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번지점프보다 안전벨트 착용부터! 검은바위 용광로 크로모그 공략

게임뉴스 | 안원호 기자 | 댓글: 15개 |




마그나론은 여러모로 신비스럽고 불가사의한 고대의 존재입니다.

강철 호드의 막대한 요구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용광로까지 광산을 확장하던 광부들은, 살아 있는 마그나론이 있는 지역을 발견하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놀랍게도 크로모그는 강철 호드의 계획을 지원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지금 마그나론은 거대한 바위주먹으로 강철 호드의 대형 전함과 공성 기계의 제작에 필요한 거대 금속판을 두들겨 펴고 있습니다.




◎ 공략의 기초, 전투 흐름 파악


크로모그 전투는 지속해서 공격대원 전체의 생명력이 감소하는 돌 숨결, 격돌에 주의해야 하며, 1사이클 마지막에 오는 휘감는 대지의 룬을 이용해 요동치는 강타의 치명적인 피해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 휘감는 대지의 룬으로 요동치는 강타의 피해를 감소!


공격대원은 무작위 공격대원을 대상으로 일직선으로 퍼져나가는 파문의 강타와 크로모그가 바닥을 내려치는 기술(격돌 및 파문의 강타)로 생성되는 반향을 피하면서 주기적으로 원거리 공격대원의 위치에 좌우로 깔리는 분열하는 대지의 룬 위치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다.








▲ 파문의 강타는 일직선, 분열하는 대지의 룬은 빨간색 손이니 꼭 피하자.


최소 2명의 탱커가 필요한데, 어그로 대상에게 중첩되는 뒤틀린 갑옷이 받는 물리 피해를 20% 증가시키는 데다가 15미터 내의 최대 2명에게 높은 물리 피해를 나눠서 입히기 때문입니다.




▲ 대지 주먹은 15미터 내 최대 2명에게 피해를 균등하게 분배한다.


크로모그가 격노 상태가 되어 더는 공략이 불가능한 시기는 전투 시작 후 9분이라는 점, 30% 크로모그의 생명력 30% 이하에서 공격력 및 공격 속도가 20% 증가해 단시간에 높은 광역 피해를 받는 점 때문에 힐러의 숫자를 늘리는 것이 공략하기 편합니다.

공격대 진형은 탱커에게 시전하는 격돌의 타격 위치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받는 피해가 감소하므로 탱커-공격대 본진 간의 거리를 최대로 유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근거리 딜러는 탱커의 반대편에 위치하며, 원거리 딜러 및 힐러는 탱커와 30~40미터 간격을 벌립니다.




▲ 탱커 위치를 기준으로 위치를 잡아 격돌 피해를 최소로 줄이자.


원거리 딜러 및 힐러는 광역 치유 기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뭉쳐서 같이 뭉치는 택틱, 파문의 강타ㆍ분열하는 대지의 룬으로 인한 이동을 최소화하고 휘감는 대지의 룬 위치 선정을 위해 산개하는 택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뭉치는 택틱은 분열하는 대지의 룬을 원하는 위치에 유도할 수 있고 공격대원 생명력을 효과적으로 복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동이 잦아 기술을 시전하기 어렵고 미리 휘감는 대지의 룬 위치를 정해두지 않으면 요동치는 강타의 피해를 감소시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범위형 치유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밀집 진형


반면, 산개하는 택틱은 파문의 강타와 분열하는 대지의 룬이 생성되는 위치에 있는 공격대원만 이동하면 되므로 휘감는 대지의 룬 타이밍에만 이동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탱커에게 가까운 공격대원이 격돌에 높은 피해를 받고 반향을 확실히 피해야만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공격대원의 이동을 최소로 줄여 효과적인 치유&공격을 하는 산개 진형


따라서 공격대 구성에 따라 공격대원의 생명력이 빠르게 복구된다면 산개하는 택틱이 좋고, 격노 단계를 포함해 광역 피해에 잦은 전멸을 겪는다면 뭉치는 택틱을 추천합니다.

추가로 뒤틀린 갑옷은 3~4중첩 교대가 이상적인데, 3중첩 이상에서 탱커가 급사하는 경우 3명의 탱커로 구성해 뒤틀린 갑옷의 중첩을 낮게 유지하면서 중첩이 걸린 탱커는 다른 2명의 탱커와 거리를 벌려 바위 주먹의 피해를 받지 않는 것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공격대 구성

- 30인 기준 : 2탱, 7힐, 21딜러
- 25인 기준 : 2탱, 6힐, 17딜러
- 20인 기준 : 2탱, 5힐, 13딜러
- 10인 기준 : 2탱, 3힐, 5딜러

※ 탱 급사 : 3탱, 치유량 부족 : 딜러를 힐러로 교체


■ 공격대 진형

- 뭉치는 택틱




▲ 뭉치는 택틱은 분열하는 대지의 룬 유도가 가능하다.


- 산개하는 택틱




▲ 산개하는 택틱은 파문의 강타에 일부 인원만 이동해도 된다.





◎ 공략의 핵심,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 격돌 피해를 최소로 줄여라!

- 격돌(방어 전담 주의) : 크로모그가 주 대상 발아래의 지면을 강타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최대 578,711(일반)/810,660(영웅)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크로모그의 주먹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격돌은 주 대상의 위치를 기준으로 멀리 떨어질수록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기술이므로 시전하기 전에 최대한 거리를 벌려야 합니다.

공격대 진형을 산개하느냐 밀집하느냐에 따라서 공격대원 개개인의 대처가 달라지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탱커가 크로모그의 한쪽 팔 쪽으로 위치를 잡으면 근거리 딜러는 다른 팔 쪽으로 위치를 잡아 30미터 정도 간격을 둡니다.

원거리 딜러와 힐러의 경우에는 분열하는 대지의 룬이 생성되는 위치와 탱커의 위치를 염두에 두고 근거리 딜러까지 책임질 수 있도록 이동 동선을 짜야 격돌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파문의 강타를 피하고 복귀하라!

- 파문의 강타 : 크로모그가 땅을 난폭하게 내리쳐 점점 커지는 대지의 물결 파동을 내보냅니다. 파동에 맞은 플레이어는 148,101(일반)/228,648(영웅)의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파문의 강타는 공격대 진형이 흩어지게 만드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크로모그가 기술을 시전하면 파문의 강타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몸체를 돌리는데, 이 시간 내에 해당 위치에 있는 공격대원이 빠르게 움직여야 높은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산개 및 밀집 진형 모두 공격대원에게 정해진 위치가 있는데, 파문의 강타를 피하고 난 후에 해당 공격대원이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 않을 경우 생명력 회복이나 기술 유도에 영향을 주므로 파문의 강타가 끝나면 원래 위치로 복귀하는 게 좋습니다.




▲ 파문의 강타 시전 시 몸체를 돌리니 효과 범위의 공격대원은 빠르게 이탈!



■ 휘감는 대지의 룬 위치를 잡아라!

휘감는 대지의 룬 단계가 되면 크로모그 앞에 있는 넓은 공간에 작은 노란색 룬이 일정한 간격으로 생성됩니다. 각 공격대원은 시전 시간이 끝나기 전에 노란색 룬 위로 올라가야 이후에 시전하는 요동치는 강타의 높은 피해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각 룬은 효과 범위 내의 공격대원 1명을 붙잡기 때문에, 크로모그 전투 시작 전에 파티/역할별로 대략적인 위치를 정하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시전 시간이 끝날 때까지 휘감는 대지에 잡히지 못할 경우 공중으로 올라가면서 매초 물리 피해를 주는 요동치는 강타에 맞아 죽게 됩니다. 낙하 피해는 점멸, 야수 탈출, 해탈 등으로 막을 수 있으나 매초 들어오는 물리 피해는 힐러의 치유를 받아야 생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얼음 방패, 천상의 보호막, 보호의 손길 등으로 요동치는 강타의 물리 피해를 무효로 하는 것도 방법의 하나입니다.




▲ 휘감는 대지의 룬 시전 시간은 충분하니 차분하게 비어 있는 노란색 룬으로 이동



■ 반향(노란색 음파)에 대처하라!

- 반향 : 크로모그가 주먹으로 땅을 내려칠 때마다 굉음을 일으켜 메아리가 모입니다. 메아리는 닿는 적에게 103,930(일반)/155,896(영웅)의 음파 피해를 입히고 흩어집니다.


반향은 노란색 음파가 크로모그를 중심으로 다수 생성되어 외곽으로 뻗어 나가는 기술로 파문의 강타, 격돌 등 크로모그가 바닥을 내려찍을 때 생성됩니다. 돌 숨결, 격돌 등으로 생명력이 감소한 상태에서 반향으로 생성된 음파에 맞을 경우 죽을 가능성이 있으니 움직여서 피해를 받지 않는 게 좋습니다.

밀리 딜러는 탱커의 반대편에 뭉쳐서 최대한 끝에 설 경우 생성된 음파가 이동하는 경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힐러

힐러는 돌 숨결과 격돌을 사용하는 시간과 휘감는 대지의 룬 단계가 종료된 후 곧바로 시전하는 돌 숨결에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복구할 수 있도록 생존기 연계를 미리 짜두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뒤틀린 갑옷 약화의 중첩이 높은 탱커는 크로모그에게 직접 공격을 받지 않더라도 바위 주먹으로 피해를 균등하게 분배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크로모그의 생명력이 30% 이하가 되면 공격력 및 공격 속도가 20% 증가하면서 공격대원 전체에게 들어오는 피해가 높아지므로 마나 유지, 생존기를 최대한 아끼는 것을 추천합니다.




▲ 돌 숨결 전후로 사용하는 기술에 주의해야 한다.



■ 탱커

- 뒤틀린 갑옷(방어 전담 주의) : 대상의 이동 속도를 15%만큼 감소시킵니다. 또한, 받는 물리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5회까지 중첩됩니다.

- 바위 주먹(방어 전담 주의) : 크로모그의 근접 공격이 이 효과를 활설화시켜, 15미터 내에 있는 최대 2명의 대상에게 308,674(일반)/445,863(영웅)의 물리 피해를 고르게 나누어 입힙니다.


탱커는 공격대원과 일정 간격을 둬서 격돌의 피해를 줄이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합니다. 파문의 강타를 피하는 것은 기본인데, 휘감는 대지의 룬의 경우 이동기(ex. 해탈, 야수 탈출, 영웅의 도약 등)가 있으면 휘감는 대지에 잡히지 않고 다른 공격대원의 휘감는 대지의 생명력을 낮추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뒤틀린 갑옷 중첩마다 받는 물리 피해가 20% 증가하니 약화 효과로 증가한 피해량도 염두에 두는 편이 좋습니다.

뒤틀린 갑옷은 3~4중첩으로 교대하면 되는데,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바위 주먹은 오프 탱커에게도 피해를 주므로 정의의 방패, 방패 막기 등 능동적 피해 감소 기술을 꾸준히 시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역할별 주의사항 요약

□ 공통

- 격돌은 멀리 떨어질수록 피해량 감소

- 파문의 강타를 시전하기 위해 크로모그가 몸체를 돌리는 방향에 주의(일직선 피해)

- 휘감는 대지의 룬(노란색 룬) 위에는 1명만 설 수 있으며, 대지의 돌주먹에 잡히지 않을 경우 물리 피해를 받지 않는 무적류 기술 시전

- 격돌 및 파문의 강타로 생성되는 반향(노란색 음파)의 이동 방향을 보고 피하기


□ 힐러

- 돌 숨결 기준으로 생존기 사용(주의 : 격돌과 겹치는 경우)

- 휘감는 대지의 룬(노란색 룬)은 지속 피해

- 크로모그 생명력 30% 이하가 되면 기술 주기와 피해량이 증가


□ 탱커

- 뒤틀린 갑옷 중첩 시 받는 물리 피해 20%씩 증가

- 바위 주먹은 15미터 내 최대 2명에게 물리 피해 균등 분배





◎ 전멸하는 이유는?


■ 공격대원의 생명력 복구가 어렵습니다.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복구하기 어려운 이유는 각 공격대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맞을 수밖에 없는 피해를 복구하지 못하는 경우와 맞지 않아도 되는 피해를 받는 경우로 나뉩니다.

맞을 수밖에 없는 피해는 최소로 줄인 격돌, 돌 숨결, 휘감는 대지의 룬의 지속 피해, 휘감는 대지에 잡힌 상태로 들어오는 요동치는 강타입니다. 이러한 피해는 공격대원 전체에 적용되는 것으로 기술 사이에 생명력을 복구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이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공격대원의 생명력 복구가 어려워 전멸을 하게 된다면 공격대원이 맞지 않아도 되는 피해를 받고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초 동안 기술을 시전하면서 미리 몸체를 돌려 방향을 알려주는 파문의 강타, 생성 후 1.5초 동안 움직이지 않고 위치를 알려준 후 천천히 이동하는 반향, 2초 시전한 후 12초 동안 바닥에 표시되는 휘감는 대지의 룬, 3초 동안 피할 시간을 주는 격돌이 맞지 않아도 되는 피해입니다.

만약 맞지 않아도 되는 피해를 모두 피하더라도 30% 광기 단계부터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복구하기 어렵다면, 힐러의 숫자를 늘리거나 생존기를 적절히 배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반향(노란색 음파) 생성 위치를 보고 침착하게 피하자.



■ 휘감는 대지의 룬 단계에 너무 많이 죽어요.

크로모그가 휘감는 대지의 룬을 시전하면 12초 동안 바닥에 노란색 룬이 일정한 간격으로 표시됩니다. 모든 룬이 일괄적으로 생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주변에 있는 노란색 룬의 위치를 보고 아직 생성되지 않은 노란색 룬의 위치를 파악하면 좋습니다.

공격대원의 숫자에 관계없이 생성되는 노란색 룬의 숫자는 같으므로 전투 진행 전에 각 공격대원이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가를 대략적으로 정해두시기 바랍니다.

휘감는 대지의 룬 단계에서 공격대가 전멸하는 이유로는 노란색 룬에 올라가지 않거나 2명 이상이 한 위치에 있어 일부 인원이 죽는 경우와 휘감는 대지 처리가 늦어 돌 숨결과 파문의 강타에 죽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노란색 룬 위치 배치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는데, 힐러를 중앙에 두고 외곽 쪽으로 광역 피해 및 순간적으로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는 딜러를 배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휘감는 대지의 룬 단계에 공격대원 배치에 신경쓰면 좋다.



■ 탱커 급사가 너무 심해요.

탱커의 급작스런 죽음은 뒤틀린 갑옷 약화 효과로 받는 물리 피해가 증가된 상태에서 격돌, 바위 주먹 등으로 2명의 탱커가 동시에 생명력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탱커는 격돌 시전 시 최대한 멀리 빠져서 피해량 자체를 감소시키고, 오프 탱커라도 능동적 피해 감소 기술을 꾸준히 사용해 받는 물리 피해량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탱커 역활로 바꿀 수 있는 공격대원이 있다면 3명의 탱커를 이용해서 뒤틀린 갑옷을 2중첩으로 교대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뒤틀린 갑옷의 중첩이 높은 탱커는 바위 주먹 범위에서 벗어나고 나머지 2명의 탱커가 바위 주먹을 맞으면 탱커가 받는 피해를 줄이는 게 가능합니다.




◎ 적을 알면 백전백승, 공략 동영상 살펴보기


■ 크로모그 영웅 난이도 운무 수도사 시점(밀집 진형)




■ Method 영웅 난이도 사냥꾼 시점(산개 진형)






◎ 무슨 아이템을 드랍하나?


■ 일반 난이도

이름부위방어구아이템레벨능력치
크로모그의 지켜주는 손바닥방패방패670힘 136, 체력 204, 치명타 및 극대화 89, 유연성 92
크로모그의 흉포한 주먹한손 장비둔기670힘 104, 체력 156, 가속 63, 특화 73
대지파문 어깨덧대어깨670지능 182, 체력 273, 치명타 및 극대화 127, 가속 112
비밀 탐구의 망토670민첩성 136, 체력 204, 가속 91, 특화 91
대지손아귀 요대허리사슬670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가속 112, 유연성 127
고동치는 산의 심장장신구670민첩성 296
강철 정복자 투구토큰100
포모르의 부적670지능 136, 체력 204, 정신력 97, 연속타격 80
분출하는 어깨덧옷어깨사슬670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가속 104, 연속타격 132
대지의 송곳니주장비도검670지능 104, 체력 156, 치명타 및 극대화 71, 가속 66, 주문력 1392
조각난 종유석 팔보호구손목가죽670민첩성 또는 지능 136, 체력 204, 특화 92, 연속타격 89
분열된 대지의 발덮개판금670힘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특화 125, 연속타격 115
강철 제압자 투구토큰670
광란의 룬 큰망토670지능 136, 체력 204, 가속 93, 특화 86
돌주먹 고리손가락670힘 또는 민첩성 136, 체력 204, 추가 방어도 86, 유연성 93
강철 수호자 투구토큰100



■ 영웅 난이도

이름부위방어구아이템레벨능력치
크로모그의 지켜주는 손바닥방패방패685힘 157, 체력 235, 치명타 및 극대화 102, 유연성 106
크로모그의 흉포한 주먹한손 장비둔기685힘 119, 체력 179, 가속 72, 특화 84
대지파문 어깨덧대어깨685지능 209, 체력 314, 치명타 및 극대화 146, 가속 129
비밀 탐구의 망토685민첩성 157, 체력 235, 가속 104, 특화 104
대지손아귀 요대허리사슬685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가속 129, 유연성 146
고동치는 산의 심장장신구685민첩성 340
강철 정복자 투구토큰100
포모르의 부적685지능 157, 체력 235, 정신력 112, 연속타격 92
분출하는 어깨덧옷어깨사슬685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가속 119, 연속타격 152
대지의 송곳니주장비도검685지능 119, 체력 179, 치명타 및 극대화 82, 가속 76, 주문력 1595
조각난 종유석 팔보호구손목가죽685민첩성 또는 지능 157, 체력 235, 특화 106, 연속타격 102
분열된 대지의 발덮개판금685힘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특화 144, 연속타격 133
강철 제압자 투구토큰685
광란의 룬 큰망토685지능 157, 체력 235, 가속 108, 특화 99
돌주먹 고리손가락685힘 또는 민첩성 157, 체력 235, 추가 방어도 99, 유연성 108
강철 수호자 투구토큰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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