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계단 현상 방지와 광원 효과 추가! 6.1 그래픽 개선점 미리보기

게임뉴스 | 최석준 기자 | 댓글: 117개 |




블리자드는 16일 공식 홈페이지 내 기술자의 작업장을 통해 다가올 6.1 패치에 계단 현상 방지와 광원 효과를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그래픽 개선 사항에서는 NVIDIA에서 새롭게 개발한 SSAO(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방식인 HBAO+가 추가되었는데, 이를 통해 게임 내에서 구현되는 모든 오브젝트에 대해서 더욱 정확한 음영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HBAO+와 함께 많은 유저들의 요청이 있었던 MSAA(Multisample Anti-Aliasing)의 재개와 함께 SSAA(Super Sampling Anti-Aliasing)의 지원이 이뤄져 계단 현상 방지가 이뤄졌는데, 특히, HBAO+와 SSAO를 동시에 적용했을 때, 게임 내의 오브젝트들을 보다 정확한 표현이 가능해졌다.

또한, 픽셀 단위 지연 점 광원 효과 역시 적용되어, 게임 내의 물체에 대해 더욱 정확한 점 광원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6.1 패치에서 개선되는 그래픽 효과에 대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기술자의 작업장 : 계단 현상 방지와 광원 효과






개발팀에서는 6.1 패치에서 추가될 그래픽 관련 신기능 개발에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으며, 이번 시간에는 새로운 기능들이 어떤 모습으로 개발되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난 번에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기술자의 작업장 블로그에는 기술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기술적 배경 지식 없이도 모든 분들이 유익한 정보로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로, 6.1 패치에서는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를 대상으로 NVIDIA에서 개발한 새로운 SSAO(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 방식인 HBAO+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 고급 그림자 효과 설정은 권장 사양에서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대부분의 플레이어분들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SSAO를 적용하지 않았을 경우와 SSAO을 높음으로 적용했을 경우, 그리고 새로운 NVIDIA HBAO+를 적용했을 경우의 차이를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HBAO+ 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지오메트리 버퍼를 사용해 게임 내에서 화면에 그려지는 모든 오브젝트의 노멀 맵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일한 심도를 지니지만 반대되는 노멀 맵이 근접한 지점에서 좀 더 정확한 음영 표현을 할 수 있으며, SSAO 심도만 적용되었을 때보다 적은 수의 음영 지정만 가지고도 비슷한 음영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HBAO+는 DirectX 11을 지원하는 모든 그래픽카드에서 작동합니다.












그 동안 많은 분들께서 MSAA(Multisample Anti-Aliasing)의 지원 재개와 SSAA(Super Sampling Anti-Aliasing) 지원에 대한 요청을 해주셨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이 두 기능은 6.1 패치 적용과 함께 DirectX 11 사용자분들에게 지원될 예정입니다.

MSAA와 SSAA는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설정으로, 시스템 설정 > 그래픽 항목의 계단 현상 방지 부분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권장 사양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계신 분들께는 적당한 성능을 필요로 하면서도 좋은 화면을 보여주는, Intel의 CMAA(Conservative Morphological Anti-Aliasing)설정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래 스크린샷에서는 계단 현상 방지 없음, CMAA, MSAA 8배, SSAA 2배 + CMAA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6.1 패치가 적용되고 나면, 가장 빠른 속도를 위한 설정부터 최고의 그래픽을 뽑아내기 위한 설정에 이르기까지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한 계단 현상 방지 설정을 지원하게 됩니다.















6.1 패치에서는 픽셀 단위 지연 점 광원 효과 기술도 적용되어, 게임 내에 표시되는 모든 물체에 좀 더 정확하게 반영되는 점 광원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모닥불이나 횃불 같은 광원으로부터 퍼져 나오는 빛이 더 현실적으로 표현되고, 그 게임 속 세상을 비추는 광원이 그 어느 때보다도 사실적인 모습이 됩니다.

지원 가능한 점 광원 효과의 수는 하드웨어의 성능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좋다면 최고 품질의 광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6.0.3 패치)와 6.1 패치 이후의 광원 효과를 비교해보실 수 있도록 동일한 장소에서 촬영한 스크린샷입니다.

이 모든 신기술은 6.1 공개 테스트 서버에 구현되어 지금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경험해보신 분들의 많은 소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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