점과 공격대 구성



    ◆ 공격대 구성

    ※ 본 공격대 구성은 10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영웅 난이도의 모르초크는 갑옷 으깨기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생명력이 90% 이하로 떨어질 경우 모르초크와 크초르모로 분리되기 때문에 2명의 탱커가 필요하다.

    또한, 5인 파티 2개조로 갈라져서 각각 모르초크와 크초르모와 전투를 진행하게되는데, 각 파티당 1명의 힐러로는 모르초크가 사용하는 스킬들의 연속적인 피해를 감당하기 힘든 편. 각 파티당 힐러 2명씩 총 4명의 힐러가 필요하다.

    따라서 2탱 4힐 4딜의 공격대가 구성되며, 1탱 2힐 2딜 로 구성된 2개 파티로 전투가 진행된다.


    ▣ 공격대 구성

    탱커 : 2명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딜러 : 4명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힐러 : 4명 - 보편적인 힐러 구성



    ▣ 각 파티 구성시 유의할 점

    발 구르기의 2배 피해를 받더라도 생존할 수 있는 클래스(ex. 도적, 신성 성기사)는 다른 파티로 배정하여 발 구르기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5인 파티 2개조로 갈라져서 전투를 진행하기 때문에 공대의 시너지나 유틸기가 분산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주술사와 마법사는 꼭 다른 파티로 배정하여 공대원 전체가 영웅심, 피의 욕망, 시간 왜곡 등의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하자.


    또한, 전투 중 파티원 부활이 가능한 드루이드, 죽음의 기사, 흑마법사를 다른 파티로 배정하여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파티원 사망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에서 변경되는 점

    1. 모르초크의 생명력이 90% 이하로 떨어지면 모르초크 와 크초르모 로 분리된다. 모르초크가 발 구르기, 공명의 수정을 사용하면 크초르모도 5, 6초 후 해당 스킬을 사용한다.




    크초르모 소환
    즉시 시전
    또다른 모르초크를 만듭니다.



    영웅 난이도의 모르초크는 생명력이 90% 이하로 떨어지면 모르초크와 크초르모로 분리하여 전투가 진행된다. 문제는 모르초크가 발 구르기와 공명의 수정을 사용하면 크초르모도 5,6초 후에 발 구르기와 공명의 수정을 사용하여 공격대의 피해가 2배 이상으로 발생하여 난이도가 급상승한다는 점. 이를 피하기 위해 2개조로 분리하여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단, 대지의 검은 피는 동시에 사용한다.









    2. 갑옷 으깨기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대신, 발구르기 후 10초간 물리 피해를 100%만큼 증가시키는 디버프가 남는다. 발 구르기 사용시 가장 가까운 2명에게 2배의 피해를 입히는 점은 동일하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갑옷 으깨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탱커의 인계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다만, 발 구르기의 피해를 받을 경우 10초간 물리 피해를 100% 만큼 증가시키는 디버프가 발생한다. 모르초크의 일반 공격은 모두 물리 피해이기 때문에 발 구르기 후 10초간은 탱커가 받는 피해량이 많아지니 힐러는 주의하도록 하자.





    ▲ 모르초크와 크초르모 파티를 구분해서 전투를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



    발 구르기 사용시 가장 가까운 2명에게 2배의 피해를 주는 부분은 일반과 같은 부분. 하지만 일반 난이도에서는 2명의 탱커가 분담하여 맞았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딜러나 힐러 중 한 명이 2배의 피해를 입기 때문에 급사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발 구르기를 함께 맞을 내부조와 공명의 수정을 전담하여 처리하는 외부조로 구분하여 공략을 진행한다.








    ◎ 내부조로는 누가 들어가는 것이 좋을까?

    일반적으로 내부조에는 도적이나 신성 성기사가 합류하는 경우가 많다.

    도적의 경우, 교란을 사용하면 광역 피해를 50%만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잠행 특성 중 장막의 그림자 에 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광역 피해르 추가적으로 30%까지 감소시킬 수 있어 안정적인 생존이 가능하다.

    신성 성기사의 경우, 판금 클래스인데다가 보조 무기로 방패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방어도가 높아 발 구르기의 물리 피해 감소량이 제법 높은 편이며, 신성 특성의 영적인 집중력 에 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30초마다 신의 가호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생존이 가능하다. 또한, 기원의 오라를 사용할 경우 추가 방어도 증가 효과가 있으며, 기원의 오라를 켠 상태에서 오라 숙련을 사용할 경우 9천 정도의 방어도 상승 효과도 있어 내부조로 선호되는 편.





    3. 시간이 지날수록 모르초크와 크초르모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발구르기 범위가 미묘하게 축소된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일반 난이도와 다르게 시간이 지날수록 모르초크와 크초르모의 크기가 작아진다. 문제는 크기가 작아지면서 모르초크 / 크초르모와의 거리가 미묘하게 변경된다는 점이다. 크기가 작아질수록 모르초크 / 크초르모와의 거리가 멀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의도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 구르기의 사정거리 25미터 밖으로 빠지면서 내부조의 급사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모르초크 / 크초르모의 크기가 작아지게 되면 거리를 다시 확인하여 발 구르기의 사정거리 안으로 확실하게 들어가야지만 내부조의 급사를 막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 시간이 지날수록 작아지는 모르초크. 아차하는 순간에 발 구르기 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다.





    4. 모르초크와 크초르모는 체력을 공유하며, 최대 체력 수치는 3600만에서 2147만으로 변경된다.

    2개 파티로 갈라지면서 힐러가 1명 추가되어야 원활한 공략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인지 모르초크의 체력이 2147만으로 낮아졌다. 또한, 모르초크와 크초르모 모두 체력을 공유하기 때문에, 한쪽만 쓰러뜨리더라도 처치할 수 있다. 영웅 난이도에서도 광폭화는 7분 이후로 추정되는데, 1명의 딜러가 줄어들었다 하더라도 전원 생존한 상태라면 5~6분 내에 처치가 가능한 수치이니 걱정하지 말자.





    ▲ 영웅 난이도의 체력이 더 낮은 신기한 상황











    모르초크 세부 공략



    ◆ 모르초크 영웅 난이도 타임라인

    일반 난이도의 모르초크 공략에서 중요한 것은 탱커, 딜러, 힐러가 각자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실수없이 진행하는 것이다. 이 점은 영웅 난이도의 모르초크 공략에서도 변하지 않았다. 다만, 전투를 진행하는 전반적인 난이도가 상승하였기 때문에 한 명이라도 실수를 할 경우 바로 사망으로 이어지며, 사망자가 발생할 경우 발 구르기와 공명의 수정으로 인한 피해가 가중되면서 전멸로 이어지는 수순을 밟는다. 따라서 상황을 잘 파악하여 이어지는 스킬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를 잘 생각하고 움직여야 한다.





    ▲ 전투 시작 후 첫 사이클.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첫 사이클 이후 반복 패턴.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전투 진형과 무빙의 기본

    ◎ 전투 진형

    영웅 난이도에서는 모르초크와 크초르모로 분리된 이후 50미터 이상 이격시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영웅 난이도에서 발 구르기에 맞을 경우 10초간 물리 피해를 100% 만큼 증가시키는 디버프가 생긴다. 따라서 모여서 전투를 진행할 경우, 모르초크의 발 구르기를 맞고 5, 6초 안에 체력을 모두 회복시킨다고 하더라도, 크초르모의 발 구르기 피해가 100% 만큼 증가하기 때문에 거리를 이격시키는 것. 또한, 크초르모의 발 구르기 타이밍과 모르초크가 소환한 공명의 수정이 폭발하는 타이밍이 겹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리를 벌려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 모르초크와 크초르모 파티가 갈라져서 전투를 벌이게 되는 지역




    ◎ 모르초크 / 크초르모의 기본적인 이동방향

    일반 난이도에서는 모르초크를 이동시킬 일이 없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는 방향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모르초크 / 크초르모는 공명의 수정을 소환하는 방향이 일정해지는 경향성이 있다.(100% 일정하지는 않고, 80% 정도의 경향성이 있다.) 모르초크의 경우, 던전 입구 방향으로 공명의 수정을 소환하는 경향이 있으며, 크초르모의 경우, 고룡쉼터사원 방향으로 공명의 수정을 소환하는 경향이 있다. 일정 방향으로 계속 이동을 하게 될 경우, 지나치게 이동을 하거나 처치하지 않은 일반 몬스터가 애드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자.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할 때,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여 한쪽으로 너무 몰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 100%의 확률은 아니지만, 해당 방향으로 공명의 수정을 소환하는 경향이 있다.





    ◎ 내부조와 외부조 구분

    발 구르기의 2배 피해를 맞아줄 내부조와 공명의 수정이 폭발하는 피해를 맞아줄 외부조(10인 3명, 25인 7명)로 구분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단, 힐러의 무빙이 많아 힐이 불안정할 경우에는 탱커가 내부조와 외부조를 같이 담당할 수도 있다. 이 경우, 탱커가 받아야 하는 피해가 많아지는데, 힐러는 무빙이 적어진 만큼 힐에 집중하여 공대원의 체력에 신경쓰도록 하자.





    ▲ 내부조와 외부조의 위치. 발 구르기를 사용할 때 특히 주의하자.



    ▷ 내부조는 누가?

    내부조는 모르초크 / 크초르모에게 가장 가까운 2명이기 때문에 탱커와 근접 딜러가 담당하는 편. 발 구르기는 물리 피해이기 때문에 방어도가 높은 클래스가 유리하며, 다양한 생존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따라서 교란을 이용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도적, 방어도가 높은 전사, 성기사, 죽음의 기사 가 내부조를 담당하는 것이 유리하다. 만약, 공격대에 근접 딜러가 1명밖에 없다면 방어도가 높으면서도 생존에 유리한 신성 성기사가 내부조를 담당하도록 하자. 신성 성기사의 경우, 신성 특성의 영적인 집중력에 투자할 경우 신의 가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줄어들기 때문에 생존에 유리하다.





    교란
    기력 20근접 거리
    즉시 시전10초 후 재사용 가능
    교란 동작을 취합니다. 피해는 주지 않지만 위협 수준을 5%만큼 감소시켜 공격당할 확률을 낮춥니다. 추가로, 6초 동안 광역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50%만큼 감소합니다.






    영적인 집중력
    2/2 레벨
    신의 가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만큼, 희생의 손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만큼, 응징의 격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만큼 감소합니다.




    ▷ 외부조는 누가?

    각 파티별로 내부조를 제외한 3명이 외부조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의할 것은 한 파티에 배정된 2명의 힐러가 모두 외부조로 배정될 수 있다는 점. 발 구르기가 사용된 후 4~6초 안에 외부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힐이 부족할 경우, 탱커가 외부조의 역할을 겸하는 경우도 있다. 단, 이 경우 탱커가 받는 피해량이 많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힐러는 탱커의 체력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무빙의 기본 : 공명의 수정 폭발 전에 발 구르기를 맞고 이동하자

    모르초크와의 전투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기억해야 하는 것은 공명의 수정 소환 → 약 6초 후 발 구르기 사용 → 약 6초 후 공명의 수정 폭발 의 사이클이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어 근처의 공대원에게 연결되더라도 모르초크의 주변에서 발 구르기를 맞은 후 공명의 수정 근처로 이동하여 폭발 피해를 최소화하는 무빙이 필요하다. 또한 힐러의 경우, 발 구르기 직후 탱커 및 외부조(공명의 수정 피해를 받는 공대원)를 약 6초간 최대한 회복시켜야만 공대원의 사망을 막을 수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무빙이 발생하기 때문에 얼마나 무빙을 최소화하면서 공대원의 체력을 회복시키는가가 관건이 된다.









    ▲ 하늘이 무너지는 한이 있어도 발 구르기를 맞은 후 공명의 수정에 붙어야 한다.




    ▷ 내부조의 무빙

    내부조는 발 구르기의 2배 피해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발 구르기의 타이밍에 맞춰 이동해야 한다. 발 구르기는 12 ~ 14초 주기로 사용하는데, 첫번째 발 구르기와 두번째 발 구르기 사이 공명의 수정이 소환 / 폭발된다. 따라서 공명의 수정이 생성되면 약 6초 후 발 구르기를 사용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모르초크에 딱 붙어줄 수 있도록 하자.



    ▷ 외부조의 무빙

    외부조는 공명의 수정을 기준으로 움직이게 된다. 이때, 공명의 수정에 가까이 가려고 하다가 발 구르기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자.


    외부조의 무빙은 두번으로 구분된다. 첫번째에는 공명의 수정이 소환된 직후 발 구르기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수준에서 공명의 수정의 근처로 이동하고 두번째는 발 구르기를 맞은 후, 공명의 수정이 폭발하기 전 공명의 수정에 밀착하여 폭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 힐러가 외부조에 속해 있을 때, 잦은 무빙으로 힐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탱커가 외부조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방법도 있다. 단, 이때에는 탱커가 받는 피해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힐러들은 최대한 탱커의 체력을 회복시키면서 파티원들의 체력회복에 신경써야 한다.



    ◎ 대지의 검은 피가 겹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크초르모는 모르초크가 스킬을 사용하고 5, 6초 후 스킬을 사용하지만, 대지의 검은 피는 동시에 사용한다.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할 경우 주변에 떨어진 조각 뒤에 숨어야 한다는 점은 일반 난이도와 동일하다. 하지만, 모르초크와 크초르모 사이 지역에 생성된 조각 뒤에 숨을 경우 반대편에서 사용한 대지의 검은 피에 피해를 입고 사망할 수 있다. 따라서 모르초크와 크초르모가 가까을 경우, 중간에 생성된 조각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대지의 검은 피가 겹치는 구간. 은근히 사상자가 많이 발생했다.




    ◎ 대지의 검은 피 이후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 딜로스를 줄일 수 있다.

    대지의 검은 피가 종료되면 모르초크 / 크초르모가 탱커가 피한 방향으로 이동하게 된다. 만약 대지의 검은 피를 피하기 위해 탱커의 반대방향으로 이동한 상황이라면, 탱커의 방향으로 무빙하며 딜, 힐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진형을 잡고 전투를 벌이기까지 약간의 딜로스가 발생한다. 따라서, 최대한 딜로스를 피하고 싶다면 탱커가 피하는 방향으로 이동하여 기다리는 것이 좋다.









    ◆ 주로 발생하는 공격대 전멸의 원인과 대책

    세루야 님의 『막공장을 위한 1하드 모르초크 택틱』중 일부를 발췌 / 수정 했습니다.

    1. 전투 시작 후 첫 발구르기에 근접 딜러가 사망할 경우

    2명의 탱커 중 1명이 모르초크에 근접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머지 공대원이 모르초크에게서 25미터 이상 떨어진 상태였을 가능성이 높다. 2명의 탱커는 모르초크에 최대한 가까이 붙어야 하며, 발 구르기의 사정거리인 25미터 이내에 최소 5명 이상의 공대원들이 위치하도록 하자.








    2. 모르초크의 체력이 90%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는 경우

    딜러들의 화력이 부족한 상황. 모르초크가 분리하지 않았다면 전투시작 19초 후 첫번째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는데, 전투 시작 후 20초가 넘기 전에 모르초크의 체력을 90% 이하로 깎아 분리시켜야만 모르초크 영웅 난이도를 클리어할 수 있다.



    3. 모르초크가 크초르모와 분리된 상태에서 발 구르기를 2번 맞을 경우

    크초르모 담당 탱커가 모르초크에게서 충분히 거리를 벌리지 않은 상황. 크초르모의 발 구르기는 분리되고 약 20초 후에 사용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크초르모 담당 탱커는 충분히 거리를 벌리도록 하자.



    4. 분리된 직후 소환된 공명의 수정 처리는?

    분리되고 5초 후 소환되는 공명의 수정은 모르초크가 사용한 것. 따라서 모르초크 담당 파티에서 첫번째 공명의 수정을 처리하도록 하자. 이때, 크초르모 담당 탱커는 공명의 수정이 소환된 장소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간혹 첫번째 공명의 수정이 크초르모를 탱킹하기로 약속했던 자리쪽에 소환되는 경우가 있어 모르초크와 크초르모의 발 구르기 피해 범위가 겹칠 수 있기 때문이다.



    5. 분리된 상태에서 발 구르기로 인해 내부조가 사망할 경우

    내부조가 사망하는 경우는 내부조의 인원이 생존기를 사용하지 않고 발 구르기의 피해를 모두 받았거나, 외부조 인원 중 일부가 발 구르기의 피해 범위에서 벗어나는 바람에 내부조에게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분리된 상태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모르초크와 크초르모의 크기가 조금씩 작아지기 때문에 공대원과 모르초크 / 크초르모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면서 발 구르기의 피해 범위 밖으로 벗어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자.



    6. 발 구르기의 피해로 2명 이상 사망하거나, 공명의 수정이 폭발할 때 사망자가 발생할 경우

    발 구르기로 인해 2명 이상이 사망하거나 공명의 수정 폭발로 인해 사망자가 발생하는 경우는 앞서 받은 피해를 힐러가 충분히 회복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힐러는 무빙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충분한 회복 이후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힐 택틱을 수정하도록 하자.









    ◆ 역할별 공략


    ■ 탱커
    ◎ 기본적인 무빙은?

    모르초크 / 크초르모의 기본 패턴은 공명의 수정 소환 →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 폭발 → 공명의 수정 소환 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르초크와 크초르모는 스킬 사용 빈도에 차이가 있으니 모르초크 / 크초르모가 스킬을 사용하는 순서를 기억하고 있는다면 이후의 대응을 더욱 쉽게 결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전투 시작 후 첫 사이클.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첫 사이클 이후 반복 패턴.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부조의 역할을 겸하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서 탱커의 무빙이 조금 달라진다.


    1. 탱커가 외부조의 역할을 겸하지 않을 경우.

    탱커가 외부조의 역할을 겸하지 않을 경우, 공명의 수정을 소환한 이후 발 구르기 전까지 공명의 수정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에 신경쓰도록 하자. 외부조의 인원들이 공명의 수정 방향으로 어느정도 이동을 한 상황이기 때문에 발 구르기의 피해를 나눠 받을 수 있는 25미터 안으로 모르초크를 데리고 들어오기만 하면 되는 것. 발 구르기의 피해를 안정적으로 넘겼다면 다음 공명의 수정이 소환될 때까지는 별다른 무빙이 필요하지 않다.



    2. 탱커가 외부조의 역할을 겸할 경우.

    이 경우에는 탱커의 무빙이 2단계로 갈리게 된다.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면 탱커는 모르초크 / 크초르모를 데리고 최대한 공명의 수정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단, 중간에 발 구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 구르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이 되면 내부조의 위치를 파악한 후 적당한 위치를 잡고 멈추도록 하자. 발 구르기의 피해를 받은 후에는 공명의 수정이 폭발하기 전까지 공명의 수정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공명의 수정 폭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탱커의 피해량은 늘어나지만, 힐러의 무빙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힐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탱커의 피해가 늘어나니 생존에 더욱 신경쓰도록 하자.





    ◎ 모르초크 / 크초르모가 작아질 경우 주의사항

    모르초크와 크초르모가 작아지면 발 구르기의 사정거리도 미묘하게 짧아진다. 따라서 처음과 같은 기분으로 모르초크 / 크초르모를 이동시킬 경우 공명의 수정 부근으로 이동한 외부조가 발 구르기의 사정거리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높으니 신경써서 이동시키도록 하자.





    ◎ 대지의 검은 피 사용시

    대지의 검은 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부서진 조각 뒤에 숨어야 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 모르초크나 크초르모는 공명의 수정을 한 방향으로 일정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한 방향으로 지나치게 갈 수 있으니 반대 방향의 부서진 조각 뒤에 숨도록 하자. 지나치게 이동하여 처치하지 않은 일반 몬스터가 애드나는 경우를 막을 수 있다.





    ◎ 사나움 버프 획득시

    모르초크 / 크초르모의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공격 속도가 30%만큼, 공격력이 20% 만큼 증가하는 사나움 버프를 획득한다. 사나움 버프를 획득한 이후에는 발 구르기의 피해량이 증가하니 개인/공대 생존기를 아끼지 말고 사용하도록 하자. 영웅심, 피의 욕망, 시간 왜곡 등을 사용하여 최대한 빠른시간 내에 처치할 수 있도록 하자.




    사나움
    즉시 시전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공격 간격이 30%만큼 감소하고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탱커 간단 공략

    ☞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면 발 구르기를 사용하기 전에 공명의 수정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 공명의 수정 부근에 위치한 외부조가 발 구르기의 범위에 들어오도록 신경쓸 것.

    ☞ 모르초크 / 크초르모가 작아지면 발 구르기의 범위가 미묘하게 작아지니 외부조와의 거리를 잘 가늠할 것.

    ☞ 외부조의 역할까지 겸한다면 발 구르기 이후 빠르게 공명의 수정으로 이동할 것.

    ☞ 대지의 검은 피 사용시, 원래 방향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불필요한 이동을 줄일 수 있다.

    ☞ 모르초크의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져 사나움 효과를 얻을 경우, 개인/공대 생존기를 아끼지 말 것.










    ■ 힐러
    ◎ 힐러의 핵심

    모르초크 / 크초르모가 스킬을 사용하는 순서는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 소환 →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 폭발 의 패턴으로 이어진다. 공대원이 사망하기 쉬운 순간은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 폭발 → 발 구르기 로 이어지는 시기이다. 약 13초의 주기로 사용되는 발 구르기 사이에 공대원에게 들어오는 피해를 최대한 회복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중간중간 무빙이 이어지기 때문에 무빙을 최소화하면서 공대원의 체력을 안정화시키는 것에 공략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르초크와 크초르모는 스킬을 사용하는 빈도 / 상황이 조금 다르니 잘 파악하고 불필요한 이동을 줄여 안정적으로 공대원의 체력을 관리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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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힐러의 무빙

    힐러나 딜러의 경우 무빙하는 과정에서 발 구르기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발 구르기의 피해 범위에서 벗어날 경우 내부조의 급사가 발생하니 특히 주의하도록 하자.


    ▷ 내부조 힐러(신성 성기사)

    내부조를 담당하는 신성 성기사의 경우, 발 구르기를 사용할 때 모르초크 / 크초르모에 최대한 가깝게 붙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발 구르기 직후에는 공명의 수정이 폭발하며 외부조의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탱커와 외부조의 회복에 최대한 신경을 쓰도록 하자. 공명의 수정이 폭발할 때까지는 자신에게 들어오는 피해가 없으니 외부조의 체력을 우선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좋으며, 공명의 수정이 폭발한 이후에는 발 구르기의 2배 피해를 버틸 수 있게 자신 위주로 힐을 하도록 하자.


    ▷ 외부조 힐러

    외부조 힐러는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면 공명의 수정 근처로 이동하되 발 구르기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자. 공명의 수정 소환시 공명의 수정 방향으로 이동 →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에 밀착 하는 무빙이 주를 이룬다. 발 구르기 이후 공명의 수정에 밀착하면서 외부조를 우선적으로 회복시키고, 공명의 수정이 폭발한 이후에는 발 구르기를 버틸 수 있도록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대지의 검은 피 사용시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할 때, 주변에 생성된 부서진 조각 뒤로 숨어야 하는 점은 일반 난이도와 동일하다. 하지만 일반 난이도와 다르게 모르초크 / 크초르모를 탱킹하는 자리가 변하기 때문에 탱커의 주변에 있는 것이 힐로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 탱커가 숨은 부서진 조각 방향으로 이동하여 무빙으로 인한 힐로스를 최소화하도록 하자.




    ◎ 사나움 버프 획득시

    모르초크의 생명력이 20% 이하로 떨어질 경우, 공격속도가 30%만큼,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는 사나움 버프를 획득한다. 사나움 버프를 획득하면 공대원들이 받는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발 구르기로 인한 사망자가 자주 발생하니 주의하자. 일반 난이도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영웅심, 피의 욕망, 시간 왜곡을 사용하니 공대원들의 체력 회복에 신경쓰도록 하고, 발 구르기를 사용할 때 개인/공대 생존기를 사용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사나움
    즉시 시전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공격 간격이 30%만큼 감소하고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힐러 간단 공략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 폭발 → 발 구르기를 사용할 때 무빙을 최소화하여 공대원들의 체력 관리에 신경을 쓸 것.

    ☞ 발 구르기 이후에는 공명의 수정 폭발 피해를 받는 외부조의, 공명의 수정 폭발 이후에는 발 구르기 2배 피해를 받는 내부조의 체력 회복에 신경쓸 것.

    ☞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할 때에는 탱커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이동하여 힐로스를 최소화할 것.

    ☞ 사나움 버프 획득시 개인 / 공대 생존기를 사용하면서 최대한 안정적으로 힐을 할 수 있도록 할 것.










    ■ 딜러
    ◎ 딜러의 핵심

    딜러는 두가지만 기억하도록 하자.

    1. 모르초크 / 크초르모에게서 발 구르기의 범위인 25미터 이상 떨어지지 않는다.

    2. 공명의 수정 소환 - 폭발 사이에 발 구르기를 사용하니 발 구르기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모르초크 / 크초르모가 스킬을 사용하는 순서는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 소환 →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 폭발 의 패턴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발 구르기의 피해를 최소화시키면서 공명의 수정의 폭발 피해를 잘 처리한다면 공략을 진행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다. 일반 난이도와 비교하여 체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딜러가 1명 줄어든다고 하더라도 공략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으니, 딜보다는 안정적인 생존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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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딜러의 무빙

    힐러나 딜러의 경우 무빙하는 과정에서 발 구르기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발 구르기의 피해 범위에서 벗어날 경우 내부조의 급사가 발생하니 특히 주의하도록 하자.


    ▷ 내부조 딜러

    내부조를 담당하는 딜러의 경우, 모르초크 / 크초르모가 발 구르기를 사용할 때 모르초크 / 크초르모에 최대한 가깝게 붙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공명의 수정 방향으로 이동하는 외부조가 지나가면서 발 구르기를 맞는 경우가 있으니, 모르초크 / 크초르모에게 최대한 가까이 자리잡도록 하자. 또한, 발 구르기를 사용할 때 쿨마다 생존기를 사용하여 받는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자.


    ▷ 외부조 딜러

    외부조 딜러는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면 공명의 수정 근처로 이동하되 발 구르기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자. 공명의 수정 소환시 공명의 수정 방향으로 이동 →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에 밀착 하는 무빙이 주를 이룬다. 발 구르기 이후 공명의 수정에 밀착하면서 딜을 하도록 하자.



    ◎ 대지의 검은 피 사용시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할 때, 주변에 생성된 부서진 조각 뒤로 숨어야 하는 점은 일반 난이도와 동일하다. 하지만 일반 난이도와 다르게 모르초크 / 크초르모를 탱킹하는 자리가 변하기 때문에 탱커의 주변에 있는 것이 딜로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 탱커가 숨은 부서진 조각 방향으로 이동하여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를 최소화하도록 하자.




    ◎ 사나움 버프 획득시

    모르초크의 생명력이 20% 이하로 떨어질 경우, 공격속도가 30%만큼,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는 사나움 버프를 획득한다. 사나움 버프를 획득하면 공대원들이 받는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발 구르기로 인한 사망자가 자주 발생하니 생존기를 아끼지 말자. 영웅심, 피의 욕망, 시간 왜곡 을 사용하는 구간인 만큼 최대한 쿨 기술을 사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처치할 수 있도록 하자.




    사나움
    즉시 시전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공격 간격이 30%만큼 감소하고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딜러 간단 공략

    ☞ 발 구르기의 범위인 25미터를 벗어나지 않도록 할 것.

    ☞ 내부조 딜러의 경우 모르초크 / 크초르모에게 최대한 밀착할 것.

    ☞ 외부조 딜러의 경우, 공명의 수정 방향으로 이동하더라도 발 구르기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신경쓸 것.

    발 구르기 → 공명의 수정 폭발 → 발 구르기의 순서로 스킬이 사용된다는 것을 기억할 것.

    ☞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할 때에는 탱커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이동하여 딜로스를 최소화할 것.

    ☞ 사나움 버프 획득시 개인 / 공대 생존기를 사용하여 생존에 유의할 것.

    ☞ 사나움 버프를 획득하면 영웅심, 피의 욕망, 시간 왜곡을 사용하게 되니, 쿨 기술들을 이용하여 최대한 딜을 하도록 하자.







    공략 영상 모음


    ▣ 죽음의 기사 탱커 시점 - Blood Line





    ▣ 회복 드루이드 시점





    ▣ 도적 시점 (영상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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