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9마리 용장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13네임드 클락시 용장들 공략

김동영 기자 | 댓글: 3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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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그리마 공성전 기본 정보



오그리마 공성전 위치 및 구조



클락시 용장들,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주요 스킬 정보



클락시 용장들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공격대 진형
 


클락시 용장들 세부 공략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딜러
  

힐러



주요 전멸 포인트
  


아이템 드랍 정보



클락시 용장들 공략 영상 모음





오그리마 공성전 기본 정보







유형 : 공격대 던전

위치 : 영원꽃 골짜기 ~ 오그리마

인원 제한 : 10인/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잿빛 너울, 쓰러진 수호자들, 노루셴, 교만의 샤, 갈라크라스, 강철의 거대괴수, 코르크론 암흑주술사, 장군 나즈그림, 말코록, 판다리아의 전리품, 피에굶주린 토크, 공성기술자 블랙퓨즈, 클락시 용장들, 가로쉬 헬스크림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영웅들은 미지의 대륙 판다리아에 발을 들여놓은 이후 샤를 처치하고 천둥왕을 무찔렀으며, 양 진영 간의 치열한 전쟁을 통해 승리의 쾌감과 패배의 쓴맛을 모두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 어떤 적보다 더욱 어두운 그림자가 호드의 대족장, 가로쉬 헬스크림의 마음속에 똬리를 틀었고, 힘에 눈이 먼 가로쉬는 결국 양 진영 모두가 그 결과를 가늠할 수 없는 재앙을 촉발했습니다. 그는 아제로스가 알아왔던 호드를 배신했고, 그 결과가 곧 모습을 드러냅니다.








오그리마 공성전 위치 및 구조







오그리마 공성전투는 가로쉬가 타락시킨 영원꽃 골짜기의 모구산 궁전 앞에서 시작하여 오그리마, 오그리마 지하의 내부 성소로까지 이어지는 초대형 공격대입니다.


'1지구-영원한 슬픔의 골짜기'에서는 영원꽃 골짜기를 배경으로 4개의 네임드를 상대하게 되며, '2지구-응보의 성문'에서는 오그리마 내외를 배경으로 4개의 네임드를 상대하게 됩니다.


'3지구-지하 요새'와 '4지구-폭군의 몰락'에서는 오그리마의 지하를 배경으로 각각 3개의 네임드를 상대하게 되며, 총 14마리의 네임드를 모두 상대하면 오그리마의 공성전투를 마무리 짓게 됩니다.








클락시 용장들,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 이름 : 클락시 용장들

  • 생명력 : 각 용장마다 약 4361만 (10인) / 약 1억 3100만 (25인)
    ※ 생명력이 더 높은 일부 용장도 존재합니다.

  • 광폭화 : 12분

  • 클락시 용장들은...


    살아남은 아홉 명의 클락시바 용장은 깨우는 자와 함께 여제 세크지르의 광기에 맞서 싸운 사마귀의 고대 영웅들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마귀들이 그렇듯, 이 용장들도 본능적으로 충성을 바쳐야 하는 존재가 따로 있습니다.

    가로쉬가 이샤라즈의 심장을 발굴해내자, 용장들은 고대 주군의 속삭임을 따라 오그리마의 지하에 있는 강철의 전당으로 향했습니다.








  •   

    주요 스킬 정보

    개요:
    - 전투를 시작하면 클락시 용장 세 명이 플레이어에게 달려듭니다. 전투 중인 용장은 언제나 세 명을 넘지 않습니다.

    - 클락시 용장 하나가 패배하면, 전투 중인 다른 용장들은 생명력이 완전히 회복되고 용장의 목적 효과를 얻습니다.

    - 클락시 용장 하나를 쓰러뜨리면 다음 클락시 용장이 전투에 뛰어듭니다.

    - 비활성화 상태인 클락시 용장 중, 전투 준비 완료 오라를 지닌 용장이 다음번에 전투에 뛰어들 용장입니다.
    패배한 클락시 용장과 단 한 번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그러면 그 용장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용장의 목적: 클락시 용장 한 명이 패배하면, 전투 중인 다른 클락시 용장들은 생명력이 완전히 회복되고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ㄴ전투 준비 완료(중요): 이 오라는 지닌 용장이 다음번에 전투에 뛰어듭니다.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는 세 명의 클락시 용장이 이 오라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세 명의 용장이 한꺼번에 전투에 뛰어들고, 다른 용장 하나가 다음 번에 전투에 참가하리라는 표시로 이 오라를 얻습니다.
    새로운 클락시 용장이 전투에 뛰어들 때마다, 비활성화 상태인 다른 클락시 용장 하나에게 이 오라가 생깁니다.

    ㄴ용장의 능력(중요): 용장을 하나 쓰러뜨리면, 쓰러진 용장의 능력을 플레이어 한 명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 플레이어가 한 용장의 능력을, 전투 중 한 번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각 용장의 능력은 특정 역할을 수행하는 플레이어만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피 추적자 스키르(방어전담주의)
    - 썰림(방어전담주의): 피 추적자 스키르의 공격에 당한 희생자는 해부자 리크칼의 공격에 취약해져, 중첩 하나 당 해부자 리크칼에게 받는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피 뽑기(방어전담주의): 스키르가 무기를 크게 휘둘러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방안에 피 몬스터들을 소환합니다. 각 피는 용장을 향해 움직이며, 용장에게 도달하면 자신의 남은 생명력에 따라 용장을 치유합니다. (※ 25인 일반 난이도에서는 피 3마리가 소환됩니다.)

    - 피의 목마름(공격전담주의): 공격을 전담하는 플레이어가 이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얻으면 다음 10초 동안의 모든 공격이 일정 확률로 30초 동안 지속되는 핏방울을 생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핏방울에 닿는 플레이어는 최대 생명력의 10%만큼을 회복합니다.


    해부자 리크칼(방어전담주의)
    - 유전자 변경(방어전담주의): 리크칼의 공격은 대상의 유전적 구조를 변화시켜, 대상이 피 추적자 스키르의 공격에 취약해지게 만듭니다. 유전자 변경 중첩 하나당 피 추적자 스키르에게 받는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주입(방어전담주의): 리크칼이 희생자에게 바이러스를 주입해, 중첩 하나 당 1초마다 15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러스의 효과가 사라지면 희생자에게서 기생충이 튀어나와 무작위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주입은 현재 적극적으로 피해를 완화시키고 있는 방어 전담 캐릭터에게는 적중하지 않습니다.
     ㄴ호박석 기생충(공격전담주의): 호박석 기생충은 유전자 조작된 상태이며, 생성될 대 무작위 플레이어 한 명에게 시선을 집중하고 대상에게 먹기를 사용합니다.
      ㄴ유전자 조작: 리크칼의 생명 공학 기술 덕분에 호박석 기생충은 10초마다 생명력을 완전히 회복합니다.
      ㄴ먹기: 호박석 기생충은 1초마다 15만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돌연변이: 호박석 전갈(치유전담주의): 리크칼이 무작위 플레이어게게 약병을 던져 호박석 전갈로 변신시킵니다. 호박석 전갈로 변한 동안 희생자는 1초마다 75000의 자연 피해를 입고, 호박석 전갈의 기술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박석 전갈 상태일 때의 공격력은 플레이어의 전투력, 원거리 전투력, 주문력 중 가장 큰 수치에 기반합니다.
     ㄴ할퀴기(공격전담주의): 호박석 전갈이 한쪽 집게발을 휘둘러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ㄴ휘둘러치기(공격전담주의): 호박석 전갈이 양쪽 집게발을 한꺼번에 휘둘러,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독침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ㄴ독침(공격전담주의): 호박석 전갈이 대상을 쏘아,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ㄴ희생물(공격전담주의): 호박석 전갈로 변한 플레이어는 이 기술을 사용해 호박석 기생충을 즉사시킬 수 있습니다.

    - 미친 과학자: 역할과 상관없이 아무 플레이어나 이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얻으면 거대한 호박석 전갈로 돌연변이 할 수 있습니다. 호박석 전갈 상태일 때의 공격력은 희생자가 원래 지닌 전투력이나 주문력 중 가장 높은 수치에 따라 정해집니다. 호박석 전갈이 된 플레이어는 충격으로 인해 1초마다 7500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돌연변이는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무리지기 히세크
    - 일제 사격(치유전담주의): 무리지기 히세크가 무작위 플레이어 몇 명을 쏘아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조준(중요): 무리지기 히세크가 무작위 플레이어를 한 명 골라 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히세크와 가까이 있는 대상은 히세크에게서 45미터 바깥까지 밀려납니다. 조준을 마친 히세크는 광선을 발사해 자신과 희생자 사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350만의 물리 피해를 균등하게 나누어 입힙니다. 광선에 적중당한 각 대상의 위치에는 음파 공명이 생겨, 5미터 반경 내의 모든 대상에게 1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곤충 겹눈(공격전담주의): 공격을 전담하는 플레이어가 이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얻으면 대상을 저격할 수 있으며, 저격당한 대상은 멀리 있을수록 더 큰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이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에게는 죽음의 표적 효과가 남아, 10초 동안 받는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메뚜기왕 카로즈(방어전담주의)
    - 섬광: 카로즈가 무작위로 대상을 바꿔 가며 돌진합니다. 경로 상의 모든 플레이어는 휘돌기 효과를 받습니다.
     ㄴ휘돌기(위험): 카로즈의 섬광에 휘말린 플레이어는 빙글빙글 돌며 1초마다 20만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희생자의 휘돌기에 휘말린 플레이어도 같은 피해를 입습니다.

    - 호박석 던지기: 카로즈는 때때로 방 위쪽의 단상에 뛰어올라 적에게 호박석 던지기를 사용합니다. 호박석이 떨어진 자리에는 부식성 호박석 웅덩이가 형성됩니다. 이 웅덩이 안에 있는 플레이어는 1초마다 15만의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 영웅 난이도가 아닐 때, 카로즈는 호박석 세 개를 던집니다.)

    - 강인한 다리: 공격을 전담하는 플레이어가 이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얻으면 카로즈가 호박석 던지기 기술을 사용하던 단상으로 뛰어올라가, 만약 해당 단상에 호박석이 있다면 호박석을 아래로 던질 수 있습니다. 호박석은 충돌 시 호박석 폭발을 일으켜, 충돌 지점에서 15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30만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단상에 호박석이 없거나 플레이어가 성공적으로 호박석을 던지면, 해당 플레이어는 자동으로 단상에서 내려옵니다. (※ 호박석 던지기를 사용하면 코르벤이 자신이나 동료를 치유하기 위해 소환한 호박석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시초자 코르벤(방어전담주의)
    - 호박석 가두기(공격전담주의): 시초자 코르벤이나 전투 중인 다른 용장의 생명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코르벤은 해당 용장을 10초 동안 호박석 안에 가둡니다. 10초 안에 호박석을 깨지 못하면 그 안의 용장은 생명력을 최대로 회복합니다. 이 능력은 30초에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카로즈를 쓰러뜨린 후 획득한 호박석 던지기 능력을 사용하면, 호박석 가두기로 인해 생긴 호박석을 없앨 수 있습니다.)

    - 방패 가격(치유전담주의)(방어전담주의): 시초자 코르벤이 자신의 주 대상인 방어 담당 플레이어를 방패로 내리쳐 넘어뜨리고 6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기절한 동안, 희생자는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방패 가격을 사용한 직후 시초자 코르벤은 잔악한 공격을 사용합니다.
     ㄴ잔악한 공격(치유전담주의)(방어전담주의): 시초자 코르벤은 방패 가격을 사용한 후 정면의 모든 대상을 6번 가격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대상에게 3초마다 3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다음 공격으로 입히는 물리 피해가 증가합니다.

    - 호박석의 주인(방어전담주의): 방어를 전담하는 플레이어가 이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획득하면 호박석 가두기를 사용해 우호적인 대상을 5초 동안 호박석 안에 가둘 수 있습니다. 호박석 안에 갇힌 동안에는 모든 피해에 면역입니다.


    또렷한 의식의 이요쿠크
    ㄴ계산하기: 또렷한 의식의 이요쿠크는 전투에 뛰어들 때 모든 플레이어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계산 결과를 각 대상에게 표식으로 남깁니다. 이 표식은 모양, 색깔, 숫자의 형태를 띌 수 있습니다.
     ㄴ모양 - 사마쥐 / 칼 / 지팡이 / 음파 고리 / 호박석
     ㄴ색깔 - 붉은색 / 보라색 / 푸른색 / 녹색 / 노란색
     ㄴ숫자 - 1 / 2 / 3 / 4 / 5

    - 생명력 약화: 이요쿠크가 자신의 비전력으로 대상의 생명력을 현재 수치의 34%로 만듭니다. 바뀐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25%보다 낮으면, 대상은 즉시 사망합니다.

    - 광기의 계산: 불타는 경계(주의): 이요쿠크가 자신의 계산 결과를 참고해 최초 대상을 고르면, 최초 대상이 지닌 표식에 따라 플레이어들이 불의 선으로 이어집니다. 선에 닿아 있는 플레이어는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이 피해는 선의 시작점과 끝나는 점이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감소합니다. (※ 25인 일반 난이도에서는 최초 대상의 표식 세 개중 아무거나 두 개를 지닌 모든 플레이어가 불의 선으로 이어집니다.)

    - 정교함(치유전담주의): 치유를 전담하는 플레이어가 이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얻으면 최초 대상을 치유한 후, 다른 공격대원들에게 그 치유 효과가 복사되게 할 수 있습니다. (※ 일반 및 공격대 찾기 난이도에서는 최초 대상과 종족 혹은 직업이 같은 모든 대상에게 치유 효과가 복사됩니다.)


    독한 마음의 자릴(방어전담주의)
    - 독 주입(중요): 자릴은 전투에 뛰어들 때 모든 플레이어를 붉은색, 푸른색, 노란색 세 가지 독 중 하나에 중독시킵니다.

    - 부식성 피(방어전담주의): 자릴의 근접 공격에 적중당하면 대상에게는 부식성 독이 주입됩니다. 독은 12초 동안 1초마다 중첩 하나당 75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효과가 10번 중첩되면 피의 폭발이 일어납니다.
    부식성 피는 피해 완화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방어 전담 캐릭터에게는 적중하지 않습니다.
     ㄴ피의 폭발(위험): 부식성 피가 10번 중첩되면 피의 폭발이 일어나, 모든 공격대원에게 60만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저미기(방어전담주의): 자릴이 단검 공격으로 대상의 살갗을 연하게 만듭니다. 저미기 중첩 하나당 칼날바람 킬루크로부터 받는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촉매 고르기(중요): 독한 마음의 자릴이 무작위로 촉매를 하나 골라, 해당 촉매와 관련된 색깔의 독이 주입된 모든 공격대원을 공격합니다. 모든 대상은 자신이 지닌 독의 종류에 따라 촉매 반응을 일으킵니다.
     ㄴ촉매 반응: 붉은색 - 붉은색 독이 붉은색 촉매와 반응하면 폭발이 일어나, 10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가 40만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ㄴ촉매 반응: 푸른색 - 푸른색 독이 푸른색 촉매와 반응하면 폭발이 일어나, 10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가 120만의 냉기 피해를 나누어 받습니다. (※ 25인 공격대에서는 최대 3명의 대상이 피해를 나누어 받을 수 있습니다.
     ㄴ촉매 반응: 노란색 - 노란색 독이 노란색 촉매와 반응하면 39초 동안 지속되는 맹독 수증기 구름이 생깁니다. 구름 안의 플레이어는 1초마다 225000의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 방대한 약제학 지식(치유전담주의): 치유를 전담하는 플레이어악 이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얻으면, 약제학: 지식 능력을 사용해 다음 10초 동안 시전하는 모든 치유 효과가 대상에게 치유량과 동일한 양의 신속 찜질약을 남기게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신속 찜질약 안에 저장된 치유 효과가 방출됩니다.


    배후자 카즈티크
    - 굶주린 쿤총: 배후자 카즈티크가 굶주린 쿤총들을 소환합니다. 쿤총이 한 마리 죽으면 카즈티크는 다시 다른 쿤총 한 마리를 소환합니다.
     ㄴ집어삼키기(중요)(공격전담주의): 배후자 카즈티크가 플레이어중 한 명을 최면 상태에 빠뜨리면, 굶주린 쿤총이 해당 플레이어를 삼키기 시작합니다. 쿤총에게 삼켜지는 동안 희생자는 1초마다 15만의 물리 피해를 입고 쿤총은 1초마다 7의 기력을 얻습니다. 쿤총은 희생자를 집어 삼키기 시작한 시점 이후로 총 생명력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으면 집어삼키기를 멈추며, 희생자는 최면 효과에서 풀려납니다.
     ㄴ통째로 집어삼키기(위험): 굶주린 쿤총에게 너무 가까이 다가간 플레이어는 즉시 죽고, 해당 쿤총의 기력은 최대에 도달합니다.
     ㄴ두꺼운 껍질: 먹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굶주린 쿤총은 모든 피해에 면역입니다. 킬루크를 계승한 플레이어가 빠개기 능력으로 굶주린 쿤총에게 충격을 주면 두꺼운 껍질 효과를 없앨 수 있습니다.
     ㄴ탈피(위험): 기력이 최대에 도달한 굶주린 쿤총은 탈피 상태가 되어, 성숙한 쿤총으로 변신합니다.
      ㄴ성숙한 쿤총: 성숙한 쿤총은 일반적인 군중 제어 효과를 무시하며, 새로 얻은 능력인 휘둘러치기로 주위 플레이어를 무작위로 공격합니다.
       ㄴ휘둘러치기: 성숙한 쿤총이 거대한 집게발 두 개를 한꺼번에 휘둘러 정면의 모든 대상에게 6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최면(위험): 카즈티크가 공격대원 한 명을 무작위로 골라, 굶주린 쿤총을 향해 걸어가게 만듭니다. 쿤총에게 도달한 플레이어는 통째로 삼켜집니다.

    - 음파 방출(위험): 카즈티크가 공격대원 한 명을 무작위로 골라, 그 방향으로 음파를 내보냅니다. 음파에 닿은 플레이어는 37500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꼭두각시의 주인: 역할과 상관없이 아무 플레이어나 이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획득하면 미성숙한 쿤총을 소환하여 40초 동안 함께 싸울 수 있습니다.


    칼날바람 킬루크(방어전담주의)
    - 혈관 노출(방어전담주의): 칼날바람 킬루크가 날카로운 칼날로 적의 혈관을 노출시켜, 독한 마음의 자릴의 공격에 취약해지게 만듭니다.
    혈관 노출 중첩 하나당 독한 마음의 자릴에게 받는 모든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후려치기(중요)(치유전담주의)(방어전담주의): 칼날바람 킬루크가 현재 대상인 방어 담당 플레이어를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킬루크는 이 공격 직후에 절단을 사용합니다.
     ㄴ절단(위험)(치유전담주의)(방어전담주의): 칼날바람 킬루크가 양손의 무기를 휘둘러 엄청난 피해를 입힙니다.

    - 죽음의 내리꽂기: 칼날바람 킬루크가 공중으로 솟구쳐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로 뛰어내립니다. 충돌 지점에서 5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빠개기(공격전담주의): 공격을 전담하는 플레이어가 이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얻으면 앞으로 일정 거리 도약할 수 있으며, 도약 시 착지 지점에서 10미터 반경 내에 잇는 모든 적이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굶주린 쿤총이 착지 지점에 있으면, 두꺼운 껍질 효과가 사라집니다.)










    클락시 용장들 기본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클락시 용장들에서는 총 9마리의 용장이 등장하며 한 번에 최대 3마리의 용장을 상대해야 하는 구간으로, 용장 하나가 쓰러지면 전투 중인 나머지 두 용장은 생명력을 완전히 회복하고 다음 차례의 용장이 전투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전투가 진행됩니다.

    수정에 말을 걸면 스키르, 리크칼, 히세크의 세 용장이 내려와 전투가 시작되며 한 용장이 쓰러질 때마다 카로즈, 코르벤, 이요쿠크, 자릴, 카즈티크, 킬루크 순으로 전투에 합류해 플레이어들을 공격해옵니다.

    동시에 세 마리의 용장을 상대해야 하는 만큼 각 용장이 사용하는 스킬에 대한 대처법을 숙지해야 하며, 용장 하나가 쓰러질 때마다 새로운 용장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매번 용장들의 조합에 따른 공략법이 달라지게 되므로 매우 복잡한 네임드라 할 수 있습니다.

    세 마리의 용장을 상대하기 위해 최소 2명의 탱커가 필요하며, 광폭화 시간이 12분으로 다소 여유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3명의 힐러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격대 구성

  • 탱커 : 2명 (10인/ 25인)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 딜러 : 5명 (10인) / 16~18명 (25인)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 힐러 : 3명 (10인) / 5~7명 (25인) - 일반적인 힐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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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격대 진형





    ▲ 첫 번째 피는 히세크에게 유도하고 스키르에 화력을 집중하기에 최적의 진형.


    기본적으로 탱커는 스키르를 입구 방향으로 최대한 유도하고 리크칼은 히세크와 스키르의 중간 정도 위치에 자리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피가 생성될 때까지 히세크에 공격을 집중해 생성된 피가 히세크에 향하게 한 뒤 딜러들은 스키르에 화력을 집중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 피가 생성되면 생명력이 가장 적은 스키르에게 향하게 되는데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가지는 냉기의 덫이나 고통의 저주 등으로 피의 이동 속도를 늦추고 스턴류 스킬을 활용해 피가 접근하는 것을 최대한 지연 시키면서 스키르를 빠르게 녹이는 것이 첫 번째 페이즈의 핵심이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자신이 전담하는 피의 생성 위치 가까이 자리 잡는 것이 좋습니다.









    클락시 용장들 세부 공략


    ◆ 1페이즈 - 스키르, 리크칼, 히세크를 상대하는 법

    전투가 시작되면 스키르와 리크칼, 히세크의 세 용장이 등장하며 전투가 시작되며, 일반적으로 일정 주기마다 용장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피를 소환하는 스키르를 가장 우선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키르가 사용하는 피 뽑기는 현재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방안에 피 몬스터들을 소환하게 되는데, 각 피는 소환될 당시 생명력이 가장 낮은 용장을 향해 움직이게 되고 남은 생명력에 따라 용장을 치유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 용장이 등장하게 되면 스키르가 피 뽑기를 사용할 때까지 탱커는 어그로만 확보하고 나머지 딜러들은 히세크나 리크칼의 생명력을 깎아 피 몬스터들이 다른 용장을 향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피를 다른 용장에게 유도한 후 스키르를 입구 방향으로 유도.


    피 몬스터들이 소환되면 딜러들은 본격적으로 쿨타임 스킬을 사용해 스키르에게 화력을 집중하고, 탱커는 스키르를 피 몬스터가 소환되는 위치로부터 최대한 멀리 유도하여 소환된 피와 스키르의 거리를 최대한 벌려주어야 합니다.

    딜러들은 스키르에 화력을 집중하다가 피 몬스터가 소환되면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가진 스킬이나 스턴 효과를 이용해 피가 스키르에 도달하는 시간을 최대한 지연시키고 그동안에 스키르를 쓰러트려야 합니다.





    ▲ 스턴과 이속 감소 효과를 활용해 시간을 지연시킨다.


    이처럼 스키르를 처리하는 동시에 리크칼과 히세크에 대한 대처도 동시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리크칼은 현재 대상에게 주입이라는 스킬을 사용해 호박석 기생충을 생성해 플레이어를 공격하게 하는데, 주입 스킬은 리크칼의 탱커가 적극적으로 피해를 완화시키고 있는 상태에서는 적중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크칼의 탱커는 리크칼이 주입을 시전하는 동안 적극적 피해 완화 스킬을 사용해 주입을 피하는 것이 중요한데, 각 직업별 기생충이 생성되지 않게 하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각 탱커별 적극적 피해 완화 스킬

  • 전사: 방패 막기

  • 성기사: 정의의 방패

  • 드루이드: 야생의 방어

  • 죽음의 기사: 죽음의 일격에 의한 피의 보호막

  • 수도사: 묘주





  • ▲ 1초의 주입 시전 시간 동안 위의 피해 완화 스킬을 사용해야한다.




    ▲ 탱커의 실수로 너무 많은 기생충이 나온 상황.


    또한, 리크칼은 무작위 대상에게 돌연변이를 시전해 호박석 전갈로 변신시킵니다.

    플레이어가 호박석 전갈로 변신하게 되면 매초마다 75,000의 자연 피해를 입게 되며, 기본 스킬바가 변경되어 호박석 전갈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번부터 3번은 스킬은 용장들을 공격할 수 있는 공격 스킬로 3,2,1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고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기생충이 나와있는 경우에는 4번 스킬을 사용하면 기생충을 즉사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호박석 전갈 변신 시 사용 가능 스킬

    ① 할퀴기: 한쪽 집게발을 휘둘러 100%피해를 입힙니다.

    ② 휘둘러치기: 양쪽 집게발을 한번에 휘둘러 해당 지역의 모든 대상에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독침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③ 독침: 대상에 독침을 쏘아 매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④ 희생물: 호박석 기생충을 즉사시킬 수 있습니다.





    ▲ 호박석 전갈로 변이되면 스킬 단축바가 변경된다.


    히세크의 경우 수시로 일제 사격을 사용해 무작위 대상 여럿을 쏘아 물리 피해를 입히므로 힐러들이 신경 써야 하며, 조준 스킬의 경우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히세크가 무작위 대상에게 조준을 사용하면 대상은 5초간 기절하며 히세크의 주변에서 45미터 바깥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조준을 마친 히세크는 광선을 발사해 자신과 대상 사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10인 기준 140만, 25인 기준 350만의 물리 피해를 균등하게 나누어 입히기 때문에 10인에서는 3명 이상, 25인에서는 6명 이상이 함께 맞아주어야 하며, 가능하다면 개인 혹은 공대 생존기를 활용해 피해를 감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25인 난이도에서는 6명 이상이 함께 맞아주도록 하자!


    이처럼 세 가지 용장에 모두 대처하면서 스키르에 화력을 집중해 스키르를 처치한 후, 스키르의 시체를 우클릭하면 피의 목마름 스킬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피의 목마름 효과는 공격 전담 플레이어만 획득할 수 있으며 엑스트라 버튼을 눌러 스킬을 사용하면 10초 동안의 모든 공격이 일정 확률로 핏방울을 생성하게 되는데, 핏방울은 30초간 지속되며 핏방울에 닿는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10%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어 공격대 생존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페이즈 - 리크칼 히세크 카로즈를 상대하는 법

    스키르가 쓰러지면 카로즈가 공중에서 내려와 전투에 합류하게 됩니다. 역시 전과 동일하게 세 마리의 용장을 모두 상대해야 하는데, 리크칼의 주입으로 기생충이 생성되는 것을 막고 히세크의 조준에 의한 피해를 여러 명이 나눠 맞으면서 전 페이즈와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추가로 등장하는 카로즈는 대상을 바꿔가며 수차례 돌진하는데, 돌진 경로에 생성되는 섬광에 휘말리면 빙글빙글 돌며 피해를 받게 되는 휘돌기에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카로즈가 돌진하는 경로에 생기는 섬광 위에 서지 않도록 자리를 이동해야 하는데, 만약 섬광에 휘말려 휘돌기에 걸리면 매초마다 20만의 피해를 받게 되기 때문에 힐러는 휘돌기 대상의 생명력 회복에 신경 써야 합니다.

    또한, 휘돌기에 걸린 플레이어에 휘말린 플레이어도 같은 피해를 입게 되므로 카로즈가 자신의 위치를 지나 돌진하면 빠르게 그 자리를 이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카로즈의 돌진 경로에 서 있지 말 것!


    카로즈는 때때로 방 위의 단상에 뛰어올라 호박석 던지기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호박석이 떨어진 자리에는 매초마다 15만의 자연 피해를 입히는 부식성 호박석 웅덩이가 생성되므로 빠르게 범위를 이탈해야 합니다.

    호박석 던지기는 원거리 딜러나 힐러를 대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평소 원거리 딜러나 힐러가 탱커나 근접 딜러의 주변에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자신에게 호박석이 떨어지면 빠르게 웅덩이 범위를 이탈해야 한다.


    휘돌기와 호박석 던지기를 피하면서 리크칼을 쓰러트리게 되면 쓰러진 리크칼을 우클릭하여 미친 과학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친 과학자 효과는 30초간 거대한 호박석 전갈로 변하게 하며, 역할에 상관없이 누구나 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데, 복수심으로 높은 전투력을 쌓을 수 있는 탱커가 활용하면 높은 효율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3페이즈 - 히세크, 카로즈, 코르벤을 상대하는 법

    리크칼을 쓰러트리면 코르벤이 활성화되며 전투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번에도 세 용장을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데, 전 페이즈와 마찬가지로 히세크의 조준을 함께 맞아주고, 카로즈의 휘돌기와 호박석 던지기를 피하면서 코르벤의 스킬에 대처해야 합니다.

    코르벤 역시 대응하는 것이 까다로운 편이기는 하지만 이번에는 용장의 목적에 의해 공격력이 20% 증가한 히세크를 우선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코르벤은 대상인 탱커를 방패로 내리쳐 넘어트리고 6초간 기절시키고, 무방비 상태가 된 탱커에 잔악한 공격을 사용해 정면의 모든 대상을 6회 가격합니다.

    잔악한 공격은 3초마다 3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다음 공격으로 입게 되는 물리 피해가 증가하므로 방패 가격을 시전하면 피해 감소 스킬을 활용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외부 생존기 지원을 받아 6초를 버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코르벤의 정면인 탱커 방향에 다른 플레이어가 서게 되면 잔악한 공격에 함께 맞게 되므로 휘돌기나 호박석을 피하다가 코르벤의 정면에 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방패 가격 이후에는 잔악한 공격이 이어지므로 코르벤의 전방에 주의!


    또한 코르벤은 전투 중인 세 용장의 생명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해당 용장을 10초 동안 호박석 안에 가두게 되는데, 10초 안에 호박석을 파괴하지 못하면 그 안의 용장이 생명력을 최대로 회복하게 됩니다.

    따라서 히세크에 화력을 집중하다가 히세크가 호박석에 갇히게 되면 딜러들은 대상을 호박석으로 변경해 빠르게 파괴해야 하므로 50%까지 깎는 동안은 쿨타임 기를 아껴두었다가 호박석이 생성되었을 때 공격형 쿨타임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호박석 가두기를 시전하는 순간에 카로즈가 휘돌기를 사용해 이를 피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동하면서 대상을 호박석으로 바로 설정할 수 있도록 매크로를 미리 만들어두면 보다 편하고 확실하게 호박석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 호박석 대상 설정 매크로

    /대상일치 호박석





    ▲ 방패 가격 이후에는 잔악한 공격이 이어지므로 코르벤의 전방에 주의!


    코르벤의 정면에 서지 않도록 주의하고 휘돌기를 피하면서 히세크를 쓰러트리게 되면 히세크를 우클릭하여 곤충 겹눈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곤충 겹눈 효과는 공격 전담 플레이어가 획득할 수 있으며, 곤충 겹눈 효과를 사용해 대상을 저격할 수 있습니다. 저격당한 대상은 멀리 있을수록 더 큰 물리 피해를 받게 되며, 죽음의 표적 효과가 남아 10초 동안 받는 피해가 15% 증가하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4페이즈- 카로즈, 코르벤, 이요쿠크를 상대하는 법

    히세크가 쓰러지면 이요쿠크가 전투에 합류하게 되며 전 페이즈와 마찬가지로 카로즈의 휘돌기와 코르벤의 정면에 서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이요쿠크의 스킬에 대처하면 됩니다.

    이요쿠크는 현재 대상에게 생명력 약화를 사용해 대상이 가진 생명력 수치의 34%로 만들며, 바뀐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25%보다 낮은 경우에 대상을 즉사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요쿠크가 생명력 약화를 시전하는 것을 확인하면 힐러는 이요쿠크 전담 탱커의 생명력을 최대로 회복시켜두어야 탱커가 죽음에 이르지 않게 됩니다.





    ▲ 생명력 약화를 시전하면 탱커의 체력을 최대로 회복시켜야 한다.


    또한, 이요쿠크가 사용하는 계산하기와 광기의 계산은 모든 공격대원이 주의해야 하는 주요 스킬입니다.

    이요쿠크는 전투에 뛰어들 때 모든 플레이어에게 모양, 색깔, 숫자의 3가지 표식을 무작위로 설정하며, 첫 번째 대상을 설정하고 나면 광기의 계산을 시전해 최초 대상이 지닌 표식에 따라 플레이어들이 불의 선으로 이어져 매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게 됩니다.





    ▲ 모양: 사마귀, 색깔: 붉은색, 숫자: 1이 걸린 상황!


    10인 난이도에서는 최초 대상의 표식 3가지 중 특정한 1가지 표식을 가지는 모든 플레이어가 불의 선으로 연결되며 25인 난이도에서는 최초 대상자의 표식 3가지 중 2가지 표식을 가지는 모든 플레이어가 불의 선으로 연결되는데, 첫 번째 대상의 표식과 자신의 표식을 비교하며 대처하고자 해도 무작위로 표식이 결정되는 만큼 사실상 표식을 보고 반응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불의 선이 연결되기 전에 예비로 확인할 수 있는 노란 선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노란 선이 2개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불의 선 대상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탱커와 근접 딜러로부터 약간 거리를 벌리고, 불의 선이 연결되는 순간부터 불의 선에 다른 플레이어가 닿아 피해를 받지 않도록 자리를 옮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플레이어가 불의 선에 닿게 되면 공대 생존기를 올리고 버티면서 자리는 이동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 노란 선이 2개가 연결되어 있다면 대상이라는 의미




    ▲ 불의 선이 연결되면 절대 움직이지 말 것!

    코르벤의 정면에 주의하고 휘돌기는 재빠르게 피하다가 광기의 계산을 시전하면 자리를 잡고 생존기를 활용해 버텨가면서 코르벤을 쓰러트리게 되면 코르벤을 우클릭하여 호박석의 주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호박석의 주인 효과는 방어 전담 플레이어만 획득할 수 있으며, 우호적인 대상을 호박석 안에 가두어 5초간 모든 피해로부터 면역 상태로 만들어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5페이즈 -카로즈, 이요쿠크, 자릴을 상대하는 법

    코르벤을 쓰러트리면 다음 차례인 자릴이 전투에 참여하게 됩니다. 카로즈의 휘돌기, 이요쿠크의 광기의 계산에 대응하면서 새롭게 추가된 자릴을 상대하게 되는데, 자릴의 공격이 위협적인 편이므로 영웅심, 피의 욕망 등을 사용해 자릴이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자릴이 사용하는 부식성 피는 현재 대상인 탱커에게 부식성 독을 주입해 중첩당 초마다 75,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며, 10 중첩이 되면 피의 폭발을 일으켜, 모든 공격대원에게 60만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하지만 리크칼에서의 전투와 마찬가지로 부식성 피를 사용할 때 탱커가 피해 완화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면 적중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릴의 탱커는 자릴이 부식성 피를 시전하면 피해 완화 기술을 사용해 적중당하지 말아야 합니다.





    ▲ 부식성 피를 시전하면 자릴 탱커는 피해 완화 기술을 사용하자.


    또한, 자릴은 등장할 때 모든 플레이어를 붉은색, 푸른색, 노란색의 세 가지 독 중 하나에 중독시키는데, 전투 중 촉매 고르기를 사용해 해당 촉매와 같은 색의 독이 주입된 공격대원에 촉매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붉은색 독이 붉은색 촉매와 반응하면 폭발이 일어나 10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가 40만의 화염 피해를 입게 되므로 붉은색 촉매를 고른 경우에는 모든 플레이어가 빠르게 산개해야 합니다.

    푸른색 독이 푸른색 촉매와 반응하면 폭발이 일어나 1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가 120만의 냉기 피해를 나누어 받게 되므로 푸른색 촉매를 고른 경우에는 최대한 모여있는 것이 좋습니다. (25인 난이도에서는 최대 3명까지 피해를 나누어 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색 독이 노란색 촉매와 반응하면 38초 동안 지속되는 맹독 수증기 구름이 생기므로 노란색 촉매를 고른 경우에도 빠르게 산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독과 촉매의 색을 파악하고 모이거나 산개해야 한다!


    가급적 촉매 반응을 안보고 넘어가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에 자릴이 등장하고 탱커가 어그로를 잡으면 영웅심이나 피의 욕망을 사용해 자릴이 촉매 반응을 사용하기 전에 화력을 집중하여 쓰러트리는 것이 좋습니다.

    자릴을 쓰러트리게 되면 쓰러진 자릴을 우클릭하여 방대한 약제학 지식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방대한 약제학 지식 효과는 치유 전담 플레이어만 획득할 수 있으며, 효과를 사용하면 10초 동안 시전하는 모든 치유 스킬이 치유 대상에게 치유량과 동일한 신속의 찜질약을 남겨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신속 찜질약 효과가 발동하게 되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촉매 반응을 사용하기 전에 빠르게 처치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 6페이즈 - 카로즈, 이요쿠크, 카즈티크를 상대하는 법

    자릴을 쓰러트리면 카즈티크가 전투에 합류하게 되는데, 카로즈가 용장의 목적 효과에 따라 공격력이 40% 증가한 상태인 만큼 카로즈 탱커의 생명력 회복에 신경 써야 합니다.

    카로즈의 휘돌기가 간단한 이동만으로 대처가 가능하며 공격대가 피해를 받지 않고 넘길 수 있는 스킬인 만큼 대부분의 공격대에서 카로즈를 마지막에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카로즈의 휘돌기를 피하고 이요쿠크의 광기의 계산에는 공대 생존기를 사용해 버티는 식으로 진행하면서 추가된 카즈티크를 상대해야 합니다.

    카즈티크는 공격대원 한 명을 무작위로 골라 음파 방출을 사용해 그 방향으로 음파를 내보내는데, 음파에 닿는 플레이어는 375,000의 물리 피해를 입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음파 방출 대상이 되거나 자신의 방향에 음파 방출 대상자가 있다면 즉시 좌측이나 우측으로 이동해 음파 방출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직선으로 날아오는 음파 방출은 좌우로 이동해 피해준다.


    또한, 카즈티크는 굶주린 쿤총을 소환하며, 쿤총 한 마리가 죽으면 다시 다른 쿤총 한 마리를 소환합니다.

    카즈티크는 공격 전담 플레이어중 한 명을 최면에 빠트려 굶주린 쿤총에게 다가가게 하고 굶주린 쿤총은 해당 플레이어를 삼키기 시작하는데, 희생자는 매초마다 15만의 물리 피해를 입게 되고, 쿤총은 7의 기력을 얻게 됩니다.

    굶주린 쿤총은 평상시 두꺼운 껍질에 둘러싸여 있어 모든 피해에 면역 상태지만, 플레이어를 집어삼키는 동안 두꺼운 껍질이 사라지므로 원거리 딜러들은 굶주린 쿤총에 화력을 집중해야 합니다.





    ▲ 최면 대상자는 쿤총과 노란 선이 연결되며 쿤총에게 다가간다.


    최면 대상자가 쿤총에 닿게 되거나 근접 딜러가 쿤총을 공격하기 위해 접근하게 되면, 통째로 집어삼키기를 시전해 플레이어를 즉시 사망에 이르게 하고 쿤총의 기력이 최대에 도달해 성숙한 쿤총으로 변하게 됩니다.

    성숙한 쿤총은 일반적인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며, 휘둘러 치기로 주위 플레이어를 무작위로 공격하는데 쿤총 정면의 모든 대상에 60만의 피해를 입힙니다.

    따라서 굶주린 쿤총이 플레이어를 집어삼키는 동안 최대한 화력을 집중해 생명력을 최대한 깎아두는 것이 중요하며, 쿤총의 기력이 거의다 차게 되면 쿤총으로부터 멀리 이동해 성숙한 쿤총이 플레이어에게 접근하는 동안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야 합니다.





    ▲ 성숙한 쿤총으로 변하게 되면 주변에서 멀어질 것!


    카즈티크의 음파 방출과 쿤총에 주의하면서 이요쿠크를 쓰러트리게 되면 쓰러진 이요쿠크를 우클릭해 정교함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교함 효과는 치유 전담 플레이어가 획득할 수 있으며, 이 능력을 사용한 후 대상을 치유하면 종족 혹은 직업이 같은 모든 대상에게 치유 효과가 복사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7페이즈 - 카로즈, 카즈티크, 킬루크를 상대하는 법

    이요쿠크가 쓰러지면 마지막 순서인 킬루크가 등장하게 됩니다. 공격력이 50% 증가한 카로즈와 쿤총을 소환하는 카즈티크, 그리고 킬루크가 추가되어 다소 힘든 페이즈가 될 수 있지만 카즈티크를 우선 처리하면서 이번 페이즈만 넘기면 용장이 추가되지 않으므로 공략에 성공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상황입니다.

    킬루크는 현재 대상에게 혈관 노출 스킬을 사용해 자릴에게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데 자릴이 이미 쓰러진 뒤인 만큼 딱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킬루크는 현재 대상인 탱커에게 후려치기를 사용해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바로 절단을 사용해 엄청난 피해를 입히므로 탱커는 물론 힐러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행동 불가 상태에서는 방어 행동을 할 수 없으므로 탱커는 후려치기를 시전하는 것을 확인하면 피해 감소 생존기를 사용하고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외부 생존기를 지원받아 절단에 의해 급사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 후려치기 직후에는 절단을 사용하므로 후려치기 시전 중에 피해 감소 생존기를 돌려야 한다.


    또한, 킬루크는 공중으로 솟구쳐 오른 뒤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로 뛰어내리는 죽음의 내리꽂기를 사용해 충돌지점 5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따라서 킬루크의 탱커는 용장의 방 중앙에 자리를 잡고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개인 간격을 5미터 이상 벌려 원형으로 산개하여 자리 잡는 것이 좋습니다.





    ▲ 죽음의 내리꽂기를 무작위 대상에게 사용하므로 5미터 이상 미리 산개하는 것이 좋다.


    카즈티크가 쓰러지면 이제 2마리의 용장만 상대하게 되며, 쓰러진 카즈티크로 부터 꼭두각시의 주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꼭두각시의 주인 효과는 역할에 상관없이 누구나 획득할 수 있으며, 이 능력을 사용하면 40초 동안 전투를 돕는 미성숙한 쿤총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카로즈의 휘돌기와 킬루크의 죽음의 내리꽂기를 피하면서 공격력이 증가한 카로즈 탱커의 생명력 회복에 집중하면서 킬루크에 화력을 집중해 먼저 쓰러트리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카로즈는 공격력이 70%까지 증가한 상태인 만큼 생존기를 연계해가며 쓰러트리는 것이 좋은데, 힐러들은 카로즈 탱커에게 치유 스킬을 집중해야 하며, 휘돌기에 휘말리지만 않으면 어렵지 않게 카로즈를 쓰러트리고 공략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 처음 스키르의 어그로를 잡는 탱커는 공격 스킬을 최대한 자제해 스키르의 생명력을 최대한 깎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리크칼과 자릴의 탱커는 피해 완화에 해당하는 스킬을 확인하고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해야 합니다.

  • 코르벤의 방패 가격과 킬루크의 후려치기를 시전하는 것을 확인하면 피해 감소 생존기를 사용해 피해를 최소화합니다.







  •   

    딜러

  • 1페이즈에서 스키르가 등장해도 히세크를 공격해 소환되는 피를 히세크로 유도한 후 스키르에 화력을 집중해야 합니다.

  • 현재 점사 중인 대상을 확실하게 확인해야 하며, 코르벤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생성되는 호박석은 10초 안에 파괴할 수 있도록 쿨타임 스킬을 활용해야 합니다.

  • 근접 딜러는 쿤총에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원거리 딜러의 경우 쿤총이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최대 사거리에서 쿤총에 화력을 집중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힐러

  • 리크칼에 의해 호박석 전갈로 변신한 플레이어는 매초마다 75,000의 피해를 입게 되니 생명력 회복에 신경 써야 합니다.

  • 코르벤의 방패 가격과 킬루크의 후려치기 이후에는 탱커에게 강력한 피해가 들어오니 생명력을 최대한 회복시켜 두어야 합니다.

  • 이요쿠크가 활성화되어있는 동안 생명력 약화에 의해 탱커가 급사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최대 생명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 각 용장이 생존하는 횟수가 거듭될수록 공격력이 증가하게 되며, 특히 카로즈 탱커의 생명력 회복에 신경 써야 합니다.









  • 주요 전멸 포인트


    ◆ 히세크의 조준에 대한 대처가 미흡한 경우

    히세크의 조준은 혼자 맞을 경우 캐릭터가 감당할 수 없는 100만 단위의 피해가 들어오며, 함께 맞는 인원의 숫자만큼 균등하게 피해를 나누게 됩니다.

    따라서 받는 피해를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도적이나 흑마법사를 포함해 미리 지정한 조준 처리조에 포함된다면 별다른 오더가 없는 경우 반드시 함께 맞아주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

    마법사와 사제는 상급 투명화나 분산을 이용해 피해를 90%감소시킬 수 있는데, 조준 대상이 되었을 때 이를 사용해 혼자서 맞는 것도 가능합니다. 혼자 맞을 경우에는 공격대 경보나 보이스 오더 등을 통해 확실하게 공격대원들에게 전달해야 불의의 사상자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반응해야 하는 조준!



    ◆ 코르벤의 잔악한 공격에 딜러가 맞게 되는 경우

    코르벤의 잔악한 공격은 방패 가격 이후 현재 대상에게 사용하는 스킬로 코르벤의 정면 범위에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방패 가격을 맞은 탱커는 6초간 행동 불가 상태이기 때문에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카로즈의 휘돌기를 피하는 등의 이유로 코르벤의 정면에 서서 불필요한 사상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딜러와 힐러들은 가급적 코르벤을 탱킹하고 있는 탱커와 같은 방향에 서지 않도록 주의하고 휘돌기 등을 피할 때는 코르벤의 반대 방향으로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잔악한 공격을 사용하는 코르벤의 정면은 위험 지역!



    ◆ 굶주린 쿤총이나 성숙한 쿤총에 접근하는 경우

    최면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쿤총에 접근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쿤총에 다가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굶주린 쿤총에 가까이 다가가면 쿤총의 통째로 집어삼키기에 의해 즉사하게 되며 바로 성숙한 쿤총으로 변하여 공격대를 휩쓸고 다닐 위험이 있습니다.

    쿤총의 생명력이 높은 상태에서 성숙한 쿤총으로 변하게 되면 도발에도 면역인 만큼 쿤총에 의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게 되니 반드시 쿤총의 주변에 서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성숙한 쿤총이 본진을 휩쓸고 다니면 난장판이 된다.










    아이템 드랍 정보


    ※아이템 이름에 마우스 오버 시 세부 툴팁이 표시됩니다.


    [공격대 찾기]

    이름제질부위스텟
    저주받은 제압자 다리보호구--
    저주받은 정복자 다리보호구--
    저주받은 수호자 다리보호구--
    히세크의 신중함 장궁원거리 장비민첩성 / 치명타 / 가속
    킬루크의 지배력 고리-손가락민첩성 / 가속 / 특화
    킬루크의 바람초승달도끼한손 장비민첩성 / 치명타 / 특화
    음파 방출 팔보호구손목지능 / 치명타 / 가속
    리크칼의 피투성이 비수단검한손 장비지능 / 치명타 / 적중
    이요쿠크의 세습 인장-손가락지능 / 적중 / 특화
    호박석 기생충 손목띠가죽가슴지능 / 정신력 / 가속
    맹독 주입 가슴보호대사슬가슴지능 / 정신력 / 가속
    광기의 계산 건틀릿판금지능 / 가속 / 특화
    스키르의 피에 젖은 부적-장신구
    카즈티크의 분노 검도검한손 장비힘 / 치명타 / 숙련



    [탄력적 공격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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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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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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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락시 용장들 공략 영상 모음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Method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Blood Legion의 공략 영상




    ◆ 인벤가족 창배긔여우의 CIEL길드 공략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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