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공략] 재빠른 이동만이 살길이다! 모르초크 공략

팽수형 기자 | 댓글: 73개 |

※ 본 정보는 4.3 공개 테스트 서버의 내용을 기반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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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초크 기본 정보
  

모르초크는 어떤 보스인가?
  

용의 영혼 위치 상세 설명



모르초크에게 가는 길. 일반몹 구간



모르초크 던전도감



공격대 구성과 주요 스킬에 대한 이해
  

공격대 구성
  

모르초크 전투 진형
  

오프 탱커님, 도발이요!! 갑옷 으깨기
  

나다 싶으면 뛰어가자. 공명의 수정 처리 방법
  

바닥은 일단 피하고 보자. 대지의 검은 피



모르초크 세부 공략
  

모르초크 타임라인
  

역할별 공략
    

탱커
    

힐러
    

딜러



공략영상 모음





모르초크 기본 정보




◆ 모르초크는 어떤 보스인가?





▶ 이름 : 모르초크

▶ 생명력 : 3600만

▶ 모르초크는....

모르초크는 데스윙에게 지배당하는 정령 중에서 가장 강력한 존재입니다. 한때 수동적인 수호자였던 모르초크는 이제 아제로스의 멸망만이 자신에게 안식을 가져다 주리라 믿으며, 황혼의 시간 속에서 유일한 희망의 등불인 고룡쉼터 사원을 뿌리째 뒤흔들고 있습니다.









◆ 모르초크 위치 상세 설명

용의 영혼 공격대 던전 위치

용의 영혼은 칼림도어 남단의 타나리스에 위치한 시간의 동굴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시간의 동굴로 이동하는 최단 경로는 다음과 같다.



  • 달라란으로 이동 후, 시간의 동굴 차원문을 이용









  • 대도시(스톰윈드, 오그리마) 차원문을 통해 울둠지역으로 이동 후 북동방향 타나리스로 직접 이동.









    시간의 동굴 입구에서 시간의 청지기에게 대화를 걸면 시간의 동굴 내부로 이동할 수 있다.
    직접 비행 탈것을 타고 이동해도 무방하다.








    시간의 동굴 내부에는 다수의 5인던전과 공격대 던전이 위치하고 있어 반드시 입구의 위치를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용의 영혼 레이드 던전은 중앙의 거대한 모래시계를 중심으로 미니맵 기준 1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굴모양의 입구 좌우에 거대한 뼈와 불타는 나무를 볼 수 있다.








    4.3에서 추가되는 5인던전 시간의 끝 황혼의 시간입구도 같은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 모르초크에게 가는 길. 일반몹 구간







    용의 영혼에 입장하면 고룡쉼터사원 남쪽에 위치한 티탄의 길에서 시작하게 된다. 티탄의 길과 양쪽에 일반 몬스터들이 포진해 있는데, 실제로는 길 위에 있는 몬스터 세 무리만 처치하더라도 모르초크와 전투를 벌이는 데 지장이 없다.







    티탄의 길 위에서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일반 몬스터는 대지 파괴자와 고대 물 군주.


    대지 파괴자의 경우, 바위 격파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해당 지역에 있는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킨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서 빠르게 이탈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자. 바위 격파가 사용되는 지역이 소용돌이처럼 나타나는데, 흰 색이라 주변의 색에 묻혀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바위 격파
    유효 거리 90미터
    시전 시간 3초
    대상에게 바위를 던져 90000의 피해를 입히고, 좁은 지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킵니다.






    ▲ 바위 격파를 사용하여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지역이 나타난다.



    또한 먼지 폭풍을 사용하여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공대원에게 20000의 피해를 입히고 디버프를 남겨 효과 하나당 공격 속도를 5%씩 감소시키니 근접 딜러는 이탈하여 다른 대상을 처치하는 것이 좋다.




    먼지 폭풍
    즉시 시전
    2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효과 하나당 공격 속도를 5%만큼 감소시킵니다.



    고대 물 군주는 무작위 공대원을 대상으로 홍수를 사용한다. 홍수는 설정된 대상을 향해 물줄기를 뿜어내는데, 물줄기의 범위 안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피해를 입으니 빠르게 물줄기의 범위에서 벗어나도록 하자.




    홍수
    유효 거리 100미터
    즉시 시전
    시전자 전방의 모든 적에게 3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고대 물 군주가 홍수를 사용하는 모습. 홍수의 범위에서 빠르게 이탈하도록 하자.



    또한, 탱커를 대상으로 흠뻑 적시기를 사용하여 힐을 받지 못하게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탱커들은 흠뻑 적시기에 걸린 상태에서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생존기를 사용하도록 하자.




    흠뻑 적시기
    거리 제한 없음
    시전 시간 1초
    7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받는 치유 효과를 40000만큼 흡수합니다.






    ▲ 흠뻑 적시기에 걸린 대상은 물방울에 둘러싸여 있다.







    두번째로 만나게 되는 무리는 대지 파괴자와 대지 병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대지 병사는 황혼의 타락이라는 차단가능한 스킬을 사용하는데, 캐스팅이 완료될 경우 주변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60000의 광역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두 명의 탱커가 각각 대지 병사를 한 마리씩 탱킹하며 우선 점사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다. 대지 파괴자는 바위 격파 외에는 특별히 위험한 스킬을 사용하지 않으니 대지 병사를 먼저 점사해서 처치한 후 처리하도록 하자.




    황혼의 타락
    시전 시간 1.5초
    시전자 주변의 모든 적에게 6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기력을 34만큼 증가시킵니다.






    ▲ 황혼의 타락은 차단이 가능하니 꼭 차단하여 피해를 줄이자!



    마지막 무리는 한 마리의 고대 물 군주와 두 마리의 대지 파괴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홍수와 바위 격파만 주의한다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모르초크 던전 도감














    공격대 구성과 주요 스킬에 대한 이해



    ◆ 공격대 구성

    ※ 본 공격대 구성은 10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르초크는 탱커에게 갑옷 으깨기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디버프를 남기기 때문에 2명의 탱커가 필요하다. 또한 공격대 전체에게 피해를 입히는 발 구르기를 사용하며, 공명의 수정을 소환하여 공격대원 3명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공격대의 안정적인 생존을 위해서는 3힐의 구성이 적합하다.

    따라서 2탱 3힐 5딜의 구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편.

    ▣ 공격대 구성

    탱커 : 2명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딜러 : 5명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힐러 : 3명 - 10인 기준 보편적인 힐러 구성










    ◆ 모르초크 전투 진형






    모르초크와의 전투 진형에서 가장 신경을 써야 할 것은 확실하게 진형을 구축하는 것이다. 발 구르기의 피해를 분산시키기 위해서 모르초크와의 거리를 25미터 이상 벌리지 않으면서,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어 폭파되는 12초 안에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


    공명의 수정은 공격대원의 주변이 아니라, 모르초크를 기준으로 좌, 우측 지역에 주로 생성되는 편인데,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모르초크 뒤쪽에 진형을 잡는 것이 좋다. 또한, 발 구르기를 통한 공격대 전체 피해량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탱커를 제외한 공격대원이 뭉쳐서 힐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다.


    단, 모르초크가 발 구르기를 사용할 때, 가장 가까운 2명에게 2배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2명의 탱커가 모르초크와 가장 가깝게 붙어야 하며, 근접 딜러는 최대 사거리(흔히 말하는 칼끝딜)에서 공격해야 한다.





    ▲ 탱커와 근접 딜러 위치의 좋은 예










    ◆ 오프 탱커님, 도발이요!! 갑옷 으깨기

    모르초크는 탱커를 대상으로 갑옷 으깨기라는 스킬을 사용한다. 모르초크가 갑옷 으깨기를 사용하면 탱커는 20초 동안 방어도가 10%만큼 감소되는 디버프에 걸리게 되는데, 이 디버프는 10중첩까지 쌓이기 때문에 2,3 중첩이 되면 오프탱커가 도발을 사용하여 인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갑옷 으깨기
    근접 거리
    즉시 시전
    20초 동안 적의 방어도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인벤팀의 경험상, 2중첩에 도발할 경우 오프탱커에게 걸려있는 갑옷 으깨기 디버프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3중첩에 도발로 인계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 모드의 모르초크는 공대원 전체에게 치명적인 피해가 들어오는 등, 공격대가 위험해지는 순간이 딱히 없기 때문에 탱커 사이의 도발 인계가 잘 이루어진다면 무난하게 처치할 수 있다.









    ◆ 나다 싶으면 뛰어가자. 공명의 수정 처리 방법

    모르초크와 전투를 진행하는 동안 가장 애매한 것이 공명의 수정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점이다. 공명의 수정은 소환되고 12초 후에 폭발하여 무작위 플레이어 3명에게 암흑 피해를 나누어 입히는데, 문제는 공명의 수정과 공격대원 사이의 거리에 비례하여 피해량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공명의 수정으로 인한 피해량은 공명의 수정과 어떤 색의 선으로 연결되었는가를 통해 알 수 있다. 거리가 멀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면 빨간색, 중간정도의 피해를 입을 것이라면 노란색, 적은 피해를 받을 것이라면 파란색의 선으로 연결된다. 그러니 공명의 수정이 소환되면 공명의 수정과 연결된 3명, 혹은 사전에 약속된 공격대원 3명이 공명의 수정에 겹치도록 하자..




    공명의 수정
    즉시 시전
    가까운 적 3명에게 막대한 양의 암흑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대상이 폭발 지점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에 따라 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주의사항!!

    탱커는 절대로 공명의 수정 처리를 위해 이동해서는 안된다.

    공명의 수정이 등장하여 폭발하기까지의 12초 사이에 발 구르기가 사용되어 발 구르기의 2배 피해를 딜러나 힐러가 받아 사망할 가능성이 있으며, 갑옷 으깨기의 중첩으로 인해 도발을 해 주어야 하는 타이밍과 겹칠 수 있기 때문.









    ◆ 바닥은 일단 피하고 보자. 대지의 검은 피

    모르초크와 전투를 시작하고 약 1분이 지나면 부스러진 조각을 사용하여 모든 공대원을 모르초크의 발 밑으로 끌어당긴다. 이 때, 모르초크의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와 기둥처럼 바닥에 박힌다. 부스러진 조각이 끝난 직후부터 약 3초간 대지의 검은 피를 캐스팅하며, 캐스팅이 완료되는 시점부터 약 20초간 대지의 검은 피가 바닥에 깔리게 된다. 대지의 검은 피가 바닥에 깔릴 때, 부스러진 조각 뒤에는 검은 피가 깔리지 않으니 이동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자.




    대지의 검은 피
    즉시 시전
    모르초크 주위의 적에게 5000의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받는 자연 피해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대지의 검은 피 위에 있을 경우 초당 5000의 자연 피해를 입으며, 6초간 받는 자연 피해량 100% 증가 디버프가 발생한다. 이 디버프는 중첩되어 받는 자연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대지의 검은 피 구역에서 빠르게 이탈하지 못한다면 죽을 확률이 매우 높다.







    부스러진 조각이 끝난 직후부터 대지의 검은 피의 캐스팅이 완료되어 효과가 발동하는 순간까지 약 3초의 시간이 있는데, 이 시간동안 빠르게 부스러진 조각 뒤로 숨는 것이 좋다. 대지의 검은 피는 약 20초간 지속되고, 끝나면 원래 진형으로 복귀하여 발 구르기와 공명의 수정에 대비하도록 하자.









    모르초크 세부 공략



    ◆ 모르초크 타임라인

    모르초크와의 전투는 패턴이 단순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진형과 스킬에 대한 간단한 이해만 한다면 어렵지 않게 공략할 수 있는 네임드이다. 모르초크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공격대의 진형을 확실하게 유지, 탱커간 갑옷 으깨기 3중첩 도발 인계, 공명의 수정을 원활하게 처리, 대지의 검은 피로 인한 사상자만 나지 않으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모르초크와 전투는 다음의 과정이 반복된다.





    ▲ 전투 시작 후 첫 사이클.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첫 사이클 이후 반복 패턴.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투 시작 후 첫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하기 전까지 발 구르기를 3회, 공명의 수정을 2회 사용하는데, 첫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한 이후부터는 발 구르기 4회, 공명의 수정 3회를 사용한 후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하게 된다. 이 중에서 공명의 수정의 시간 흐름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먼저 사용한 공명의 수정이 폭발한 직후 새로운 공명의 수정을 사용하니 처리를 위해 빠르게 이동하도록 해야 한다.


    모르초크는 위의 패턴을 반복하다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질 경우, 공격 속도가 30%만큼, 공격력이 20% 만큼 증가하는 사나움 효과를 얻게 되니, 이 타이밍에 피의 욕망, 영웅심, 시간왜곡 등을 사용하여 빠르게 처치할 수 있도록 하자.









    ◆ 역할별 공략


    ■ 탱커
    ◎ 탱커의 위치

    발 구르기를 사용할 경우 모르초크와 가장 가까운 2명의 대상, 즉 탱커에게 2배의 피해를 주는데, 만약 탱커가 최대 사거리에서 탱킹을 할 경우 근접 딜러가 2배의 피해를 받으면서 급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니 모르초크를 클릭할 경우 발생하는 빨간 원 안쪽으로 딱 붙어서 탱킹을 하자.




    발 구르기
    시전 시간 1.5초
    25미터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0000의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모르초크와 가장 가까운 두 명의 대상은 피해를 두 배로 입습니다.









    ◎ 모르초크 도발 인계 시점

    모르초크를 탱킹하고 있는 탱커에게 갑옷 으깨기가 3중첩이 될 때, 오프탱커가 도발로 인계해 주어야 한다. 중첩이 4중첩 이상 쌓일 경우 탱커가 받는 피해가 급증하여 생존이 힘들기 때문. 따라서 탱커는 3중첩 도발을 염두에 두고 탱킹을 하도록 하자.



    ◎ 공명의 수정 등장 시

    공명의 수정이 탱커의 근처에 생성되는 경우가 많아 오프 탱커가 공명의 수정 처리를 위해 이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탱커는 공명의 수정을 처리하기 위해 이동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공명의 수정이 생성되고 약 4-5초 후에 발 구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탱커가 공명의 수정을 처리하기 위해서 이동하게 되면, 근접 딜러가 2배 피해를 대신 맞을 수 있다. 앞선 공명의 수정이 폭발한 후 약 5 ~ 8초 후에 발 구르기를 사용하는데, 앞선 공명의 수정 처리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과정에서 근접 딜러의 체력 회복에 소홀할 경우 근접 딜러가 급사할 가능성도 높은 편. 발 구르기로 인한 피해가 탱커에겐 치명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딜러에게는 매우 치명적일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 대지의 검은 피 사용시






    모르초크가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하기 직전, 부서지는 조각을 캐스팅하며 모든 공대원을 모르초크 발 밑으로 끌어당긴다. 이후 대지의 검은 피를 캐스팅하는 3초 동안, 모든 공격대원들은 모르초크의 부서진 조각 뒤로 숨어야 한다. 이 때, 탱커는 모르초크의 정면, 즉, 고룡쉼터사원 쪽에 생긴 부서진 조각 뒤로 숨는 것이 가장 좋다. 대지의 검은 피가 끝난 이후 탱커를 보고 달려오기 때문에 고룡쉼터사원 쪽에 탱커가 위치해야 이후 공격대의 진형이 흐트러지지 않기 때문.


    대지의 검은 피가 종료되면 부서진 조각과 대지의 검은 피가 사라지니 바로 진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자.



    ◎ 사나움 버프 획득시

    모르초크의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공격 속도가 30%만큼 증가하고,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는 사나움 버프를 획득하게 된다. 보통 이 타이밍에 피의 욕망, 영웅심, 시간 왜곡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힐이 밀리지는 않지만, 많은 피해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면 생존기를 사용하여 받는 피해를 줄이도록 하자.


    ▣ 탱커 간단 공략

    ☞ 고룡쉼터사원을 등진 상태로 모르초크의 발밑에 딱 붙어서 탱킹을 할 것.

    ☞ 갑옷 으깨기 3중첩때 오프탱커가 도발하여 인계할 것.

    ☞ 공명의 수정이 등장하더라도 탱커는 이동하지 않을 것.

    ☞ 대지의 검은 피 사용시 고룡쉼터사원쪽의 부서진 조각으로 숨을 것.

    ☞ 대지의 검은 피가 끝나면 원래 자리로 이동하여 진형을 유지할 것.










    ■ 힐러
    ◎ 힐러의 위치

    힐러는 공격대의 본진, 즉 모르초크의 뒤에 모여 힐을 하도록 하자.







    탱커 전담 힐러의 경우, 탱커에게 갑옷 으깨기 중첩이 쌓인 상태에서 발 구르기로 인한 피해를 입을 경우 순간적으로 위험한 상황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공격대 전담 힐러의 경우, 발 구르기 사용 후 공명의 수정이 폭발하는 약 6초의 시간동안 공명의 수정 처리를 위해 이동한 공격대원의 체력 회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다. 공명의 수정에 근접할 경우 치명적인 피해를 입지는 않지만, 혹시나 모를 위험에 대비하는 것.



    ◎ 공명의 수정 등장시

    공명의 수정이 등장할 경우 힐러에게도 연결 고리가 나타날 수 있으니, 공명의 수정과 연결되면 빠르게 이동하여 공명의 수정에 붙어주도록 하자. 이때, 탱커 전담 힐러가 공명의 수정과 연결될 경우, 다른 딜러나 힐러가 공명의 수정 처리를 위해 이동하도록 하고 최대한 탱커 힐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자.



    ◎ 대지의 검은 피 사용시






    모르초크가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하기 직전, 부서지는 조각을 캐스팅하며 모든 공대원을 모르초크 발 밑으로 끌어당긴다. 이후 대지의 검은 피를 캐스팅하는 3초 동안, 모든 공격대원들은 모르초크의 부서진 조각 뒤로 숨어야 한다. 이 때, 힐러는 모르초크의 좌우측에 생성된 부서진 조각으로 숨는 것이 가장 좋다. 대지의 검은 피가 종료된 이후 다시 본진으로 합류하는 과정에서 모르초크 좌우측에서 이동해야 탱커 및 다른 공격대원과의 거리를 좁히는데 가장 적은 시간이 들기 때문. 특히 탱커 전담 힐러의 경우, 탱커와 거리가 멀어지면 체력 회복이 더뎌져 위험한 순간을 만들어 낼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 사나움 버프 획득시

    모르초크의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공격 속도가 30%만큼 증가하고,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는 사나움 버프를 획득하게 된다. 보통 이 타이밍에 피의 욕망, 영웅심, 시간 왜곡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힐이 밀리지는 않지만, 만약 탱커에게 갑옷 으깨기 디버프가 많이 중첩되어 있다면 순간적으로 위험한 순간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 힐러 간단 공략

    ☞ 모르초크 뒤에 위치한 본진에 뭉칠 것.

    ☞ 탱커 전담 힐러의 경우, 갑옷 으깨기 중첩으로 인한 급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 공대원 담당 광역 힐러의 경우, 공명의 수정을 처리조의 체력을 우선적으로 회복시킬 것.

    ☞ 공명의 수정 등장 후 탱커 전담 힐러에게 연결고리가 생성되면 공대원 담당 광역 힐러가 이동.

    ☞ 대지의 검은 피 사용시, 모르초크 좌우측에 생성된 부서진 조각으로 이동하는 것이 힐사거리 잡기 편하다.

    ☞ 모르초크의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져 사나움 효과를 얻을 경우, 탱커 및 공격대원의 체력에 신경쓸 것.










    ■ 딜러
    ◎ 딜러의 위치

    딜러의 경우, 본진에서의 위치에 가장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근접 딜러의 경우, 습관적으로 모르초크의 발 밑으로 붙는 경향이 있는데, 탱커보다 더 가까이 붙을 경우 발 구르기의 피해를 2배로 입기 때문에 급사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최대 사거리에서 딜을 할 수 있도록 하자.







    원거리 딜러의 경우, 최대 사거리, 즉 30~40미터의 위치에서 딜을 하는 습관이 생긴 딜러들이 많은데, 모르초크와 25미터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발 구르기는 25미터 안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75만의 피해를 나누어 입히기 때문에 모든 공격대원이 25미터 안에서 피해를 나누어 맞아야 하기 때문. 꼭 모르초크 등 뒤에 위치한 본진으로 합류하여 딜을 하도록 하자.








    ◎ 공명의 수정 등장시

    공명의 수정이 등장하면, 원거리 딜러와 힐러가 공명의 수정 처리를 위해 이탈해야 하니 최대한 즉시 시전기, 혹은 이동시에도 캐스팅이 가능한 스킬들을 사용하여 딜을 하도록 하자.


    만약 탱커 전담 힐러가 공명의 수정과 연결될 경우, 연결되지 않은 원거리 딜러가 대신 이동하는 것이 좋다. 공명의 수정과 연결되는 대상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거리에 따라 다른 대상으로 교체되니 근접 딜러와 탱커 전담 힐러가 걸렸을 경우 원거리 딜러가 대신 이동해주도록 하자.


    공명의 수정이 폭발한 후, 3초 안에 모르초크가 새로운 공명의 수정을 소환하기 때문에 공명의 수정 하나를 처리했다고 해서 안심하지 말고 새로운 공명의 수정을 처리할 수 있도록 이동하자.








    ◎ 대지의 검은 피 사용시

    모르초크가 대지의 검은 피를 사용하기 직전, 부서지는 조각을 캐스팅하며 모든 공대원을 모르초크 발 밑으로 끌어당긴다. 이후 대지의 검은 피를 캐스팅하는 3초 동안, 모든 공격대원들은 모르초크의 부서진 조각 뒤로 숨어야 한다. 이 때, 딜러는 자신이 가장 피하기 쉬운 쪽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특별히 신경써야 할 부분이 적기 때문.


    간혹 조금이라도 더 딜을 하겠다는 욕심으로 대지의 검은 피 위에서 딜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중첩되는 디버프로 인해 사망할 수 있으니, 대지의 검은 피가 끝난 후 다시 딜을 하도록 하자.



    ◎ 사나움 버프 획득시

    모르초크의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공격 속도가 30%만큼 증가하고,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는 사나움 버프를 획득하게 된다. 보통 이 타이밍에 피의 욕망, 영웅심, 시간 왜곡 등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마무리 일격 등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순간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딜을 하여 탱커와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도록 하자.



    ▣ 딜러 간단 공략

    ☞ 근접 딜러의 경우,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여 발 구르기로 인한 추가 피해를 없앨 것.

    ☞ 원거리 딜러의 경우, 모르초크 뒤에 위치한 본진에 뭉칠 것.

    ☞ 공명의 수정은 원거리 딜러가 다 처리한다는 생각으로 이동할 것.

    ☞ 공명의 수정은 폭발 직후 또 소환되니 다음 수정을 처리할 수 있도록 이동할 것.

    ☞ 대지의 검은 피 사용 시, 피하기 편한 방향의 부서진 조각 뒤로 숨을 것.

    ☞ 모르초크의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져 사나움 버프를 획득하면 최대한 빠르게 처치할 수 있도록 딜을 할 것.







    공략 영상 모음


    ▶ 4.3 테스트 서버 - 10인 일반 (도적 시점)





    ▶ 4.3 테스트 서버 - 10인 일반 (보기 시점)





    ▶ 4.3 테스트 서버 - 10인 일반 (법사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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