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장판 기술 여기 다 모여라! 천둥왕 7네임드 잊혀진 두루무 공략

정성모 기자 | 댓글: 3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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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둥의 왕좌 기본 정보



천둥의 왕좌 위치 및 구조



두루무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주요 스킬 정보



두루무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공격대 진형
 


두루무 세부 공략



역할별 간단 공략
  

빛의 스펙트럼 광선별 공략
  

탱커
  

딜러
  

힐러



주요 전멸 포인트
  


아이템 드랍 정보



두루무 공략 영상 모음






천둥의 왕좌 기본 정보






 

유형 : 공격대 던전

위치 : 천둥의 섬

인원 제한 : 10인 / 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파괴자 진로크, 호리돈, 장로회, 토르토스, 메가이라, 지쿤, 잊혀진 두루무, 프리모디우스, 암흑 원령, 강철의 퀀, 쌍둥이 왕비, 레이 션, 라덴


수천 년 전, 판다리아가 칼림도어로부터 분리됐을 때 짙은 안개의 장막이 외부인들로부터 이 신대륙을 숨겨왔습니다. 또한 이 안개는 고대의 악이 존재했던 레이 션의 천둥의 왕좌 또한 은폐했습니다.

천둥왕의 집권기 때 레이 션의 왕좌였던 이 요새는 왕의 죽음 이후에도 사악한 기운이 물씬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다시금 부활한 천둥왕과 그를 따르는 잔달라 트롤들은 이 부정한 힘을 다루어 레이션의 공포스런 제국을 재건하려 합니다.







천둥의 왕좌 위치 및 구조





▲ 싸늘한 동굴의 구멍으로 들어가면...





▲ 던전 입구로 이동하게 된다.



천둥의 왕좌는 천둥의 섬 북동쪽에 자리하고 있는 큰 성채이다.


던전에 들어가려면 천둥의 왕좌 성채 근처에 있는 싸늘한 동굴의 하수구를 이용해야 한다. 싸늘한 동굴의 하수구로 들어가면 만남의 돌과 던전 입구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천둥의 왕좌는 7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다. 각각의 구역에는 최소 1마리에서 최대 3마리의 우두머리가 위치하고 있으며 앞 순서의 우두머리를 처치해야만 다음 순서로 가는 문이 열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클리어를 위해서는 순서대로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해야 한다.







잊혀진 두루무는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 살점 구체자의 전당을 지키는 첫 번째 보스, 잊혀진 두루무! (출처 : 와우 공식 홈페이지)


  • 이름 : 잊혀진 두루무

  • 생명력 : 약 2억 6100만 (10인) / 약 8억 4780만 (25인)

  • 광폭화 : 10분

  • 두루무는...


    레이 션은 모구 마법사들에게 명령해 자신의 추종자들의 마음을 꿰뚫어 보고 배신자를 색출해낼 수 있는 괴물을 창조하라고 했습니다. 그의 명령을 받들어 두루무가 만들어 졌습니다. 이 교활한 생명체는 오로지 천둥왕을 따르다가 그가 죽은 이후로 요새 안에 있는 미궁으로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모구들에게서조차 잊혀진 두루무가 다시 등장했다고 합니다.









  • 주요 스킬 정보

    ▷ 빛의 스펙트럼(중요) : 두루무가 파란 눈, 빨간 눈, 그리고 노란 눈을 소환하고 이들은 무작위 플레이어를 쫓으며 광선을 내보냅니다. 처음 광선이 끝나면 파란 눈, 빨간 눈, 노란 눈은 각각 기존의 대상에게 원뿔 형태로 광선을 집중하여 빛의 스펙트럼 단계를 시작합니다. 노란 눈은 기존의 대상을 무시하고 한 쪽 방향으로 돌면서 광선을 집중합니다. (※ 각 원뿔 안에 있는 플레이어들은 피해를 나누어 받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피해를 받습니다.)
    각각의 광선들은 평소에는 보이지 않는 특정한 생명체들을 보여줍니다. (※ 이 원뿔은 플레이어가 모든 진홍빛 안개도깨비를 찾아 처치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 적외선 : 빨간 눈의 적외선 내에 플레이어가 없으면 모든 플레이어는 20만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플레이어가 있으면 적외선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2초마다 125,000의 화염 피해를 나누어 받습니다.






    ▲ 적외선 대상자가 있는 곳으로 원뿔형의 적외선이 집중된다.



     ▶ 직사광선 : 노란 눈의 적외선 내에 플레이어가 없으면 모든 플레이어는 20만의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플레이어가 있으면 적외선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2초마다 125,000의 자연 피해를 나누어 받습니다.






    ▲ 원뿔형으로 형성되는 직사광선의 모습



     ▶ 청색 광선 : 청색 눈의 적외선 내에 플레이어가 없으면 모든 플레이어는 20만의 냉기 피해를 입습니다. 플레이어가 있으면 적외선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2초마다 125,000의 냉기 피해를 나누어 받습니다.


     ▶ 진홍빛 안개도깨비(공격 전담 주의) : 진홍빛 안개 도깨비는 빨간 눈의 적외선으로만 드러납니다.
     -부식성 쐐기 : 빨간 눈의 적외선에 드러난 진홍빛 안개도깨비는 드러나 있는 동안 무작위 플레이어들에게 부식성 쐐기를 시전합니다. 부식성 쐐기는 대상에게 6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진홍빛 폭발 : 진홍빛 안개 도깨비가 적외선 밖으로 벗어나면 진홍빛 폭발을 시전합니다. 진홍빛 폭발은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30만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하늘빛 안개도깨비(공격 전담 주의) : 하늘빛 안개도깨비는 파란 눈의 청색 광선으로만 드러납니다.

     -얼음 손아귀(공격 전담 주의) : 파란 눈의 청색 광선에 드러난 하늘빛 안개도깨비는 드러나 있는 동안 광선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점차 증가하는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 빙결(치유 전담 주의) : 하늘빛 안개도깨비가 파란 눈의 청색 광선 밖으로 벗어나면 폭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30만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하늘빛 안개도깨비가 쓰러질 때에도 순간 빙결을 시전합니다.
     -살을 에는 추위(공격 전담 주의) : 플레이어가 하늘빛 안개도깨비를 쓰러뜨리면 단상의 무작위 장소에 재생성됩니다.








    ▷ 분해 광선(치명적) : 두루무가 집중하여 자신의 앞으로 순수한 파멸의 광선을 내보냅니다. 광선에 닿은 플레이어는 즉사합니다. 분해 광선을 내보내면서 두루무는 한 쪽 방향으로 천천히 돌고 사팔뜨기 눈은 단산 전체에 짓무른 눈의 미로를 생성합니다.

     ▶ 사팔뜨기 눈 : 두루무가 분해 광선을 내보낼 때 사팔뜨기 눈은 단상 전체에 짓무른 눈의 미로를 생성합니다.(짓무른 눈 : 짓무른 눈은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1초마다 125,000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 정신의 단검(치유 전담 주의) : 사팔뜨기 눈 외에 생존해있는 모든 눈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30,000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 10인 난이도에서는 한 명의 무작위 플레이어가 선택됩니다.)






    ▲ 분해 광선의 사전시전 모습



    ▷ 마음의 눈 : 두루무가 마음의 눈을 소환합니다. 마음의 눈은 때때로 의지의 힘을 시전합니다.

     ▶ 의지의 힘 : 마음의 눈이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집중합니다. 의지의 힘의 시전이 끝날 때 마음의 눈의 시선 내에 있는 플레이어는 뒤로 밀려납니다.






    ▲ 의지의 힘 대상자가 있는 방향으로 원뿔형 바닥이 표시되며,
    시전이 끝나면 영역내 플레이어는 밀려나게 된다.



    ▷ 배고픈 눈 : 두루무가 배고픈 눈을 소환합니다. 배고픈 눈은 플레이어들에게 생명력 흡수를 시전합니다.

     ▶ 생명력 흡수 : 배고픈 눈이 무작위 플레이어를 주시하여 대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생명력을 흡수하기 시작합니다. 배고픈 눈이 흡수하는 생명력은 두루무에게 이전됩니다. 한 대상의 생명력을 계속 흡수할수록 배고픈 눈이 흡수하는 생명력의 양은 점차 많아집니다. 배고픈 눈은 기존의 대상과 일직선상에 있는 플레이어 중, 자신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 평가하는 눈 : 두루무가 평가하는 눈을 소환합니다. 평가하는 눈은 플레이어들에게 머무는 눈길을 시전합니다.

     ▶ 머무는 눈길 : 평가하는 눈이 무작위 플레이어 2명에게 암흑의 투사체를 던집니다. 이 투사체는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 지면에 닿으면 폭발하여 15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5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투사체가 닿은 곳에는 전투가 종료될 대까지 지속되는 암흑의 영역이 생성됩니다. 영역 내로 들어오는 플레이어들은 1초마다 75,000의 암흑 피해를 입고 이동 속도가 30%만큼 느려집니다.








    ▲ 머무는 눈길이 시전되어 바닥이 생기는 모습



    ▷ 강렬한 주시(방어 전담 주의) : 두루무가 자신의 대상을 강렬하게 주시하여 무기 공격력의 15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공격을 받은 대상에게는 치명상 효과와 동맥 절단 효과를 일으킵니다.
     -치명상 : 치명상을 당한 대상은 받는 치유 효과가 중첩당 10%만큼 감소합니다.
     -동맥 절단 : 동맥 절단을 당한 대상은 생명력이 모두 회복될 때까지 1초마다 40,00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눈길 : 근접 범위 내에 대상이 없으면 두루무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눈길을 시전합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무기 공격력의 5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절멸 (격노)(치명적) : 10분이 지나면 두루무가 모든 플레이어들을 즉사시킵니다.







    두루무 기본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두루무는 두루무 담당 탱커와 적외선 광선 안에서 등장하는 진홍빛 안개도깨비 담당 탱커 2명이 필요하며, 두루무 담당 탱커가 '치명상' 디버프 중첩이 높아지면 서로 임무를 교대해야 한다.


    10분이 되면 모든 공대원들이 즉사하게 되므로, 딜량이 모자란다면 힐러를 줄이면서 10인 기준 2명의 힐러가 힐을 담당하여 부족한 딜을 채워 넣는 것이 좋다.


    두루무의 광폭화 시간은 10분으로 10인 기준 5명의 딜러를 구성할 시 약 87,000의 DPS, 6명의 딜러를 구성할 시 약 72,500의 DPS가 필요하며, 25인은 약 88,000(16명), 83,000(17명), 78,500(18명)의 DPS가 필요하다.


    ▣ 공격대 구성


  • 탱커 : 2명 (10인/ 25인)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 딜러 : 5~6명 (10인) / 16~18명 (25인)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 힐러 : 2~3명 (10인) / 5~7명 (25인) - 일반적인 힐러 구성









  • 공격대 진형

    두루무 공략은 크게 두루무가 '빛의 스펙트럼'을 쓰는 페이즈'분해 광선'을 쓰는 페이즈로 나눠볼 수 있으며, 이후 이 두 개의 페이즈가 반복된다.


    두루무 공략을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가 먼저 찾아온다. 이때 공대원들은 산개해 있다가 광선의 데미지를 경감시키도록 크게 3무리로 나눠서야 한다.


    두루무 전담 탱커는 3광선 어디에도 서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이 페이즈를 끝내기 위해서는 적외선으로 찾을 수 있는 진홍빛 안개도깨비 3마리를 찾아 없애야하므로, 적외선 대상자에게는 진홍빛 안개도깨비를 담당할 탱커 및 힐러 포함 다수의 공대원들이 서는 것이 좋다.






    ▲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 기본진형 (10인 기준)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가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두루무가 '분해 광선'을 쏘고, '짓무른 눈'의 미로가 형성된다. 짓무른 눈은 두루무가 위치한 단상 전체에 형성되며, 이를 통과할 수 있는 안전한 통로가 분해 광선이 다가오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며 형성된다.


    따라서 분해 광선 페이즈가 되면 전체 공대원들은 분해 광선의 이동 방향에 앞서서 모여 함께 짓무른 눈의 미로를 통과하는 것이 안전하다.






    ▲ 분해 광선 페이즈 기본진형









    두루무 세부 공략


    ◆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 공략!


    일단 두루무 공략을 시작하면, 약 30여초 간 두루무가 빛의 스펙트럼이나 분해 광선을 쓰지 않는다. 이때 딜러들은 프리하게 서서 딜링을 할 수 있으므로, '시간 왜곡'이나 '영웅심'을 통해 최대한 피해를 입혀두자. 두루무는 정확히 10분이 되면 광폭화와 동시에 공대원 전원을 즉사시키기 때문에, 피해를 입힐 수 있을 때 최대한 입히는 것이 중요하다.


    약 30여초의 시간이 흐른 뒤에는 두루무가 빛의 스펙트럼을 시전하여 적외선(붉은색), 직사광선(노란색), 청색 광선(푸른색)의 광선을 무작위 3명의 공대원에게 내보낸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두루무 공략이 시작되며, 이후 약 3분 간격으로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를 맞게된다.


    각 광선들은 모두 광선을 중심으로 원뿔 모양의 영역에 125,000의 피해를 공대원 숫자에 따라 나누어 입히며, 만약 원뿔 모양의 영역 안에 아무도 없으면 공대원 전체에 20만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공대장은 모든 광선에 공대원을 적절히 분할해 배치해야 한다.






    ▲ 빛의 스펙트럼이 시전되면, 공대원들은 자신이 담당한 영역을 찾아 피해를 나눠받아야 한다.



    3가지 광선 중 직사광선(노란색)은 처음 대상이 된 플레이어의 위치와 상관없이 원뿔 모양의 피해 영역이 설정된 후 한쪽 방향으로 천천히 이동하는 광선이다. 따라서 직사광선의 대상과 피해를 나누어 받을 공대원은 이동하는 직사광선에 따라 이동하며 두루무를 공격해야하며, 직사광선의 영역에서 벗어나 공대원 전체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청색 광선(푸른색)은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광선이다. 이 광선은 처음 대상이 된 플레이어를 따라 움직이는데, 움직이다보면 두루무 단상 어디엔가에 위치한 하늘빛 안개도깨비를 찾아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 하늘빛 안개도깨비는 드러나는 순간부터 청색 광선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점차 증가하는 냉기 피해를 입힐 뿐만 아니라, 도깨비가 청색 광선에서 벗어나거나 죽으면 '순간 빙결'을 통해 공대원 전체에 30만의 냉기 피해를 입히고, 또 죽인다 해도 다시 단상의 무작위 장소에 재생성되기 때문에 두루무 공략 성공을 위해서는 절대 찾아내서는 안될 존재이다.


    따라서 청색 광선의 대상자와 피해를 나눠받을 공대원은 처음 지정된 순간부터 해당 영역에서 절대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한다.






    ▲ 직사광선은 자동이동이므로, 플레이어가 쫓아가야만 한다.



    적외선(빨간색)은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를 끝내는데 핵심이 되는 광선이다.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를 끝내기 위해서는 두루무가 있는 단상 위 어디엔가에 숨어있는 진홍빛 안개도깨비 3마리를 찾아서 없애야 하는데, 이 진홍빛 안개도깨비를 보여주는 광선이 바로 적외선이다.


    적외선은 처음 대상이 된 플레이어를 따라 움직이는데, 따라서 적외선의 대상이 된 플레이어는 단상 위를 천천히 움직이며 어디엔가 숨어있을 진홍빛 안개도개비를 찾아내야 한다. 이때 움직이는 방향은 자동으로 움직이는 직사광선과 대칭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서, 3광선이 중첩되어 대규모 피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진홍빛 안개도깨비가 적외선에 노출되어 나오면 서브 탱커는 재빨리 도발하여 탱킹해야하며, 나머지 적외선의 영역에서 피해를 나누어 받는 플레이어들은 최대한 빠르게 진홍빛 안개도깨비를 처치해야 한다. 이 때문에 적외선 영역에서 피해를 나누어 받는 공대원은 서브 탱커와 힐러를 포함해 4~5인의 한 파티 정도가 적당하다.






    ▲ 적외선 대상자가 이동하여 숨어있던 진홍빛 안개도깨비를 찾아낸 모습



    ※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 광선별 움직임 한눈에 보기!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서는 3광선에 속해야하는 공대원들이 고루 지속피해를 받고, 두루무 전담 탱커는 3광선에 속하지 않은 채로 두루무의 직접 피해 및 디버프를 감당해야하기 때문에 힐러들의 부담이 큰 편이다.


    따라서 각 영역에 속해있는 딜러들은 광선의 원뿔 영역 안에서 적절한 개인 생존기를 시전해 최대한 버텨야 하며, 만약 광선이 2개 이상 겹쳐지면 힐러들은 최대한 광역 힐을 지원하고, 영역 안의 모든 공대원들은 개인 생존기로 살아남아야 한다.






    ▲ 광선이 겹쳐지면, 개인 생존기 및 광역 힐 활용이 필요하다.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서 가장 까다로운 점 중 하나는 광선 내를 지키고 광선을 따라 이동하는 동안에도 두루무가 소환하는 작은 눈들의 공격이 계속된다는 점이다.


    이때는 생명력 흡수의 경우 광선 내 복수의 대상자들이 서로 교대로 맞아주며 극복해야하며, 자동으로 움직이는 직사광선의 경우 추가로 인원을 배정하여 생명력 흡수를 교대로 맞는 인원 외에도 광선 안에 항상 공대원이 위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 머무는 눈길이 시전될 경우에는 광선 안에서만 움직여서 최대한 단상 끝에 장판을 까는 것이 좋으며, 단상 끝에 깔기 위해서 광선을 이탈해서는 안된다.






    ▲ 스펙트럼 페이즈에서 머무는 눈길의 대상자가 되면 최대한 단상 가장자리에 장판을 깔자.




    ◆ 분해 광선 페이즈 공략!


    두루무 공략을 시작하고 약 2분 30여초가 흐르면, 두루무가 분해 광선을 사전 시전하며 분해 광선 페이즈가 시작된다. 두루무는 분해 광선을 6시 방향으로 사전 시전하고, 사전 시전이 끝난 뒤 서서히 회전하는 분해 광선에 맞은 플레이어는 즉사하게 된다. 따라서 모든 공대원들은 분해 광선보다 앞서 이동하여 분해 광선을 맞지 않아야 한다.


    분해 광선의 시전과 동시에 두루무가 소환하는 사팔뜨기 눈이 단상 전체에 순차적으로 짓무른 눈의 미로를 생성한다. 짓무른 눈의 영역은 밟으면 대상에게 1초당 125,000의 피해를 입히므로 최대한 밟지 않아야만 하는데, 뒤로는 분해 광선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고, 앞에는 짓무른 눈이 펼쳐져 있게 되는 것이 이 페이즈의 어려운 점이다.


    다만 짓무른 눈을 빠져나갈 수 있는 안전 지대는 분해 광선과 짓무른 눈의 영역이 가까워지면 서서히 보이게 되는데, 짓무른 눈의 영역을 밟지 않으면서 안전 지대로만 이동하고, 분해 광선에는 닿지 않아야 하는 것이 페이즈 공략의 핵심이다.






    ▲ 다가오는 분해 광선을 피하며 짓무른 눈에서 위처럼 확보된 안전지대를 찾아가야 한다.



    먼저 두루무가 분해 광선을 사전 시전하면, 모든 공대원들은 사전 시전하는 6시에 모여있다가 짓무른 눈의 영역이 어느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깔리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때 짓무른 눈의 영역이 깔리는 지대는 분해 광선의 사전 시전이 끝나기 전에 미리 알 수 있는데, 사전 시전 중인 분해 광선을 기준으로 좌/우측을 나누어 보면 짓무른 눈의 영역이 깔리기 전에 보랏빛 전기 효과가 미세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짓무른 눈이 깔리는 방향의 바닥에는 미세하게 보라색 전기 효과가 나타난다.



    바닥의 보라색 전기 효과를 확인하게 되면, 해당 방향에서 두루부의 뒤에서 시작하여 순차적으로짓무른 눈의 영역이 깔리게 된다.


    이후 분해 광선은 짓무른 눈이 깔린 방향으로 회전하게 되는데, 따라서 모든 공대원들은 짓무른 눈이 깔리는 방향을 확인한 뒤 가장 먼저 깔리는 짓무른 눈 쪽으로 달려가서 다가오는 분해 광선을 피하는 동시에 분해 광선이 근접하면서 보이게 되는 안전 지대를 찾아 이동하며 페이즈 종료까지 살아남아야 한다.








    ▲ 광선이 어느정도 접근하면, 앞의 짓무른 눈에서 일부 영역이 걷히고 안전지대가 나타난다.



    안전 지대를 찾아 이동하는 동안 두루무가 소환하는 작은 눈들인 '마음의 눈', '배고픈 눈', '평가하는 눈'들은 무작위 공대원들을 향해 '정신의 단검'을 시전하여 피해를 주고, 또 분해 광선 페이즈 이전에 '평가하는 눈'이 시전하는 '머무는 눈길'에 의해 형성된 장판 위를 밟고 지나가게 된다.


    이 때에는 짓무른 눈보다 머무는 눈길이 피해가 작으므로, 머무는 눈길의 장판 위에 안전 지대가 형성되면 머무는 눈길 위에서 힐러의 힐로 버티는 것이 좋다. 따라서 머무는 눈길에 의해 형성되는 바닥은 최대한 단상 가장자리에 깔아야 한다.


    이 페이즈에서 힐러들은 공대원들과 같이 안전지대를 찾아 이동하면서 공대 생존기 및 광역 힐로 최대한 공대원들의 생명력을 보존시켜야 한다. 원거리 딜러들은 이동하면서 쓸 수 있는 기술로 두루무에게 계속 피해를 입히는 것이 좋다. 공략시작 후 10분이 지나면 모두 즉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 '마음의 눈', '배고픈 눈', '평가하는 눈'에 대응하기


    두루무는 공략 시작 이후에 자신의 주위를 떠돌며 때때로 플레이어들을 공격하는 3종류의 작은 눈들을 소환한다. 이 눈들은 공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들이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기술들을 맞거나 피할수 밖에 없다.


    먼저 '마음의 눈'은 때때로 '의지의 힘'이라는 기술을 시전하는데, 마음이 눈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의지의 힘이 집중되어서 이 영역 안에 위치한 플레이어들은 뒤로 밀려나게 된다.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두루무의 단상에서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시전 중 미리 의지의 힘이 깔리는 영역이 바닥에 표시되기 때문에, 피하기는 어렵지 않다.






    ▲ 의지의 힘 시전동안, 의지의 힘이 펼쳐질 방향이 바닥에 표시된다.



    '배고픈 눈'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생명력 흡수'를 시전한다. 이 기술은 대상이 된 플레이어를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생명력을 흡수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중첩 디버프 형식으로 흡수량이 많아져서 15초간 그냥 맞는다면 힐러가 지속적으로 생명력을 회복시켜도 죽게된다.


    따라서 이 기술은 2-3인이 적절히 분산해서 맞아야 하는데, 15초 동안 다른 플레이어가 생명력 흡수 대상자 앞을 막게되면, 생명력 흡수의 대상이 앞에 위치한 플레이어로 변하면서 스턴 상태까지 같이 전이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암흑 사제의 기술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 기술을 사용하면 암흑 사제 혼자서 생명력 흡수를 감당할 수 있다.






    ▲ 생명력 흡수 시전 모습



    마지막으로 '평가하는 눈'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머무는 눈길'이라는 암흑의 투사체를 던지는데, 이 투사체는 포물선을 그리며 천천히 날아가 타겟이 된 대상의 지면에 닿으면 폭발하여 15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맞는 순간의 피해량 자체는 크지 않지만, 이 기술이 떨어진 자리에는 전투가 종료될 때까지 지속되는 암흑의 영역이 생겨나게 되며, 이 장판 위에 서 있으면 초당 지속피해가 들어오게 된다. 이후 이 장판은 두루무 공략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분해 광선이나 빛의 스펙트럼과 같이 끊임없는 이동을 유도하는 페이즈에서 큰 방해가 된다.


    따라서 이 기술의 대상자가 되면 최대한 단상의 가장자리로 가서 맞아 이후 공대원들의 움직임을 편하게 해주어야 한다.






    ▲ 머무는 눈길에 의한 바닥이 많아지면, 분해 광선 페이즈가 점점 힘들어진다.



    이 작은 눈들의 기술은 개별적으로 볼 때 공격대에 큰 위협이 되지 않지만, 두루무의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와 맞물려 나타나면 대상 플레이어들이 당황하여 원활한 대처를 못하게 한다.


    특히 끊임없이 이동해야하는 직사광선과 적외선의 영역을 담당하는 공대원이 생명력 흡수의 대상이 되면 모든 공격대원들의 움직임이 꼬이게 되는데, 적외선의 경우 다수의 플레이어가 배치되어 교대로 맞아주는 것에 문제가 없지만, 직사광선의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이 때에는 적외선 담당의 플레이어 중 한 사람이 빠르게 직사광선의 담당으로 배치되어 최대 3인의 플레이어가 직사광선 및 생명력 흡수를 감당해주는 것이 좋으며, 공대장은 공격대의 상황에 따라 침착한 지시로 공대원들을 이끌어야 한다.







    역할별 간단 공략




    빛의 스펙트럼 광선별 공략

    1. 적외선

  • 적외선 대상자가 된 플레이어가 나타나면 적외선을 같이 맞을 공대원들이 원뿔형 적외선 영역 안에서 적외선 피해를 분산시켜야 한다.

  • 적외선은 처음 대상자가 된 플레이어를 따라다니게 된다.

  • 적외선 대상자는 직사광선(노란색)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서 3광선이 중첩되지 않도록 움직여야 한다.








  • 적외선 대상자는 직사광선과 같은 방향으로 빠르게 움직이며 빠르게 진홍빛 안개도깨비를 찾아야하며, 찾은 도깨비를 처치하기 전까지는 움직이지 않고 같이 진홍빛 안개도깨비를 처치해야 한다.

  • 광선이 어쩔 수 없이 직사광선이나 청색 광선과 겹쳐질 경우, 개인 생존기나 힐러의 공대 생존기를 활용하여 피해를 최소화하자.

  • 적외선 영역 안의 공대원이 생명력 흡수 대상자가 되면, 번갈아서 맞아주며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 적외선 영역 안의 공대원 중 머무는 눈길 대상자가 된 플레이어는 광선 영역 내에서 제단의 최대한 가장자리에 머무는 눈길 장판을 깔아야 한다.



    2. 직사광선

  • 직사광선 대상자가 된 플레이어가 나타나면 직사광선을 같이 맞을 공대원들이 원뿔형 직사광선 영역 안에서 직사광선 피해를 분산시켜야 한다.

  • 직사광선은 처음에는 특정 플레이어가 있는 방향으로 나타나지만, 이후에는 해당 플레이어의 위치와 상관없이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인다.

  • 광선 영역 안에 플레이어가 없으면 전체 공대원들이 20만의 피해를 입게되므로, 직사광선 담당 공대원들은 직사광선의 움직임을 잘 따라가자.

  • 직사광선이 다른 광선과 겹쳐지게 되면, 개인 생존기 및 힐러의 공대 생존기로 최대한 피해를 줄이자.

  • 직사광선 영역 안의 공대원 중 머무는 눈길 대상자가 된 플레이어는 광선 영역 내에서 제단의 최대한 가장자리에 머무는 눈길 장판을 깔아야 한다.



    3. 청색 광선

  • 청색 광선 대상자가 된 플레이어가 나타나면 청색 광선을 같이 맞을 공대원들이 원뿔형 청색 광선 영역 안에서 청색 광선 피해를 분산시켜야 한다.

  • 청색 광선은 처음에 지정된 대상자를 따라 같이 이동한다.

  • 청색 광선은 하늘빛 안개도깨비를 찾은 수 있지만, 하늘빛 안개도깨비는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 크게 방해가 되고, 처치한다 해도 다시 나타나게 되므로 절대 찾아서는 안된다. 따라서 청색 광선 대상자는 청색 광선이 지정된 이후 최대한 좌우로는 움직이지 말자.








  • 실수로 하늘빛 안개도깨비를 찾게되면, 전체 공대원들에게 알리고 생존기를 켜서 하늘빛 안개도깨비가 안보이는 곳으로 다시 이동해야 한다. (찾아낸 하늘빛 안개도깨비는 자신이 다시 안보이게되면, 공대원 전체에 30만의 냉기 피해를 입힌다.)

  • 청색 광선에 있는 공대원 중 생명력 흡수의 대상이 된 플레이어가 있다면, 영역 안의 다른 공대원이 번갈아 맞아주어야 한다. 단, 청색 광선 대상자는 이때에도 좌우로는 이동해서는 안된다.

  • 청색 광선에 있는 공대원 중 머무는 눈길의 대상자는 청색 광선 영역 내에서 최대한 제단 가장자리에 머무는 눈길의 장판을 깔아야한다.





  • 탱커

  • '강렬한 주시''치명상''동맥 절단' 상태를 유발하며, 치명상 디버프로 인해 동맥 절단 디버프를 해소하기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적당한 중첩 상태에서 탱커의 임무 교대가 필요하다.

  • 두루무 탱은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서 원뿔형의 광선 영역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서브 탱커는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 적외선 영역에서 진홍빛 안개도깨비를 탱킹해야 한다.

  • 두루무는 고정된 상태로 이동하지 않으므로 탱커 교대 시 '눈길'에 의해 공격대 전체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자.







  • 딜러

  • 시작 직후 약 30초 간은 두루무의 광역 기술이 발동되지 않으므로 이때 '영웅심'이나 '시간 왜곡'과 같은 공격대 버프를 이용하여 최대한 딜링을 집중하자.

  • '의지의 힘'을 맞게 되면 두루무가 있는 단상에서 떨어질 수 있으므로 빠르게 해당 영역에서 벗어나자.

  • '굶주린 눈''생명력 흡수'를 시전하면 적당한 중첩에서 교대로 맞아주어야 한다.

  • '평가하는 눈'이 '머무는 눈길'을 시전하면 최대한 외각 지역으로 빠져나가서 바닥을 깔아야 한다.

  •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가 시작되면 각 광선 색깔별로 미리 정한 위치로 가서 피해를 나누어 받아야 한다.

  • 붉은색 원뿔 광선의 대상일 경우, 다른 원뿔과 겹치지 않게 주의하면서 진홍빛 안개도깨비를 찾아내서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청색 광선 대상자가 될 경우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 힐러

  • 두루무 담당 탱커에게 '동맥 절단' 디버프가 생기면 빠르게 생명력을 최대로 채워주어야 한다.

  • '굶주린 눈'이 '생명력 흡수'를 시전하면 대상과 대신 맞아주는 공대원이 죽지 않도록 힐을 넣어주어야 한다.

  • '평가하는 눈'이 '머무는 눈길'을 시전하면 최대한 외각 지역으로 빠져나가서 바닥을 깔아야 한다.

  •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가 시작되면 각 광선 색깔별로 미리 정한 위치로 가서 피해를 나누어 받아야 한다.

  •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서 광선이 겹쳐지며 공격대 전체의 생명력이 급격히 낮아질 수 있으므로 공대 생존기를 잘 활용하자.

  • 분해 광선 페이즈에서 '머무는 눈길'이 깔린 바닥 위에 올라가게 되면 광역힐 및 공대 생존기로 최대한 버틸 수 있어야 한다.

  • 분해 광선 페이즈 도중에는 지속적으로 정신의 단검으로 인한 피해를 입으므로 공격대 전원의 생명력을 잘 챙겨주자.







  • 주요 전멸 포인트


    1.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서 광선 대상자가 죽어요.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서 나오는 3색의 광선은 원뿔형 광선 안에 위치한 공대원들에게 125,000의 피해를 나누어 입힌다.


    따라서 한 광선에는 최소한 2명 이상이 위치해야하며, 힐러들은 도트힐과 광역 힐 기술을 이용해 3광선 안의 모든 공대원들의 상황을 주시해야 한다.



    2.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서 하늘빛 안개도깨비를 보게되요.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에서 두루무가 내보내는 빛 중 청색 광선은 단상 위에 숨어있는 하늘빛 안개도깨비를 찾아낼 수 있다.


    하늘빛 안개도깨비는 찾는 순간부터 청색 광선안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점점 증가하는 냉기 피해를 입히며, 없애는 순간에 공대원 전체에 30만에 달하는 피해를 주고 없앤다 해도 단상 위 어디엔가에 재생성되기 때문에 빛의 스펙트럼 페이즈 종료를 위해서는 절대 찾아내서는 안될 존재이다.


    따라서 청색 광선 대상자는 광선이 나온 이후 절대 좌우로 움직이지 않아야 하며, 원뿔형 영역 안에서 단상의 앞뒤로만 움직이며 '배고픈 눈'과 '평가하는 눈'의 기술에 대응해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기술을 피해야 한다.






    ▲ 자신이 직사광선 담당이면서 머무는 눈길 대상이 된다면,
    광선 영역 내에서 외곽으로 빠져 머무는 눈길의 바닥을 깔아야 한다.



    3. 분해 광선 페이즈에서 자꾸 죽는 공대원이 생겨요.

    분해 광선 페이즈에서 죽는 경우는 단 두 가지로, 바닥을 밟고 죽거나 광선을 맞아 죽는 경우가 전부이다. 모든 공대원들은 안전지대가 확보되면 이동하되 절대로 광선에 맞아서는 안되며, 짓무른 눈의 영역은 서두르다가 간혹 밟게되는 경우가 있지만 자주 밟아서는 안된다.


    광선을 피하며 머무는 눈길이나 짓무른 눈을 밟게 될 때에는 개인 생존기나 힐러의 광역 힐, 공대 생존기로 최대한 버티도록 하자.



    4. 두루무가 있는 단상에서 떨어져 죽어요.

    두루무가 있는 단상은 바로 앞 네임드인 지쿤과 유사하게 떨어질 수 있는 구조이다. 두루무가 소환하는 '마음의 눈'은 때때로 '의지의 힘'을 시전하여 플레이어들을 밀어내는데, 의지의 힘이 시전되는동안 의지의 힘이 시전되는 영역이 미리 보이므로 빠르게 기술의 영역을 벗어나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5. 배고픈 눈이 나오면 공대원이 하나씩 죽어요.


    두루무가 소환하는 '배고픈 눈'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생명력 흡수'를 시전하여, 대상 플레이어를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점차 증가되는 피해를 입힌다. 이 기술은 생명력 흡수의 광선 앞에 위치하면 대신 맞아줄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피해증가를 줄이기 위해서는 2~3인의 공대원들이 번갈아 맞는 것이 좋다.


    단, 암흑 사제의 경우 기술을 이용하여 혼자서 생명력 흡수 기술을 감당해 낼 수 있으므로, 이 기술에 원활히 대응할 수 있다.



    6. 탱커가 급사해요.

    두루무는 자신의 대상을 강렬하게 주시하여 '치명상' 효과 및 '동맥 절단' 효과를 일으킨다. '동맥 절단'을 당한 대상은 지속적으로 초당 4만의 피해를 받게 되는데, 이는 오직 생명력이 100% 가득찰 때만 해제 된다.


    '치명상'의 치유량 감소 디버프가 높게 쌓이면 생명력을 가득채우는 것이 어려워져서 탱커가 동맥 절단에 의해 지속적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2명의 탱커는 치명상 디버프 중첩 상황에 따라 적절히 임무를 교대하여 급사하는 경우를 막아야 한다.







    아이템 드랍 정보


    ※ 아이템 이름에 마우스 오버 시 세부 툴팁이 표시됩니다.


    [ 공격대 찾기 ]


    이름재질부위스탯
    두루무의 잘린 촉수-손가락힘 / 적중 / 회피
    두루무의 사로잡힌 눈알-손가락지능 / 정신력 / 치명타
    진홍빛 폭발 다리보호대가죽다리민첩성 / 치명타 / 적중
    굶주린 눈의 덧신가죽지능 / 정신력 / 치명타
    정신의 눈 의식용 단검단검한손 장비지능 / 정신력 / 치명타
    분열자의 고리띠사슬허리민첩성 / 치명타 / 가속
    고문의 변종 가슴보호대사슬가슴민첩성 / 치명타 / 가속
    핏줄덮개 팔보호구사슬손목지능 / 정신력 / 가속
    두루무의 불길한 눈길석궁원거리 장비민첩성 / 치명타 / 가속
    강화된 거울광택 망토힘 / 회피 / 무기막기
    생명력 흡수자의 추악한 손아귀지능 / 적중 / 가속
    고동치는 피의 다리보호구다리지능 / 치명타 / 특화
    동창 어깨덮개어깨지능 / 치명타 / 특화
    치명적인 안광의 단망토지능 / 치명타 / 가속
    부식성 쐐기 팔보호구판금손목
    암흑의 기생충 다리갑옷판금다리힘 / 가속 / 숙련
    실명한 눈의 발보호대판금힘 / 회피 / 무기막기
    동맥 갈퀴판금힘 / 회피 / 무기막기
    얼음파편 건틀릿판금지능 / 정신력 / 특화
    재출현의 다리갑옷판금다리지능 / 치명타 / 가속



    [ 일반 ]


    이름재질부위스탯
    두루무의 사로잡힌 눈알-손가락지능 / 정신력 / 치명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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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웅 ]


    이름재질부위스탯
    두루무의 잘린 촉수-손가락힘 / 적중 /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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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열자의 고리띠사슬허리민첩성 / 치명타 /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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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출현의 다리갑옷판금다리지능 / 치명타 / 가속





    두루무 공략 영상 모음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Method'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25인 공격대 'Duality'의 공략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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