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생존기가 부족하다면, 수호자의 잎사귀를 고려! 3시즌 장신구 살펴보기

게임뉴스 | 하성철 기자 | 댓글: 6개 |
탱커의 BIS 장신구, 심장과 돌비늘
생존기가 부족하다면 딜러도 잎사귀 고려
딜이 부족한 파티라면 벨로렐로스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음




▲ 틴드랄에선 모두가 벨로렐로스를 바라고 있을 것이다


장신구는 와우에서 중요한 부위 중 하나다. 따라서 아이템 레벨이 높더라도 BIS 장신구가 없다면 딜, 힐, 탱킹력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다만 시즌 초반에는 데이터 부족, 짧은 파밍 기간, 높은 경매 가격 등의 이유로 어떤 장신구가 BIS인지 파악하기 힘들고 파밍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지금은 충분한 데이터도 있을 뿐 아니라 경쟁도 초반보단 덜하기 때문에 파밍에 난이도가 조금은 낮아졌다 할 수 있다. 그렇다면 3시즌 주요 장신구는 어떤 것이 있는 지 대표 장신구 몇 가지를 정리해봤다.


■ 본 글에 앞서

- 본 글에 소개된 장신구 이외에도 거울, 잿불혼, 가지등 다양한 좋은 장신구도 존재합니다.
- 소개되지 않은 장신구는 추후 후속 기사를 통해 다룰 예정입니다.


피락의 오염된 분노의 심장




피락의 오염된 분노의 심장(이하 심장)은 레이드 마지막 보스인 피락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희귀 장신구이다. 현재 고단 탱커 장신구 조합이 심장, 선지자의 돌비늘로 굳어졌을 정도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탱커를 플레이한다면 꼭 파밍 해야 하는 장신구다.

1분 30초라는 준수한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고, 탱커에게 좋은 이차 스탯인 유연을 자연스럽게 챙길 수 있다. 또한 착용 효과를 통해 자연스럽게 주변 적에게 피해까지 줄 수 있으며, 장신구 사용 시 공격력 증가 효과까지 챙길 수 있다. 즉 탱킹 능력과 공격력 모두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장신구라고 할 수 있다.



▲ 심장은 피락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희귀 장신구이다


선지자의 돌비늘



쐐기 던전 무한의 여명에서 얻을 수 있는 탱커 장신구이다. 앞서 언급된 심장과 함께 탱커 BIS 장신구로 사용되고 있다. 죽음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사실상 목숨 1개를 추가로 갖고 전투에 임하는 격이며, 상위 콘텐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잘못된 방어 기제 사이클 등의 실수를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탱커의 안정감이 올라가게 되고 이는 파티 안정감으로 이어질 수 있게 되며, 쐐기에서 조금 더 과감한 풀링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 참고 기사 : 탱커는 돌비늘, 심장 조합이 대세! 쐐기 탱커, 힐러 부위별 세팅



▲ 탱커 전문화 모두 심장, 돌비늘 조합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출처:Subcreaton.net)


대격변의 인장 낙인




대격변의 인장 낙인(이하 대격변)은 레이드 보스인 스몰데론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장신구이다. 저번 시즌 엘레멘티움 휴대용 모루와 비슷한 느낌의 장신구이다. 주로 밀리들이 사용하며 탱커가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저번 시즌의 모루와 같이 지속해서 전투를 할 수 있는 상황, 즉 칼을 최대한 떼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이면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이러한 특성상 주로 레이드에서 많이 사용된다. 실제 로그 상으로도 꽤 높은 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대격변의 효과는 이전 시즌의 모루가 생각난다



▲ 꽤 높은 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신화 볼코로스)



▲ 탱커가 사용하기도 한다(볼코로스 장신구 통계)


핍의 에메랄드 우정 휘장




이차 스탯을 올려주는 착용 효과를 지닌 핍의 에메랄드 우정 휘장(이하 핍)은 꿈의 의회 공략 시 얻을 수 있는 장신구이다. 현재 국민 신화가 4~6신화 정도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노력한다면 신화 등급도 노려볼 수 있는 장신구이다.

이차 스탯을 올려주는 장신구는 최근 확장팩 동안 가치가 항상 높았다. 어둠땅의 성가집, 돌군단, 분비선, 용군단의 오색 정수, 속헌징 등처럼 이차 스탯과 관련된 대부분의 장신구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핍 또한 이런 이차 스탯과 관련된 장신구이고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착용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무난하게 좋은 장신구로 여겨진다.



▲ 의회를 포함한 4신화는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으니 충분히 핍을 노려 볼 만하다


원시 불꽃의 조짐



앞서 소개한 탱커의 BIS 장신구인 심장처럼 피락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희귀 장신구이다. 특히 최근 상향을 받아 쐐기 핵심 딜러로 다시 자리 잡고 있는 화법의 BIS 장신구이다. 화법 외에도 악딜, 분전 등의 전문화가 주로 사용한다.

착용 효과 장신구이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고 자연스럽게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실제 로그 상으로도 높은 딜 비중을 보여주고 있다.



▲ 실제로 높은 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영웅 피락 로그)


재앙불꽃의 가지




특화가 붙어 있는 장신구로 증강, 조드 등과 같이 특화가 주요 이차 스탯인 전문화에게 좋은 장신구이다. 1분 30초라는 비교적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2분, 3분 쿨기 딜러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사용 시 주 스탯인 지능을 얻을 수 있으므로 특화와 지능 모두를 챙길 수 있어, 높은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장신구다.



▲ 쐐기 상위권 증강 50명 중 32명이 가지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murlok.io)


고대 수호자의 잎사귀




상록숲에서 얻을 수 있는 힐러 전용 장신구이다. 힐러 장신구이기 때문에 획득 전문화를 힐러로 해야 얻을 수 있다. 기본 옵션으로 특화를 얻을 수 있고 사용 시 아군에게 보호막 및 유연성 증가 효과를 부여한다.

1분이라는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고 있고 보호막, 유연성 증가 효과 모두 생존에 큰 도움이 되는 효과이기 때문에 상위 콘텐츠에서 딜러가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핵심 이차 스탯이 특화인 증강이 본인 생존 뿐 아니라 파티 생존에 도움을 주기 위해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벨로렐로스 - 태양소환사




레이드 보스인 틴드랄 세이지 스위프트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장신구다. 무난한 2분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고, 사용 시 주변 적에게 피해를 줌과 동시에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일정 시간동안 체력이 깎이는 디버프가 있지만, 주변 적에게 주는 피해 수치 자체가 매우 높아 쐐기에서 높은 딜 순위를 차지한다. 따라서 특정 구간 혹은 풀링을 넘기기 용이한 장신구이다. 주로 증강을 비롯한 캐스터들이 많이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 힐러가 사용하기도 한다.



▲ 단일, 광 상황 모두 높은 딜 비중을 차지한다


니무에의 풀어지는 물렛가락




본 글에서는 소개되지 않은 장신구인 부서진 미래의 거울처럼 사용 시 일정 시간 동안 이차 스탯을 올려주는 장신구이다. 니무에의 풀어지는 물렛가락(이하 니무에)는 이러한 이차 스탯 중 특화를 올려주는 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2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2분 쿨기 딜러에게 어울리며, 특히 악흑이 많이 사용하는 모습이다. 참고로 증강도 가지와 니무에 중 선택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사용 시 특화를 얻는 효과 뿐 아니라 동시에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피해량도 꽤 높은 편이다. 다만 사용 시 캐스팅을 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 니무에 자체 딜량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 캐스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