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공격대 전원이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는다! 악몽의 용, 일기노스 신화 공략

게임뉴스 | 송원기 기자 | 댓글: 11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에메랄드의 악몽 신화 난이도는 대부분 영웅 난이도의 공략을 기본으로 하며 까다로운 패턴이 추가된다. 따라서 신화 난이도에 도전할 때는 영웅 공략이 확고한 사람을 모아 공격대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신화 난이도에서는 대개 악몽의 용과 일기노스를 각각 네, 다섯 번째로 진행한다. 두 네임드는 까다로운 패턴이 새로 생기며, 그중에는 한 번의 실수로 공격대를 전멸에 이르게 하는 것도 있다. 또한 공격대 전원이 지속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어 힐러가 많은 부담을 느끼게 된다.

악몽의 용은 시작부터 지상 두 마리, 공중 두 마리로 총 네 마리의 용과 전투하게 되며, 전투 중 차원문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거대한 정신먹보'를 처치해야 한다. 만약 일정 시간 내에 정신먹보를 처치하지 못하면 바로 전멸하게 된다.

일기노스는 추가로 '죽음의 꽃'을 생성하는데, 이것이 폭발할 때 그 위에 아무도 없다면 공격대원 전체가 큰 피해를 입게 된다. 일반과 영웅 난이도에서 한 번에 몰아서 처치했던 '악몽 수액'은 죽을 때 모든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입히는데, 이는 중첩되므로 가능한 한 마리씩 처치해야 한다.

또한 일기노스의 심장 주변은 암흑 타락의 웅덩이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죽음시선 촉수와 같은 기술을 지닌 '쪼그라든 눈자루'를 여럿 소환하여 공략을 방해한다.

※ 영웅 난이도 공략 숙지자를 대상으로 한 신화 난이도 공략입니다. 세부 공략과 진형은 공격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에메랄드의 악몽 "악몽의 용" 영웅 난이도 공략 [바로가기]
☞ 에메랄드의 악몽 "일기노스" 영웅 난이도 공략 [바로가기]



에메랄드의 악몽 신화 난이도 공략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피할 수 있는 기술은 최대한 피해서 힐러의 부담을 줄여라, 악몽의 용


새로 추가되는 기술에 따른 공략법


악몽의 용 신화 난이도 공략시 핵심 포인트 요약


악몽의 용 신화 난이도 공략 영상



악몽 수액은 일점사로 하나씩 처치, 죽음의 꽃은 반드시 밟자, 타락의 심장 일기노스


새로 추가되는 기술에 따른 공략법


일기노스 신화 난이도 전체적인 흐름 살펴보기


일기노스 신화 난이도 공략시 핵심 포인트 요약


일기노스 신화 난이도 공략 영상





■ 피할 수 있는 기술은 최대한 피해서 힐러의 부담을 줄여라, 악몽의 용




▲ 악몽의 용 공격대 진형 예시


◆ 새로 추가되는 기술에 따른 공략법

악몽의 용은 시작부터 네 마리의 용과 전투하게 된다. 그중 이손드레는 항상 지상에 있으며, 에메리스 → 타에라 → 레손 순으로 지상에 머무른다. 나머지 두 마리는 공중에서 지속적으로 기술을 사용하며, 종류는 영웅 난이도와 같다. 용이 지상에 있을 때 주기적으로 찍는 '악몽의 징표'의 사거리는 60미터로 늘어나므로 최대한 중앙으로 가지 않는 것이 좋다.

직접적인 전투 방식은 영웅 난이도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네임드의 생명력과 모든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하여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힐러의 마나가 더욱더 빨리 마르게 된다. 특히 '악몽 만개'를 밟거나 '급성 전염병'에 걸리는 등 전투 중 반드시 받게 되는 피해도 1.5배가량 강해져 힐러의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힐러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피할 수 있는 기술은 최대한 피하고, 악몽의 용을 빠르게 처치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또한 '급성 전염병'이나 '더럽혀진 영혼 폭발' 등에 다수가 당하지 않도록 공격대원 간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광역 공격 중 가장 넓은 범위는 10미터이므로, 서로 그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자.

각 역할별로 팁을 알아두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탱커는 용의 머리나 꼬리 쪽에 '악몽 만개'나 '스며나오는 안개'가 생길 경우, 머리를 돌리거나 자리를 이동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영웅 난이도에 비해 악몽의 징표 사거리가 늘어난 만큼 조금 더 빠르게 교대하는 것이 안전하다. 타락의 정수가 시전하는 '타락'은 차단이 가능하므로 신경 써서 차단하자.

'공포 마귀'는 5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의 공격력을 감소시키므로 원거리 딜러가 처리하자. 힐러는 '어둠의 파열'을 꾸준히 해제해주되, 이손드레의 자원이 꽉 차면 '더럽혀진 영혼 소환'을 하여 공격대원을 덩굴로 묶으므로 이때는 아껴두었다가 덩굴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 악몽 만개가 생기면 바로 밟아 공포 마귀가 나오는 걸 억제하자
(출처: Youtube / FatbossTV)



▲ 영혼 그림자를 처치하기 위해 모인 자리에 더럽혀진 영혼 소환이 겹친 모습,
당황하지 말고 마법 해제와 생존 기술로 위기를 탈출하자 (출처: Youtube / FatbossTV)


악몽의 용의 생명력이 각각 90%, 60%, 30%가 되면 차원문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거대한 정신먹보'를 처치해야 한다. 20인 공격대 기준 거대한 정신먹보의 생명력은 5,780만 정도이며, 1분 안에 처치되지 않는다면 '악몽 삼키기'를 사용하여 모든 공격대원이 즉사하게 된다.

1분 안에 5,780만의 피해를 입히려면 최소 4명의 딜러가 처치 임무를 맡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거대한 정신먹보는 탱커가 아닌 캐릭터도 생존 기술을 사용한다면 버틸만한 수준이므로 힐러 1명이 같이 가는 편이다. 거대한 정신먹보가 출현하는 차원문은 입구를 6시로 놓았을 때, 1시 방향(90%) → 7시 방향(60%) → 11시 방향(30%)이다. 이곳은 공기가 빨려 들어가는 듯한 효과가 연출된다.

정신먹보는 '붉은 달'과 '붕괴하는 악몽'이라는 두 가지 기술을 사용한다. 붉은 달은 6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으로 28만이 넘는 피해를 입히는데, 이는 차단할 수 없으므로 힐로 버텨내야 한다.

붕괴하는 악몽은 폭발 지점으로부터 5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48만에 달하는 피해를 입히고, 9초 동안 공격력을 50%만큼 감소시킨다. 1.5초의 시전 시간을 갖는 이 기술은 붉은 달과 달리 차단이 가능하지만, 짧은 시간 안에 다시 사용한다. 따라서 최대한 붕괴하는 악몽 시전을 방해하되, 차단 기술을 모두 소모하였다면 계속 이동하여 폭발 지점에서 벗어나야 한다.

정신먹보를 처치하는 인원은 차원문 안으로 들어가 임무를 수행하는 특징이 있어 흔히 '내부 조'라고 불린다. 내부 조는 붕괴하는 악몽 시전을 차단하지 못 했을 때 이동해야 된다는 점 때문에 보통 근접 딜러가 들어가게 된다.



▲ 거대한 정신먹보가 있는 차원문은 공기가 빨려들어가는 듯한 효과가 연출된다
(출처: Youtube / FatbossTV)



▲ 붕괴하는 악몽을 차단할 수 없다면 계속 움직이며 악몽을 피해야한다
(출처: Youtube / FinalBossTV)


◆ 악몽의 용 신화 난이도 공략시 핵심 포인트 요약

1. 악몽의 징표의 사거리는 60미터이므로 징표 중첩을 피하기 위해 중앙에서 멀어지자.

2. 피할 수 있는 기술은 최대한 피하고, 악몽의 용을 빠르게 처치하는데 집중하자.
ㄴ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힐러의 부담이 늘어난다.

※ 피해야 하는 기술: 꼬리 채찍, 악몽 폭발, 타락(차단), 타락한 폭발, 암울, 스며나오는 안개 등

3. 광역 공격에 대비하여 공격대원 간의 거리는 10m 이상을 유지하자.

4. 각 역할별 팁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탱커:
ㄴ 용의 머리나 꼬리 쪽에 '악몽 만개'나 '스며나오는 안개'가 생길 경우, 머리를 돌리거나 자리를 이동하자.
ㄴ 악몽의 징표 사거리가 늘어난 것을 감안하여 조금 더 빠르게 교대하는 것이 안전하다.

딜러:
ㄴ 타락의 정수가 시전하는 '타락'은 차단이 가능하므로 신경 써서 차단하자.
ㄴ '공포 마귀'는 5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의 공격력을 감소시키므로 원거리 딜러가 처리하자.
ㄴ 뿌리 묶기를 해제할 수 있는 딜러는 전투 시작 전 미리 힐러에게 말해둔 뒤 스스로 해제하자

힐러:
ㄴ '어둠의 파열'은 꾸준히 해제하자.
ㄴ 단 이손드레의 자원이 꽉 차면 '더럽혀진 영혼 소환'에 대비하여 해제를 아끼는 것이 좋다.

5. 내부 조는 최소 4딜러, 1힐러로 구성, 딜러는 보통 근접 딜러를 선호한다.
ㄴ 거대한 정신먹보는 1분 안에 처치해야 공격대의 전멸을 막을 수 있다.
ㄴ 거대한 정신먹보의 위협 수치가 가장 높은 사람은 생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ㄴ 거대한 정신먹보가 출현하는 차원문은 입구를 6시로 놓았을 때, 1시 방향(90%) → 7시 방향(60%) → 11시 방향(30%)이다.
ㄴ '붕괴하는 악몽'은 차단할 수 있지만, 그러지 못 했을 때는 계속 이동하여 폭발 지점에서 벗어나자.


◆ 악몽의 용 신화 난이도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FinalBossTV

▲ 출처: Youtube / Method








■ 악몽 수액은 일점사로 하나씩 처치, 죽음의 꽃은 반드시 밟자, 타락의 심장 일기노스




▲ 일기노스 공격대 진형 예시


◆ 새로 추가되는 기술에 따른 공략법

일기노스 신화 난이도는 네 가지 기술이 새로 추가된다. 첫 번째로 바깥에서의 전투 중 소환되는 타락의 군대를 처치했을 때 나오는 '악몽 수액'이 죽으면 전투 중인 모든 플레이어가 4초 동안 2초마다 23만 가량의 피해를 입는다. 이 효과는 중첩되므로 만약 영웅 난이도처럼 몰아서 한 번에 처치한다면 모든 공격대원이 수백만의 피해를 입고 전멸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악몽 수액을 가능한 한 마리씩 일점사를 해야 한다. 만약 다수의 악몽 수액이 한 번에 죽는다면, 생존 기술을 사용하여 버텨내야 한다. 하지만 일점사로 처치한다 해도, 다수의 수액이 연속으로 죽는다면 지속 피해에 공략이 힘들어질 수 있다. 따라서 공격대의 역량에 맞춰 한 번에 나오는 수액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 악몽 수액은 일점사해서 한 마리씩 잡아야 공격대가 안전해진다
(출처: Youtube / Method)


바깥에서의 전투 중에는 '죽음의 꽃'도 생성된다. 죽음의 꽃은 15초 후에 폭발하며 그 위에 서있는 플레이어에게 68만이 넘는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만큼 증가시킨다. 하지만 이 피해를 받지 않으려고 밟지 않는다면, 모든 공격대원이 '흩어진 포자'에 감염되어 47만이 넘는 피해를 입고 50초 동안 2초마다 13만 가량의 피해를 추가로 입는다.

흩어진 포자의 피해는 오랜 시간 지속되기 때문에 한 번의 실수로 힐러들의 마나가 조기에 말라버릴 수 있다. 따라서 죽음의 꽃이 생성되면 급한 일이 아닌 이상 먼저 밟고, 만약 모종의 이유로 꽃을 밟고 있던 사람이 이동한다면 주변 공격대원이 다시 밟고 있어야 한다. 죽음의 꽃은 10개 이상 생성되어 공격대원 절반가량이 밟아야 한다.



▲ 바닥 곳곳에 죽음의 꽃이 생성되면 반드시 밟아줘야 한다
(출처: Youtube / Method)


한편 내부에서도 두 가지 새로운 기술이 추가된다. 우선 1,2페이즈에서 모두 생성되는 '맹렬한 혈기폭발'은 일기노스의 심장 주변으로 퍼져나가는 장판으로, 부패의 촉수가 내뱉는 타락 웅덩이와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혈기폭발은 심장을 가로지르는 일직선상의 좁은 두 구역을 제외한 모든 땅에 퍼지게 되어 공격대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혈기폭발은 15초 동안 지속되는데, 그 와중에 '저주받은 피'가 무작위 대상에게 걸리게 된다. 이 때문에 공격대원끼리 넓게 퍼지게 되어 어쩔 수 없이 혈기폭발의 피해를 몇 초간 입게 되므로 생명력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한편 2페이즈에서는 '쪼그라든 눈자루'도 6마리씩 소환된다. 눈자루는 죽음시선 촉수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고 이는 차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20인 공격대 기준 450만이 안되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더 좋다. 만약 처치하지 않으면 앞의 두 기술과 겹쳐져 공략에 난항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혈기폭발이 퍼지면 재빨리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하자
(출처: Youtube / OhBizzle)



▲ 2페이즈 내부에서 생성되는 쪼그라든 눈자루는 죽음시선 촉수와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
(출처: Youtube / OhBizzle)


◆ 일기노스 신화 난이도 전체적인 흐름 살펴보기

일기노스를 수월하게 공략하기 위해서는 시간별로 나오는 타락의 군대와 그를 처치했을 때 생성되는 악몽 수액의 숫자를 파악하여, 언제 일기노스의 눈을 터트리고 내부로 들어갈 것인지 미리 결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와 함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 흐름은 패치 등의 이유로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 1페이즈 (바깥)



▲ 1페이즈 바깥에서의 전투 (출처: Youtube / Bluntss)


시작: 지배자 촉수 2마리 → 수액 8마리
20초 뒤: 죽음시선 촉수 1마리 → 수액 2마리
1분 뒤: 죽음의 꽃 10송이 이상 생성
1분 15초 뒤: 악몽 공포 → 수액 4마리
1분 30초 뒤: 부패의 촉수 2마리 → 수액 2마리
1분 35초 뒤: 죽음시선 촉수 2마리 → 수액 4마리
2분 40초 뒤: 죽음의 꽃 10송이 이상 생성
3분 뒤: 죽음시선 촉수 1 → 수액 2마리
3분 5초 뒤: 부패의 촉수 2 → 수액 2마리
3분 15초 뒤: 죽음의 꽃 10송이 이상 생성
3분 45초 뒤: 부패의 촉수 1 → 수액 1마리 // 수액 25마리

여기까지 나오는 수액 25마리로 일기노스의 눈 파괴 가능, 만약 놓쳤다면 15초 뒤에 생성되는 죽음 시선 촉수 1마리를 처치하면 나오는 수액으로 일기노스의 눈을 파괴하자.


= 1페이즈 (내부)



▲ 1페이즈가 끝날 쯤 저주받은 피에 걸리면 안전을 위해 즉시 바깥으로 나가는 것이 좋다
(출처: Youtube / OhBizzle)


일기노스의 눈 파괴: 어둠의 복원 시작
10초 뒤: 혈기폭발 퍼짐
23초 뒤: 저주받은 피 걸림
25초 뒤: 혈기폭발 사라짐
31초 뒤: 저주받은 피 폭발
35초 뒤: 혈기폭발 퍼짐
50초 뒤: 저주받은 피 걸림, 혈기폭발 사라짐
58초 뒤: 저주받은 피 폭발
1분 뒤: 어둠의 복원 끝

두 번째 저주받은 피에 걸리면 안전을 위해 바깥으로 나가는 것이 좋다.


= 2페이즈 (바깥)



▲ 촉수나 죽음의 꽃 등 곧 사용되는 기술이 있을 경우,
수액을 일부로 눈과 먼 곳에서 터트리기도 한다 (출처: Youtube / Method)


어둠의 복원이 끝남: 지배자 촉수 2마리 → 수액 8마리
20초 뒤: 죽음시선 촉수 1마리 → 수액 2마리
25초 뒤: 죽음시선 촉수 1마리 → 수액 2마리
45초 뒤: 부패의 촉수 2마리 → 수액 2마리
1분 20초 뒤: 죽음의 꽃 10송이 이상 생성
1분 35초 뒤: 악몽 공포 → 수액 4마리
1분 55초 뒤: 죽음시선 촉수 2마리 → 수액 4마리
2분 5초 뒤: 부패의 촉수 2마리 → 수액 2마리
2분 35초 뒤: 죽음의 꽃 10송이 이상 생성
3분 40초 뒤: 죽음시선 촉수 2마리 → 수액 4마리 // 수액 25마리
3분 45초 뒤: 부패의 촉수 2마리 → 수액 2마리
4분 뒤: 죽음 시선 촉수 1마리 → 수액 2마리
4분 20초 뒤: 죽음의 꽃 10송이 이상 생성

2페이즈가 시작되고 3분 40초 뒤에 나오는 촉수까지 처치하면 수액 28마리로 일기노스의 눈을 파괴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촉수가 다시 소환되고, 죽음의 꽃도 생성되므로 공격대가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안전하게 하고 싶다면 수액 몇 마리는 일부로 눈과 먼 곳에서 처치하고, 죽음의 꽃까지 견딘 후 눈을 파괴하는 것이 좋다.


= 2페이즈 (내부)



▲ 가능한 혈기폭발이 다 퍼지기 전에 쪼그라든 눈자루를 모두 처치하는 것이 좋다
(출처: Youtube / OhBizzle)


일기노스의 눈 파괴: 최후의 무기력증 시작
10초 뒤: 쪼그라든 눈자루 6마리 소환
15초 뒤: 혈기폭발 퍼짐
25초 뒤: 저주받은 피 걸림
30초 뒤: 혈기폭발 사라짐, 쪼그라든 눈자루 6마리 소환
33초 뒤: 저주받은 피 폭발
45초 뒤: 혈기폭발 퍼짐
52초 뒤: 저주받은 피 걸림
1분 뒤: 최후의 무기력증 끝, 아직 일기노스를 처치하지 못했다면 공격대가 전멸함

쪼그라든 눈자루는 죽음시선 촉수와 같아 기술을 차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20인 공격대 기준 450만이 안되는 적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웬만하면 빠르게 처치하고 일기노스의 심장을 공격하는 것이 좋다.


◆ 일기노스 신화 난이도 공략시 핵심 포인트 요약

1.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공격대에 맞춰 언제 내부로 진입할지 짜놓는 것이 좋다.

2. 악몽 수액은 가능한 한 마리씩 일점사하자.
ㄴ 다수의 악몽 수액이 한 번에 죽는다면, 생존 기술을 사용하여 버텨내자.
ㄴ 공격대의 역량에 맞춰 수액이 한 번에 너무 많이 나오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도 좋다.

3. 죽음의 꽃을 밟지 않으면 폭발했을 때 공격대에 긴 시간 동안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므로 꼭 밟자.

4. 내부에 들어가면 혈기 폭발이 퍼지는 위치를 보고 안전한 곳으로 빠르게 뭉치자.
ㄴ 저주받은 피에 걸리면 혈기 폭발이 사라지기 전이라도 넓게 퍼지며 공격대원끼리 거리를 벌려야 한다. 따라서 미리 생명력 관리에 신경을 써놓는 것이 좋다.

5. 2페이즈에 나오는 쪼그라든 눈자루의 기술은 차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적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차단만 하기보다는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 일기노스 신화 난이도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FinalBossTV

▲ 출처: Youtube / Method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