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굴단, 최종전을 시작하자! 공격대 '밤의 요새' 8~10네임드 공략

게임뉴스 | 송원기 기자 | 댓글: 23개 |
부서진 섬뿐 아니라 아제로스 전체에서도 가장 거대한 구조물인 밤의 요새는 위대한 나이트본 문명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수백 년간 수라마르를 지탱해 온 비전 마력의 원천인 밤샘을 둘러싸고 있는 이 요새는, 세계의 어떤 위협에도 굴하지 않는 안식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만 반대쪽에 있는 옛 엘룬의 사원 상공에서 지옥폭풍이 휘몰아치고, 굴단이 성 내부로 들어선 지금, 밤의 요새는 지금껏 한 번도 마주한 적 없는 거대한 위협을 맞닥뜨리고 있습니다.

밤의 요새 점성술사의 탑과 연결된 다리를 지나면,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이 있는 샬도레이 정원으로 갈 수 있습니다. 텔아른까지 총 8마리의 네임드를 모두 처치하고 나면, 밤의 요새 중앙의 밤의 첨탑 1층에 있는 수정구를 통해 '대마법학자 엘리산드'가 있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후 엘리산드까지 처치하는 데 성공하면 밤의 첨탑 주변에 있는 수정구에서 밤의 수반으로 이동하게 되며, 드디어 밤의 요새 마지막 네임드인 '굴단'과 최종전을 시작하게 됩니다.

※ 일반 난이도 기준이며 영웅 공략에서 추가되는 점은 별도 표기했습니다. 세부 공략과 진형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밤의 요새 공략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8네임드 -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9네임드 -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10네임드 - 굴단





■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나이트본 텔아른은 젊은 시절부터 잡초의 회복력과 적응력, 풀 한 포기가 태양의 힘을 이용하는 능력, 나무 한 그루를 두 그루로 늘리는 꺾꽂이나 가지를 다른 가지에 붙이는 접붙이기 등 식물의 삶을 연구하는 일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는 밤샘의 마력을 사용해 자신을 변형하여 거의 나이트본 엘프로는 보이지 않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텔아른은 자신이 예전보다 훨씬 더 뛰어난 존재가 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텔아른의 생명력이 75%가 되면 '태양학자 텔아른' 환영을 창조(2단계)하며, 50%가 되면 본인을 '박물학자 텔아른'과 '비전술사 텔아른' 환영(3단계)으로 나뉨

1단계에서는 '반복 공격'과 '통제된 혼돈', '기생의 속박', '태양 붕괴'를 사용

ㄴ '통제된 혼돈'이 시전되면 혼돈의 중심에서 30미터 바깥으로 빠르게 이동
ㄴ '기생의 속박'은 가능한 빠르게 해제
ㄴ '기생의 속박'이 해제된 뒤 나오는 '기생 덩굴손'의 대상은 덩굴손으로부터 멀어지고, 기생 덩굴손에게 군중 제어 기술을 사용하여 최대한 이동 방해
ㄴ '태양 붕괴'가 바닥에 생성된 즉시 태양 붕괴가 모여드는 지점을 피해 이동

-

탱커
ㄴ '반복 공격'이 6~7중첩이 되면 탱커 인계

-

딜러
ㄴ 가능한 '기생 덩굴손'부터 처치

-

힐러
ㄴ '통제된 혼돈'이 폭발할 때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비전 피해
ㄴ '반복 공격'이 중첩되어 있는 탱커에게 추가 피해


2단계에서는 1단계의 기술에 추가로 '섬광'과 '플라스마 구체 소환'을 사용

ㄴ '플라스마 구체'는 12시와 4시, 8시에 하나씩 생성

-

탱커
ㄴ '태양학자 텔아른'을 맡는 탱커는 다른 공격대원과 4미터 이격

-

딜러
ㄴ '플라스마 구체'를 공격하여 터뜨릴 때, 두 개 이상의 구체가 5초 안에 터지지 않도록 주의

-

힐러
ㄴ '플라스마 폭발'이 일어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


3단계에서는 1,2단계의 기술에 추가로 '독성 포자', '자연의 은총', '밤의 부름'을 사용

ㄴ '독성 포자'가 생성되면 접촉하지 않게 주의
ㄴ '밤의 부름' 징표 대상자는 징표가 없는 공격대원과 접촉하고, 다른 징표 대상자와 5미터 이상 이격

-

탱커
ㄴ '자연의 은총'이 바닥에 생성되면 텔아른과 부하 몬스터가 안에 들어가지 않게 위치 이동

-

힐러
ㄴ '밤의 부름' 징표 대상자와 붙어있는 공격대원에게 지속적으로 비전 피해


- 텔아른 사용 기술

텔아른은 총 3단계로 나누어지며, 각 단계에 사용하는 기술은 전투 종료 시까지 꾸준히 사용된다.

맨 처음 텔아른 홀로 있는 1단계 이후 생명력이 75%가 되면 '태양학자 텔아른' 환영이 창조되어 두 명과 전투하게 되는 2단계, 50%가 되면 본인이 '박물학자 텔아른'과 '비전술사 텔아른' 환영으로 나눠져 세 명과 전투하게 되는 3단계에 진입한다. 이들은 서로 생명력을 공유한다.


텔아른이 1단계부터 전투가 종료될 때까지 사용하는 기술로 '반복 공격'과 '통제된 혼돈', '기생의 속박', '태양 붕괴'가 있으며, 이 중 '통제된 혼돈'과 '태양 붕괴'에 대처하기 위해 공격대가 탱커 및 근거리 딜러진과 힐러 및 원거리 딜러진으로 나뉜 뒤 30미터 이상 이격하여 위치하는 것이 좋다.


- 1단계: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 생명력 75%까지

[ 반복 공격 ]: 근접 공격을 할 때마다 주 대상(탱커)에게 10초 동안 지속되는 중첩 디버프로, 중첩 하나 당 근접 공격력의 15%에 해당하는 피해를 추가로 입는다. 이는 대상이 바뀌어도 입는 피해이므로, 탱커끼리 6~7중첩에 교대하여 디버프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 기생의 속박 ]: 무작위 공격대원 한 명을 제자리에 묶고 효과가 해제될 때까지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히며, 효과가 해제되기 전까지 1초마다 입히는 피해가 10%씩 증가하므로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기생의 속박이 제거되면 속박 대상을 제외한 다른 공격대원을 추적하는 [ 기생 덩굴손 ]이 두 마리 생겨난다. 덩굴손이 추적 대상에게 닿으면 다시 기생의 속박이 걸리게 되며, 이를 해제하면 한 마리가 두 마리로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덩굴손이 처음 생겨났을 때 추적 대상은 덩굴손으로부터 멀리 이동하고, 다른 공격대원은 덩굴손을 우선으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 이 때 덩굴손에게 군중 제어 기술을 넣어 이동을 방해하는 것도 좋은데, 군중 제어 기술은 생성된지 15초 동안 효력이 있으며, 그 동안 이동 속도가 점점 증가하다 해당 기술들에 면역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기생 덩굴손을 빠르게 처치하지 않거나, 추적 대상이 도망가지 못한다면
급속도로 불어나는 덩굴손을 처리하지 못해 전멸하게 된다


[ 통제된 혼돈 ]: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를 중심으로 한 어두운 색 원형 장판이 생기며 폭발하는 기술로, 반지름이 10미터, 20미터, 30미터로 점점 증가하며 세 번 폭발한다. 모든 공격대원은 통제된 혼돈의 위치를 본 뒤 중심 지점에서 30미터 이상 떨어져야 한다.

[ 태양 붕괴 ]: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를 중심으로 주위로 조여드는 12개의 원을 소환한다. 이 원은 이동할 때마다 폭발하여 4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므로, 기술이 시전되자 마자 바로 조여드는 지점에서 빠져나가는 것이 좋다.



▲ 조여오는 태양 붕괴를 피해 바깥으로 빠져나가야 한다



- 2단계: 고위 식물학자 + 태양학자 텔아른 / 생명력 50%까지

[ 섬광 ]: 주기적으로 주 대상(탱커)를 폭발시켜 대상과 4미터 내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므로, 태양학자 텔아른을 맡는 탱커는 다른 공격대원과 4미터 이상 이격해야 한다.

[ 플라스마 구체 소환 ]: 텔아른이 원래 있던 위치(12시)를 기준으로 12시, 4시, 8시에 플라스마 구체를 소환한다. 이 구체는 스스로 서서히 타오르며 0.5초마다 최대 4%의 생명력을 잃는다.

구체가 죽으면 [ 플라스마 폭발 ]이 일어나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고 다른 폭발로 받는 피해를 5초 동안 100%만큼 증가시킨다. 따라서 플라스마 구체는 하나씩 공격하여 폭발시켜야 하며, 5초 내로 다른 구체가 폭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두 개를 터뜨리고 나면 나머지 하나는 자동으로 폭발하므로 굳이 공격할 필요는 없다.



▲ 플라스마 구체는 공격대의 공략에 따라 하나씩 처치하는 것이 좋다



- 3단계: 태양학자 + 박물학자 + 비전술사 텔아른 / 생명력 50% 이하

[ 독성 포자 ]: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2개의 독성 포자를 발사한다. 이 포자는 2분 동안 해당 위치에 머무르며, 공격대원과 접촉 시 폭발하여 12초 동안 0.5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힌다. 그러므로 자신의 주변에 독성 포자가 생성되었다면 접촉하지 않게 거리를 벌리는 것이 좋다.



▲ 자신의 주변에 독성 포자가 생기면 접촉하지 않게 거리를 벌리자


[ 자연의 은총 ]: 바닥에 초록색 웅덩이를 소환하며, 자신과 아군이 웅덩이 안에 있을 때 4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만큼 치유된다. 따라서 탱커는 웅덩이가 생기면 텔아른을 이동시키는 것이 좋다.

[ 밤의 부름 ]: 여러 공격대원에게 45초 동안 지속되는 징표를 남기며, 대상은 5미터 내에 징표를 가진 공격대원이 또 있거나, 5미터 내에 징표가 없는 공격대원이 한 명도 없을 경우, 8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아주 빠른 주기로 비전 피해를 입힌다.

그러므로 밤의 부름 징표에 걸린 공격대원끼리는 우선 거리를 벌리며, 서로 징표가 없는 공격대원에게 5미터 내로 붙어있어야 한다. 밤의 부름 징표는 보라색 파동이 요동치는 시각 효과를 가지고 있어 눈에 잘 띄므로 빠르게 파악하여 대처하는 것이 좋다.



▲ 밤의 부름 징표에 걸린 공격대원이 있다면, 주변에 징표가 없는 한 명은 붙어줘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징표의 조건에 충족하지 못할 경우 비전 피해를 주는 범위가 100미터로 늘어나 사실상 모든 공격대원에게 많은 피해를 입히게 된다. 따라서 밤의 부름을 정확히 알고 대처해야 한다.

▶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FatBossTV

▲ 출처: YouTube / Line of Sight Gaming







■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과거 엘리산드는 한때 군단에 맞섬으로써 남다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명가의 추종자들을 이끌고 여왕 아즈샤라와 여왕이 추구하는 암흑의 길에서 빠져나왔으며, 아만툴의 눈의 힘을 이용하여 세계의 분리로부터 수라마르를 보호하는 밤샘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로부터 만 년이 넘는 세월이 흐른 후 군단이 침공해 왔을 때, 엘리산드는 다시 빠져나갈 곳이 없었습니다. 그녀는 악마와 운명을 같이하기로 결심하고, 이번에는 과거와 완전히 다른 의미에서 다시 한 번 밤샘의 힘을 이용하여 자신의 일족을 구하려 합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엘리산드의 생명력이 10%가 되면 시간을 정지하고 다른 시간의 계층으로 이동하며, 이 때 본인의 생명력이 전부 회복
ㄴ 대신 이 능력은 두 번 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시간의 계층 1에서 생명력 '10%', 시간의 계층 2에서 '10%', 시간의 계층 3에서 '0%'를 만들면 전투 종료
ㄴ 시간의 계층 1, 2, 3에서 사용하는 기술이 다름

ㄴ '재귀의 정령'이 사용하는 '작열'은 가능하면 계속 차단

-

탱커
ㄴ '가속화의 정령'은 '재귀의 정령'과 어느정도 간격(대강 10m 이상)을 벌리게끔 위치시키기

-

딜러
ㄴ '재귀의 정령'과 '가속화의 정령'이 나오면 이들부터 공격
ㄴ 두 마리가 짧은 시간 안에 함께 생성되면 재귀 -> 가속화 순으로 처치

-

힐러
ㄴ '가속화의 정령'이 사용하는 '발열 방출'은 사용할 때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증가하는 비전 피해
ㄴ 엘리산드가 사용하는 '쏟아지는 별'은 다수의 공격대원에게 비전 피해


= 시간의 계층 1
ㄴ '비전의 고리'가 소환되면 고리의 이동방향을 보고 '재귀의 정령'이 죽을 때 남긴 '느린 시간 지역'의 뒤로 이동한 뒤, 느려진 고리로 인해 생기는 틈으로 빠져나가기
ㄴ '비전의 고리'가 소환되기 전에는 '느린 시간 지역' 주변에서 벗어나 '분포하는 특이점' 유도
※ 영웅 난이도에서는 '비전의 고리'가 시간의 계층 2와 3에서도 사용되며, 시간의 계층 1에서와 같은 시간 대에 나옴

ㄴ '분포하는 특이점'이 생성되면 우선 빠져나가야 하며, 협소한 자리 등 공략에 방해가 될 경우 힐러의 지원과 함께 밟아 없애기
ㄴ '분포하는 특이점'은 이후의 시간의 계층에서 같은 시간과 장소에 나타남

-

탱커
ㄴ '소멸' 3~5중첩 때 탱커 인계

-

힐러
ㄴ '분포하는 특이점'을 밟고 있는 공격대원에게 매초 강력한 비전 피해
ㄴ '소멸'이 주 대상(탱커)에게 사용되면 1초마다 비전 피해


= 시간의 계층 2
ㄴ '선견의 광선'에 지정된 대상은 움직이지 말고, 나머지 공격대원이 광선의 경로에서 대피
ㄴ '시대의 구슬'이 생성되면 땅에 충돌하기 전에 충돌 위치에 한 명씩 서있기
※ 영웅 난이도에서는 '시대의 구슬'이 시간의 계층 3에서도 사용되며, 시간의 계층 2에서와 같은 시간대에 나옴

-

탱커
ㄴ '소멸 폭발'에 걸린 뒤 8초가 지나기 전에 최대한 모든 공격대원과 거리 벌리기
ㄴ '소멸 폭발'에 걸리지 않은 탱커는 도발 인계

-

힐러
ㄴ '소멸 폭발'로 주 대상(탱커)가 강력한 비전 피해


= 시간의 계층 3
ㄴ '소멸 파동'이 시전되면 가능한 차단
ㄴ '시간선 폭발'의 대상이 되면 공격대의 공략에 따라 '느린 시간 지역'과 '빠른 시간 지역'을 이용, 시간선이 한 번에 폭발하지 않게 주의

-

힐러
ㄴ '스미는 고통'은 발동될 때마다 피해량이 증가
ㄴ 시간선이 폭발할 때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


엘리산드는 생명력이 10%가 되면 시간을 정지하고 다른 시간의 계층으로 이동하며, 본인의 생명력을 전부 회복시킨다.

이 능력은 두 번 사용할 수 있으므로, 첫 시간의 계층에서 생명력 10%가 되면 시간의 계층 2로 이동, 계층 2에서 다시 10%가 되면 시간의 계층 3으로 이동하며, 시간의 계층 3에서 전투를 끝낼 수 있다. 각 계층마다 사용하는 기술이 다르므로 모두 숙지하고 공략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사용 기술

엘리산드는 모든 시간의 계층에서 [ 쏟아지는 별 ]을 사용하여 다수의 대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힌다. 이 기술은 공략이 진행되며 엘리산드의 마력이 고갈될 수록 피해를 입히는 대상이 줄어들으므로, 힐러의 경우 공략 초반에는 쏟아지는 별의 피해를 입은 다수의 대상을 신경쓰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 재귀의 정령 ][ 가속화의 정령 ]을 지속적으로 소환한다.

재귀의 정령은 움직이지 않으며 [ 작열 ]을 사용하여 주 대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힌다. 작열 시전에 성공할 때마다 다음 작열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므로 가능한 계속 차단해주는 것이 좋다.

재귀의 정령이 죽으면 생기는 반구형의 [ 느린 시간 지역 ]에 들어가면 주문 시전, 이동, 공격 속도,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 등이 30% 감소하는 디버프를 10초 동안 받게 되므로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자.

이와 반대로 가속화의 정령은 이동할 수 있으며 모든 공격대원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는 [ 발열 방출 ]을 사용한다. 이 기술은 사용할 때마다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므로 최대한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가속화의 정령이 죽으면 생기는 반구형의 [ 빠른 시간 지역 ]에 들어가면 느린 시간 지역과 반대로 모든 속도가 30% 증가하는 버프를 30초 동안 받게 되므로 되도록 들어갔다 나오는 것이 좋다. 만약 빠른 시간 지역이 생성되자마자 버프를 받았다면, 버프가 끝난 뒤나 끝날 쯤 느린 시간 지역 디버프를 받았다가 다시 빠른 시간 지역으로 들어가 다시 버프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두 정령이 소환되면 이부터 처치해야 하며, 만약 두 정령이 짧은 시간 안에 함께 소환된다면 재귀의 정령 → 가속화의 정령 순으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 탱커는 가속화의 정령을 재귀의 정령과 약 10미터 정도 거리를 벌리게끔 위치시키는 것이 엘리산드가 사용하는 기술에 대처하는 데 좋다.



▲ 색깔을 보고 두 정령을 구분한 뒤, 재귀의 정령부터 처치하는 것이 좋다



- 시간의 계층 1 사용 기술

[ 분포하는 특이점 ]: 무작위 공격대원의 발밑을 폭발 시켜 피해를 입히고, 안에 있으면 추가로 피해를 입게 되는 원형 장판을 생성한다. 따라서 이것이 생성되면 우선 빠져나가야 한다.

생성된 원형 장판은 밟고 있으면 크기가 축소되다 결국에는 사라지게 되는데, 만약 협소한 자리 등의 이유로 공략 진행에 방해가 된다면 힐러의 지원을 받아 밟아 없애는 것이 좋다. 시간의 계층 1에서 생긴 특이점은 2와 3에서도 같은 시간과 장소에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는데, 일반과 영웅 난이도에서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 분포하는 특이점이 깔리는 자리에는 원형 장판이 생성된다


[ 소멸 ]: 주 대상(탱커)에게 1초마다 비전 피해를 입히며, 이 피해는 중첩된다. 따라서 3~5중첩 쯤에 탱커 인계하는 것이 좋다.

[ 비전의 고리 ]: 빈틈이 없이 이동하는 다수의 고리가 모든 지역에서 생성되어 엘리산드의 환영에게 모여들고, 이 고리에 맞으면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게 된다. 고리를 쉽게 피하기 위해서 재귀의 정령이 죽으면 생기는 [ 느린 시간 지역 ]을 이용해야 한다.

비전의 고리가 소환되면 고리의 이동방향을 보고 느린 시간 지역의 뒤로 이동한 뒤, 해당 지역을 통과하며 느려지는 고리로 인해 생기는 틈으로 빠져나갈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재귀의 정령을 우선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비전의 고리가 소환되기 전에는 해당 지역에서 벗어나 분포하는 특이점을 멀리 유도하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비전의 고리 ]가 시간의 계층 2와 3에서도 사용되는데, 특이한 점은 시간의 계층 1와 같은 시간 대에 사용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전투 시작 1분, 2분, 3분 후에 비전의 고리가 사용되었다면, 시간의 계층 2와 3에서도 전투가 시작된 뒤 각각 1분, 2분, 3분 후에 같은 기술이 사용된다.

이를 이용하여 시간의 계층 1에서 모든 기술을 사용하여 몰아친 뒤 전투를 빠르게 끝내고, 시간의 계층 2와 3에서 비전의 고리가 생성되는 횟수를 줄이는 공략을 사용하기도 한다.




▲ 느린 시간 지역을 이용하여 비전의 고리를 피하자



- 시간의 계층 2 사용 기술

[ 선견의 광선 ]: 다수의 무작위 공격대원을 지정하여 비전 마력을 발사하고, 이동 경로상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엘리산드의 발 밑에서 화살표가 생성되어 지정된 공격대원을 향하므로, 대상은 그 자리에 가만히 있고 나머지 공격대원이 이동 경로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다.

생성된 원형 장판은 밟고 있으면 크기가 축소되다 결국에는 사라지게 되는데, 만약 협소한 자리 등의 이유로 공략 진행에 방해가 된다면 힐러의 지원을 받아 밟아 없애는 것이 좋다.



▲ 화살표를 잘 보고 광선의 이동 경로에서 벗어나자


[ 소멸 폭발 ]: 주 대상(탱커)에게 8초 뒤 폭발하여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건다. 이 피해량은 대상과 거리가 멀수록 감소하므로, 소멸 폭발에 걸리게 되면 탱커 인계 후 공격대 본진과 최대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다.

[ 시대의 구슬 ]: 하늘로부터 몇 개의 비전 마력의 구슬이 밤의 첨탑에 넓게 퍼져 땅으로 떨어져 내리며, 땅에 충돌하는 순간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이 피해의 반경은 충돌하기 전에 해당 위치에 공격대원이 서있으면 5미터로 감소하므로, 구슬이 떨어지면 재빨리 이동하여 한 곳당 한 명씩 위치해야 한다. 힐러는 구슬을 받는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신경써줘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시대의 구슬 ]이 시간의 계층 3에서도 사용되며, 이는 [ 비전의 고리 ]와 마찬가지로 같은 시간 대에 사용된다.



▲ 시대의 구슬이 떨어지는 자리에는 검은색 화살표가 표시된다



- 시간의 계층 3 사용 기술

[ 시간선 폭발 ]: 다수의 공격대원에게 30초 뒤 폭발하는 디버프를 걸어, 폭발 시 디버프의 개수마다 200미터 내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이 디버프는 [ 느린 시간 지역 ][ 빠른 시간 지역 ]에 영향을 받으므로, 디버프가 한 번에 폭발하지 않게 조절해야 한다.

[ 소멸 파동 ]: 주 대상(탱커)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히며, 피해를 받을 때마다 소멸 파동에 의해 받는 피해가 10%만큼 증가하므로, 가능한 차단하는 것이 좋다.



▲ 소멸 파동이 시전되면 가능한 차단하는 것이 좋다


[ 스미는 고통 ]: 여러 공격대원에게 징표를 남겨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히며, 발동할 때마다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힐러가 신경써줘야 한다.

▶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

▲ 출처: YouTube / FinalBossTV






■ 굴단






가로쉬가 드레노어로 도망간 후, 수많은 일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 끝에 지금 이 순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굴단은 드레노어에선 실패했었지만, 이제 자신의 주인들에게 바칠 궁극의 승리를 거두기 직전에 이르렀습니다. 밤의 요새 꼭대기, 지옥 마력이 소용돌이치는 하늘 아래 추방자 오크 흑마법사는 자신의 운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굴단과의 전투는 1단계: 장로회, 2단계: 아만툴의 의식, 3단계 지배자의 힘으로 이루어짐
ㄴ 1단계에서 '굴단의 손'으로 소환한 세 마리의 악마를 처치하면 2단계 진입
ㄴ 이후 굴단의 생명력이 40% 이하가 되면 3단계 진입

1, 2단계에서는 모든 공격대원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역할별 아만툴의 힘을 사용할 수 있음

-

탱커
ㄴ '공명하는 방벽'으로 6초 동안 모든 피해를 흡수

-

딜러
ㄴ '시간 팽창'으로 10초 동안 모든 속도가 30%만큼 빨라짐
ㄴ 화염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바로 사라짐

-

힐러
ㄴ '분산의 보호장'으로 10미터 내 모든 공격대원이 입는 화염 피해를 50%만큼 흡수
ㄴ 일반에서는 최대 125만, 영웅에서는 175만까지 흡수
ㄴ 보호장을 사용하는 동안 다른 기술 사용 불가


1단계에서는 '액화 지옥불', '지옥 발산', '굴단의 손'을 사용
ㄴ '액화 지옥불'이 떨어지는 위치에서 멀어지거나 힐러의 '분산의 보호장' 안으로 대피
ㄴ 굴단의 정면에 있지 않게 주의하여 '지옥 발산' 회피
ㄴ '굴단의 손'이 떨어지는 곳에서 대피
ㄴ 첫 번째 굴단의 손이 떨어지면 '지옥 군주 쿠라즈말' 소환, 두 번째로 '심문관 베스리즈' 소환, 세 번째로 '결박의 드조리크스' 소환
ㄴ '암흑 점멸'로 다른 곳으로 이동한 심문관 베스리즈에게 이동할 때 굴단의 기술에 맞지 않게 주의
ㄴ '베스리즈의 응시'가 소환되면 사거리에서 벗어나기
ㄴ '결박의 드조리크스'는 상대적으로 다른 악마보다 위험하지 않을 뿐, 오래 소환되어 있으면 공격대에 충분히 위협적이므로 빠르게 처치
ㄴ '영혼 우리'가 끌어당길 때, 우리에 닿지 않게 주의

※ 영웅 난이도에서 '지옥 군주 쿠라즈말'이 '지옥 방첨탑'을 추가로 사용하므로 탑이 생성되는 위치에서 대피, '심문관 베스리즈'가 추가로 사용하는 '흡수'는 빠르게 해제

-

탱커
ㄴ '굴단의 손'이 떨어질 때마다 소환되는 악마 도발
ㄴ '지옥 군주 쿠라즈말'이 사용하는 '정수 붕괴'는 주 대상(탱커)에게 즉사 가능한 화염 피해
ㄴ '베스리즈의 응시'가 소환되면 위치 이동

-

딜러
ㄴ 세 마리 악마가 모두 소환되면 '심문관 베스리즈' → '지옥 군주 쿠라즈말' → '결박의 드조리크스' 순으로 처치
ㄴ 악마가 모두 소환되고 나면 굴단은 피해를 입지 않음

-

힐러
ㄴ '액화 지옥불'과 '지옥 발산'으로 인해 다수의 공격대원이 화염 피해
→ '분산의 보호장' 사용하여 광역 피해 흡수
ㄴ '지옥 군주 쿠라즈말'이 사용하는 '정수 붕괴'는 주 대상(탱커)에게 즉사 가능한 화염 피해
ㄴ '결박의 드조리크스'가 소환한 '영혼 우리'에 닿은 공격대원은 18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가 증가
※ 영웅 난이도에서 '결박의 드조리크스'가 추가로 사용하는 '고통받는 영혼'은 다수의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


2단계에서는 '액화 지옥불', '지옥의 결속', '굴단의 눈', '지옥낫'을 사용
ㄴ 굴단의 생명력이 85%일 때 '지옥의 결속', 70%일 때 '액화 지옥불', 65%일 때 '굴단의 눈'이 강화됨
※ 영웅난이도에서는 추가로 '굴단의 손'을 사용하여 '공포의 군주'를 소환함, 공포의 군주가 사용하는 '부패의 물결'은 반드시 차단하며 빠르게 처치

ㄴ 2단계와 3단계일 때 주 대상을 제외한 모든 공격대원은 절대 주 대상의 주변으로 가지 말 것

ㄴ 대상자를 뒤로 멀리 밀쳐내는 '강화된 지옥의 결속'에 대비하여 최대한 맵 중앙에서 전투
ㄴ '지옥의 결속'이나 '강화된 지옥의 결속'이 사용된 공격대원은 최소 3명 이상의 공격대원이 붙은 뒤 이동할 것
ㄴ 피해 면역 기술이 있다면 홀로 빠져나오는 것도 가능

ㄴ '강화된 액화 지옥불'은 떨어진 자리를 불태우므로 빠르게 벗어나기

ㄴ '굴단의 눈'이나 '강화된 굴단의 눈'이 소환되면 빠르게 산개, 대상은 다른 공격대원과 8미터 이상 이격
ㄴ 만약 '강화된 지옥의 결속'이 사용된 직후 '굴단의 눈'이나 '강화된 굴단의 눈'이 소환되면 둘을 먼저 처치한 뒤 결속을 풀어주기

-

탱커
ㄴ 굴단에게서 '지옥의 격노' 버프가 사라질 때마다 두 탱커가 붙어 '지옥낫'을 함께 맞은 뒤 탱커 인계
ㄴ 탱커가 '지옥의 결속'이나 '강화된 지옥의 결속'을 맞기 직전이나 맞고 난 직후 탱커 인계
ㄴ '지옥의 결속'이나 '강화된 지옥의 결속'은 혼자 빠져나오는 것이 좋음

-

딜러
ㄴ '굴단의 눈'이나 '강화된 굴단의 눈'이 소환되면 최우선적으로 빠르게 처치

-

힐러
ㄴ 탱커 인계시 두 탱커에게 화염 피해
ㄴ '지옥의 결속'이나 '강화된 지옥의 결속'에 걸린 대상은 지속적으로 화염 피해
ㄴ 두 기술을 빠져나올 때 함께 있는 공격대원은 모두 화염 피해


3단계에서는 '강화된 굴단의 눈', '파괴자의 폭풍', '영혼샘', '암흑의 수확', '살게라스의 불꽃', '지옥낫'을 사용

ㄴ '살게라스의 불꽃'에 걸린 대상은 즉시 공격대원과 멀어져 외곽으로 이동

ㄴ 맵 중앙에 있는 '영혼샘'에 영혼이 보충되기 시작하면 미리 지정한 공격대원 모임(보통 원거리 딜러 두 명+힐러)이 들어가 '영혼 부식' 디버프 3중첩이 쌓일 때까지 흡수

ㄴ '파괴자의 폭풍'이 시전되면 모두 60미터 밖으로 대피

ㄴ 전투 후반부에 '강화된 굴단의 눈'이 연속으로 소환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

힐러
ㄴ '영혼샘'에 들어간 공격대원은 지속적으로 암흑 피해
ㄴ '영혼 착취'에 걸린 공격대원은 암흑 피해 및 치유 효과 일정량 흡수
ㄴ '암흑의 수확'이 사용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


- 굴단 사용 기술

굴단과의 전투는 1단계: 장로회부터 2단계: 아만툴의 의식, 3단계: 지배자의 힘 순으로 차례차례 진행된다. 전투가 시작된 후 [ 굴단의 손 ]으로 소환된 세 마리의 악마를 처치하면 2단계에 진입하며, 굴단의 생명력이 40% 이하가 되면 3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1단계부터 2단계까지 모든 공격대원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역할별 아만툴의 힘을 사용할 수 있다. 탱커는 [ 공명하는 방벽 ]을 사용하여 6초 동안 모든 피해를 흡수할 수 있다.

딜러는 [ 시간 팽창 ]을 사용하여 10초 동안 모든 속도가 30%만큼 빨라지는 대신, 화염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바로 사라진다.

힐러는 [ 분산의 보호장 ]을 사용하여 10미터 내 모든 공격대원이 입는 화염 피해를 50%만큼 흡수할 수 있다. 단 일반 난이도에서는 최대 125만, 영웅에서는 175만까지만 흡수된다. 보호장을 사용하는 동안은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



▲ 힐러가 사용하는 분산의 보호장은 액화 지옥불 등 화염 피해를 막을 때 유용하게 쓰인다


- 1단계: 장로회

1단계에서는 [ 액화 지옥불 ], [ 지옥 발산 ], [ 굴단의 손 ]을 사용하며, 세 번째 굴단의 손을 사용하고 나면 다음 단계에 진입하기 전까지 피해에 면역이 된다.

[ 액화 지옥불 ]: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구슬을 던져 폭발시키고,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힌다. 폭발 지점으로부터 거리가 멀수록 피해량이 감소하므로, 구슬이 낙하하는 위치로부터 멀어지는 게 좋으며, 힐러는 [ 분산의 보호장 ]을 사용하여 주변 공격대원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 지옥 발산 ]: 굴단이 정면에 광선을 발사하여 맞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0.5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히므로, 정면에서 항상 벗어나는 것이 좋다.



▲ 지옥 발산에 맞으면 빠른 속도로 화염 피해를 입게 되므로,
항상 굴단 정면에서 벗어나있는 것이 좋다


[ 굴단의 손 ]: 유성을 떨어뜨려 낙하 지점으로부터 10미터 내에 잇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해당 지점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굴단의 손에서는 악마가 한 마리씩 소환되어 전투하게 되며, 모두 소환되고 나면 [ 심문관 베스리즈 → 지옥 군주 쿠라즈말 → 결박의 드조리크스 ] 순으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

첫 번째 굴단의 손에서는 [ 지옥 군주 쿠라즈말 ]이 소환되며,
주 대상(탱커)에게 [ 정수 붕괴 ]를 사용하여 즉사에 이르는 화염 피해를 입히므로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쿠라즈말이 여러 개의 [ 지옥 방첨탑 ]을 추가로 사용하며, 탑이 생성되는 위치에 있는 공격대원을 꿰뚫어 7초 동안 기절시키고 화염 피해 및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지옥 방첨탑이 생성되는 위치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 사용하는 지옥 방첨탑에 꿰뚫리면,
7초 동안 기절하고 지속적인 피해를 입게 된다


두 번째 굴단의 손에서는 [ 심문관 베스리즈 ]가 소환되며 주 대상에게 [ 암흑 작렬 ]을 사용하여 암흑 피해를 입히고, 주기적으로 [ 암흑 점멸 ]을 통해 다른 장소로 이동한다.

또한 전투 중에 [ 베스리즈의 응시 ]를 사용하여 여러 위치에서 안광을 뿜어내며 빙글빙글 돌아 접촉하는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탱커는 공격대 본진이 눈알 모양의 응시자가 소환된 위치에서 벗어나도록 몬스터를 이동시키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흡수 ]를 추가로 사용하며,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디버프를 걸어 암흑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배에 달하는 생명력을 흡수하므로 빠르게 해제해야 한다.



▲ 베스리즈의 응시자가 소환되면 그 자리에서 벗어나자


세 번째 굴단의 손에서는 [ 결박의 드조리크스 ]가 소환되며, 전투 중에 [ 영혼 소용돌이 ]를 사용한다. 이 기술로 소환된 [ 영혼 우리 ]는 6초 동안 모든 공격대원을 끌어당기며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또한 우리 근처에 있는 공격대원은 중첩되는 디버프에 걸리며, 중첩 당 30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가 100%만큼 증가하고 3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는다. 가능한 우리에 닿지 않게 주의하며, 만약 탱커가 닿았다면 추가 피해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고통받는 영혼 ]을 추가로 사용하며, 기술이 사용된 지점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 2단계: 아만툴의 의식

2단계에서는 [ 액화 지옥불 ], [ 지옥의 결속 ], [ 굴단의 눈 ], [ 지옥낫 ]을 사용한다.

또한 생명력이 85%일 때 [ 지옥의 결속 ]이 강화되고, 70%일 때 [ 액화 지옥불 ], [ 굴단의 눈 ]이 강화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굴단의 손 ]을 추가로 사용하며, 공포의 군주가 소환된다. 공포의 군주는 [ 부패의 물결 ]을 사용하여 전방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수면 상태로 만드므로, 이 기술을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또한 기술을 차단할 때마다 [ 열정 ] 버프가 중첩되어 중첩 당 모든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25%씩 증가하므로,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2페이즈에서도 악마를 소환하는데,
이 몬스터가 사용하는 기술을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 지옥낫 ]: 주 대상(탱커)로부터 2미터 내에 다른 공격대원이 있으면 강력한 암흑 피해를 나누어 입히며 지옥 마력을 소모하는데, 소모된 지옥 마력 1 당 피해량이 5%씩 증가한다. 또한 지옥낫이 시전되고 나면 [ 지옥의 격노 ] 버프에 걸려 10초 동안 공격 속도가 15%만큼 증가되며, 이 효과는 중첩된다.

따라서 주 대상을 제외한 모든 공격대원은 절대 주 대상의 주변으로 다가가지 말아야 하며, 탱커 인계는 굴단에게 걸린 버프가 사라졌을 때 탱커 두 명이 붙어 '지옥낫'을 같이 맞아 기력을 소모시킨 뒤 하는 것이 좋다.

[ 지옥의 결속 ]: 탱커를 포함한 두 명 이상의 무작위 대상을 특정 지점에 결속하여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0.5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힌다. 또한 대상이 결속을 풀 때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즉사에 이르는 화염 피해를 고르게 나누어 입힌다.

따라서 최소 3명 이상의 공격대원이 결속 대상에게 붙어 함께 풀어야만 한다. 이 때 피해 면역 기술을 사용하며 이동할 수 있는 도적이나 사냥꾼, 성기사 등은 홀로 푸는 것도 가능하다. 탱커의 경우 [ 공명하는 방벽 ]이나 생존 기술을 사용하여 혼자 푸는 것이 좋은 편이다.

또한 탱커는 결속 시전 직전이나 직후에 탱커 인계를 해야하며, 가능하다면 두 탱커가 붙어 [ 지옥낫 ]의 기력을 미리 소모시키는 것이 좋다.

[ 강화된 지옥의 결속 ]의 경우 이동 속도 감소 효과와 피해량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이고 뒤로 멀리 밀쳐내는데, 이에 낙사할 수 있으므로 모든 공격대원은 항상 맵 중앙에서 전투해야 한다.



▲ 지옥의 결속에 걸리면 반드시 공격대원 3명이 붙은 뒤 함께 빠져나가자


[ 강화된 액화 지옥불 ]: 액화 지옥불이 떨어진 지점을 3분 동안 불태워 해당 지역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히므로 그곳을 빠르게 벗어나는 것이 좋다.

[ 굴단의 눈 ]: 여러 개의 굴단의 눈을 소환하여 무작위 공격대원과 그 대상의 8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시전할 때마다 피해량이 2%씩 증가하며, 자원이 모두 채워지면 [ 복제 ]를 하여 새로운 굴단의 눈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공격대는 항상 어느 정도 산개 대형을 이루는 것이 좋으며, 굴단의 눈이 소환되면 대상자는 다른 공격대원과 8미터 이상 멀어져야 하고, 이를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강화된 굴단의 눈 ]의 경우 한 마리만 생성되는 대신 많은 생명력과 조금 더 강력한 피해를 입히므로 이 역시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만약 결속에 걸린 공격대원이 생긴 직후, (강화된) 굴단의 눈이 소환되면 이를 먼저 잡고 결속을 푸는 것이 좋다. 힐러는 이 동안 결속 대상자의 생명력을 챙겨주어야 한다.



▲ (강화된) 굴단의 눈이 소환되면 다른 공격대원과 산개하고 빠르게 처치하자



- 3단계: 지배자의 힘

3단계에서는 [ 강화된 굴단의 눈 ], [ 지옥낫 ], [ 영혼샘 ], [ 암흑의 수확 ], [ 살게라스의 불꽃 ] [ 파괴자의 폭풍 ]을 사용한다.

[ 영혼샘 ]: 맵 중앙에 영혼샘을 소환하며 주기적으로 다수의 공격대원에게 [ 영혼 착취 ]를 시전하여 영혼을 보충한다. 영혼 착취에 당한 대상은 암흑 피해를 입고, 30초 동안 일정 치유량이 흡수된다. 힐러는 여유가 될 때 미리 치유 흡수 효과를 푸는 것이 좋다.

굴단은 전투 중 [ 암흑의 수확 ]을 시전하여 2초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4초에 걸쳐 영혼샘에 저장된 모든 영혼을 방출하여 영혼 하나 당 공격대 전원에게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영혼샘에 영혼이 보충되면 미리 지정한 공격대원 모임(보통 원거리 딜러 두 명+힐러)이 들어가 영혼을 흡수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영혼샘에 들어간 공격대원은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으며, 주기적으로 [ 영혼 부식 ] 디버프가 중첩되며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은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또한 디버프에 의해 추가적으로 3분 동안 1초마다 피해를 입게 되므로, 보통 디버프가 3중첩이 되면 다른 모임과 교대하는 편이며, 힐러는 이들의 생명력을 챙겨주어야 한다.



▲ 영혼샘에 들어갈 공격대원 모임을 미리 지정해놓고,
영혼이 떠다니기 시작하면 흡수하게끔 하자


[ 살게라스의 불꽃 ]: 무작위로 몇몇 공격대원을 불태우며 1초마다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8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이 때 피해를 입은 공격대원의 위치에서 폭발이 일어나 5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며 [ 황폐화된 지면 ]을 생성한다.

이 불타는 지면 위에 있는 공격대원은 1초마다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으므로 빠르게 빠져나와야 한다. 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살게라스의 불꽃 대상자가 디버프에 걸리자마자 모든 공격대원과 멀어지며 외곽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살게라스의 불꽃 대상자는 다른 공격대원 주변으로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파괴자의 폭풍 ]: 굴단 주변에 순차적으로 10미터, 20미터, 30미터, 60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는 장판이 생기므로, 모든 공격대원은 이 기술이 시전되자마자 60미터 바깥으로 이동해야 되며, 장판이 넓어질 수록 피해량도 증가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파괴자의 폭풍이 시전되면 모든 것을 중지하고 60미터 밖으로 벗어나자


▶ 굴단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FatbossTV

▲ 출처: YouTube / ClutchVS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