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공략] 정확한 상황판단이 필수!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공략

이태호 기자 | 댓글: 46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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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들지않는 요르사지는 어떤 보스인가?



잠들지않는 요르사지로 가는길
  

용의영혼 공격대 던전 위치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상세위치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일반몹 구간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던전도감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세부공략
  

공격대 구성
  

공략의 흐름
  

필수 확인사항
  

세부 공략 및 역할별 숙지사항
  

주요 팁과 공략 정리



요르사지 유저공략 모음



공략영상 모음









잠들지않는 요르사지는 어떤 보스인가?


▣ 슈마의 아귀에 위치한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 이름 :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Yor'sahj the Unsleeping )

  • 생명력 : 4724만 (10인 기준)

  • 페이즈 :주기적으로 슈마의 피를 소환을 시전하여 3개의 색이다른 핏방울을 불러낸다

  • 잠들지않는 요르사지는....

    황혼의 요새가 무너진 이래, 잠들지 않는 요르사지는 열성적으로 데스윙을 섬겨 왔습니다. 그는 지하 깊숙이 있는 감옥에서 얼굴 없는 자들을 더 많이 불러올 방법을 파괴자에게 알렸습니다. 이제 얼굴 없는 자의 수는 무한하며, 그 힘은 상상을 불허합니다. 그리고 요르사지는 그간의 충성스러운 노고에 걸맞는 끔찍한 보상을 거둬들이고자 합니다.











  • 요르사지로 가는 길




    용의 영혼 공격대 던전 위치

    용의 영혼은 칼림도어 남단의 타나리스에 위치한 시간의 동굴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시간의 동굴로 이동하는 최단 경로는 다음과 같다.



  • 달라란으로 이동 후, 시간의 동굴 차원문을 이용









  • 대도시(스톰윈드, 오그리마) 차원문을 통해 울둠지역으로 이동 후 북동방향 타나리스로 직접 이동.









    시간의 동굴 입구에서 시간의 청지기에게 대화를 걸면 시간의 동굴 내부로 이동할 수 있다.
    직접 비행 탈것을 타고 이동해도 무방하다.








    시간의 동굴 내부에는 다수의 5인던전과 공격대 던전이 위치하고 있어 반드시 입구의 위치를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용의 영혼 레이드 던전은 중앙의 거대한 모래시계를 중심으로 미니맵 기준 1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굴모양의 입구 좌우에 거대한 뼈와 불타는 나무를 볼 수 있다.








    4.3에서 추가되는 5인던전 시간의 끝 황혼의 시간입구도 같은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요르사지 상세위치

    요르사지는 고룡쉼터 사원 우측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고대신의 입 형태의 슈마의 아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1네임드 모르초크를 처치하고 고룡쉽터 사원 1층으로 진입한 후 우측에서 발견할 수 있는 청동용 아이엔도르미에게 말을걸어 이동이 가능하다.












    요르사지 일반몹 구간

    요르사지가 위치한 슈마의 아귀에는 핏방울(슬라임)이 3마리씩 무리지어 있다. 이러한 핏방울들은 총 6무리가 존재하며 요르사지전에 돌입하기 이전에 모두 처리해야한다.









    핏방울들이 사용하는 스킬들은 요르사지가 소환하는 핏방울과 그 특성이 거의 유사하다. 핏방울의 생명력은 각 298만이며 다음의 순서로 점사하면 무난하게 처리가 가능하다.







  • 추천처리순서: 그늘진핏방울>산성핏방울>눈부신핏방울>검은핏방울=진홍색핏방울=암청색핏방울


    요르사지 주변에 위치한 핏방울들이 사용하는 스킬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그늘진 핏방울: 주변 파티원들에게 깊은 타락 효과를 주어 치유 효과를 5회 받을 때 마다 5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게 한다.(힐 금지)

    ⊙ 산성 핏방울: 무작위 대상에게 위산을 뿜어 그 대상과 주변 4미터 이내 파티원에게 자연 피해를 입힌다.(산개 필요)

    ⊙ 눈부신 핏방울: 근처 다른 핏방울들에게 눈부신 피 능력을 부여하여, 공격 속도와 능력 사용 횟수를 두배로 증가시킨다.(주변의 다른 핏방울이 강해지므로 주의)

    ⊙ 검은 핏방울: 현재 대상에게 3.5만의 암흑피해를 입힌다.

    ⊙진홍색 핏방울: 무작위 대상에게 18000에게 화염피해를 입힌다. 거리가 멀수록 더 큰 피해를 입으므로 근접해야한다.(근접 필요)

    ⊙ 암청색 핏방울: 주기적으로 마나를 빨아들인다. 흡수된 마나는 암청색 핏방울을 처치할 때 주변에 있으면 돌려받을 수 있다.








    요르사지가 위치한 지역 주변의 적들을 정리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요르사지 공략 단계가 시작된다.











  •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던전도감


    게임상에서 확인가능한 던전도감에 포함된 요르사지가 사용하는 스킬들을 꼼꼼히 살펴보자.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세부 공략




    공격대 구성

    일반적인 10인 공격대 기준으로 요르사지 공략 시 인원구성은 다음과 같다.

    ▶ 탱커 1명: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가능 (나머지 탱커 1명은 딜러로 특성 변경)

    ▶ 힐러 3명: 10인 기준 보편적인 힐러 구성

    ▶ 딜러 6명: 원거리 및 근접 딜러








    공략의 흐름

    요르사지와의 전투는 비교적 단순한 패턴으로 진행된다. 처음 전투 시작 후 약 22초간 요르사지의 근접 공격과 공허의 화살, 그리고 중첩 피해를 탱커가 견뎌내면 첫번째 슈마의 피 소환을 시전하여 세개의 핏방울을 불러낸다.













    이들 핏방울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전투지역 중심에 대기중인 요르사지에게로 이동하여 흡수되며, 요르사지에게 특별한 힘과 능력을 부여하게 된다. 요르사지가 피흡수를 통해 얻게되는 능력은 그 조합에 따라서 공략의 난이도를 크게 좌우하므로 이들 핏방울이 지닌 능력을 사전에 파악하고 세개의 핏방울 중 어느 것을 처리하고 어떤 것을 남기는 것이 유리한지 빠른 결정을 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슈마의 피 시전 직후, 이들 핏방울이 소환되고 공격가능 상태가 되는 데는 약 12초의 여유가 있으므로 , 이 시간 내에 처리할 핏방울을 결정하고 해당 핏방울이 소환되는 위치까지 이동하여야 한다. 종류별로 핏방울이 소환되는 위치는 정해져 있으며 핏방울이 생성될 시 해당 위치에 빛기둥이 생성되므로 이를 확인한 후 이동하면 편리하다.













    핏방울이 생성되어 공격가능상태가 된 후 전투지역 중앙에서 대기하고 있는 요르사지에게 도착해 흡수되기 까지는 약 25초 정도가 필요하며, 이 시간 동안 핏방울 하나를 공격하여 처리하게 된다. 세 개의 핏방울 중 하나를 처치하게 되면 나머지 두 개의 핏방울에 피해 면역 버프가 걸리고 나머지 두개의 핏방울은 요르사지에게로 이동하여 흡수된다.


    ▶ 용해증기 - 하나의 핏방울을 처치하면 나머지는 피해면역 상태가 된다.



    용해 증기
    즉시 시전
    생명력이 50% 이하로 내려가면 용해 증기를 뿜어, 살아 있는 다른 핏방울들을 최대 생명력의 5%만큼 회복시킵니다.

    핏방울 하나가 죽으면, 남아 있는 핏방울들이 완전히 용해돼 모든 종류의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요르사지가 나머지 두 개의 핏방울을 흡수하여 얻게되는 능력변화에 주의하면서 다음 피 소환까지 요르사지의 체력을 깎아나가면 된다.









    첫 슈마의 피 소환 이후 다음 소환까지는 약 1분 15초가 소요되며, 이러한 과정은 계속 반복된다. 피 소환 주기인 1분 15초를 한사이클로 하는 요르사지의 활동과 공격대의 대처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큰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12초+25초+38초=1분15초)










    필수 확인사항

    소환되는 3개의 핏방울 중, 어떤 것을 처리하고 어떤 것을 남길지 정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각 핏방울이 요르사지에게 흡수되었을 때의 효과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에대한 대처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각 핏방울이 요르사지에게 부여하는 효과와 그에따른 대처 방법에 있어서 서로 상충하는 것(예: 모이는 것/ 퍼지는 것, 힐이 필요한것/힐을 하지 못하는것)이 존재하면 이후 요르사지의 공격대 대응하기가 한층 어려워진다.


    요르사지 전에서 각 핏방울 흡수 시 요르사지가 얻게되는 능력과 효과적인 대응조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자.


    그늘진 핏방울(보라색)


    요르사지가 그늘진 핏방울을 흡수할 경우 공대원 전체에 깊은 타락 효과를 부여하여 보호막이나 치유효과를 5회 받을 때 마다 파티 전체에 광역 암흑피해를 입히게 한다. 따라서 이 경우 피해를 치유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그늘진 핏방울을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슈마의 그늘진 피
    즉시 시전
    능력 부여: 깊은 타락
    깊은 타락은 대상이 치유 효과를 5번 받을 때마다 폭발을 일으켜 주위 아군에게 5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 능력입니다.




    깊은 타락
    유효 거리 100미터
    즉시 시전
    치유 또는 피해 흡수 효과를 받으면 5중첩째에 폭발이 일어납니다.





    산성 핏방울(초록색)


    산성 핏방울을 흡수하면 요르사지는 무작위 대상과 그 주변 4미터 이내 파티원에게 자연피해를 입힌다. 이 경우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산개 진형을 취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다른 핏방울 흡수효과와 상충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늘진 핏방울과 산성 핏방울이 함께 나올 경우 둘 중에 어느 것을 처리하는 것이 유리한지 고민이 필요하다




    슈마의 산성 피
    즉시 시전
    능력 부여: 위산
    소화력은 무작위 대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는 능력입니다.




    위산
    거리 제한 없음
    즉시 시전
    적 대상에게 6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눈부신 핏방울(노란색)


    눈부신 핏방울은 광역 공허의 화살(탱커와는 달리 디버프는 남기지 않는다)을 사용하고 요르사지의 스킬 사용 빈도와 공격 속도가 2배로 증가한다. 따라서 광역 피해 복구와 함께 탱커의 생존에 더욱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한편 눈부신 핏방울과 검은 핏방울을 동시에 흡수할 경우 검은 핏방울의 효과인 잊혀진자의 소환도 두배로 증가함을 참고해두자.




    슈마의 눈부신 피
    즉시 시전
    고대 신의 눈부신 피를 주입받습니다.
    공허의 화살을 광범위로 사용합니다.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반으로 감소합니다.
    공격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공허의 화살
    유효 거리 100미터
    즉시 시전
    적에게 공허의 화살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진홍색 핏방울(빨간색)


    진홍색 핏방울을 요르사지가 흡수하게 될 경우 10인 기준 3명의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이 피해는 요르사지와의 거리에 비례하므로, 진홍색 핏방울 흡수효과 발생 시 모든 공대원은 요르사지에게 가깝게 모여야 한다. 산개가 필요한 산성 핏방울이 함께 요르사지에게 흡수될 경우 전멸을 피할수 없으니 주의하자.




    슈마의 진홍색 피
    즉시 시전
    능력 부여: 이글거리는 피




    이글거리는 피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3초 후 재사용 가능
    무작위 대상의 피를 달아오르게 합니다. 대상은 시전자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10인 일반은 세 명, 35000 화염 피해)










    암청색 핏방울(파란색)


    암청색 핏방울은 요르사지에게 흡수될 경우 마나 공허를 생성하여 주기적으로 공대원의 마나를 모두 빨아들인다. 마나공허 처치 시 주변에 위치하면 흡수된 마나를 돌려받을 수 있지만, 마나를 흡수당하는 동안에는 딜이나 힐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므로 마나공허를 신속하게 처리하자. 산성 핏방울 흡수 효과등으로 인해 진형산개가 필요한 경우에도 마나공허가 처리되기 직전에는 마나공허 위치로 신속하게 이동하여 마나를 돌려받자.




    슈마의 암청색 피
    즉시 시전
    능력 부여: 마나 공허




    마나 공허
    즉시 시전
    1초에 걸쳐 100%의 마나를 흡수합니다.










    검은 핏방울(검은색)


    검은 핏방울은 10인 일반 기준으로 5개체의 잊혀진자를 소환한다. 얼굴없는 자들은 위협수준은 있으나 자신이 지정한 대상에게 5초마다 심령가르기를 시전하여 암흑피해를 입힌다. 모여서 치유효과와 생존기를 사용하며 광역처리하면 되지만, 산개가 필요한 상황이거나 눈부신 핏방울 효과로 개체가 2배로 소환될 경우 처리가 늦어질 수 있다.




    슈마의 검은 피
    즉시 시전
    능력 부여: 타락한 하수인




    심령 가르기
    유효 거리 20미터
    시전 시간 0.6초5초 후 재사용 가능
    대상에게 초자연적인 힘의 파장을 집중하여 3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세부 공략 및 역할별 숙지사항

    앞에서도 밝힌바 있듯, 세 개의 핏방울 중 하나를 처치하고 나면 남은 두 개의 핏방울은 피해에 면역이 되고 요르사지에게 흡수된다. 따라서 요르사지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3개의 핏방울 소환 시 어느 것을 처치하고 어느 것을 남길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등장하는 핏방울의 조합도 물론 중요하지만, 세 종류의 핏방울중 어떤 것을 처리하고 어떤 것을 남기느냐에 따라 공략의 난이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10인 일반의 경우 6종의 핏방울 중 3개가 랜덤하게 소환되므로 총 20가지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모두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일반적으로 요르사지에게 가까울수록 피해가 적어지는 진홍색 핏방울, 소환된 잊혀진자를 광역 처리해야하는 검은 핏방울, 마나 공허로 모여야 하는 암청색 핏방울, 광역 어둠의 화살 피해를 견뎌야 하는 눈부신 핏방울의 경우 공대원 전원(탱커포함)이 요르사지나 마나 공허 생성위치에 모이는 것으로 손쉽게 대처가 가능하다.


    ※ 일반적으로 요르사지 흡수 시 밀집된 진형이 유리한 핏방울



    ※ 어려운 조합을 유발하는 핏방울


    대부분의 경우, 그늘진 핏방울, 산성 핏방울, 눈부신 핏방울,의 우선순위로 핏방울을 처치하고 나머지 두개를 요르사지에게 흡수시킨 후 상황에 맞게 대처하면 되는데, 치유마법 사용을 어렵게 하는 그늘진 핏방울과 산개 진형을 요구하는 산성 핏방울이 동시에 등장하는 경우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지므로 이에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


    예를들어 위 그림에 표시된 (가)의 경우,



    그늘진 핏방울, 산성 핏방울, 진홍색 핏방울이 함께 출현하는 경우인데 힐을 할수없는 그늘진 핏방울,도 매우 껄끄럽지만, 산개가 필요한 산성 핏방울,밀집이 필요한 진홍색 핏방울의 조합이 더욱 위험하다.


    따라서 산성 핏방울을 처리하고(그늘진, 진홍색 흡수) 요르사지에게 가깝게 밀집하여 공대생존기(수양사제의 방벽, 주술사의 정신고리 토템, 보호기사의 천상의 수호자, 전사의 재집결의 외침 등)와 개인생존기를 활용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물론 그늘진 핏방울의 흡수효과인 깊은 타락중첩에 의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치유량이 높은 대상힐 위주로 중첩을 관리해 주어야 한다.(깊은 타락 5중첩이 되면 공대에 높은 피해)


    (나)의 경우,



    그늘진 핏방울, 산성 핏방울, 검은 핏방울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로 ①산성 핏방울, 을 우선 처리하고(그늘진, 검은 흡수) 개인 및 공대생존기를 활용하여 피해를 줄이고, 광역 딜로 잊혀진 자를 신속하게 처치하거나(깊은 타락 중첩 주의, 힐러도 함께 잊혀진자 처리)// ②그늘진 핏방울을 처리하고(산성, 검은 흡수) 산개하여 잊혀진 자들을 점사로 처치하는 방법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 가능하다.


    참고할 사항은 검은 핏방울 흡수 효과로 소환되는 잊혀진 자는 다음 핏방울 소환까지 약 25초 정도밖에 주어지지 않으므로, 신속하게 처리되지 않을 시 다음 핏방울 처리를 위해 이동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특히 산개진형으로 인해 광역처리가 어려울 경우에는 잊혀진 자가 처리되지 않은 상태로 다음 핏방울 단계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잊혀진 자 소환 시 이들을 처리하는데 우선순위를 두도록 하자.



    요르사지와의 전투에서 역할별 주의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탱커: 탱커가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공허의 화살에 의한 중첩이 4중이상이 되었을 때, 그리고 요르사지가 눈부신 핏방울을 흡수해서 공격속도 2배 효과를 얻었을 때 생존기를 적절하게 돌려주는 것이다. 또한 그늘진 핏방울등의 효과로 인해 치유가 어려운 상황일 때에도 개인 생존기를 아끼지 않고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진홍색 핏방울암청색 핏방울이 같이 소환될 경우 마나공허로 요르사지를 데려가 다함께 요르사지에 밀집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마나공허로부터 마나를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센스도 요구된다.

    검은 핏방울 흡수로 인해 잊혀진자들이 소환될 시, 5초마다 정해진 대상에게 공격을 하기는 하지만 위협수준 획득이 가능하므로, 이들을 적절하게 탱킹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딜러: 요르사지가 소환하는 핏방울의 생명력은 약 182만 정도로 6딜기준 13k dps정도만 나오면 충분히 처리가 가능하므로 매우 높은 딜이 필요한 네임드 보스는 아니다. 그러나 상황에 맞는 개인 생존기 사용, 대상 전환과 이동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각 핏방울 흡수 시 요르사지가 얻는 효과에 대해 충분히 숙지할 필요가 있다.

    피의 욕망이나 영웅심은 고정딜이 가능한 핏방울 흡수 직후가 좋으나, 기타 상황에 따라 다른 방향으로 활용하여도 무방하다.(힐이 밀리거나, 잊혀진 자가 쌓일 때)



    힐러: 산개 혹은 밀집 상황에서 힐 대응이나, 그늘진 핏방울 흡수 시 깊은 타락 효과로 인해 공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위급상황 큰힐을 제외한 힐중지 등을 확실하게 지켜주어야 한다. 1분 15초마다 슈마의 피 소환으로 인한 약 37초 정도의 유휴시간이 발생하므로, 충분한 마나를 회복해가며 전투를 진행할 수 있으며, 그늘진 핏방울흡수효과 등으로 힐이 불가능할 시에는 마나를 채워두거나 마나가 허용하는 선에서 핏방울이나 잊혀진자 처리에 일부 참여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주요 팁과 공략 정리

    ▶ 요르사지는 1분 15초마다 세 개의 핏방울을 소환하여 흡수를 시도한다.(첫 소환은 전투시작 후 22초)

    ▶ 요르사지가 소환하는 핏방울은 요르사지에게 흡수될 시 각기 특별한 능력을 부여한다.

    ▶ 세개의 핏방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처치할 수 있다. 경보 후 약 12초 이내에 이를 결정하고 공대원 전원 처리대상 핏방울에게로 이동해야한다.

    ▶ 일반적으로 그늘진 핏방울(보라색), 산성 핏방울(초록색), 눈부신 핏방울(노란색)의 우선순위로 처리하면 무난하나, 보라색과 초록색이 같이 나올 경우 나머지 하나의 특성에 따라 선택의 여지가 발생한다.

    ▶ 핏방울의 처리에 딜이 충분하지 않다면 공대원 전원(탱, 힐 포함)이 모두 참여하는 것이 좋다.

    ▶ 탱커는 공허의 화살로 인한 디버프 중첩이 4중이상이 될 경우 반드시 생존기를 사용한다.

    ▶ 눈부신 핏방울을 요르사지가 흡수했을 경우에도 탱커는 반드시 생존기를 사용한다.

    ▶ 전투중 유휴시간이 존재하여 힐러는 마나관리가 용이하므로 필요할 때 공대생존기와 힐스킬을 충분히 사용한다.

    ▶ 진홍색 핏방울이 입히는 화염 피해는 요르사지와의 거리에 비례하므로 반드시 요르사지에게로 바짝 붙어주는 것이 좋다.

    ▶ 그늘진 핏방울(보라색)이 흡수될 경우 치유를 멈추고 생존기로 피해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 암청색 핏방울(파란색)을 흡수하고 마나 공허를 처리하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마나를 흡수하므로, 산성 핏방울로 인해 산개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전원 마나공허로 모이자. 산성 핏방울로 인해 산개가 필요한 상황이더라도 마나공허가 처리되기 직전에는 반드시 마나 공허 주변으로 이동하여 마나를 돌려받자.

    ▶ 검은 핏방울이 흡수될 경우 5개체의 잊혀진자가 등장하며, 위협수준이 존재하므로 탱커는 이를 제대로 붙잡아주고 힐러는 이들이 5초마다 정해진 대상에게 입히는 암흑 피해를 치유마법으로 복구해주도록 한다.











    요르사지 유저공략 모음













    공략영상 모음


    ▶ 4.3 테스트 서버 - 잠들지 않는 요르사지 10인 일반 (인벤팀 보기 시점)




    ▶ 4.3 테스트 서버 - 잠들지 않는 요르사지 10인 일반 (도적 시점)





    ▶ 4.3 테스트 서버 - 잠들지 않는 요르사지 10인 일반 (보기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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