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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둥의 왕좌 기본 정보 천둥의 왕좌 위치 및 구조 호리돈은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주요 스킬 정보 호리돈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공격대 진형 호리돈까지 가는 길 호리돈 세부 공략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딜러 힐러 주요 전멸 포인트 아이템 드랍 정보 호리돈 공략 영상 모음 |
천둥의 왕좌 기본 정보
유형 : 공격대 던전
위치 : 천둥의 섬
인원 제한 : 10인 / 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파괴자 진로크, 호리돈, 장로회, 토르토스, 메가이라, 지쿤, 잊혀진 두루무, 프리모디우스, 암흑 원령, 강철의 퀀, 쌍둥이 왕비, 레이 션, 라덴
위치 : 천둥의 섬
인원 제한 : 10인 / 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파괴자 진로크, 호리돈, 장로회, 토르토스, 메가이라, 지쿤, 잊혀진 두루무, 프리모디우스, 암흑 원령, 강철의 퀀, 쌍둥이 왕비, 레이 션, 라덴
수천 년 전, 판다리아가 칼림도어로부터 분리됐을 때 짙은 안개의 장막이 외부인들로부터 이 신대륙을 숨겨왔습니다. 또한 이 안개는 고대의 악이 존재했던 레이 션의 천둥의 왕좌 또한 은폐했습니다.
천둥왕의 집권기 때 레이 션의 왕좌였던 이 요새는 왕의 죽음 이후에도 사악한 기운이 물씬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다시금 부활한 천둥왕과 그를 따르는 잔달라 트롤들은 이 부정한 힘을 다루어 레이션의 공포스런 제국을 재건하려 합니다.
천둥의 왕좌 위치 및 구조
천둥의 왕좌는 천둥의 섬 북동쪽에 자리하고 있는 큰 성채이다.
던전에 들어가려면 천둥의 왕좌 성채 근처에 있는 싸늘한 동굴의 하수구를 이용해야 한다. 싸늘한 동굴의 하수구로 들어가면 만남의 돌과 던전 입구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천둥의 왕좌는 7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다. 각각의 구역에는 최소 1마리에서 최대 3마리의 우두머리가 위치하고 있으며 앞 순서의 우두머리를 처치해야만 다음 순서로 가는 문이 열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클리어를 위해서는 순서대로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해야 한다.
호리돈은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잔달라 부족은 천둥왕의 섬에 올 때 전쟁에 쓸 강력한 생물들을 데리고 왔습니다. 전쟁신 잘락크가 이끄는 잔달라 야수조련소 출신의 공룡술사들은 부족 대대로 내려오는 고대의 마법을 사용하여 강대한 괴수들을 강화하고 이들을 복종시켰습니다. 그중 잘라크 본인이 타고 다니는 전설적인 괴수 호리돈은 그 뿔만으로 견고한 성벽을 마치 칼날이 비단을 베듯 부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요 스킬 정보
▷ 삼중 꿰뚫기(방어 전담 주의) : 세 개의 뿔로 적을 들이받아 4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삼중 꿰뚫기로 입는 피해를 1분 30초 동안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이중 휩쓸기(치명적) : 호리돈이 육중한 머리와 꼬리를 뒤흔들어 전방 및 후방 35미터 내의 대상에게 3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중 휩쓸기는 연속해서 두 번 피해를 입힙니다.
▷ 돌진 : 호리돈이 무작위 플레이어를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을 마치면 그 자리에서 이중 휩쓸기를 사용합니다.
▶ 부족을 모두 불렀거나 호리돈의 생명력이 30%가 되면, 전쟁신 잘라크가 투기장에 뛰어듭니다.
▷ 야수의 울부짖음(치명적) : 전쟁신 잘라크가 야생의 울부짖음으로 모든 플레이어에게 1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시전자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광란(치명적) : 전쟁신 잘라크가 쓰러지면 호리돈이 광란에 빠져,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 이중 휩쓸기(치명적) : 호리돈이 육중한 머리와 꼬리를 뒤흔들어 전방 및 후방 35미터 내의 대상에게 3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중 휩쓸기는 연속해서 두 번 피해를 입힙니다.
▷ 돌진 : 호리돈이 무작위 플레이어를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을 마치면 그 자리에서 이중 휩쓸기를 사용합니다.
▶ 부족을 모두 불렀거나 호리돈의 생명력이 30%가 되면, 전쟁신 잘라크가 투기장에 뛰어듭니다.
▷ 야수의 울부짖음(치명적) : 전쟁신 잘라크가 야생의 울부짖음으로 모든 플레이어에게 1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시전자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광란(치명적) : 전쟁신 잘라크가 쓰러지면 호리돈이 광란에 빠져,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호리돈 기본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호리돈은 현재 대상에게 40만의 피해를 주고 이후 삼중 꿰뚫기의 피해를 10%씩 중첩으로 증가시키는 것과 동시에, 많은 수하 몬스터와 전쟁신 잘라크까지 등장하기 때문에 2인의 탱커가 필요하다.
호리돈의 광폭화 시간은 약 12분 정도로 5명의 딜러를 구성할 시 광폭화 전까지 개인별로 약 12만, 6명의 딜러를 구성할 시 약 10만의 DPS가 필요하다.
생각보다 요구되는 DPS량이 높지만, 호리돈은 4개 부족문이 하나씩 닫힐 때마다 '받는 피해량 증가 50%' 디버프가 중첩되어 걸린다. 이 때문에 4개의 문을 다 부수면 개인 DPS가 200% 상승하므로, 피해량 상승 디버프만 잘 이용하면 초반 DPS가 낮아도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다. (25인 기준으로는 딜러 16명일 때 약 10만, 딜러 17명일 때 약 95,500, 딜러 18명일 때 약 90,000의 DPS가 필요하다.)
▣ 공격대 구성
탱커 : 2명 (10인/ 25인)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딜러 : 5~6명 (10인) / 16~18명 (25인)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힐러 : 2~3명 (10인) / 5~7명 (25인) - 일반적인 힐러 구성
호리돈의 광폭화 시간은 약 12분 정도로 5명의 딜러를 구성할 시 광폭화 전까지 개인별로 약 12만, 6명의 딜러를 구성할 시 약 10만의 DPS가 필요하다.
생각보다 요구되는 DPS량이 높지만, 호리돈은 4개 부족문이 하나씩 닫힐 때마다 '받는 피해량 증가 50%' 디버프가 중첩되어 걸린다. 이 때문에 4개의 문을 다 부수면 개인 DPS가 200% 상승하므로, 피해량 상승 디버프만 잘 이용하면 초반 DPS가 낮아도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다. (25인 기준으로는 딜러 16명일 때 약 10만, 딜러 17명일 때 약 95,500, 딜러 18명일 때 약 90,000의 DPS가 필요하다.)
▣ 공격대 구성
공격대 진형
호리돈과의 전투가 펼쳐지는 장소는 커다란 4개의 문으로 둘러쌓여있다. 이 4개의 문에서 순차적으로 파락키, 구루바시, 드라카리, 아마니 부족의 트롤 몬스터가 나오기 때문에, 탱커는 나오는 순서에 맞춰서 호리돈의 위치를 순차적으로 조정해주어야 한다.
호리돈이 사용하는 '이중 휩쓸기'는 머리와 꼬리 방향의 35m이내의 적에게 30만의 데미지를 연속으로 입히는 기술이다. 이 때문에 탱커는 기본적으로 딜러진과의 거리를 유지하여 본진에 이중 휩쓸기가 닿지 않도록 해야하며, 근접 딜러는 이중 휩쓸기를 맞지 않도록 호리돈의 옆구리에서 딜을 넣는 것이 좋다.
호리돈이 '돌진'스킬을 무작위 대상에게 사용한 직후에 바로 '이중 휩쓸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딜러 및 힐러들은 약산개 형태로 진형을 잡고, 호리돈이 특정 대상에게 돌진을 쓴 뒤 이중 휩쓸기를 시전하면 바로 이중 휩쓸기의 영역에서 이탈해야 한다.
호리돈이 사용하는 '이중 휩쓸기'는 머리와 꼬리 방향의 35m이내의 적에게 30만의 데미지를 연속으로 입히는 기술이다. 이 때문에 탱커는 기본적으로 딜러진과의 거리를 유지하여 본진에 이중 휩쓸기가 닿지 않도록 해야하며, 근접 딜러는 이중 휩쓸기를 맞지 않도록 호리돈의 옆구리에서 딜을 넣는 것이 좋다.
호리돈이 '돌진'스킬을 무작위 대상에게 사용한 직후에 바로 '이중 휩쓸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딜러 및 힐러들은 약산개 형태로 진형을 잡고, 호리돈이 특정 대상에게 돌진을 쓴 뒤 이중 휩쓸기를 시전하면 바로 이중 휩쓸기의 영역에서 이탈해야 한다.
호리돈까지 가는 길
파괴자 진로크를 처치한 이후, 호리돈에게 가려면 두 개의 큰 다리를 지나야 하는데, 이 다리에는 항상 일정 방향의 바람이 불고 있다.
먼저 건너게 되는 다리에서는 플레이어들을 측면으로 밀어내는 바람이 불고, 뒤에 건너는 다리에서는 정면에서 바람이 부는데, 특히 측면에서 바람이 부는 구역을 지나갈 때에는 다리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호리돈에게 가는 길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몬스터로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다리와 가는 길 전체를 떠돌고 있는 '영혼 약탈자'이고, 다른 하나는 다리 양 옆에 중간중간 떠돌아 다니는 '고통받는 영혼'이다.
먼저, '영혼 약탈자'는 다리와 호리돈에게 가는 길 전체를 떠돌고 있는 몬스터이다. 공격해서 없앨수도 없고 옆을 그냥 지나가도 공격하지 않아서 영혼 약탈자의 발 밑에 있는 파란 원 안에만 들어가지 않으면 무시하고 지나갈 수 있다.
그러나 파란원에 조금이라도 닿게 되면 바로 멀리 튕겨져나가기 때문에, 다리를 건너다가 영혼 약탈자에 닿게 될 경우 다리 밑으로 떨어져 죽게 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다음으로 주의해야 할 몬스터는 다리 양 옆 허공에 떠다니고 있는 '고통받는 영혼'이다. 이 몬스터는 공격대 전체에 중첩이 가능한 받는 치유량 감소 디버프 거는데, 특별한 공격 기술이 없다고 두 마리 이상 몰게 되면 받는 치유량 감소 100%까지 닿아서 결국 전멸하게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한 마리씩 꾀어내어 차례로 잡아야 한다.
또, 다리 위에서 '고통받는 영혼'과 싸우게 될 때가 있는데, 이럴 때에는 다리 위에서 바람이 불지 않는 곳을 찾아서 공격대가 정렬한 뒤에 한 마리씩 꾀어내어 싸우는 것이 좋다.
먼저 건너게 되는 다리에서는 플레이어들을 측면으로 밀어내는 바람이 불고, 뒤에 건너는 다리에서는 정면에서 바람이 부는데, 특히 측면에서 바람이 부는 구역을 지나갈 때에는 다리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호리돈에게 가는 길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몬스터로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다리와 가는 길 전체를 떠돌고 있는 '영혼 약탈자'이고, 다른 하나는 다리 양 옆에 중간중간 떠돌아 다니는 '고통받는 영혼'이다.
먼저, '영혼 약탈자'는 다리와 호리돈에게 가는 길 전체를 떠돌고 있는 몬스터이다. 공격해서 없앨수도 없고 옆을 그냥 지나가도 공격하지 않아서 영혼 약탈자의 발 밑에 있는 파란 원 안에만 들어가지 않으면 무시하고 지나갈 수 있다.
그러나 파란원에 조금이라도 닿게 되면 바로 멀리 튕겨져나가기 때문에, 다리를 건너다가 영혼 약탈자에 닿게 될 경우 다리 밑으로 떨어져 죽게 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다음으로 주의해야 할 몬스터는 다리 양 옆 허공에 떠다니고 있는 '고통받는 영혼'이다. 이 몬스터는 공격대 전체에 중첩이 가능한 받는 치유량 감소 디버프 거는데, 특별한 공격 기술이 없다고 두 마리 이상 몰게 되면 받는 치유량 감소 100%까지 닿아서 결국 전멸하게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한 마리씩 꾀어내어 차례로 잡아야 한다.
또, 다리 위에서 '고통받는 영혼'과 싸우게 될 때가 있는데, 이럴 때에는 다리 위에서 바람이 불지 않는 곳을 찾아서 공격대가 정렬한 뒤에 한 마리씩 꾀어내어 싸우는 것이 좋다.
호리돈 세부 공략
호리돈 공략
◆ 잔달라 공룡술사 처치(핵심) - 호리돈을 조종하여 각 부족의 입구를 막자!
호리돈 공략의 핵심 포인트는 호리돈 자체에 대한 전술보다는, 호리돈을 잡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트롤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에 있다.
호리돈 공략을 시작하면 4방향의 출입구에서 순차적으로 트롤 부족들이 나오게 되며, 이 트롤 부족들을 처치하다보면 잔달라 공룡술사가 등장하게 된다.
일단 잔달라 공룡술사는 '공룡 치유'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을 호리돈에게 시전하면 호리돈은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를 회복하게 된다. 이 때문에 잔달라 공룡술사가 이 기술을 시전하면 빠르게 차단하여 호리돈의 생명력을 회복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잔달라 공룡술사의 체력을 50%까지 깎으면 잔달라 공룡술사는 공룡으로 변신하게 되고, 호리돈을 조종하는'조종의 구슬'을 바닥에 떨어뜨린다.
이 구슬과 상호 작용하면 호리돈의 정신을 지배할 수 있는데, 이때 호리돈을 각 부족이 나오는 문으로 돌진시켜 문을 파괴할 수 있다. 문이 파괴되면 해당 부족은 더이상 전장에 진입할 수 없고, 다음 부족이 나오는 문이 열린다.
트롤 부족이 나오는 입구를 파괴하면 호리돈은 파괴의 여파로 두통상태에 빠져서 10초 동안 기절하고, 또 '갈라진 가죽'이라는 디버프에 걸리게 된다.
'갈라진 가죽' 상태에서 호리돈은 받는 피해가 50%증가하게 되는데, 이 디버프는 문을 파괴할 때마다 중첩되어 최대 4번까지 중첩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서 공격대는 총 200%의 피해량 증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잔달라 공룡술사가 등장하면 모든 딜러들은 잔달라 공룡술사에게 딜을 집중해야하며, 빠르게 디버프를 얻어 호리돈에게 넣는 딜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 트롤 부족별 광역 피해 기술 피하기
호리돈 공략 시 등장하는 트롤 부족은 파락키, 구루바시, 드라카리, 아마니의 총 4개 부족이다. 각 부족별로 많은 수의 몬스터가 문을 통해 나오게 되는데, 수가 점점 쌓이게 되므로 광역기를 통해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
이렇게 나오는 각 트롤 몬스터 중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할 몬스터가 부족별로 한 종류씩 있다. 파락키 황야방랑자, 구루바시 맹독 사제, 빙결의 드라카리 전쟁군주, 아마니쉬 야수 주술사가 바로 주의해야 할 몬스터들이다.
이 몬스터들은 각기 모래 함정, 살아있는 독, 얼어붙은 구슬, 번개 회오리 토템이라는 광역 피해를 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광역 피해 기술은 1초당 10만의 데미지를 주어서 피해 영역 안에 있게 되면 힐러의 부담이 가중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일단 트롤 부족이 나오기 시작하면 광역기로 다른 트롤들을 처리하면서 위의 몬스터들을 특별히 점사하여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공격대의 진형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 위의 광역 공격은 차단이 되지 않아서 해당 몬스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지만, 광역 피해 주문 외의 다른 기술은 모두 차단이 가능하므로 센스있는 차단기로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도록 하자.
◆ 호리돈의 삼중 꿰뚫기 디버프 중첩과 이중 휩쓸기 피하기
호리돈은 주기적으로 탱커에게 '삼중 꿰뚫기'기술을 시전하는데, 이 기술은 탱커에게 40만의 피해를 주며, 이후 삼중 꿰뚫기의 피해량을 10%씩 늘리는 중첩 가능한 디버프를 건다. 이 때문에 호리돈 전담 탱커는 삼중 꿰뚫기의 디버프 중첩량이 높아지면 서브 탱커와 임무를 교대해야 한다.
호리돈의 인계는 탱커의 스펙과 공격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7~8중첩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호리돈이 트롤 부족의 문을 부수고 10초간 기절 상태일 때 자연스럽게 교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호리돈이 사용하는 기술 중에서 가장 강력한 기술은 30만의 데미지를 연속해서 두 번 입히는 '이중 휩쓸기'이다. 이중 휩쓸기는 호리돈의 머리와 꼬리 방향 35m 영역에 부채꼴로 펼쳐지는 기술인데, 탱커가 호리돈을 본진과 적정거리를 유지하여 탱킹하면 힐러와 원거리 딜러에게는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다.
이 스킬을 주의해야 할 직업은 근거리 딜러와 호리돈의 주의를 끄는 탱커이다. 가까운 거리에서 호리돈을 공격하는 직업은 잠깐의 실수로 순간 60만의 데미지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는 근거리 딜러의 경우 이중 휩쓸기의 영역 밖에 있는 호리돈의 옆구리에서 딜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문제는 항상 호리돈의 정면에 있는 탱커인데, 아무리 단단한 탱커라 해도 60만 가량의 데미지를 한 번에 받게 되면 즉사하거나 순간적으로 힐러의 기술을 꼬이게 만들 수 있다. 이 때문에 탱커 역시 되도록이면 아래 탱커 시점의 공략 영상처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미처 피하지 못했다면 적절한 생존기로 피해량을 줄이도록 하자.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Blood Legion'의 공략 영상 (죽기 탱커 시점)
이 이중 휩쓸기가 원거리 딜러 및 힐러에게 위협이 되는 순간이 있는데, 바로 호리돈이 무작위 플레이어를 향해 '돌진'기술을 썼을 때이다.
호리돈이 원거리 딜러나 힐러에게 돌진을 쓰게되면 본진은 순간적으로 호리돈의 정면에 노출되며, 돌진 스킬이 끝난 직후에 바로 ' 이중 휩쓸기'를 시전하기 때문에 이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면 순간적으로 본진이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본진의 원거리 딜러 및 힐러들은 약산개 형태로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돌진이 시전되는 즉시 산개하여 이중 휩쓸기에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중 휩쓸기 영역 안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면 활용 가능한 생존기로 살아남도록 하자.
◆ 2페이즈, 전쟁신 잘라크 등장에 대처하자!
부족 넷을 모두 부르고 문을 파괴했거나 호리돈의 생명력이 30%까지 떨어지면 전쟁신 잘라크가 투기장에 뛰어들어 호리돈과 함께 싸우게 된다. 잘라크가 내려왔다는 것은 사실상 호리돈 공략이 거의 마지막에 도달했다는 신호로, 이때가 딜러들이 딜을 가장 끌어올려야 할 타이밍이다.
잘라크는 '야수의 울부짖음'이라는 피할 수 없는 광역 기술을 사용한다. 이 기술이 시전되면 모든 플레이어들은 10만의 피해를 입게 되며, 잘라크 본인의 공격력을 50%증가시키는 버프를 받고, 이 버프는 이후 야수의 울부짖음을 쓸때마다 중첩이 된다.
그러나 이 광역 기술과 피해량 증가를 피하기 위해 잘라크를 점사해서 처치하면, 호리돈은 '광란'상태에 빠져서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50%만큼 증가하게 된다.
이 시점에서 공격대의 전술 선택이 나뉘게 되는데, 주기적인 광역 피해와 두 명의 탱커에게 힐러의 부담이 쏠리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잘라크를 처치하는 전술을 택하거나, 주기적인 광역 피해 및 잘라크의 점진적인 공격력 증가를 감수하면서 호리돈을 점사하는 전술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경우이든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잘라크를 서브 탱커가 주의를 끌고 호리돈을 극딜하여 공략을 마무리짓는 것을 추천한다. 잘라크가 등장하는 시점에서는 이미 호리돈이 '갈라진 가죽'의 효과를 4중첩으로 받아서 받는 피해가 200% 증가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공략이 좀 더 수월하다.
호리돈을 점사하여 끝내는 전술 하에서는 잘라크 등장과 동시에 '삼중 꿰뚫기'의 디버프가 없는 탱커가 호리돈의 주의를 끌고, '삼중 꿰뚫기' 디버프 상태의 탱커는 잘라크의 주의를 끌어 탱킹해야 한다.
이와 동시에 공격대는 시간 왜곡이나 영웅심과 같은 공격대 버프 스킬을 활용하여 딜을 끌어 올려야하며, 3명의 힐러는 호리돈을 잡고있는 메인 탱커와 잘라크를 잡고있는 서브 탱커, 주기적으로 피해를 받는 본진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힐을 주도록 하자. 극딜을 통해 호리돈을 처치하면 잘라크는 바로 사라지게 되므로 호리돈 점사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호리돈 공략의 핵심 포인트는 호리돈 자체에 대한 전술보다는, 호리돈을 잡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트롤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에 있다.
호리돈 공략을 시작하면 4방향의 출입구에서 순차적으로 트롤 부족들이 나오게 되며, 이 트롤 부족들을 처치하다보면 잔달라 공룡술사가 등장하게 된다.
일단 잔달라 공룡술사는 '공룡 치유'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을 호리돈에게 시전하면 호리돈은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를 회복하게 된다. 이 때문에 잔달라 공룡술사가 이 기술을 시전하면 빠르게 차단하여 호리돈의 생명력을 회복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잔달라 공룡술사의 체력을 50%까지 깎으면 잔달라 공룡술사는 공룡으로 변신하게 되고, 호리돈을 조종하는'조종의 구슬'을 바닥에 떨어뜨린다.
이 구슬과 상호 작용하면 호리돈의 정신을 지배할 수 있는데, 이때 호리돈을 각 부족이 나오는 문으로 돌진시켜 문을 파괴할 수 있다. 문이 파괴되면 해당 부족은 더이상 전장에 진입할 수 없고, 다음 부족이 나오는 문이 열린다.
트롤 부족이 나오는 입구를 파괴하면 호리돈은 파괴의 여파로 두통상태에 빠져서 10초 동안 기절하고, 또 '갈라진 가죽'이라는 디버프에 걸리게 된다.
'갈라진 가죽' 상태에서 호리돈은 받는 피해가 50%증가하게 되는데, 이 디버프는 문을 파괴할 때마다 중첩되어 최대 4번까지 중첩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서 공격대는 총 200%의 피해량 증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잔달라 공룡술사가 등장하면 모든 딜러들은 잔달라 공룡술사에게 딜을 집중해야하며, 빠르게 디버프를 얻어 호리돈에게 넣는 딜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 트롤 부족별 광역 피해 기술 피하기
호리돈 공략 시 등장하는 트롤 부족은 파락키, 구루바시, 드라카리, 아마니의 총 4개 부족이다. 각 부족별로 많은 수의 몬스터가 문을 통해 나오게 되는데, 수가 점점 쌓이게 되므로 광역기를 통해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
이렇게 나오는 각 트롤 몬스터 중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할 몬스터가 부족별로 한 종류씩 있다. 파락키 황야방랑자, 구루바시 맹독 사제, 빙결의 드라카리 전쟁군주, 아마니쉬 야수 주술사가 바로 주의해야 할 몬스터들이다.
이 몬스터들은 각기 모래 함정, 살아있는 독, 얼어붙은 구슬, 번개 회오리 토템이라는 광역 피해를 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광역 피해 기술은 1초당 10만의 데미지를 주어서 피해 영역 안에 있게 되면 힐러의 부담이 가중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일단 트롤 부족이 나오기 시작하면 광역기로 다른 트롤들을 처리하면서 위의 몬스터들을 특별히 점사하여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공격대의 진형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 위의 광역 공격은 차단이 되지 않아서 해당 몬스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지만, 광역 피해 주문 외의 다른 기술은 모두 차단이 가능하므로 센스있는 차단기로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도록 하자.
◆ 호리돈의 삼중 꿰뚫기 디버프 중첩과 이중 휩쓸기 피하기
호리돈은 주기적으로 탱커에게 '삼중 꿰뚫기'기술을 시전하는데, 이 기술은 탱커에게 40만의 피해를 주며, 이후 삼중 꿰뚫기의 피해량을 10%씩 늘리는 중첩 가능한 디버프를 건다. 이 때문에 호리돈 전담 탱커는 삼중 꿰뚫기의 디버프 중첩량이 높아지면 서브 탱커와 임무를 교대해야 한다.
호리돈의 인계는 탱커의 스펙과 공격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7~8중첩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호리돈이 트롤 부족의 문을 부수고 10초간 기절 상태일 때 자연스럽게 교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호리돈이 사용하는 기술 중에서 가장 강력한 기술은 30만의 데미지를 연속해서 두 번 입히는 '이중 휩쓸기'이다. 이중 휩쓸기는 호리돈의 머리와 꼬리 방향 35m 영역에 부채꼴로 펼쳐지는 기술인데, 탱커가 호리돈을 본진과 적정거리를 유지하여 탱킹하면 힐러와 원거리 딜러에게는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다.
이 스킬을 주의해야 할 직업은 근거리 딜러와 호리돈의 주의를 끄는 탱커이다. 가까운 거리에서 호리돈을 공격하는 직업은 잠깐의 실수로 순간 60만의 데미지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는 근거리 딜러의 경우 이중 휩쓸기의 영역 밖에 있는 호리돈의 옆구리에서 딜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문제는 항상 호리돈의 정면에 있는 탱커인데, 아무리 단단한 탱커라 해도 60만 가량의 데미지를 한 번에 받게 되면 즉사하거나 순간적으로 힐러의 기술을 꼬이게 만들 수 있다. 이 때문에 탱커 역시 되도록이면 아래 탱커 시점의 공략 영상처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미처 피하지 못했다면 적절한 생존기로 피해량을 줄이도록 하자.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Blood Legion'의 공략 영상 (죽기 탱커 시점)
이 이중 휩쓸기가 원거리 딜러 및 힐러에게 위협이 되는 순간이 있는데, 바로 호리돈이 무작위 플레이어를 향해 '돌진'기술을 썼을 때이다.
호리돈이 원거리 딜러나 힐러에게 돌진을 쓰게되면 본진은 순간적으로 호리돈의 정면에 노출되며, 돌진 스킬이 끝난 직후에 바로 ' 이중 휩쓸기'를 시전하기 때문에 이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면 순간적으로 본진이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본진의 원거리 딜러 및 힐러들은 약산개 형태로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돌진이 시전되는 즉시 산개하여 이중 휩쓸기에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중 휩쓸기 영역 안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면 활용 가능한 생존기로 살아남도록 하자.
◆ 2페이즈, 전쟁신 잘라크 등장에 대처하자!
부족 넷을 모두 부르고 문을 파괴했거나 호리돈의 생명력이 30%까지 떨어지면 전쟁신 잘라크가 투기장에 뛰어들어 호리돈과 함께 싸우게 된다. 잘라크가 내려왔다는 것은 사실상 호리돈 공략이 거의 마지막에 도달했다는 신호로, 이때가 딜러들이 딜을 가장 끌어올려야 할 타이밍이다.
잘라크는 '야수의 울부짖음'이라는 피할 수 없는 광역 기술을 사용한다. 이 기술이 시전되면 모든 플레이어들은 10만의 피해를 입게 되며, 잘라크 본인의 공격력을 50%증가시키는 버프를 받고, 이 버프는 이후 야수의 울부짖음을 쓸때마다 중첩이 된다.
그러나 이 광역 기술과 피해량 증가를 피하기 위해 잘라크를 점사해서 처치하면, 호리돈은 '광란'상태에 빠져서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50%만큼 증가하게 된다.
이 시점에서 공격대의 전술 선택이 나뉘게 되는데, 주기적인 광역 피해와 두 명의 탱커에게 힐러의 부담이 쏠리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잘라크를 처치하는 전술을 택하거나, 주기적인 광역 피해 및 잘라크의 점진적인 공격력 증가를 감수하면서 호리돈을 점사하는 전술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경우이든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잘라크를 서브 탱커가 주의를 끌고 호리돈을 극딜하여 공략을 마무리짓는 것을 추천한다. 잘라크가 등장하는 시점에서는 이미 호리돈이 '갈라진 가죽'의 효과를 4중첩으로 받아서 받는 피해가 200% 증가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공략이 좀 더 수월하다.
호리돈을 점사하여 끝내는 전술 하에서는 잘라크 등장과 동시에 '삼중 꿰뚫기'의 디버프가 없는 탱커가 호리돈의 주의를 끌고, '삼중 꿰뚫기' 디버프 상태의 탱커는 잘라크의 주의를 끌어 탱킹해야 한다.
이와 동시에 공격대는 시간 왜곡이나 영웅심과 같은 공격대 버프 스킬을 활용하여 딜을 끌어 올려야하며, 3명의 힐러는 호리돈을 잡고있는 메인 탱커와 잘라크를 잡고있는 서브 탱커, 주기적으로 피해를 받는 본진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힐을 주도록 하자. 극딜을 통해 호리돈을 처치하면 잘라크는 바로 사라지게 되므로 호리돈 점사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딜러
힐러
주요 전멸 포인트
1. 호리돈에게 가는 길에서 자꾸 떨어져 죽어요.
호리돈에게 가는 길목에는 바람부는 다리와 접촉하면 튕겨져나가는 '영혼 박탈자'가 있다. 다리 위에서 전투를 하게되면 좁아서 영혼 박탈자를 피하기 쉽지 않고, 또 바람이 불어서 컨트롤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다리를 앞두고 있는 경우에는 미리 몬스터를 끌어와서 안전한 곳에서 처치해야하며, 다리 위의 바람 방향과 영혼 박탈자의 움직이는 패턴을 관찰하여 신중하게 움직여야 한다.
2. 고통받는 영혼과 싸울때 힐이 들어가지 않아서 전멸당해요.
고통받는 영혼은 공대원 전체에게 주기적으로 받는 치유량 감소 디버프를 건다. 고통받는 영혼 자체가 특별히 강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2마리 이상 몰게되면 순식간에 디버프가 100%까지 쌓여서 힐을 하나도 받지 못하게 된다.
이 때문에 고통받는 영혼은 반드시 한 마리씩 끌고와서 처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실수로 2마리 이상의 고통받는 영혼이 오게 되면, 시간 왜곡이나 영웅심 등 활용 가능한 공격대 버프를 써서 하나 이상 처치하도록 해야 한다.
3. 탱커가 자주 급사해요.
탱커가 급사를 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도발 인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호리돈이 트롤 부족이 나오는 문을 부수거나 7-8중첩에 탱킹을 교체 하는 것이 안정적이며, 이를 넘겼을 시에는 탱킹 중인 탱커의 개인 생존기나 외부 생존기 지원이 꼭 필요하다.
따라서, 도발 인계가 늦어졌을 시에는 개인 생존기를 사용하거나 그러지 못한 경우에는 외부 생존기를 지원하도록 하자.
4. 밀리 딜러가 죽어나가요.
밀리 딜러가 죽는 경우는 딱 한 가지 뿐이다. 호리돈의 '이중 휩쓸기'에 맞게되는 경우인데, 이를 방지하려면 호리돈의 옆구리쪽에서 딜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다.
5. 잘락크만 등장하면 공략을 실패해요.
잘락크는 주기적으로 공격대원 전체에게 10만의 피해를 입히는 광역 기술을 사용하며, 이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본인의 공격력을 50%씩 중첩으로 올리는 버프를 받는다. 이 때문에 잘락크가 등장한 직후에는 시간 왜곡이나 영웅심 등의 공격대 버프를 사용해 극딜로 호리돈을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힐러는 상황에 맞게 공대 생존기를 지원해야 한다.
호리돈에게 가는 길목에는 바람부는 다리와 접촉하면 튕겨져나가는 '영혼 박탈자'가 있다. 다리 위에서 전투를 하게되면 좁아서 영혼 박탈자를 피하기 쉽지 않고, 또 바람이 불어서 컨트롤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다리를 앞두고 있는 경우에는 미리 몬스터를 끌어와서 안전한 곳에서 처치해야하며, 다리 위의 바람 방향과 영혼 박탈자의 움직이는 패턴을 관찰하여 신중하게 움직여야 한다.
2. 고통받는 영혼과 싸울때 힐이 들어가지 않아서 전멸당해요.
고통받는 영혼은 공대원 전체에게 주기적으로 받는 치유량 감소 디버프를 건다. 고통받는 영혼 자체가 특별히 강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2마리 이상 몰게되면 순식간에 디버프가 100%까지 쌓여서 힐을 하나도 받지 못하게 된다.
이 때문에 고통받는 영혼은 반드시 한 마리씩 끌고와서 처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실수로 2마리 이상의 고통받는 영혼이 오게 되면, 시간 왜곡이나 영웅심 등 활용 가능한 공격대 버프를 써서 하나 이상 처치하도록 해야 한다.
3. 탱커가 자주 급사해요.
탱커가 급사를 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도발 인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호리돈이 트롤 부족이 나오는 문을 부수거나 7-8중첩에 탱킹을 교체 하는 것이 안정적이며, 이를 넘겼을 시에는 탱킹 중인 탱커의 개인 생존기나 외부 생존기 지원이 꼭 필요하다.
따라서, 도발 인계가 늦어졌을 시에는 개인 생존기를 사용하거나 그러지 못한 경우에는 외부 생존기를 지원하도록 하자.
4. 밀리 딜러가 죽어나가요.
밀리 딜러가 죽는 경우는 딱 한 가지 뿐이다. 호리돈의 '이중 휩쓸기'에 맞게되는 경우인데, 이를 방지하려면 호리돈의 옆구리쪽에서 딜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다.
5. 잘락크만 등장하면 공략을 실패해요.
잘락크는 주기적으로 공격대원 전체에게 10만의 피해를 입히는 광역 기술을 사용하며, 이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본인의 공격력을 50%씩 중첩으로 올리는 버프를 받는다. 이 때문에 잘락크가 등장한 직후에는 시간 왜곡이나 영웅심 등의 공격대 버프를 사용해 극딜로 호리돈을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힐러는 상황에 맞게 공대 생존기를 지원해야 한다.
아이템 드랍 정보
※ 아이템 이름에 마우스 오버 시 세부 툴팁이 표시됩니다.
[ 공격대 찾기 ]
[ 일반 ]
[ 영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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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격대 찾기 ]
이름 | 재질 | 부위 | 스탯 |
호리돈의 마지막 들숨 | - | 장신구 | 지능 |
살아있는 독의 부적 | - | 목 | 민첩성 / 가속 / 숙련 |
잔달라의 불꽃 | - | 장신구 | / 가속 |
호리돈의 엄니 파편 | - | 목 | 지능 / 정신력 / 특화 |
바실리스크의 석화된 눈 | - | 손가락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증식하는 일격의 손목띠 | 가죽 | 손목 | 민첩성 / 치명타 / 가속 |
광란하는 대지의 뿌리 | 가죽 | 다리 | 지능 / 치명타 / 특화 |
공룡술의 어깨덮개 | 가죽 | 어깨 | 지능 / 정신력 / 가속 |
맹독군주의 토템 마법봉 | 마법봉 | 원거리 장비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술리투즈 모래갑옷 | 사슬 | 가슴 | 민첩성 / 가속 / 특화 |
화려하게 빛나는 비늘의 다리보호대 | 사슬 | 다리 | 지능 / 치명타 / 특화 |
잘라크의 소용돌이 지팡이 | 지팡이 | 양손 장비 | 민첩성 / 적중 / 특화 |
공룡술사의 영혼결속 뾰족지팡이 | 지팡이 | 양손 장비 | 지능 / 적중 / 가속 |
황야방랑자의 모래바람 맞은 외투 | 천 | 등 | 민첩성 / 적중 / 가속 |
뿔테 파멸망토 | 천 | 등 | 힘 / 적중 / 특화 |
화염술사의 불타는 관 | 천 | 머리 | 지능 / 치명타 / 가속 |
독 주입용 팔보호대 | 천 | 손목 | 지능 / 정신력 / 가속 |
얼어붙은 전쟁군주의 팔보호구 | 판금 | 손목 | 힘 / 가속 / 숙련 |
혈군주의 피에 젖은 다리갑옷 | 판금 | 다리 | 힘 / 가속 / 특화 |
꿰뚫림 방지 철갑투구 | 판금 | 머리 | 힘 / 회피 / 무기막기 |
정복당한 괴물의 판금소매 | 판금 | 손목 | 지능 |
[ 일반 ]
이름 | 재질 | 부위 | 스탯 |
호리돈의 마지막 들숨 | - | 장신구 | 지능 |
잔달라의 불꽃 | - | 장신구 | / 가속 |
살아있는 독의 부적 | - | 목 | 민첩성 / 가속 / 숙련 |
호리돈의 엄니 파편 | - | 목 | 지능 / 정신력 / 특화 |
바실리스크의 석화된 눈 | - | 손가락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증식하는 일격의 손목띠 | 가죽 | 손목 | 민첩성 / 치명타 / 가속 |
공룡술의 어깨덮개 | 가죽 | 어깨 | 지능 / 정신력 / 가속 |
광란하는 대지의 뿌리 | 가죽 | 다리 | 지능 / 치명타 / 특화 |
맹독군주의 토템 마법봉 | 마법봉 | 원거리 장비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술리투즈 모래갑옷 | 사슬 | 가슴 | 민첩성 / 가속 / 특화 |
화려하게 빛나는 비늘의 다리보호대 | 사슬 | 다리 | 지능 / 치명타 / 특화 |
잘라크의 소용돌이 지팡이 | 지팡이 | 양손 장비 | 민첩성 / 적중 / 특화 |
공룡술사의 영혼결속 뾰족지팡이 | 지팡이 | 양손 장비 | 지능 / 적중 / 가속 |
뿔테 파멸망토 | 천 | 등 | 힘 / 적중 / 특화 |
황야방랑자의 모래바람 맞은 외투 | 천 | 등 | 민첩성 / 적중 / 가속 |
독 주입용 팔보호대 | 천 | 손목 | 지능 / 정신력 / 가속 |
화염술사의 불타는 관 | 천 | 머리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얼어붙은 전쟁군주의 팔보호구 | 판금 | 손목 | 힘 / 가속 / 숙련 |
꿰뚫림 방지 철갑투구 | 판금 | 머리 | 힘 / 회피 / 무기막기 |
혈군주의 피에 젖은 다리갑옷 | 판금 | 다리 | 힘 / 가속 / 특화 |
정복당한 괴물의 판금소매 | 판금 | 손목 | 지능 |
[ 영웅 ]
이름 | 재질 | 부위 | 스탯 |
진로크의 꿈파편 | - | 손가락 | 지능 / 치명타 / 적중 |
호리돈의 마지막 들숨 | - | 장신구 | 지능 |
호리돈의 엄니 파편 | - | 목 | 지능 / 정신력 / 특화 |
바실리스크의 석화된 눈 | - | 손가락 | 지능 / 정신력 / 특화 |
무한 전도체 팔보호구 | 가죽 | 손목 | 지능 / 정신력 / 치명타 |
광란하는 대지의 뿌리 | 가죽 | 다리 | 지능 / 치명타 / 특화 |
공룡술의 어깨덮개 | 가죽 | 어깨 | 지능 / 정신력 / 가속 |
이는 폭풍의 영혼검 | 도검 | 한손 장비 | 지능 / 정신력 / 치명타 |
맹독군주의 토템 마법봉 | 마법봉 | 원거리 장비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유령술사 철갑장화 | 사슬 | 발 | 지능 / 정신력 / 가속 |
화려하게 빛나는 비늘의 다리보호대 | 사슬 | 다리 | 지능 / 치명타 / 특화 |
공룡술사의 영혼결속 뾰족지팡이 | 지팡이 | 양손 장비 | 지능 / 적중 / 가속 |
번개주술사 건틀릿 | 천 | 손 | 지능 / 적중 / 특화 |
알세트의 고통받는 다리보호구 | 천 | 다리 | 지능 / 적중 / 특화 |
균열로 갈라진 어깨싸개 | 천 | 어깨 | 지능 / 치명타 / 적중 |
전하 폭발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우렁찬 밤의 외투 | 천 | 등 | 지능 / 정신력 / 치명타 |
화염술사의 불타는 관 | 천 | 머리 | 지능 / 치명타 / 가속 |
독 주입용 팔보호대 | 천 | 손목 | 지능 / 정신력 / 가속 |
이온화된 요잠바 껍질갑옷 | 판금 | 가슴 | 지능 / 치명타 / 특화 |
정복당한 괴물의 판금소매 | 판금 | 손목 | 지능 |
호리돈 공략 영상 모음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25인 공격대 'Duality'의 공략 영상 (제보 : 인벤가족 '나잇힝잇힝'님)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Blood Legion'의 공략 영상 (고흑 시점)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Blood Legion'의 공략 영상 (고흑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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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 삐끗했지만 역시나 부동의 우승 후보 Echo! MDI 본선 살펴보기 악탱, 파흑, 화법, 암사 고정! 필요하다면 4딜 조합까지A조 Echo, Last Hope, Dawgs, Legendary 결선 진출B조 Perplexed, Eclipse, Bald Bandits, Mandatory 결선 진출 악탱, 파흑, 화법, 암사 고정! MDI 지난 2월 17일부터 MDI 본선이 진행됐다. 이제 3월 9일 MDI 결선만이 남았다. 본...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3-08 7
- [정보] 악탱과 함께 돌아온 화증암! 무형, 원한, 폭군 주간 상위 기록 시즌 말, 악탱 회드 증강 화법 암사로 고정되는 모습증강으로 안정감 확보화법, 암사의 찍딜을 통해 효율적인 전투 가능 ■ 2/29 ~ 3/6 어픽스 - 무형 : 전투 중 무형의 존재가 주기적으로 나타나 플레이어를 약화하려 합니다. - 원한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의 시체에서 마귀가 나타나 무작위 플레이어를 추적합니다. - 폭군 : 우두머리의 생명력이 30%만...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3-06 1
- '와우 클래식' 하드코어 서버, 자수성가 모드 도입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World of Warcraft Classic) 하드코어 서버에, 위험천만한 아제로스를 모험하는 플레이어들 스스로가 자신의 한계를 실험하고 오직 각자의 능력으로 살아 남아야 하는 새로운 도전의 장인 ‘자수성가 모드(Self-Found Mode)’가 적용됐다. 플레이 여부를 직접 선택해 진행할 수 있는 자수성가 모드는 하드코어...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04 2
- [정보] 힐러 없이도 아탈다자르 클리어가 가능? 속박, 강화, 경화 상위 기록 강화에 경화, 어려운 난이도였던 속박, 강화, 경화 주간갱신을 노려볼 수 있는 무형, 원한, 폭군 주간힐러 없이 아탈다자르 클리어 기록 등장 ■ 2/22 ~ 2/28 어픽스 - 속박 : 전투 중 휘감는 덩굴이 주기적으로 나타나 플레이어를 속박합니다. - 강화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이 죽으면 그 죽음의 메아리가 주위의 아군을 강화하여, 일시적으로 공격력이 2...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2-29 2
- [정보] 쐐기 생존기 로테이션 미리 계획하자! Not Even Close 사용법 유용한 애드온 소개보스 패턴 별 생존 여부 계산 Not Even Close미리 생존기, 외생기, 공생기 로테이션 설계 가능 쐐기 생존, 미리 준비하자! Not Even Close ■ Not Even Close 사용법 1. 애드온 Not Even Close를 설치 2. 인게임에서 미니맵 옆의 Not Even Close 아이콘 클릭 혹은 /nec 작성 3. 나...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2-27 6
- [정보] 치열한 3파전 힐러, 악탱의 우세 탱커! 3시즌 탱힐 주요 전문화 파티 지원의 보기, 다수의 광역 CC를 보유한 악탱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한 3가지 힐러 전문화딜러는 후속 기사로 다룰 예정 탱커 : 악탱,보기 ■ 보기 - 캐스터를 많이 사용하는 메타에서 한 몬스터를 전담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 보유 - 기사 시너지 및 희축, 보축, 자축, 주축, 해제 등으로 파티 지원 가능 - 전투 부활 보유 - 악탱에 비해 다소 부실...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2-23 5
- [정보] 3무법 5근접 조합, 파왕 30단 돌파! '분노 폭풍 폭군' 주간 상위 기록 화법은 확실한 고정픽으로 자리 잡음암사, 증강, 징기, 무법, 조드 정도로 나머지 자리를 채우는 모습힐러는 운무, 수사, 회드 3파전 ■ 2/15~2/21 어픽스 - 폭풍 : 전투 중에 적이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돌개바람을 소환합니다. - 분노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의 남은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격노 상태가 되어, 일시적으로 군중 제어 효과에...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2-22 3
- [정보] 저택 32단 클리어 및 3딜러의 등장! '화산, 원한, 경화' 기록 쉬운 난이도로 갱신주였던 화산, 원한, 경화웨이크레스트 저택 32단 클리어깔대기 딜이 가능한 암사의 재등장 ■ 2/8~2/14 어픽스 - 화산 : 전투 중 주기적으로 적이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의 발 밑에서 불길이 솟아나오게 합니다. - 원한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의 시체에서 마귀가 나타나 무작위 플레이어를 추적합니다. - 경화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의 생명...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2-15 27
- WOW 클래식, '디스커버리 시즌' 2단계 적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World of Warcraft Classic)의 디스커버리 시즌(Season of Discovery)에 2단계가 적용, 아제로스를 탐험하는 모험가들에게 새로운 지역과 던전이 개방됐다. 디스커버리 시즌 2단계에서는 레벨 상한이 40으로 증가하며, 공격대를 포함하여 이어지는 여정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최상위 콘텐츠들이 함께...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2-13
- [정보] 화증암 부활, 2시즌의 그 조합 등장! '속박 파열 폭군' 상위 기록 다시 돌아온 화증암?쉬운 난이도의 속박, 파열, 폭군 주간상향 이후 고단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징기, 암사 ■ 이번 어픽스(2/1~2/7) - 속박 : 전투 중 휘감는 덩굴이 주기적으로 나타나 플레이어를 속박합니다. - 파열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이 사망 시 파열이 발생해, 모든 플레이어가 피해를 4초에 걸쳐 입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폭군... 게임뉴스(숏폼)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2-07 1
- [정보] 화법의 부활과 충분한 잠재력의 징기,암사! 시즌 중반 쐐기 흐름 악탱의 강세 다만 보기, 혈죽도 좋은 모습수사, 운무, 회드로 굳혀진 힐러또 다시 화증암의 시대? 최근 경화, 무형, 피웅덩이부터 폭군, 괴로움, 강화까지 쐐기 어픽스 로테이션을 한 바퀴 돌았다. 이번 시즌은 수신화증암으로 고정됐던 지난 시즌 보다는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 시즌이다. 초반에는 악사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한 파티에 악딜, 악탱 둘 다 사용하는...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2-01 11
- NFL+콜옵 담당이 블리자드 새 사장되다 최근 대규모 구조조정과 함께 사장 마이크 이바라가 떠난 블리자드가 신임 사장 선임을 발표했다. 주인공은 2018년 콜오브듀티 e스포츠 담당으로 액티비전 블리자드에 합류한 요한나 파리스다. 블리자드는 현지 시각으로 29일 공식 뉴스룸을 통해 신임 사장 요한나 파리스 콜오브듀티 총괄 매니저가 전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공유했다. 파리스 총괄은 2월 5일부터 사...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30 157
- 1,900명 해고 MS+블리자드, 사장 떠나고 신작 중단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Xbox, 제니맥스, 액티비전 블리자드 등 게임 부문에 대대적인 정리 해고를 단행한다. 구조조정의 여파로 마이크 이바라 사장도 이날 회사를 떠난다고 밝혔다. 블리자드의 전신인 실리콘&시냅스의 공동 창업자 중 유일하게 남았던 앨런 애드햄마저도 작별을 고했다. 더 버지는 현지 시각으로 25일 MS가 게임 사업 부문인 MS게이밍 사업...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김지연 | 작성시간 01-26 79
- [정보] 치열했던 지난 주, 이번 주는 쉬어가는 주간! '괴로움 강화 폭군' 기록 조합이 강제되는 괴로움 어픽스지난 주보다 전체적으로 낮은 기록다음 주도 조합이 강제되는 무형 어픽스 '괴로움, 강화, 폭군' 조합 강제성이 너무 큰 어픽스 이번 주 어픽스는 괴로움, 강화, 폭군이였다. 해당 조합은 괴로움 때문에 해제를 보유한 전문화를 넉넉히 채용해야 한다는 조합이 강제된다. 또한 너프가 됐지만 그럼에도 어려운 난이도 임에는 변함이 없는 강...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1-24 6
- [정보] 4시즌 티어는 이전 시즌의 효과 중 선택? 1~3시즌 쐐기 메타 돌아보기 준수한 밸런스를 보여줬던 1시즌수신화증암 강점기의 2시즌화법, 증강을 중심으로 한 조합 구성이 특징인 3시즌 투표를 통해 티어 효과를 선정? 4시즌 티어 효과 공개 최근 용군단 4시즌 티어 효과 관련 소식이 전해졌다. 4시즌은 전문화별로 투표를 진행한 뒤 1~3시즌 효과 중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효과가 4시즌 티어 효과로 확정되는 시스템이다. 지난 어둠땅...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1-19 3
- [정보] 무르도즈노의 현신 30단 클리어! '파열 폭풍 경화' 기록 손에 꼽히는 쉬운 난이도인 파열, 폭풍, 경화드디어 뚫린 무르도즈노의 현신 30단화법, 증강, 조드의 강세 '파열, 폭풍, 경화' 쉬운 난이도였던 이번 주 쐐기 어픽스 이번 주 어픽스는 파열, 폭풍, 경화였다. 경화 주간 중 쉬운 난이도의 로테이션 중 하나로 꿀주, 갱신주라 불릴 만한 주였다. 또한 어픽스 로테이션도 거의 한 바퀴를 다 돌아가고 있고, .5...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1-18 6
- WoW: 용군단 10.2.5 업데이트 ‘재생의 씨앗’ 적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 (World of Warcraft: Dragonflight)의 최신 10.2.5 콘텐츠 업데이트인 재생의 씨앗(Seeds of Renewal)이 오늘 적용되었다. 에메랄드의 꿈에서 피락의 습격으로부터 새로운 세계수를 지켜낸 후, 용군단과 용사들은 미래를 그리며 보금자리를 재건하고, 불화를 해소하고, 필멸자 종족 간의 유대를 새...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8
- [정보] 스몰데론 너프, 네임드별 좋은 모습을 보여준 딜러는? 1월 상반기 로그 여전히 영웅 난이도에선 잠행, 비법, 암살이 상위권1분 30초가 핵심! 스몰데론에선 잠행, 야냥이 좋은 모습이번 시즌 준수하게 좋은 레이드 딜러는 도적 ■ 본 글에 앞서 - 킬 타임, 공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백분위 95, 최근 2주내의 로그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 참고 기사 : 암살 너프? 여전히 좋은 모습의 도적! 12월 하...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1-12 7
- [정보] 악탱의 도약, 증강 없는 조합의 가능성? '화산 피웅 폭군' 기록 보기보단 악탱이 많이 사용된 상위권증강 없는 조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는 듯 한 모습역시 법사의 성능은 배신하지 않는 모습 치명적이진 않지만 시간이 많이 끌리는 어픽스, 피웅덩이 이번 주 어픽스는 화산, 피웅덩이(이하 피웅), 폭군이였다. 이 중 화산은 거의 없는 어픽스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쉬운 난이도를 갖고 있다. 다만 피웅이 문제이다. 웨이크레스트 저...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1-10 10
- [정보] 생존기가 부족하다면, 수호자의 잎사귀를 고려! 3시즌 장신구 살펴보기 탱커의 BIS 장신구, 심장과 돌비늘생존기가 부족하다면 딜러도 잎사귀 고려딜이 부족한 파티라면 벨로렐로스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음 장신구는 와우에서 중요한 부위 중 하나다. 따라서 아이템 레벨이 높더라도 BIS 장신구가 없다면 딜, 힐, 탱킹력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다만 시즌 초반에는 데이터 부족, 짧은 파밍 기간, 높은 경매 가격...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1-04 6
- [정보] 또 화법, 증강? 패치 이후 완벽히 부활한 화법! '괴로움 분노 경화' 기록 괴로움, 분노, 경화 주간 상위권 기록탱커,힐러는 메타가 정해진 모습화법의 강세, 2시즌에 이어서 다시 화법, 증강의 시대? 저번 주보단 할 만한 난이도, 괴로움 분노 경화 12월 28일부터 1월 3일까지의 쐐기 어픽스는 괴로움, 분노, 경화 주간이다. 경화, 분노 조합의 경우 기존에는 난이도가 꽤 높은 어픽스 조합이였다. 하지만 분노 너프 이후 분노 시...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01-03 15
- [정보] 암살 너프? 여전히 좋은 모습의 도적! 12월 하반기 로그 영웅 난이도에선 잠행, 비법, 암살이 상위권에 포진난이도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도적이 좋은 퍼포먼스 유지중신화 난이도 니무에에서 강한 모습의 풍운 ■ 본 글에 앞서 - 최근 2주간의 통계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 모든 피해량은 정보 표준화를 위해 백분위 95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치유 로그의 경우 공대 상황 등에 따라 피해 로그보다 변수가 많기 때...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12-27 8
- [정보] 꺾이지 않은 악사, 여전히 높은 증강 의존도! 12월 쐐기 조합 통계 탱커는 악탱, 보기 투톱 체제악딜과 증강은 필수 딜러로 자리 잡은 모습힐러는 수사가 대세 하지만 높은 난이도 보유 ■ 본 글에 앞서 - 본 통계는 11월 30일 부터 12월 26일까지 약 한 달의 쐐기 통계입니다. - 본 통계는 한국 시간 12월 26일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 최대한 동일 팀이 기록한 중복 기록은 제외했습니다. 웨이크레스트 저택 ■ 어둠...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12-26 20
- [기획] 증강 추가, 특성 리메이크! 큰 패치가 많았던 2023년 와우 돌아보기 신규 전문화 증강이 등장했던 2시즌Liquid, Echo가 각각 우승했던 2023년 월퍼킬 레이스3시즌은 악마사냥꾼의 시대 잦은 밸런스 패치, 편의성 개편! 정말 좋아진 2023년 와우 특성 트리 추가, 잦은 밸런스 패치, 적어진 숙제, 제작 아이템 및 업그레이드 시스템 등으로 용군단 확장팩은 출시 이후 좋은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기자의 경우도 1시즌 최...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12-22 2
- [정보] 탱커는 돌비늘, 심장 조합이 대세! 쐐기 탱커, 힐러 부위별 세팅 탱커의 경우 돌비늘, 심장 고정힐러의 경우 대부분 제네사우르스 피 필수이 밖의 탱커, 힐러 쐐기 랭커의 세팅은? 보호 성기사, 보기 복수 악마사냥꾼, 악탱 혈기 죽음의 기사, 혈죽 수호 드루이드, 수드 양조 수도사, 양조 방패 전사, 전탱 회복 드루이드, 회드 운무 수도사, 운무 신성 성기사, 신기 신성 사제, 신사 수양 사제, 수사 보존 기원사, 용힐 복... 게임뉴스 | 기자: 하성철 | 작성시간 12-21 9
- [종합] '발더스 게이트3', 인벤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이 되다 인벤 유저와 심사단의 선택은 CRPG의 새로운 흥행을 이끄는 '발더스 게이트3'였다. 인벤은 15일 19시 공식 채널을 통해 2023 인벤 게임 어워드 온라인 시상식을 공개했다. 2023년 새로운 이름으로 재정비, 유저 투표 부문을 크게 늘린 인벤 게임 어워드는 이날 영상을 통해 다양한 수상 부문을 직접 발표했다. 경쟁 부문 최고 등급 부문인 '올해의 게임...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김수진 | 작성시간 12-15 1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