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단순한 전투는 그만, 개인기가 필요한 신화 난이도! 검은바위 용광로 살펴보기

게임뉴스 | 안원호 기자 | 댓글: 11개 |

검은바위 용광로 기본 정보






이 용광로는 검은바위 오크 선조들의 고향으로, 대장장이 대가들이 부족의 이름을 따서 이름붙인, 가공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만큼 단단한 검은바위 광석을 제련하고 주조하던 곳이었습니다.

지금은 천둥군주 부족에게 포로가 된 수많은 거인이 거대한 용광로에 열기를 공급하고, 불타는 칼날단의 화염칼날들이 검은바위 광석에 불길을 주입하거나, 강철 기술자들이 다른 세상의 설계에 따라 잿가루를 가공하고 있습니다.

전쟁군주 블랙핸드의 용광로는 아제로스를 휩쓸기 위해 사용될 병기들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있는, 강철 호드 군사력의 심장부입니다.



- 유형 : 공격대 던전

- 위치 : 고르그론드

- 인원 제한 : 10~30인(공격대 찾기, 일반, 영웅) / 20인(신화)

- 제한 레벨 : 100레벨

- 1지구 잿가루 작업장 우두머리 몬스터 : 그룰, 광물먹보, 격노의 가열로

- 2지구 검은 제련소 우두머리 몬스터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화염칼날 카그라즈, 크로모그

- 3지구 강철 설비 시설 우두머리 몬스터 : 야수군주 다르마크, 기관사 토가르, 강철의 여전사들

- 도가니 마지막 우두머리 몬스터 : 블랙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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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바위 용광로 신화 난이도

   

1지구 잿가루 작업장 1네임드 : 그룰

   

1지구 잿가루 작업장 2네임드 : 광물먹보

   

1지구 잿가루 작업장 3네임드 : 격노의 가열로

   

2지구 검은 제련소 1네임드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2지구 검은 제련소 2네임드 : 화염칼날 카그라즈

   

2지구 검은 제련소 3네임드 : 크로모그

   

3지구 강철 설비 시설 1네임드 : 야수군주 다르마크

   

3지구 강철 설비 시설 2네임드 : 기관사 토가르

   

3지구 강철 설비 시설 3네임드 : 강철의 여전사들

   

도가니 최종 보스 : 블랙핸드




※ 본 정보는 베타 18556~18856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검은바위 용광로 신화 난이도


그룰




▲ 모델이 변경된 그룰의 모습!(이미지 출처 : towelliee / Twitch.tv)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 그론의 분노(신화 난이도) : 생명력 손실률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섬광(신화 난이도, 치명적) : 불길에 휩싸인 플레이어에게 100,000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불타는 섬광을 멀리 던집니다. 섬광이 대상을 통과하면 100,000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받는 화염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 일정한 경로로 이동하는 섬광들!(이미지 출처 : killars / Twitch)



◆ 핵심 포인트

신화 난이도 그론과 벌이는 전투는 그론의 생명력을 낮출수록 공격대 전체에 들어오는 피해가 높아진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일정한 경로로 이동하는 섬광에 닿지 않는 위치에 공격대가 뭉쳐서 '지옥불 가르기'의 피해를 나눠 받으면서 '석화의 강타' 및 '산산조각' 기술이 시전되었을 때 산개하거나 공격대가 산개한 상태에서 '지옥불 가르기' 시전 시 일정 이상의 인원이 모여서 생존기로 버티는 방향으로 택틱을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광물먹보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 불안정한 잿가루 폭발 : 불안정한 잿가루가 폭발하여 불의 파도를 사방으로 내보내 75,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불의 파도에 닿는 불안정한 잿가루는 폭발합니다.








▲ 구르는 광물먹보와 터지는 폭탄을 피하라!



◆ 핵심 포인트

신화 난이도 광물먹보에서 크게 달라지는 점은 '탐식의 광란' 단계에서 '불안정한 잿가루 폭발'이 추가된다는 사실이다.

광물먹보가 구르는 각 지역의 끝 부분에 생기는 '불안정한 잿가루'는 불의 파도를 주변으로 퍼트려 다른 불안정한 잿가루를 연쇄적으로 터트린다.

따라서 상자를 파괴하기 위해 각 지역으로 산개한 공격대원은 광물먹보의 '구르는 분노' 경로와 함께 '불안정한 잿가루'로 생성된 불의 파도의 전파 경로도 숙지할 필요가 있다.


◆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격노의 가열로











◆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똑똑한 압축기(신화 난이도): 압축기가 주기적으로 플레이어의 위치에 반응합니다. 압축판이 내려온 상태에서 더 오래 머물며 이동을 방해합니다.

▲으스러진 척추뼈: 무자비한 몸통 박치기를 가해, 대상이 받는 물리 피해를 50%만큼 증가시킵니다. 신화 난이도에서 이 효과는 500,000의 물리 피해를 12미터 내의 적에게 나누어 입힙니다."



◆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화염칼날 카그라즈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 타오르는 에너지

▶ 잿불늑대 소환 : 화염칼날 카그라즈의 명령에 따르는 잿불늑대를 소환합니다.

용암 에너지가 50이 되면 사용합니다.




▲ 영웅 난이도에는 두 마리이지만, 신화 난이도에는 네 마리이다!


◆ 잿불늑대

- 시선 집중 : 잿불 늑대가 적에게 주의를 집중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 화염 연결 : 불타오르는 광선이 잿불 늑대들을 연결합니다. 광선에 닿은 적은 불태움 효과를 받습니다.
불태움(마법 효과) : 대상의 살을 불태워 8초 동안 1초마다 21,500(영웅 난이도 11,34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재점화(중요) : 시전 시 살아 있는 늑대의 생명력을 100%(영웅 난이도 50%)만큼 치유합니다.

- 과열(방어 전담 주의) : 잿불 늑대가 열 에너지를 잔뜩 흡수해 과열되어 20.50초 동안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불타는 숨결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불타는 숨결(방어 전담 주의) : 시전자 전방의 모든 대상에 87,500(영웅 난이도 51,585)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불타는 숨결로 입는 피해를 500%(영웅 난이도 20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복됩니다.




▲ 잿불늑대 네 마리가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불지옥이 따로 없다.


◇ 화염칼날 카그라즈

▶ 강화된 무기 소환 : 멈출 수 없는 불꽃에 휩싸인 네 번째 칼날을 소환합니다.

- 멈출 수 없는 불꽃 : 5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3초마다 200,000(영웅 난이도 103,169)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강화 무기(신화 난이도) : 잿불늑대 사이의 화염 연결이 마력 깃든 무기를 강화하여, 9초 동안 0.25초마다 6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6,25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무기가 9초 동안 0.25초마다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융해된 용암을 내쁨어 25,75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강화된 무기 위치에 잿불늑대의 화염 연결이 지나가면 시원한 불쇼가 시작된다!



◆ 핵심 포인트

신화 난이도의 화염칼날 카그라즈는 두 가지 기술을 조심해야 한다.

첫 번째는 잿불늑대로 영웅 난이도에서 두 마리가 생성되지만, 신화 난이도에서는 네 마리가 생성된다. 동시에 네 마리를 처치하지 않으면 '재점화'로 100%의 생명력이 회복되므로 생명력을 균등하게 깎을 필요가 있다.

또한, 잿불늑대 네 마리 중에 한 마리는 '과열'로 '불타는 숨결'을 시전하는데, 시전 주기가 상당히 짧고 다음 불타는 숨결로 입는 피해가 500% 증가하는 디버프가 걸리므로 탱커 간의 유기적은 인계가 필요하다.

두 번째는 '강화 무기'이다. 잿불늑대의 '화염 연결'이 '강화된 무기'에 닿을 경우 활성화되는 기술로 범위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높은 피해를 주고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용암을 내뿜는 메커니즘이다.

카그라즈 및 잿불늑대에게 받는 피해에 추가로 '강화 무기'의 피해가 더해지면 죽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크로모그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 전율하는 대지의 룬(신화 난이도) : 크로모그가 대지와 소통해 땅에서 거대한 기둥들을 솟아오르게 하여 179,999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부서지지 않은 기둥은 대지로 서서히 돌아갑니다.

▶ 바위산의 부름(신화 난이도, 주의, 치명적) : 시야 안에 있는 적에게 1,439,999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거대한 기둥을 파괴해야 바위산의 부름을 피할 수 있다!



◆ 핵심 포인트

신화 난이도 크로모그는 영웅 난이도 크로모그의 패턴에 '전율하는 대지의 룬'과 '바위산의 부름'이 추가된다.

크로모그가 '전율하는 대지의 룬'에 집중하면, 주기적으로 작은 기둥이 생성되고 세 개의 '바위 기둥'이 일정한 간격으로 전장에 등장한다. 공격대는 작은 기둥을 피하면서 이들 세 개의 '바위 기둥' 모두를 파괴해야 한다.

만약, '전율하는 대지의 룬'으로 생성되는 바위 기둥을 파괴하지 못한다면 이후에 시전하는 세 번의 '바위산의 부름'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없으므로 공격대는 자연스레 전멸하게 된다.

추가로, '바위산의 부름'을 시전한 후 무작위 공격대원을 대상으로 '파문의 강타'를 사용하므로 첫 번째 '바위산의 부름'은 공격대원이 세 개의 파괴된 바위 기둥으로 산개해서 움직임을 최소로 줄이는 편이 좋다.




▲ 바위산의 부름 시전 후에는 무작위 플레이어 위치에 파문의 강타를 시전!


◆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야수군주 다르마크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 2단계 : 야수의 등에서
ㄴ다르마크는 가장 근처에 있는 원시 야수의 등으로 도약합니다.


◎ 지진발굽(신화 난이도)

▶ 포탄 집중포격 : 공중에 포탄을 발사해 충돌 지점 2미터 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 97,2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진앙 : 진앙에 갇힌 적에게 1초마다 38,508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동 속도가 25%만큼 감소합니다.

▶ 육중한 강타(방어 전담 주의) : 대상과 주변 가장 가까운 적에게 일반 근접 공격력의 200%만큼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 멈출 수 없는 의지 :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불안정 : 힘을 모은 뒤 분출해 모든 적에게 13,92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3초 동안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지진발굽의 다짐(신화 난이도, 주의) : 죽음이 야수군주 다르마크에게 야생의 힘을 주어, 진앙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3단계 : 영혼의 계승자
ㄴ다르마크가 쓰러진 원시 야수의 힘을 흡수합니다.

▶ 갈래발굽의 심장(신화 난이도) : 생명력이 150%만큼 증가하고 멈출 수 없는 의지가 활성화됩니다. 탈것에서 떨어진 동안 진앙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진앙 : 진앙에 갇힌 적에게 1초마다 46,209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동 속도가 25%만큼 감소합니다.

- 멈출 수 없는 의지 :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불안정 : 힘을 모은 뒤 분출해 모든 적에게 16,71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3초 동안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핵심 포인트

야수군주 다르마크의 경우 신화 난이도에서 네 번째 원시 동물이 추가되는 것으로 던전 도감에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문제는 각 원시 야수가 사용하는 기술이 전투 시작부터 종료까지 유지되므로 상대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점이다.

잔혹송곳니를 선택하면 대상을 향해 뛰어올라 출혈 디버프를 남기고 다시 탱커 쪽으로 돌아와 근처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출혈 디버프를 남긴다. 따라서 각각의 타이밍에 출혈 디버프에 걸리지 않도록 범위 내에 있는 공격대원이 세밀하게 움직여야 한다.

공포날개를 선택하면 '불지옥 숨결'을 시전한 후 '거대한 불길'을 세 명의 공격대원에게 시전한다. 이 디버프를 빨리 해제하지 않으면 공격대에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게 된다.




▲ 힐러의 반응속도를 시험하는 공포날개의 거대한 불길!


하지만 불지옥 숨결에 적중된 공격대원에게 걸리는 디버프와 '거대한 불길' 디버프와 '거대한 불길'의 디버프를 구분해야 하며, 해제를 잘못할 경우 '거대한 불길'로 공격대가 높은 피해를 받는다는 사실이 문제이다. 힐러들은 공포날개 단계부터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단 한 번의 실수가 전멸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강철파쇄자를 선택하면 주기적으로 공격대 전체에 '격분'으로 피해를 주게 된다. 따라서 힐러들에게 높은 부담을 주게 된다.

지진발굽의 경우 실제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알 수 없지만,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상승하는 '멈출 수 없는 의지'와 범위에 피해를 주는 '진앙'을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기관사 토가르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 그롬카르 화염치유사

◇ 용암 충격(신화 난이도) : 주위 대상에게 용암을 폭발시켜 주문 시전을 방해하며 5초에 걸쳐 주기적인 화염 피해를 줍니다.


◎ 파멸포(신화 난이도)

◇ 소멸 : 화약이 가득한 박격포탄을 공중으로 발사해, 20초 동안 불의 비를 퍼붓습니다. 불길은 12초 동안 1초마다 18,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파멸포가 떨어지는 위치는 미리 정해져 있으니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 숲파괴자(신화 난이도)

◇ 열 작렬 : 선로 근처에서 불안정하게 자라는 삼림을 파괴하려 합니다. 기차 진행 방향으로 불길의 기둥을 분출해 15초 동안 1초마다 14,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열 작렬은 모든 선로에 영향을 주므로 빠르게 지나가는 것이 관건!



◆ 핵심 포인트

기관사 토가르의 영웅 난이도와 신화 난이도 차이의 핵심은 기차의 생성 위치와 숫자이다. 지원 병력이 도착하는 기차의 생성 위치는 고정되어 있지만, 그 외에 주기적으로 전장을 지나가는 다수의 기차는 각 상황에서 무작위로 위치가 선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격대는 지원 병력이 도착하는 기차의 위치와 순서를 기준으로 주기적으로 전장을 지나가는 다수의 기차를 고려해 공격대의 동선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서, 전투가 시작되고 약 10초가 지나면 첫 번째 선로에 지원 병력이 도착하고, 다시 10~12초가 지나면 세 번째 선로에서 전장을 통과하는 기차와 네 번째 선로에서 전체 선로에 '열 작렬'을 시전하는 '숲파괴자'가 활성화된다.

이후 10~12초가 지나면 세 번째 선로에서 기차가 통과하고, 다시 10~12초가 지나면 네 개의 선로 중에서 무작위로 세 개의 선로에 기차가 활성화되는 방식이다.




▲ 특정 시기의 기차는 활성화되는 위치가 무작위가 되는 경우도 있다!


신화 난이도에서 기관사 토가르에게 추가된 기술은 전장에 화염의 고리 형태로 박격포탄을 발사하는 '파멸포'의 '소멸'와 전체 선로 위에 화염 피해를 주는 '숲파괴자'의 '열 작렬'이다.

파멸포의 '소멸'은 생성되는 위치가 일정하므로 해당 지역을 기억하면서 움직이는 것이 좋다. 다만, 기관사 토가르가 사용하는 '시험생산형 파동 수류탄'과 '강철 선임 포병'이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발사하는 '지연된 공성 폭탄'에 주의해야 한다.

'열 작렬'은 효과 범위를 빠르게 지나가서 중첩 피해를 최소로 받는 것이 중요한데, '그롬카르 무장병'이 사용하는 '강철 풀무'와 겹칠 경우 죽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강철의 여전사들











◆ 신화 난이도에서 조심해야 할 기술

▲칼날 돌진: 소르카가 45미터 내의 플레이어를 향해 질주합니다. 목표 대상과 목표 대상 8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들, 그리고 자신의 주 대상을 연쇄적으로 공격해 각각 18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소용돌이치는 회오리(신화 난이도): 회오리가 칼날 돌진의 경로를 따라 이동하며 175,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ㄴ소르카의 먹이: 칼날 돌진으로 받는 피해가 400%만큼 증가합니다.


▲경련의 그림자: 2초마다 중첩당 2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를 입힐 때마다 중첩이 하나씩 제거됩니다. 무효화되면 중첩당 40,000의 암흑 피해를 무효화한 시전자에게 입힙니다. 소르카는 강철 분노가 30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머무는 그림자(신화 난이도): 경련의 그림자가 피해를 입히면 그 자리에 머무는 그림자의 웅덩이가 생겨납니다. 이 웅덩이는 플레이어에게 경련의 그림자를 씌웁니다.


▲피의 의식: 마라크가 45미터 내의 플레이어를 목표로 지정한 뒤, 마라크 전방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결정화된 피: 피의 의식에 영향받는 플레이어 중 마라크에게서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404,5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ㄴ마라크의 피의 부름(신화 난이도): 피의 의식으로 받는 피해가 400%만큼 증가합니다.


▲피에 젖은 심장추적자: 튕기는 도끼를 던져 3명의 대상에게 최대 54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끼가 이동할수록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마라크는 강철 분노가 30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불안정한 피의 보주: 피에 젖은 심장추적자에 공격받은 플레이어의 위치에 불안정한 피의 보주가 생겨납니다. 보주는 주기적으로 불안정한 피바다를 시전합니다.

ㄴ불안정한 피바다: 불안정한 피의 보주가 타락한 피의 마법을 한가득 분출시켜, 선착장 위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최대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피의 보주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피해가 감소합니다.



◆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블랙핸드







◆ 세계 1위 Method의 신화 공략 동영상




◆ 세계 2위 Paragon의 신화 공략 동영상




◆ 세계 3위 Midwinter의 신화 공략 동영상




◆ 한국 1위 RIGHT의 신화 공략 동영상




◆ 한국 2위 즐거운공격대의 신화 공략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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