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호박석 방울을 조심하라! 공심 5넴 운속 영웅 모드 공략

권중견 기자 | 댓글: 19개 |



※ 본 공략은 10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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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의 심장 기본정보



공포의 심장 위치 및 구조



호박석구체자 운속은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주요 스킬 정보



호박석구체자 운속, 기본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공략대 진형
  

공략 특이사항



호박석구체자 운속 세부 공략
  

1페이즈 - 운속 체력 70%까지
  

2페이즈 - 호박석 괴수의 처리
  

3페이즈 - 운속 체력 70%~0%까지



주요 전멸 포인트 및 역할별 공략 간단 정리
  

주요 전멸 포인트
  

탱커
  

힐러
  

딜러
  


호박석구체자 운속 아이템 드랍 정보



호박석구체자 운속 공략 영상 모음






공포의 심장 기본 정보







유형 : 공격대 던전

위치 : 공포의 황무지

인원 제한 : 10인 / 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황실 장로 조르로크, 칼날구주 타야크, 가랄론, 바람군주 멜자라크, 호박석구체자 운속,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


공포의 샤가 사마귀 여제를 타락시켰습니다. 여제의 발작적이고 편집증적인 명령들에
사마귀 문명의 수호자인 클락시가 공격적인 행동을 취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적으로 불리한 클락시는 여제를 끌어내리고 동족에게서 샤의 부정적인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마지못해 외부인의 도움을 받아들였습니다.







공포의 심장 위치 및 구조







공포의 심장은 공포의 황무지 중심에서 북서쪽에 위치한 공포의 심장에 자리하고 있다.


공포의 심장은 크게 목소리의 경당, 공포의 심장 2개의 구역으로 나뉘며 목소리의 경당 구역에는 황실 장로 조르로크와 칼날군주 타야크가 공포의 심장 구역에는 가랄론, 바람군주 멜라자크, 호박석구체자 운속, 위대한 여제 셰크지르가 위치하고 있다. 앞 순서의 우두머리를 처치해야만 다음 순서로 가는 문이 열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클리어를 위해서는
순서대로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해야 한다.

















호박석구체자 운속은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 이름 : 호박석구체자 운속

  • 생명력 : 약 3억 4천만 (10인) / 약 11억 (25인)

  • 광폭화 시간 : 10분

  • 호박석구체자 운속은...

    젊고 영리한 연금술사 운속은 여제를 기쁘게 하고 싶은 마음에서 여러 가지 혁신적인 혼합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러나 사마귀 여제의 곁에 다가가게 되면서 운속의 마음속에서는 샤의 부정적 에너지가 자라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운속은 절대 실패하지 말아야 한다는 공포에 압도당해, 날이 갈수록 더욱 치명적인 무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주요 스킬 정보







    ◆ 1단계: 괜찮은 실험 대상?



    호박석 비수 : 운속이 순수한 호박석 에너지가 집중된 광선으로 땅을 도려냅니다. 광선은 해당 지점에 있는 대상에게 0.25초마다 5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녹아내린 호박석 잔류물을 남깁니다. 잔류물에 닿은 플레이어는 1초마다 80,000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일부 잔류물은 응집하여, 살아있는 호박석을 형성합니다.


    살아있는 호박석: 살아 움직이는 호박석 수액이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시선을 집중하며 부식성 오라를 방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2초마다 3,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수액은 파괴될 때 호박석의 비를 뿌려 8미터 안에 있는 적에게 11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같은 범위 내에 있는 살아있는 호박석을 최대 생명력의 40%만큼 치유합니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융해된 살아있는 호박석이 30초후에 재구축됩니다.


    기생충 성장(힐러 전담 주의) : 호박석구체자 운속이 무작위 플레이어의 몸 속에 호박석이 자라나게 하여 2초마다 3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 호박석 기생체는 치유 에너지를 흡수하여, 받는 치유량에 비례하여 숙주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불안정한 기생충은 30초 후에 말끔하게 사라집니다.


    생명 변형 : 운속이 호박석의 격류를 플레이어에게 내뿜어 대상을 호박석이 흘러내리는 기형적인 존재로 만듭니다. 대상은 플레이어와 괴물 둘 다에게 적대적 상태가 됩니다.


    파괴 의지 : 운속은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한 플레이어에게 근접 피해를 입힐 때, 호박석에 대한 지배력으로 대상의 의지를 흩트려 40의 의지력을 흡수합니다.



    ◆ 2단계: 운속의 가장 위대한 창조물



    생명력이 70% 이하로 떨어지면 운속은 거대한 호박석 괴수를 불러내 함께 싸우도록 합니다. 운속은 여전히 1단계의 능력을 모두 사용합니다.







    호박석 폭발 : 괴수가 호박석 에너지를 폭발시켜 모든 플레이어에게 50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거대한 발구르기 : 괴수가 강력한 힘으로 땅을 굴려 15미터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20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내던지기(방어 전담 주의) : 괴수가 현재 대상을 거대한 손으로 잡아채,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에게 던져 버립니다. 충돌 지점에서 반경 8미터 이내의 대상은 175,000의 물리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기절 합니다.


    파괴 의지 : 호박석 괴수는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한 플레이어에게 근접 피해를 입힐 때, 플레이어를 뒤덮은 호박석 동조함으로써 대상의 의지력을 흩트려 40의 의지력을 흡수합니다.


    호박석 껍질 : 호박석 괴수가 살아있는 동안, 호박석 껍질이 호박석구체자 운속을 보호합니다. 껍질은 운속이 받는 피해를 99%만큼 감소시킵니다.



    ◆ 3단계: 운속의 진정한 힘



    자신의 위대한 창조물의 파괴를 목격한 운속은 방을 뒤덮은 호박석 웅덩이에 힘을 집중하며 마지막 전투를 준비합니다. 운속은 더는 호박석 비수를 사용하지 않지만, 생명 변형을 훨씬 높은 빈도로 시전합니다.


    집중성 돌연변이 : 운속이 엄청난 양의 호박석 에너지를 흡수해 공격력을 50%만큼, 공격 속도를 50%만큼 증가시킵니다.


    불안정한 호박석 : 운속이 방 안의 호박석 웅덩이를 휘저어, 때때로 호박석을 분출하게 합니다. 분출된 호박석은 빠른 속도로 공중을 가로지르며 플레이어에게 적중 시 65,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돌연변이 피조물에게 적중 시 생명력의 20%를 회복시킵니다.


    호박석 방울 (영웅 난이도 추가) : 운속이 방 가장자리에 있는 웅덩이에서 파괴적인 호박석의 구체 두 개가 생성되게 합니다. 각 구체는 무작위 플레이어 한 명을 집중적으로 추격하며, 대상과 접촉하면 폭발하여 30미터 안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60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두 호박석 방울이 서로 접촉하면 에너지가 중화되어, 방울이 아무런 피해도 주지 않고 흩어집니다.








    호박석구체자 운속 기본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호박석구체자 운속은 탱커에게 치명적인 디버프를 남기는 스킬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1단계 전투에서 2단계 전투로 넘어갈 때 탱커 1명이 골렘으로 변신하게 되고, 이 탱커는 운속에게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중첩시켜야 하기 때문에 2단계 전투에서 호박석 괴수와 운속을 탱킹할 탱커가 1명 필요하다. 그래서 2명의 탱커가 필요하다.


    2단계 전투에서 호박석 괴수는 탱커에게 내던지기 스킬을 사용해 탱커를 멀리 던진 후 위협 수준을 초기화시킨다. 이때 탱커가 돌아오기 전까지 잠깐 호박석 괴수의 시선을 잡아둬야 한다. 탱커가 오기 전까지 잠깐 도발 스킬을 이용하면 되므로 도발 스킬이 있는 딜러나 힐러(성기사, 죽음의 기사, 수도사, 사냥꾼 등)가 최소 1명은 필요하다.


    힐러는 10인 공격대 기준으로 2명을 구성하여도 큰 문제는 없지만, 전투 내내 사용하는 '생명 변형'을 통해 힐러가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형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공략을 위해 3명의 힐러를 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 공격대 구성


    탱커 : 2명 (10인) / 3명 (25인)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딜러 : 5~6명 (10인) / 15~16 (25인)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힐러 : 2~3명 (10인) / 6~7명 (25인) - 일반적인 힐러 구성









    공격대 진형


    ◆ 1단계 공격대 진형 - 약산개 진형






    1단계에서는 호박석구체자 운속이 사용하는 '호박석 비수'가 탱커 및 밀리딜러 자리에 형성되지 않도록 원거리딜러와 힐러는 운속을 중심으로 약산개하여 유도해주도록 한다.



    ◆ 2단계 공격대 진형 - 원거리딜러와 힐러는 호박석 괴수와 15미터 이상 거리 유지






    전투 2단계에서 호박석 괴수가 사용하는 '거대한 발구르기'는 15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물리 피해를 주며 뒤로 밀쳐내므로, 원거리딜러와 힐러는 호박석 괴수와 15미터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여야 한다.


    호박석구체자 운속을 탱킹중인 탱커 역시 15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하며, 거대한 발구르기를 통해 피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 3단계 공격대 진형 - 밀집 진형






    3단계 전투가 시작되면 호박석구체자 운속이 강제적으로 전투 지역 중앙으로 이동하며, '불안정한 호박석'을 통해 지속적인 광역 피해를 받게되므로, 효율적인 광역 힐링을 위해서 공격대는 밀집 진형으로 자리 잡는다. 또한, 호박석 방울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밀집 진형으로 자리잡고 대상자만 밖으로 빠지는 것이 좋다.









    공략 특이사항

    ◆ 생명 변형 : 돌연변이 피조물 조종이 핵심!

    호박석구체자 운속은 총 3단계의 전투로 진행된다. 운속이 사용하는 '생명 변형'은 플레이어를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형 시켜 변형된 플레이어가 조종을 하는 형태로 매 단계 마다 생명 변형을 사용하기 때문에 결국, 돌연변이 피조물을 얼마나 잘 조종하느냐에 따라 공략의 성패가 달려있다.

    특히 돌연변이 피조물로 운속에게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계속해서 중첩시키는 것과 호박석 괴수와 돌연변이 피조물 자신의 호박석 폭발 스킬을 실수없이 확실하게 차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명 변형은 각 단계 마다 조금씩 다른 특징이 있는데 아래와 같다.


    ※ 생명 변형의 특징


  • 1단계 : 탱커에게만 생명 변형에 걸린다.

  • 2단계 : 탱커를 제외한 딜러와 힐러에게 생명 변형이 걸린다.

  • 3단계 : 탱커를 제외한 딜러와 힐러에게 생명 변형이 걸린다.


  •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한 플레이어는 스킬창이 변하게되고, 화면 중앙에는 돌연변이 피조물의 의지력을 나타내주는 게이지바가 생성된다.




    ▲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하면 스킬창이 변하고, 의지력을 표시해주는 게이지바가 생성된다.
    (이미지 출처: youtube.com)



    [1번] 스킬 '호박석 작열' - 피조물이 현재 공격하는 대상에게 350,000의 자연 피해를 주고 일반적인 주문 시전을 방해합니다. 다른 피조물이나 호박석 괴수가 호박석 폭발을 사용하려는 시도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또한 호박석 작열은 대상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받는 피해를 15초 동안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2번] 스킬 '통제력을 향한 발버둥' - 의지를 끌어올려, 변형된 신체가 0.50초 동안 모든 행동을 멈추도록 합니다. 8의 의지력이 소모됩니다. 또한, 변형된 신체가 받는 피해가 5초 동안 100%만큼 증가합니다.

    [3번] 스킬 '호박석 섭취' - 변형된 플레이어는 살아있는 호박석이 처치된 자리에 생기는 불타는 호박석 웅덩이를 섭취합니다. 호박석을 섭취하면 20의 의지력을 회복하지만, 변형된 신체가 강화되어 현재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이 2,100,000만큼 증가합니다.
    영웅 난이도의 3단계에서 호박석을 섭취하면 50의 의지력을 회복합니다.

    [4번] 스킬 '탈주' - 돌연변이 피조물이 된 상태에서 최대 생명력의 20% 이하로 생명력이 떨어지면, 플레이어는 강력한 의지를 끌어올려 탈주할 수 있습니다. 탈주하면 플레이어는 본연의 모습을 되찾습니다.


    변형된 돌연변이 피조물은 생명력이 0이 되거나 의지력이 0이 되면 플레이어는 죽게 되고, 생명력이 남아있는 상태로 플레이어가 죽게 되면 피조물은 통제 불가 상태가되어 계속 활동하게 된다.



    ◆ 호박석 비수와 되살아나는 호박석

    호박석구체자 운속이 사용하는 '호박석 비수'는 무작위 대상으로 하여금 광선을 날려 광선 해당 지점에 있는 대상에게 0.25초당 50,000의 자연 피해를 입는다.




    ▲ 무작위 대상으로 사용하는 '호박석 비수'


    또한 광선이 지나간 자리에는 녹아내린 호박석 잔류물을 남겨 해당 잔류물에 닿은 플레이어는 초당 80,000의 화염 피해를 입게된다. 그중 일부 잔류물은 응집하여, 살아있는 호박석을 형성하기도 한다.




    ▲ 녹아내린 호박석 잔류물이 응집하면 '살아있는 호박석'이 형성된다.


    살아있는 호박석은 부식성 오라를 방출하며, 모든 플레이어에게 2초당 3,000의 자연 피해를 입힌다. 위협적인 피해는 아니지만 한 번에 여러마리가 활동하니 힐러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살아있는 호박석을 처리해야 한다.

    영웅 모드의 살아있는 호박석은 10인 공격대 기준으로 75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니, 원거리딜러들이 전담하면 처리할 수 있다.


    살아있는 호박석을 처리하면 처리된 지역에 '불타는 호박석'이라는 웅덩이가 생성된다. 불타는 호박석은 3미터 이내의 플레이어에게 1초당 80,000의 화염 피해를 입히니 주변에 생성되었다면 빠르게 해당 지역을 이탈하도록 하자.




    ▲ 불타는 호박석을 처치하고 웅덩이가 생성 되었다면 빠르게 지역을 이탈하도록 하자.



    영웅모드에서는 살아있는 호박석을 처리해 불타는 호박석 웅덩이로 만든 후 30초가 지나면 불타는 호박석 웅덩이에서 살아있는 호박석이 재생된다. 따라서 1페이즈가 진행되는 동안 딜러들은 호박석 비수에서 생성되는 살아있는 호박석과 호박석 웅덩이에서 재생되는 살아있는 호박석을 계속 처리해야 한다.



    또한, 살아있는 호박석이 죽고 생성된 불타는 호박석은 돌연변이 피조물이 의지력을 채우기 위한 [3번] 스킬 '호박석 섭취'를 사용할 때 필요한 도구로 쓰이기도 한다.



    ◆ 기생충 성장(치유 전담 주의) - 대상자 힐 금지!


    무작위 대상으로 사용하는 기생충 성장은 2초당 3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며, 받은 치유량만큼 피해를 입기 때문에 대상자에게 힐을 해서는 안된다. 대상이 된 인원은 치유를 받을 수 없으니 이때 개인 생존기를 사용하도록 한다.


    도적의 그림자 망토, 마법사의 얼음 방패, 성기사의 천상의 보호막과 같은 디버프를 없애주는 스킬에 기생충 성장도 없어지니 참고하도록 하자.



    ◆ 거대한 발구르기 - 원거리딜러와 힐러는 15미터 거리 유지!


    거대한 발구르기가 시전되면 15미터 이내에 근접한 플레이어에게는 150,000의 물리 피해와 함께 뒤로 밀쳐 낸다. 이때, 괴수를 탱킹중인 탱커가 벽을 등진 상태에서 탱킹을 하면 밀리딜러의 딜로스가 조금은 줄어들 수 있다.


    또한, 원거리딜러와 힐러는 괴수와 15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하여 거대한 발구르기를 통해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원거리딜러와 힐러는 15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해서 발구르기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자.




    ◆ 내던지기(방어 전담 주의) - 빠른 도발 인계가 생명!


    호박석 괴수는 1어글자(메인탱커)로 하여금 '내던지기'를 시전한다.





    내던지기에 당한 탱커는 3초 동안 행동불가 상태가 되며 이때, 어그로가 초기화된다. 영웅 모드에서는 호박석 괴수와 운속을 탱커 1명이 모두 탱킹을 하기 때문에 탱커가 내던지기를 당하면 호박석 괴수는 순간 어그로가 높은 딜러를 따라가게 된다.

    이때, 도발 스킬을 가진 딜러 혹은 힐러(죽음의 기사, 성기사 등)가 호박석 괴수와 거리를 둔 상태로 도발 스킬을 이용해 날아간 탱커가 돌아올 때까지 호박석 괴수의 시선을 끌어두고 탱커는 빠르게 돌아와 호박석 괴수를 다시 땡겨서 탱킹하면 된다.



    ◆ 호박석 폭발 - 차단만이 살길!


    호박석 괴수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호박석 폭발'의 시전이 완료되면 공격대 전체에 225,000이라는 매우 위협적인 피해가 들어오게 된다. 따라서 괴수가 사용하는 호박석 폭발은 필히 차단을 해줘야 공격대 전멸로 이어지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는다.


    괴수가 사용하는 호박석 폭발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돌연변이 피조물의 [1번] 스킬 '호박석 작열'이 필요한데, 1번 스킬의 쿨다운과 괴수의 호박석 폭발이 겹치는 상황이 발생해 차단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


    가급적 몬스터가 사용하는 스킬의 남은 시간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DBM이나 Bigwigs와 같은 애드온을 활용하여 괴수의 호박석 폭발이 오기전, 1번 스킬을 아껴두어 차단에 이상이 없도록 하자.




    ▲ 2단계에서는 돌연변이 피조물의 1번 스킬을 잠시 아껴두셔도 좋습니다.


    특히, 2단계에서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형된 플레이어는 호박석 괴수의 '호박석 폭발'과 돌연변이 피조물이 사용하는 '호박석 폭발' 두 종류를 모두 차단해야 하므로 혼동에 주의해야 한다.



    ◆ 불안정한 호박석 - 공격대 광역 힐 집중!


    3단계 돌입과 함께 호박석구체자 운속은 '집중성 돌연변이'와 함께 '불안정한 호박석'을 사용한다. 불안정한 호박석은 무작위 대상으로 45,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며, 돌연변이 피조물에게는 20%만큼 생명력이 회복된다.




    ▲ 호시탐탐 플레이어를 노리기 위해 머리위로 날아다니는 불안정한 호박석


    불안정한 호박석은 다중 대상으로 3단계 전투가 진행되는 내내 피해를 받으니 탱커 힐을 제외한 힐러는 광역 힐에 집중해야 한다. 자신의 체력 상황이 여유롭지 않다면 개인 생존기를 통해 힐러의 부담을 최대한 줄여주도록 한다.



    닿는 순간 공대 전멸! 호박석 방울

    3페이즈가 되면 처음 운속이 있던 곳의 양 옆의 호박석 웅덩이에서 파괴적인 호박석의 구체 2개가 생성되어 무작위 플레이어를 추격한다. 이 호박석 구체가 대상과 접촉하게 되면 폭발하면서 3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600,000의 자연피해를 주기 때문에 바로 공격대가 전멸하게 된다.

    그래서 호박석 방울 대상자가 되면 본진에서 벗어나 호박석 구체를 유인해야 한다. 호박석 방울은 호박석 방울끼리 접촉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소멸되므로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호박석 방울을 없애면 된다. 호박석 방울 대상자 2명은 본진에서 떨어져 나와 호박석 방울이 서로 접촉해 사라질 수 있도록 크로스 무빙을 해야한다.







    호박석구체자 운속 세부 공략





    1페이즈 - 운속 체력 100%~70%까지


    1페이즈는 운속과의 단독전투로 운속의 체력이 70%가 될 때까지 이어진다.

    운속은 1페이즈에서 생명 변형, 호박석 비수, 기생충 성장 등의 스킬을 사용한다. 이 중 호박석 비수는 지역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공격대가 뭉쳐있으면 모두 피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호박석 비수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산개한다.





    ▲ 외부 산개를 통해 호박석 비수의 데미지를 최소화한다.



    운속이 호박석 비수를 사용하면 대상자는 비수를 피해 이동을 한다. 호박석 비수에서는 살아있는 호박석이 생성되어 무작위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는데, 살아있는 호박석 대상자는 운속 근처로 호박석을 유인하고, 원거리 딜러들은 호박석이 운속 근처에 뭉치는 걸 확인한 후 살아있는 호박석을 빠르게 처리한다.





    ▲ 살아있는 호박석은 운속 근처에서 처리한다.



    영웅 모드의 살아있는 호박석은 일반과는 다르게 30초가 지나면 죽은 자리에서 재생성되는데, 여전히 호박석 비수에서도 호박석이 나오기 때문에 호박석이 점점 쌓이게 된다. 호박석 비수에서 생성되는 살아있는 호박석을 운속 근처로 유인해 재생성되는 호박석과 함께 광역 공격으로 처리한다.





    ▲ 재생성 되는 살아있는 호박석



    운속은 1페이즈에서 탱커를 대상으로 생명 변형을 사용한다. 생명 변형의 대상자가 되면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해 특수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하면 스킬창이 변하고, 의지력을 표시해주는 게이지바가 생성된다.
    (이미지 출처: youtube.com)



    돌연변이 피조물이 된 플레이어가 1페이즈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건 운속에게 거는 디버프 중첩이 끊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돌연변이 피조물이 1번 스킬을 사용하면 대상자에게 자연 피해를 주고, 대상자의 주문 시전을 방해한다. 또한, 대상이 받는 피해를 15초 동안 10% 증가시키는데, 이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는 중첩이 된다. 이 디버프 중첩이 쌓일수록 운속 처치가 쉬워지므로 피조물이 된 플레이어는 디버프를 계속 중첩시켜야 한다.


    1페이즈에서 운속은 3~4번의 생명 변형을 사용하는데, 2~3번까지는 일반과 비슷하게 피조물의 체력을 20% 남기고 다음 생명 변형 전에 처리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1페이즈에서 2페이즈로 넘어갈 때 변신하는 피조물은 딜러들이 공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1페이즈에서 2페이즈 넘어갈 때 변신되는 피조물은 생성된 호박석 웅덩이를 섭취해 가면서 운속에게 디버프 중첩을 쌓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 웅덩이를 섭취해 의지력을 회복한다.



    운속의 체력이 70%가 되면 호박석 괴수가 등장하면서 2페이즈로 넘어간다.







    2페이즈 - 호박석 괴수 처리까지


    운속의 체력이 70%가 되면 호박석 괴수가 등장하게 된다.





    ▲ 호박석 괴수



    호박석 괴수는 운속에게 받는 피해 감소 99%의 버프가 걸기때문에 운속은 피해를 거의 입지 않는다. 운속에게 걸린 버프는 호박석 괴수가 쓰러지면 사라지므로 2페이즈에서는 호박석 괴수의 처리가 최우선이 되며, 운속은 탱킹만 하면서 불안정화 디버프를 중첩시키면 된다.





    ▲ 운속에게 걸리는 받는 피해 감소 버프



    2페이즈로 넘어올 때 탱커 한 명은 피조물로 변해 운속의 중첩을 쌓고 있으므로 2페이즈에서 남은 1명의 탱커가 운속과 괴수를 동시에 탱킹해야 한다.

    호박석 괴수는 주기적으로 위협수준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에게 내던지기를 사용해 멀리 던져버리고 위협 수준을 초기화시킨다. 2페이즈에서 탱커가 1명이기 때문에 호박석 괴수가 내던지기를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탱커가 없게 된다. 이때, 도발 스킬을 가진 딜러나 힐러 (죽음의 기사, 성기사 등)가 도발 스킬을 사용해 호박석 괴수의 시선을 끌고, 그동안 내던져진 탱커가 빠르게 복귀해 호박석 괴수를 다시 도발하면 된다.

    호박석 괴수의 내던지기는 생각보다 멀리 던지기 때문에 이동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벽을 등지고 탱킹하는 것이 좋다.





    ▲ 괴수의 내던지기



    2페이즈 직전 변신한 피조물은 운속에게 디버프 중첩을 쌓으면서 동시에 호박석 괴수에게도 디버프 중첩을 쌓아야 한다. 피조물의 1번 스킬은 6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고, 디버프의 지속 시간은 15초이기 때문에 충분히 두 마리 다 중첩을 쌓을 수 있다. 그리고 2페이즈에서도 피조물이 새로 등장하기 때문에 계속 두 마리 다 중첩을 걸 필요는 없다. 하나는 운속, 하나는 괴수를 맡아서 중첩을 쌓으면 된다.


    주의해야 할 것은 호박석 괴수의 호박석 폭발인데, 호박석 괴수가 호박석 폭발을 사용하면 공대 전체에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공대가 전멸하게 된다. 따라서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호박석 폭발은 플레이어의 마법 차단 스킬로는 차단할 수 없다. 대신 피조물의 1번 스킬인 '호박석 작열'을 이용해 차단할 수 있다. 호박석 폭발이 캐스팅될 때 피조물은 1번 스킬을 호박석 괴수에게 사용해 폭발을 차단하면 된다.

    만약, 호박석 괴수의 호박석 폭발과 피조물의 호박석 폭발이 거의 동시에 온다면 호박석 괴수를 대상으로 잡고 1번 스킬과 2번 스킬을 '따닥' 느낌이 나도록 연타를 하면 두 가지 폭발을 모두 차단할 수 있다.





    ▲ 1번과 2번 스킬을 연타하면 두 폭발을 동시에 차단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youtube.com)



    호박석 괴수를 처치하면 운속에게 걸려있던 받는 피해 감소 버프가 사라지고 마지막 3페이즈에 들어가게 된다.









    3단계: 운속 체력 70%~0%까지


    호박석 괴수가 쓰러지면 운속에게 걸린 받는 피해 감소 버프가 사라지고 3페이즈에 돌입하게 된다.





    ▲ 3단계 전투 진입을 알리는 호박석구체자 운속!



    3페이즈가 되면 운속은 맵의 가운데로 이동하고,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50%씩 증가한다. 3페이즈에서 운속은 호박석 비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더이상 살아있는 호박석이 등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피조물이 흡수할 웅덩이가 없다.

    1, 2페이즈를 거치고 남은 웅덩이는 1페이즈부터 남아있던 피조물과 3페이즈 초반에 변신하는 피조물이 먹으면 되고 그 이후에 변형되는 피조물은 의지력 상관없이 그냥 운속만 공격하면된다.

    3페이즈에서 피조물 조종은 운속을 1번스킬로 공격하면서 자신의 호박석 폭발만 2번 스킬로 차단하면되므로 딱히 어려울 것은 없다.


    ◆ 반드시 피해야 한다! 호박석 방울

    3페이즈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호박석 방울이다. 호박석 방울은 맵의 구석 4곳 중 두 곳에서 각각 하나씩 총 2개가 등장한다.





    ▲ 호박석 방울이 등장하는 곳



    호박석 방울은 임의의 대상을 추격하는데, 대상과 호박석 방울이 접촉하면 호박석 방울이 폭발하면서 공격대원 전체에게 600,000에 이르는 피해를 주게 되고, 공격대가 전멸하게 된다.

    따라서 절대로 대상은 호박석 방울에 닿아서는 안 된다. 호박석 방울의 대상자가 된다면 본진에서 이탈해 호박석 방울을 드리블해야 한다.

    호박석 방울끼리 부딪히면 아무런 피해도 주지 않고 소멸하기 때문에 호박석 방울을 드리블할 때는 호박석 방울끼리 부딪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진에서 이탈한 호박석 방울 대상자는 자신을 따라오는 호박석 방울을 보면서 이동한다. 호박석 방울이 입구쪽에서 나온다면 대상자는 본진의 뒤 쪽으로 움직이고, 본진쪽에서 방울이 나온다면 대상자는 입구쪽으로 움직인다. 두 대상자는 호박석 방울이 서로 부딪혀 소멸되도록 서로 위치를 바꾸는 크로스 무빙을 해야한다.

    호박석 방울의 드리블은 대격변 레이드 던전인 황혼의 요새의 보스 몬스터 시네스트라를 경험해봤다면 좀 더 쉬울 수 있다. 시네스트라의 소위 구슬이라 불리는 스킬을 피할 때와 비슷하게 움직이면 되며, 구슬의 레이저와 같은 부분이 없어서 시네스트라의 구슬 드리블 보다 쉬운 편이다.









    ▲ 호박석 방울의 드리블링



    1페이즈부터 운속에게 불안정화 디버프를 계속 중첩시킨 상태이고, 3페이즈에서는 피조물이 계속 쌓여 불안정화 중첩이 더욱 빠르게 올라가기 때문에 정상적인 공격대라면 딜량은 충분하다. 호박석 방울만 주의하면서 운속을 극딜하면 쓰러트릴 수 있다.








    주요 전멸 포인트 및 역할별 공략 간단 정리





    주요 전멸 포인트

  • 운속이 걸리는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중첩이 끊길때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해 1번 스킬로 운속을 공격하면 운속에게는 불안정화라는 디버프가 생긴다. 불안정화 디버프에 걸리면 15초간 받는 피해가 10% 증가하게 되는데, 불안정화 디버프는 중첩이 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중첩을 쌓아둬야 운속을 빨리 처치할 수 있다.

    특히, 영웅 모드의 경우 10분의 제한시간안에 3억이 넘는 체력을 가진 운속과 1억이 넘는 체력을 가진 호박석 괴수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딜량을 요구하며, 불안정화 디버프가 중첩되지 않으면 10분 안에 운속을 처리하기가 어렵다. 만약 중첩이 끊기다면 빠르게 전멸한 후 다시 공략하는 것이 낫다.





    ▲ 디버프가 중첩되야 이런 데미지로 공격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디버프 중첩은 피조물로 변신 후 운속에게 1번 스킬을 계속 사용해서 쌓게 된다. 피조물의 1번 스킬 '호박석 작열'은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어 시간이 돌아올 때 마다 써주면 중첩이 끊길 일은 거의 없다.


    중첩이 끊길 수 있을 때는 1페이즈 초반 다음 생명 변형이 오기 전에 피조물이 너무 일찍 죽을 경우와 자기 자신의 폭발을 차단하다 운속의 디버프 중첩을 놓치는 경우이다.

    1페이즈에서 딜러들은 피조물의 체력을 20%정도만 남도록 딜 조절을 하고, DBM이나 Bigwigs 등을 통해 다음 생명 변형이 오는 시간을 확인한 후 피조물로 변했던 플레이어는 4번 스킬로 골렘에서 원래대로 돌아오면 된다.

    피조물 자신의 호박석 폭발이 올 때 2번 스킬을 사용하면 스스로를 0.5초간 기절시켜 호박석 폭발을 차단할 수 있다. 중요한건 2번 스킬로 스스로를 기절시키면 1번 스킬도 순간 사용할 수가 없다. 만약 1, 2 페이즈에서 호박석 폭발이 오는데 운속의 디버프 시간이 다되어 간다면 운속 디버프부터 중첩시키자. 1, 2페이즈에서는 호박석 폭발 1번 정도 오는 건 생존기와 힐러들의 힐로 버틸 수 있다. 따라서 먼저 운속의 디버프를 중첩시킨 후 바로 2번 스킬을 써서 호박석 폭발을 차단하면 된다.



  • 호박석 괴수의 호박석 폭발을 차단하지 못했을 때

    2페이즈에 등장하는 호박석 괴수는 호박석 폭발 스킬을 사용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50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괴수가 호박석 폭발을 사용하면 공격대가 전멸하게 된다.

    호박석 괴수에게는 플레이어의 마법 차단이 통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호박석 폭발 스킬을 차단할 수 없지만, 돌연변이 피조물의 1번 스킬을 이용하면 폭발을 차단할 수 있다.


    ▲ 호박석 폭발 차단이 가능한 피조물 1번 스킬



    만약 호박석 괴수의 호박석 폭발과 피조물의 호박석 폭발이 동시에 온다면 호박석 괴수의 호박석 폭발을 먼저 차단한 후에 자신의 폭발을 차단하면 된다.



  • 돌연변이 피조물이 자기 자신 차단을 2회 이상 실패할 때

    운속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생명 변형을 사용해 돌연변이 피조물로 만든다. 돌연변이 피조물이 되면 호박석 폭발 스킬을 자동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호박석 폭발을 사용하면 다른 플레이어에게 250,000의 자연 피해를 준다. 따라서 이 호박석 폭발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피조물로 변하면 4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중 2번 스킬인 '통제력을 향한 발버둥'을 사용하면 피조물 스스로를 기절시켜 모든 스킬을 0.5초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2번 스킬을 호박석 폭발 시전에 맞춰 사용하면 호박석 폭발을 차단할 수 있다.


    피조물의 호박석 폭발은 생존기와 힐러의 힐로 1번은 버틸 수 있다. 하지만 2번 이상, 혹은 피조물 2마리가 동시에 터지면 공격대가 전멸하게 되므로 절대 터트리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정확한 타이밍에 2번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 차단에 실패하면 공대에 피해를 준다.





  • 호박석 방울을 터트렸을 때

    3페이즈가 되면 운속은 호박석 방울을 2개 소환한다. 소환된 호박석 방울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삼고 쫓아가며 만약 호박석 방울이 대상과 접촉하게 되면 폭발하면서 600,000의 피해를 모든 공격대원에게 주게 된다.

    따라서 절대 호박석 방울과 대상은 접촉하면 안되며 대상이 되면 호박석 방울을 피해 도망쳐야 한다.





    ▲ 호박석 방울



    호박석 방울은 호박석 방울끼리 접촉하면 소멸한다. 따라서 호박석 방울의 대상자들은 호박석 방울끼리 접촉하도록 움직여야 한다.


    호박석 방울 대상자가 되면 본진에서 이탈해 외곽 지역으로 빠진 다음 자신에게 다가오는 호박석 방울의 경로를 보고, 다른 호박석 방울 대상자와 겹치도록 이동해 두 호박석 방울을 접촉하게 만들면 된다.









  • 탱커

  •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한 탱커는 1번 스킬로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 중첩을 유지, 2번 스킬로는 광역 스킬 차단한다. 피조물의 체력이 20% 미만이 4번 스킬을 통해 탈출한다.
  • 2페이즈 넘어갈 때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하는 탱커는 전투 종료까지 운속의 디버프 중첩이 끊기지 않도록 유지한다.
  • 호박석 괴수의 호박석 폭발은 반드시 차단한다.
  • 3페이즈에서 메인탱커는 생존기 연계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한다.
  • 3페이즈에서 오프탱커는 딜링을 지원하며 메인탱커 급사에 대비해 도발 시전을 준비한다.









  • 힐러

  • 1페이즈에서 힐러는 외곽으로 산개하여 '호박석 비수'를 유도한다.
  • '기생충 성장' 대상자는 힐링을 되도록 하지 않는다.
  •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형되면 1번 스킬을 통해 괴수의 광역 스킬을 차단한다.
  • 호박석 괴수의 호박석 폭발은 반드시 차단한다.
  • 호박석 방울의 대상자가 되면 본진에서 이탈한다.









  • 딜러

  • 원거리딜러는 외곽으로 산개하여 '호박석 비수'를 유도한다.
  • 모든 딜러는 '살아있는 호박석'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한다.
  • '살아있는 호박석'을 탱커 근처에서 처리한다.
  • 돌연변이 피조물의 체력을 20%이하까지 빼놓는다.
  • '기생충 성장'의 대상자가 되었다면 생존기를 통해 힐러의 부담을 줄인다.
  • 돌연변이 피조물로 변형되면 1번 스킬을 통해 괴수의 광역 스킬을 차단한다.
  • 밀리딜러는 발구르기를 시전할때 마다 사용 가능한 생존기를 돌려준다.
  • 호박석 방울의 대상자가 되면 본진에서 이탈한다.







  • 아이템 드랍 정보









    호박석구체자 운속 공략 영상 모음


    ◆ 국내 공격대 ETERNITY의 운속 10인 공략 영상 (전사 탱커 시점)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My Life for Aiur'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Arctica'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Sturm und Drang'의 공략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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