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열기 조절로 폭파횟수를 잡아라! 검은바위 용광로 격노의 가열로 공략

게임뉴스 | 안원호 기자 | 댓글: 13개 |




검은바위 광석은 밀도가 매우 높아서 평범한 불로는 전혀 녹일 수 없기 때문에, 이 광석을 녹일 수 있는 검은바위 부족 고유의 기술은 최고의 가치를 지닌 비밀로 가장 엄격하게 지켜져 왔습니다. 용광로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그들의 가열로에는 드레노어의 역사만큼 오래된 원시의 힘이 담겨 있습니다.

감옥에 유폐된 이 원시의 힘은 지금도 초자연적인 열기를 뿜어내며 맹위를 떨칩니다.




◎ 공략의 기초, 전투 흐름 파악


격노의 가열로 전투는 가열로 양쪽에 있는 열기 조절 장치를 파괴하는 '1단계 - 파괴', 원시의 정령술사 4마리를 처치하는 '2단계 - 정수 노출', 산의 정수와 직접 대면하는 '3단계 - 자유!'로 나뉩니다.




▲ 총 3단계로 나뉘는 격노의 가열로 전투



■ 1단계 - 파괴

1단계는 가열로 양쪽에 있는 열기 조절 장치를 파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열기 조절 장치에 피해를 입히기 위해서는 가열로 기술자가 시전하는 폭탄 대상자나 가열로 기술자 처치 시 생성하는 점화 폭탄 자루를 클릭해서 열기 조절 장치 근처에서 터트려야 됩니다.

효과적으로 1단계를 넘기려면 사제의 가열로 기술자를 정신 지배한 후 폭탄 기술을 사용하고, 이 타이밍에 풀무 조작기사에 화력을 집중해 열기를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 현장감독 펠드스파가 있는 파티는 파열을 외곽으로 유도하자.


일반적으로는 3번째 풀무 조작기사를 상대하게 되면, 공격대의 2단계 전투가 힘들어집니다. 1단계에 올라간 열기로 폭파의 주기가 짧아질 뿐만 아니라 원시의 정령술사를 처리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이와 관련된 설명은 2단계-정수 노출에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폭탄에 걸린 대상자가 열기 조절 장치 근처에서 추가 행동 단축키를 눌러야 한다.



■ 2단계 - 정수 노출

2단계는 가열로 좌우에 있는 열기 조절 장치를 파괴한 후 격노가 가열로 밖으로 나오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됩니다. 격노를 억제하려는 원시의 정령술사 4마리가 용암 근처에 생성되고, 공격대는 이들을 처치하고 격노를 해방해야 합니다.




▲ 2단계 전환 시 남아있는 몬스터 처리에 신경쓰자.


그러나 원시의 정령술사는 모든 피해에 면역되는 피해 보호막 효과를 받고 있으므로 잿가루 정령을 원시의 정령술사 근처로 이동시킨 후 생명력을 0으로 만들었을 때 사용하는 잿가루 폭탄으로 이를 무효화시켜야 합니다.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으로는 잿가루 정령은 위협 수준이 제일 높은 공격대원을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생성 당시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시선을 집중한다는 점, 생명력이 회복하는 상처 소작과 12초 후에 폭발하여 주변 8미터 반경에 피해를 주는 변덕스러운 불 약화 효과를 거는 불꽃소환사가 주기적으로 2마리씩 생성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잿가루 정령의 시선 집중을 받고 있는 공격대원이 공격대 택틱에 맞는 위치로 이동해야 하고, 될 수 있으면 불꽃소환사를 빠르게 처치하면서 상처 소작을 차단해야 합니다. 추가로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보안 경비병은 생명력이 낮은 불꽃소환사나 잿더미 정령에게 방패를 던져 7미터 내 받는 피해가 99% 감소하는 방어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 보안 경비병이 시전하는 방어의 효과 범위에 주의


원시의 정령술사의 피해 보호막은 잿가루 정령의 잿가루 폭탄으로 30초 동안만 없어지므로 이 시간 내 화력을 집중해서 처치하는 편이 좋습니다. 2단계에서는 격노가 지속해서 가열 수치를 얻기 때문에 전투가 오래갈수록 폭파 주기가 짧아지면서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복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원시의 정령술사 4마리를 처치하면 구속받고 있던 격노가 자유를 얻으면서 3단계로 전환됩니다.




▲ 원시의 정령술사 4마리를 처치해야 3단계로 전환된다.



■ 3단계 - 자유!

3단계는 풀려난 격노를 쓰러뜨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열기 수치가 점점 오르고, 약 25% 생명력 이하가 되면 열기 수치가 최대가 되면서 대략 7초마다 폭파가 시전됩니다.

처음 3단계에 진입하면 남아 있는 보안 경비병과 불꽃소환사를 빠르게 처치하는 편이 좋습니다. 보안 경비병이 사용하는 방어나 불꽃소환사의 변덕스러운 불 때문에 공격대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3단계가 시작되면 남아있는 몬스터 처치부터!


이 과정에서 원거리 딜러 및 힐러가 융해에 걸렸을 경우 6초 이내에 최대한 외곽으로 이동해서 바닥을 생성해야 하고, 탱커는 달궈짐 약화 효과를 대략 3 중첩 교대를 하면서 최대한 버틸 수 있는 범위 내의 피해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 파열을 잘 깔아야 공간에 여유가 생긴다.


■ 공격대 구성

- 30인 기준 : 2탱, 7힐, 21딜러
- 25인 기준 : 2탱, 6힐, 17딜러
- 20인 기준 : 2탱, 5힐, 13딜러
- 10인 기준 : 2탱, 3힐, 5딜러





◎ 공략의 핵심,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 각 단계의 열기 조절이 핵심!

1단계

- 풀무 조작기사(중요)
풀무질(중요) : 격노의 가열로 열기 수치가 주기적으로 2만큼 증가합니다.


2단계

- 용암 웅덩이(중요) : 용암 웅덩이 위에 있는 산의 정수는 열기를 계속 얻습니다.


격노의 가열로 공략의 핵심은 열기 수치입니다. 산의 정수는 전투 시작부터 끝까지 공격대 전체에 광역 피해를 주는 폭파를 시전하는데, 열기 수치가 높을수록 기술의 주기가 짧아져 공격대 생명력 복구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각 단계에서 열기 획득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이에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가열로 기술자를 열기 장치 옆에서 처치하면 좋다.


1단계에서는 풀무 조작기사가 풀무질해서 격노의 열기를 상승시킵니다. 일반ㆍ영웅 난이도의 경우 풀무 조작기사가 죽을 때까지 풀무질을 계속하므로 최대한 화력을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준비해야 하는 작업이 가열로 기술자가 사용하는 폭탄을 받은 공격대원이 열기 장치로 이동해서 피해를 줘야 1단계를 빠르게 넘길 수 있습니다. 추가로 2단계로 전환될 때 풀무 조작기사가 탱커를 공격하면서 전방에 높은 피해를 주는 귀청이 터지는 포효를 사용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귀청이 터지는 포효는 상당히 아프니 조심!



■ 각 시기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숙지하라!

1단계

- 가열로 기술자
폭탄 : 가열로 기술자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폭탄을 부착합니다. 폭탄은 15초 후에 폭발합니다.
수리(차단 가능) : 가까운 곳에 있는 열기 조절 장치를 수리해 최대 생명력의 2%만큼을 회복시킵니다.


2단계

- 원시의 정령술사(중요)
피해 보호막(중요) : 원소력의 보호막을 둘러, 모든 피해에 면역됩니다. 피해 보호막은 잿가루 정령의 생명력이 0이 되었을 때 사용하는 잿가루 폭탄으로 일정 시간 동안 사라지며 피해에 무방비한 상태가 됩니다.
반응성 대지의 보호막(해제 가능) : 반응성 대지의 보호막이 8초 후에 대상을 치유합니다.

- 불꽃소환사
상처 소작(해제 가능) : 대상이 입은 상처를 불러 지져내고 최대 생명력의 10%만큼을 회복시킵니다. 이 방법으로 치유되는 플레이어는 10분의 1만큼 치유됩니다.
변덕스러운 불(주의) : 무작위 적에게 12초 후 폭발하는 불안정한 불의 씨앗을 던집니다.(일반 2개, 영웅 3개) 씨앗이 폭발하면 폭발 지점의 8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73,808(일반)/103,558(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3단계

- 산의 정수(치명적)
융해(주의) : 무작위 대상 밑의 바닥이 6초 후에 녹아내리도록 합니다. 해당 범위 안에 들어온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51,650(일반)/72,746(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대원은 각 단계를 넘기기 위해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가를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1단계는 가열로 좌우에 있는 열기 조절 장치 파괴, 2단계는 산의 심장을 구속하고 있는 원시 정령술사 4마리 차치, 3단계는 산의 정수 처치입니다.

1단계에서는 가열로 기술자의 폭탄 대상자가 확실히 지정된 열기 조절 장치로 이동해서 피해를 줘야 하고, 풀무 조작기사를 가능한 한 빠르게 처치해서 열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 1단계에는 풀무 조작기사가 산의 정수 열기 수치에 영향을 준다.


2단계에서는 지정된 잿더미 정령 대상자가 점사 대상으로 정한 원시의 정령술사 근처로 이동해야 하며, 잿더미 폭탄 이후 30초 이내에 가능한 최대 화력을 원시의 정령술사에게 쏟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보안 경비병과 불꽃 소환사가 사용하는 기술에 적절히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원시의 정령술사 보호막은 잿더미 정령의 기술로만 무효화 가능!


3단계는 1~2단계에 비해 단순하지만, 전투가 오래 지속갈수록 탱커가 받는 피해가 높아지는 동시에 1~2단계의 열기 수치에 따라 폭파 주기가 결정되니 공략 진행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3단계만 놓고 보자면 융해에 걸린 공격대원이 6초 이내에 외곽으로 이동해서 공격대 무빙을 최소로 줄일 수 있도록 약화 효과에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 3단계는 전형적인 타임어택 구간!


■ 힐러

- 폭파 (치유 전담 주의) : 격노의 가열로가 방 전체에 주기적으로 뜨거운 열기를 방출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65,193(일반)/91,822(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 원시의 정령술사(중요)
반응성 대지의 보호막(해제 가능) : 반응성 대지의 보호막이 8초 후에 대상을 치유합니다.

- 불꽃소환사
변덕스러운 불(주의) : 무작위 적에게 12초 후 폭발하는 불안정한 불의 씨앗을 던집니다.(일반 2개, 영웅 3개) 씨앗이 폭발하면 폭발 지점의 8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73,808(일반) / 103,558(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힐러는 열기 수치에 따라 폭파의 주기를 계산해 폭파 피해에 공격대원이 죽지 않도록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시기는 불꽃소환사의 변덕스러운 불에 걸린 공격대원들이 뭉쳐서 높은 광역 피해를 본다거나 외곽으로 산개하는 과정에서 생명력이 낮아지는 등 각 단계에서 받는 피해로 생명력이 낮아진 상태에서 폭파를 맞게 될 경우입니다.

이 외에도 원시의 정령술사가 사용하는 반응성 대지의 보호막은 반드시 해제할 필요가 있으니, 해제를 담당하는 전담 힐러를 두거나, 마법 해제가 가능한 딜러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 변덕스러운 불과 폭파에 공격대원이 죽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 탱커

- 보안 경비병 (주의)
방어 : 지면에 방패를 던져 7미터 내에 있는 대부분 아군이 받는 피해를 99%만큼 감소시킵니다.

- 산의 정수(치명적)
달궈짐(방어 전담 주의) : 산의 정수에게서 가열 공격을 받을수록 가열의 피해량 및 중첩이 증가합니다. 달궈진 수준 이상으로 가열이되어야 달궈짐 효과의 중첩이 증가합니다. 달궈짐은 최초로 가열을 받을 때도 증가합니다.

- 가열(방어 전담 주의) : 적의 무기와 방어구를 뜨겁게 달궈, 중첩당 매초 29,099(일반, 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달궈짐 중첩을 증가시킵니다.


탱커는 보안 경비병과 주요 대상 간의 간격을 일정 이상 유지하거나 방어를 유도하도록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격적으로 탱커가 생존에 신경 써야 하는 시기는 3단계에서 산의 정수와 직접 전투를 벌일 때인데, 달궈짐 중첩에 주의하면서 가열 약화 효과로 들어오는 지속 피해를 능동적 방어 기술로 최대한 피해를 감소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죽지도 않고 계속 따라 붙는 잿더미 정령에 주의하면서 위치하는 게 중요하다.



■ 역할별 주의사항 요약

□ 공통

- 1단계
ㄴ가열로 기술자의 폭탄 및 처치 시 생성되는 점화 폭탄을 지정된 열기 장치 주변에서 터트릴 것
ㄴ가열로 기술자가 수리를 시전하면 반드시 차단
ㄴ풀무 조각기사를 가능한 한 빠르게 처리해서 열기 수치를 최소로 줄일 것

- 1~2단계
ㄴ보안 경비병이 시전하는 방어는 범위 내의 적이 받는 피해를 99% 이하로 줄이니 위치 선정에 주의
ㄴ현장감독 펠드스파의 파열에 걸린 공격대원은 6초 이내에 외곽으로 이동

- 2단계
ㄴ잿가루 정령 시선 집중에 걸린 공격대원은 원시의 정령술사 근처로 이동해서 피해 보호막을 무효화할 수 있도록 준비
ㄴ불꽃소환사의 변덕스러운 불에 걸린 공격대원은 8미터 간격을 유지

- 3단계
ㄴ융해에 걸린 공격대원은 외곽으로 이동해서 바닥 생성


□ 힐러

- 열기 수치에 따라 폭파의 주기가 달라지므로 미리 공격대원이 받는 피해를 준비

- 원시의 정령술사의 반응성 대지의 보호막 해제 전담을 정할 것


□ 탱커

- 보안 경비병이 사용하는 방어 범위를 확인하고 위치 선정

- 산의 정수가 사용하는 달궈짐 중첩을 관리해서 가열로 받는 피해를 최소로 줄일 것





◎ 전멸하는 이유는?


■ 원시의 정령술사가 죽지 않아요!

원시의 정령술사는 30초 이내에 처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반응성 대지의 보호막, 불꽃 소환사의 상처 소작으로 다음 잿더미 정령을 처치하는 시간 동안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시의 정령술사를 총 4마리 처치해야 하는데, 전투가 오랜 시간 지속할수록 폭파의 주기가 짧아져 각종 변수로 공격대원이 죽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잿더미 정령의 생명력을 0으로 만드는 시기, 보안 경비병과 불꽃 소환사이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시기를 적절히 조율해서 원시의 정령술사에게 화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타임 테이블을 구성하는 편이 좋습니다.




■ 폭파가 너무 빨리 와서 계속 전멸합니다.

폭파의 주기는 열기 수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1단계는 풀무 조작기사의 풀무질이, 2단계는 원시의 정령술사 4마리 처치까지 걸리는 시간이 산의 정수가 획득하는 열기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1단계에서는 풀무 조작기사를 3마리 이상 보지 않는 편이 좋고, 2단계에서는 원시의 정령술사의 보호막을 없앤 30초 이내에 4마리를 모두 처치하는 택틱으로 구성하는 것이 폭파의 피해를 최소로 줄이는 방법입니다.




▲ 약 6초마다 폭파를 맞으면 공격대 생명력 복구가 어렵다.




◎ 적을 알면 백전백승, 공략 동영상 살펴보기


■ Method 격노의 가열로 영웅 난이도 다중 시점




■ RAIDZ 격노의 가열로 영웅 난이도 다중 시점






◎ 무슨 아이템을 드랍하나?


■ 일반 난이도

이름부위방어구아이템레벨능력치
잿가루밟이 발보호대사슬670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치명타 및 극대화 123, 가속 118
정령술사의 보호 부적장신구670정신력 501
펠드스파의 감독 목장식670지능 136, 체력 204, 정신력 86, 치명타 및 극대화 93
폭파방지 수도두건머리사슬670민첩성 또는 지능 242, 체력 364, 가속 130, 연속타격 180
기술자의 접지된 목가리개670민첩성 136, 체력 204, 특화 75, 연속타격 100
격노의 가열로 문장신구670추가 방어도 377
용암에 잠긴 철갑투구머리판금670힘 또는 지능 242, 체력 364, 치명타 및 극대화 134, 연속타격 178
용광로 관리자의 발보호대가죽670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치명타 및 극대화 118, 연속타격 123
살점융해자 팔보호구손목판금670힘 또는 지능 136, 체력 204, 특화 104, 연속타격 69
강철 정복자 다리보호구토큰100
강철 제압자 다리보호구토큰100
강철 수호자 다리보호구토큰100
격노의 입원거리 장비석궁670민첩성 104, 체력 156, 치명타 및 극대화 68, 가속 70
살아있는 용암의 초승달 도끼양손 장비도끼670힘 242, 체력 364, 치명타 및 극대화 173, 연속타격 142
얼룩진 철의 팔보호구손목670지능 136, 체력 204, 치명타 및 극대화 101, 연속타격 73



■ 영웅 난이도

이름부위방어구아이템레벨능력치
잿가루밟이 발보호대사슬685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치명타 및 극대화 142, 가속 136
정령술사의 보호 부적장신구685정신력 577
펠드스파의 감독 목장식685지능 157, 체력 235, 정신력 99, 치명타 및 극대화 108
폭파방지 수도두건머리사슬685민첩성 또는 지능 279, 체력 418, 가속 150, 연속타격 207
기술자의 접지된 목가리개685민첩성 157, 체력 235, 특화 87, 연속타격 115
격노의 가열로 문장신구685추가 방어도 434
용암에 잠긴 철갑투구머리판금685힘 또는 지능 279, 체력 418, 치명타 및 극대화 154, 연속타격 204
용광로 관리자의 발보호대가죽685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치명타 및 극대화 136, 연속타격 142
살점융해자 팔보호구손목판금685힘 또는 지능 157, 체력 235, 특화 119, 연속타격 79
강철 정복자 다리보호구토큰100
강철 제압자 다리보호구토큰100
강철 수호자 다리보호구토큰100
격노의 입원거리 장비석궁685민첩성 119, 체력 179, 치명타 및 극대화 78, 가속 81
살아있는 용암의 초승달 도끼양손 장비도끼685힘 279, 체력 418, 치명타 및 극대화 199, 연속타격 163
얼룩진 철의 팔보호구손목685지능 157, 체력 235, 치명타 및 극대화 116, 연속타격 84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