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암살 너프? 여전히 좋은 모습의 도적! 12월 하반기 로그

게임뉴스 | 하성철 기자 | 댓글: 8개 |
영웅 난이도에선 잠행, 비법, 암살이 상위권에 포진
난이도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도적이 좋은 퍼포먼스 유지중
신화 난이도 니무에에서 강한 모습의 풍운




▲ 밸런스 패치 후 12월 로그 통계는 어떻게 될까?


■ 본 글에 앞서

- 최근 2주간의 통계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 모든 피해량은 정보 표준화를 위해 백분위 95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치유 로그의 경우 공대 상황 등에 따라 피해 로그보다 변수가 많기 때문에 딜러 로그만을 다뤘습니다.
- 신화 난이도의 스몰데론, 틴드랄, 피락은 표본이 적다고 판단하여 제외했습니다.
- 스몰데론의 경우 최근 큰 너프가 있었기 때문에 다음 분석에는 추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악딜, 암살 이중 너프! 12월 밸런스 패치 내용
12월에는 2번의 밸런스 패치가 진행됐다. 12월 초에 진행된 패치에선 악딜, 야냥, 암살이 너프되고 부죽, 풍운이 버프를 받았다. 또한 12월 21일 주간 진행된 최근 패치에선 악딜, 암살이 다시 한번 너프를 받았으며, 용딜, 마법사 3특, 풍운, 징기 등이 버프됐다.

■ 12월 밸런스 패치 전체 내용(딜러)

● 부죽(버프)
- 악성 역병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전염병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고름 일격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고름 상처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구울의 발톱 휩쓸기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악딜(너프)
- 지옥 돌진의 공격력이 12%만큼 감소합니다.
- 제물의 오라의 공격력이 12%만큼 감소합니다.
- 지옥 포화의 공격력이 12%만큼 감소합니다.

- 불꽃의 인장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합니다.
- 집단 고뇌 (특성)를 통한 지옥 황폐의 피해량이 10%만큼 감소합니다.
- 성난불길 (특성)을 통해 제물의 오라에 축적되는 피해량이 극대화 피해량의 30%로 감소합니다(기존 35%).
- 내면의 화염 (특성)의 이제 25%의 확률로 제물의 오라를 초기화시켜 줍니다(기존 30%).

● 야냥(너프)
- 광포한 야수의 살상 명령의 공격력이 30%만큼 감소합니다.(티어 효과)
- 광포한 야수의 야수의 회전베기의 공격력이 30%만큼 감소합니다.(티어 효과)

● 풍운(버프)
- 모든 공격력이 6%만큼 증가합니다.

- 회전 학다리차기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후려차기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해오름차기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 분노의 주먹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 후려차기 강화의 공격력이 250%만큼 증가합니다 (기존 200%).
- 영광의 여명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츠지의 춤의 추가 피해량이 300%만큼 증가합니다 (기존 200%).

● 암살(너프)
- 왕의 파멸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합니다.
- 사각 지대의 발동율이 20%에서 15%로 감소합니다. 대상의 생명력이 35% 미만일 때 발동율 증가가 40%에서 30%로 감소합니다.

- 모든 능력 및 근접 자동 공격의 공격력이 3%만큼 감소합니다.

● 용딜(버프)
- 기염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모든 주문 및 능력의 공격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 비법(버프)
- 비전 작렬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합니다.
- 신비한 화살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화법(버프)
- 화염 작렬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불덩이 작렬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 화염구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불기둥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불꽃 심화가 이제 작열의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15%).

● 냉법(버프)
- 얼음 화살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얼음창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진눈깨비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혹한의 쐐기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합니다.

● 징기(버프)
- 모든 능력의 공격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 암사(버프)
- 영혼의 연결이 이제 흡혈의 손길에 걸린 다른 모든 대상에게 입힌 피해의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15%).

● 정술(버프)
- 지진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고흑(버프)
- 부패의 씨앗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영혼 부식이 이제 최대 4명의 추가 대상에게 부여됩니다 (기존 3명).
- 암흑의 수확이 이제 대상 당 가속과 치명타 및 극대화율을 4%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2.5%).

● 파흑(버프)
- 불의 비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대재앙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지옥불정령과 신성 모독의 제물화 피해량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제물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잠행, 비법, 암살 3대장? 영웅 난이도 레이드 통계


▲ 영웅 난이도 전체 피해량



▲ 영웅 난이도 보스에게 준 피해



▲ 영웅 난이도 볼코로스, 이번 레이드에서 가장 단일딜 능력을 확인하기 쉬운 네임드이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잠행, 비법, 암살 3가지 전문화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3가지 전문화 모두 전체 피해량, 보스에게 준 피해에서 1~3등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확실히 좋은 전문화로 볼 수 있다. 암살의 경우 두 번의 패치에서 모두 너프를 받았고, 특히 암살의 메인 딜 스킬인 왕파 관련 너프를 받았음에도 여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쉬운 단일딜 능력을 보여주던 풍운도 두 차례 버프를 통해 많이 올라온 모습이다. 하지만 암살과 함께 월퍼킬 레이스에서 핵심 딜러로 자리 잡은 악딜, 야냥의 경우 폼이 내려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아냥의 딜 능력이 많이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야냥의 너프 내용이 꽤 치명적이고, 레이스 때보단 시간이 지나 어느 정도 세팅이 되고 버프 및 이차 스탯의 효율이 좋은 전문화들이 올라온 것이 이유로 보인다. 또한 야냥은 인구수 자체가 압도적으로 많고 그만큼 실력 편차도 큰 경우가 있기 때문인 이유도 있다.

악딜도 야냥과 마찬가지로 힘이 빠진 모습이다. 특히 볼코로스를 토대로 단일딜 능력을 살펴본다면 중간 위치까지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여전히 광딜 능력, 생존력 등의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고 쐐기에서도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야냥보다는 좋은 상황이라 할 수 있다.



▲ 볼코로스 통계를 통해 대략적인 단일딜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옹이뿌리부터 니무에까지, 신화 난이도
▣ 옹이뿌리


▲ 신화 난이도 옹이뿌리


주기적으로 추가 몬스터들이 나오고 전투 시작 후 약 2분 후 데미지 증가 구간이 있는 게 특징인 옹이뿌리의 경우 격냥, 악흑, 잠행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격냥, 악흑은 데미지 증가 구간에 쿨기를 맞출 수 있으며 광역딜 능력도 준수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특히 악흑은 쐐기 고단에서도 꽤 사용될 정도로 좋은 광역딜 능력을 갖고 있다.


▣ 잔혹한 이기라


▲ 신화 난이도 잔혹한 이기라


이기라의 경우 전투 중 주기적으로 사슬이 나오긴 하지만 체력이 낮기 때문에 옹이뿌리의 추가 몬스터보다 훨씬 빨리 사라진다. 즉 빠른 순간광 능력 혹은 단일딜 사이클 도중 자연스럽게 주변에 딜을 할 수 있는 전문화들이 강세를 보이는 데 이러한 특징에 무법, 분전, 비법이 잘 맞는 것으로 보인다.


▣ 볼코로스


▲ 신화 난이도 볼코로스


볼코로스에선 죽기의 강세가 눈에 띈다. 특히 전투 중 패턴을 대처하면서도 거의 칼을 떼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냉죽의 좋은 퍼포먼스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볼코로스는 스몰데론과 달리 별도의 데미지 증가 구간이 존재하지 않은 단일 타겟 네임드이다. 따라서 암살이 잠행보다 강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너프의 영향 때문인지 통계상으론 암살보다 잠행이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꿈의 의회


▲ 신화 난이도 꿈의 의회


의회는 이격된 타겟에게 지속적으로 딜을 해야 하는 전투 흐름을 갖고 있다. 따라서 도트 딜러 특히 이격된 타겟에게 지속적으로 딜을 할 수 있는 조드가 공략 상 좋은 네임드이다. 통계 상으로도 조드, 정술, 암사가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조드와 정술은 압도적이라 할 수 있는 딜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오리 특임이라 불리는 오리를 지속적으로 이어 받으면서 바닥을 지우거나 광란에 맞춰 해제하는 등의 특임 및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공대 상황에 따라 딜이 많이 낮게 나올 수 있다.


▣ 불꽃지기 라로다르


▲ 신화 난이도 불꽃지기 라로다르


라로다르의 경우 무법부터 조드까지 나름 고른 딜 편차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소방수 특임으로 불리는 뿌리 찾기, 마지막 페이즈의 메즈 특임 등으로 공대 상황에 따라 딜에 온전히 집중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통계를 살펴봐야 한다.

▣ 순환의 방직공 니무에


▲ 신화 난이도 순환의 방직공 니무에


버프의 영향일까? 풍운이 1등을 차지한 모습이다. 쿨기 타이밍, 사이 페이즈마다 등장하는 쫄 덕분에 절명딜을 챙길수 있는 등의 다양한 변수가 있겠지만 그래도 풍운이 1등을 차지했다는 것은 꽤 의미가 있어 보인다.

풍운에 이어서는 이번 시즌 무난한 레이드 딜러인 암살, 야냥, 잠행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배틀, 바닥 밟기, 폭탄 깔고 오기 등의 자잘한 무빙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전투 특징이 무빙딜에 강한 야냥에게 맞는 것으로 보인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