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생명력에 따라 바뀌는 전투 단계 숙지! 안토러스-불타는 왕좌 10~11네임드

게임뉴스 | 송원기 기자 | 댓글: 7개 |
아르거스의 핵에는 안토러스 - 불타는 왕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힘의 권좌에서 살게라스는 전 우주를 약탈하는 불타는 성전을 주도합니다.

침입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알려진 이 왕좌의 심연에서는 태고의 힘이 벼려져 궁극의 학살 무기가 탄생합니다. 이곳의 병력이 그 주인을 섬기기 위해 일어서면, 모든 피조물의 최후가 가까워집니다.

※ 일반 난이도 기준이며 영웅 공략에서 추가되는 점은 별도 표기했습니다. 세부 공략과 진형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안토러스-불타는 왕좌 공략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10네임드 - 아그라마르



11네임드 - 사멸자 아르거스




■ 아그라마르






한때 판테온의 고귀한 복수자였던 아그라마르는 살게라스에게 살해된 후 파괴의 티탄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그는 이제 아르거스의 심장부에 거하며, 우주를 무로 되돌릴 수 있는 힘을 지킵니다.

악마마저도 티탄 아그라마르의 전당에 발 디딜 수 없으며, 이곳으로 침입할 정도로 배짱 있는 피멸자들도 아그라마르의 불타는 검 태샤라크 앞에서는 한 줌의 재로 변합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아그라마르의 전투는 세 단계의 직접적인 전투와 두 번의 사잇단계 전투로 나누어짐
ㄴ 각 단계는 아그라마르의 생명력에 따라 변화
ㄴ 1단계(100%~80%), 첫 번째 사잇단계, 2단계(80%~40%), 두 번째 사잇단계, 3단계(40%~0%) 순서로 진행
ㄴ 전투 중 사용하는 기술은 단계가 지날수록 추가되는 형태
ㄴ 1단계와 첫 번째 사잇단계, 2단계를 잘 넘길 수 있다면 두 번째 사잇단계와 3단계도 크게 어렵지 않은 편

※ 영웅 난이도의 경우 정령형 몬스터에게 군중 제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직업이 5명 이상 있어야 함

ㄴ 주 대상(탱커)와 멀찍이 떨어져 있어야 함
ㄴ 원거리 딜러와 힐러(신성 성기사, 운무 수도사 제외)는 근거리 딜러와 떨어져있어야 하며 3미터 이상 산개
ㄴ '불길의 물결'로 화염의 파도가 다가오면 피해야 함
ㄴ '불길 분쇄'가 시전되면 다같이 뭉쳐서 맞아야 함
ㄴ '이글거리는 폭풍'의 사거리에서 빠르게 벗어나 잠시 대기해야 함

ㄴ 사잇단계에서 두 마리의 '태샤라크의 불길'과 여섯 마리의 '태샤라크의 불씨'에 대처

※ 영웅 난이도에서는 사잇단계마다 나오는 작은 불 정령 모양의 '태샤라크의 불씨'를 20초마다 한 마리씩 아그라마르에 붙여야 하며, 나머지 정령은 군중 제어 기술로 이동을 막아야 함

ㄴ 2단계부터 원거리 딜러와 힐러(신성 성기사, 운무 수도사 제외)는 조금 더 산개해야 함
ㄴ '섬광'과 '강화된 섬광'이 시전되면 빠르게 벗어나야 함
ㄴ '강화된 섬광'의 경우 폭발 위치에서 '불길의 물결'이 나오므로 주시하여 피해야 함

-

탱커
ㄴ '태샤라크의 손길' 디버프가 5중첩 이상일 때 도발 인계
ㄴ 다른 탱커는 주 대상과 가까이 있어야 함
ㄴ 8중첩부터는 버티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생존 기술 사용
ㄴ '적 해체'는 반드시 주 대상 혼자 맞아야 하며, 곧바로 도발 인계
ㄴ 다른 탱커는 공격대 본진에서 도발을 인계하고 다같이 '불길 분쇄'를 맞을 수 있게 유도
ㄴ 이후 두 탱커가 서로 자리를 바꿔서 '적 해체'와 '불길 분쇄'에 대처

ㄴ 사잇단계에서 두 마리의 '태샤라크의 불길'을 각각 하나씩 맡아야 함

-

딜러
ㄴ 일반 난이도의 사잇단계 중 '태샤라크의 불씨' → '태샤라크의 불길' 순으로 빠르게 처치

-

힐러
ㄴ '태샤라크의 손길'로 인해 주 대상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
ㄴ '적 해체'로 인해 주 대상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
ㄴ '불길 분쇄'로 인해 공격대 전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

※ 영웅 난이도에서 2단계와 3단계 중 20초마다 '타오르는 분출'로 인해 공격대 전원에게 화염 피해



아그라마르와의 전투는 세 단계의 직접적인 전투와 두 번의 사잇단계 전투로 이루어져있다. 각 단계는 아그라마르의 생명력에 따라 변화하며, 1단계(100%~80%), 첫 번째 사잇단계, 2단계(80%~40%), 두 번째 사잇단계, 3단계(40%~0%) 순서로 진행된다.

전투 중 사용하는 기술은 단계가 지날수록 추가되는 형태로, 1단계와 첫 번째 사잇단계, 2단계를 잘 넘길 수 있다면 두 번째 사잇단계와 3단계도 크게 어렵지는 않은 편이다. 전체적으로 딜량보다는 각 기술에 대한 대처와 힐량이 조금 더 중요하기 때문에, 기술에 쉽게 대처할 수 있는 직업이 있으면 좋고 필요하다면 30인 공격대 기준 7명의 힐러를 기용하기도 한다.

- 1단계(100%~80%) 사용 기술

[ 태사라크의 손길 ]: 주 대상(탱커)을 공격하며 가장 가까이에 있는 대상을 추가로 공격한다. 만약 아그라마르의 근접 공격 범위 내에 추가 대상이 없다면 주 대상을 다시 공격한다. 또한 근접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주 대상에게 받는 물리 피해가 12초 동안 5%씩 중첩하여 증가하는 디버프가 걸린다.

이때문에 다른 탱커는 주 대상과 가장 가까이 있어야 하며, 반대로 근거리 딜러와 같이 네임드 주변에서 전투하는 나머지 인원은 절대 주 대상쪽에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전투가 시작될 때는 두 명의 탱커가 먼저 자리를 확보한 뒤에 접근하는 것이 좋다. 보통 디버프가 5중첩 이상일 때 교대를 하며, 8중첩부터는 버티기 어려울 정도의 피해를 받으므로 그 전에 교대하거나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 그을리는 불꽃 ]: 원거리 딜러와 힐러(신성 성기사, 운무 수도사 제외)에게 디버프를 걸어 1.5초 동안 0.5초마다 3미터 내의 모든 아군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이때문에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근거리 딜러와 떨어져있어야 하며, 서로 산개하여 3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 불길의 물결 ]: 자신의 주변 무작위 위치에 여러 갈래의 화염의 파도를 퍼뜨려, 파도에 휩쓸린 모든 공격대원에게 즉시 화염 피해와 12초 동안 추가 화염 피해를 주는 디버프를 건다. 근거리 딜러의 경우 파도가 생성되는 위치와 매우 가깝기 때문에 파도가 생성되는 즉시 그 자리를 벗어나는 것이 좋다.

[ 태샤라크 기술 ]: 아그라마르의 마력이 100이 되면, 세 가지 강력한 연계 공격을 퍼붓게 된다.

1. [ 적 해체 ]: 가장 먼저 주 대상(탱커)을 바라보며 전방 부채꼴 범위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즉사에 이르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탱커의 경우 강력한 생존 기술을 사용하면 버틸 수 있다. 또한 대상에게는 다음 적 해체로 받는 피해가 30초 동안 500%만큼 증가하며, 다음 기술이 이어지므로 바로 도발 인계를 해야 한다.

2. [ 불길 분쇄 ]: 주 대상(탱커)을 바라보며 전방 부채꼴 범위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수천만에 달하는 화염 피해를 고르게 나누어 입힌다.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은 뒤로 밀려나며, 밀려나는 거리 역시 모든 공격대원에게 고르게 나뉘어 적용된다.

[ 적 해체 ]와 달리 피해량을 나누어 받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공격대원이 함께 맞아줘야 하며, 광역 피해가 들어올 것을 대비하여 힐러의 광역 치유 기술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적 해체 ][ 불길 분쇄 ]는 순서대로 두 번씩 반복되는데, 이때 탱커끼리 적절한 도발 인계를 통해 대처해야 한다. 1번 탱커가 첫 적 해체를 맞은 뒤, 2번 탱커가 공격대 본진에서 도발 인계하여 불길 분쇄를 함께 맞고, 곧바로 탱커끼리 자리를 바꾼 뒤 2번 탱커가 반대방향에서 적 해체를 혼자 맞은 뒤, 다시 1번 탱커가 공격대 본진에서 도발 인계하여 불길 분쇄를 함께 맞아야 한다.

3. [ 이글거리는 폭풍 ]: [ 적 해체 ][ 불길 분쇄 ]를 각각 두 번 견디고 나면, 아그라마르가 자신의 주변에 거대한 불길 폭발을 방출하여 반경 내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방향 감각을 상실하게 한다.

따라서 두 번째 불길 분쇄가 끝나고 나면 [ 이글거리는 폭풍 ]의 사거리에서 빠르게 벗어나 잠시 대기해야 한다.





- 첫 번째 사잇단계(80%) 사용 기술

[ 타락한 아이기스 ]: 아그라마르가 중앙으로 이동하여 주위에 방어막을 생성하고 피해에 면역이 되며, 방어막과 접촉한 대상은 화염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난다. 두 마리의 태샤라크의 불길을 모두 처치해야 아이기스가 사라지며 다음 단계 전투로 넘어가게 된다.

[ 태샤라크의 불길 ]: 커다란 정령 모양의 태샤라크의 불길이 아그라마르 주변에서 두 마리가 소환되며, 위협 수치가 높은 대상을 공격하기 때문에 탱커는 각각 한 마리씩 맡아야 한다.

태샤라크의 불길의 [ 촉진의 기운 ]으로 인해 15미터 내에 [ 태샤라크의 불씨 ]가 접근하면 불씨의 이동 속도가 100%만큼 증가하고,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된다. 또한 해당 범위 내에 다른 불길이 있다면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하게 된다.

이때문에 태샤라크의 불길은 서로 떨어뜨린 채 처치해야 하며, [ 태샤라크의 불씨 ]가 불길 주변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처치하거나 군중 제어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이외에도 [ 막을 수 없는 불길 ]을 사용하므로 가능하면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태샤라크의 불씨 ]: 작은 불 정령 모양의 태샤라크의 불씨는 단상 주변에 서로 어느정도 간격을 유지한 채 여섯 마리가 소환된다. 불씨는 불길과 달리 직접적인 공격을 하지 않는 대신 아그라마르에게 계속 다가가며, 아그라마르와 접촉하면 [ 타오르는 분출 ]을 시전하여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20초 동안 1초마다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힌다. 또한 20초 동안 타오르는 분출로 받는 피해를 100%만큼 증가시킨다.

따라서 불씨가 소환되면 불씨부터 처치하거나 군중 제어 기술을 사용하여 아그라마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한다. 이때 불씨가 소환된지 180초가 지나면 마력이 꽉 차며, 아그라마르에 닿지 않고도 [ 타오르는 분출 ]을 시전하므로 180초가 지나기 전에 처치하거나 분출이 한 번에 터지지 않도록 조절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타오르는 불씨 ][ 녹아내린 잔류물 ]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처치 시 웅덩이가 남아 18초 동안 지속되고 그곳에 있으면 1.5초마다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게 되며 18초가 지나면 불씨가 재형성된다.

이때문에 불씨를 빠르게 처치하여 공략을 진행하는 일반 난이도와 달리 일부로 한 마리씩 아그라마르에 닿게 하여 [ 타오르는 분출 ]을 맞아야 한다. 이때 닿게할 한 마리를 제외한 나머지 불씨에게는 흑마법사의 '추방'이나 드루이드의 '대규모 휘감기', 사냥꾼의 '빙결 덫'과 같은 군중 제어 기술을 사용하여 이동하지 못하게 해야한다. 군중 제어 기술을 사용할 직업에게는 자신이 맡아야할 불씨가 나오는 대강의 위치를 미리 전달해주는 것이 좋다. (예: 흑마법사 단상 기준 12시부터 2시 방향 사이)

또한 [ 타오르는 분출 ]의 디버프가 20초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다음 불씨는 디버프가 끝나고 나서 아그라마르에 접근하도록 조절해야 한다.

이외에도 아그라마르가 주기적으로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 유성 세례 ]를 사용하므로, 바닥을 보고 유성이 떨어지는 위치에서 벗어나야 한다.







- 2단계(80%~40%) 사용 기술

1단계에서 사용했던 기술을 다시 사용하며, [ 불길의 물결 ] 대신 [ 섬광 ]을 사용한다.

[ 섬광 ]: 아그라마르가 무작위 원거리 딜러 및 힐러(신성 성기사, 운무 수도사 제외) 중 세 명의 위치에 징표를 찍고 커져나가는 폭발을 일으켜, 해당 범위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빈사 상태에 이를 수 있는 화염 피해를 입힌다. 이때문에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근거리 딜러에게서 멀리 떨어진 채 최대한 산개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 두 번째 사잇단계(40%) 사용 기술

첫 번째 사잇단계에서 사용했던 기술을 다시 사용하며, 일반 난이도에서는 영웅 난이도의 첫 번째 사잇단계와 같이 [ 유성 세례 ]를, 영웅 난이도에서는 1단계 전투에서 봤던 [ 불길의 물결 ]을 추가로 사용한다.


- 3단계(40%~0%) 사용 기술

3단계 역시 1단계에서 사용했던 기술을 다시 사용하며, [ 불길의 물결 ] 대신 [ 강화된 섬광 ]을 사용한다.

[ 강화된 섬광 ]: 기본적으로 2단계에서의 섬광과 같이 3명의 무작위 원거리 딜러 및 힐러(신성 성기사, 운무 수도사 제외)의 위치에 징표를 찍고 4초 후에 거대한 폭발을 일으킨다. 이후 폭발이 일어난 위치에서 [ 불길의 물결 ]이 추가로 시전되므로, 폭발이 일어난 위치를 주시하고 피해야 한다.






▶ 아그라마르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

▲ 출처: YouTube / FatbossTV







■ 사멸자 아르거스






결속된 자. 뒤틀린 자.
영겁의 세월 동안 오직 고통만을 알았던 자.
무한한 악에 동력을 공급하는 깨어진 영혼을 가진 자.
그 주인이 부릅니다. 일어나라... 일어나라!
모든 것의 종말이 이제 시작됩니다.

대변자는 어둠 속에서 부르는 에메랄드 별, 사멸자의 고통 어린 속삭임을 들었습니다. 사멸자에 관해 알려진 정보는 별로 없지만, 한때 고귀했던 영혼은 이제 영겁의 고통 끝에 뒤틀려 버렸다고 합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사멸자 아르거스의 전투는 네 단계로 이루어져있음
ㄴ 각 단계는 아르거스의 생명력에 따라 1단계(100%~70%)/2단계(70%~40%)/3단계(40%)/4단계(40%~0%)로 진행
ㄴ 아그라마르와는 달리 전투 중 사용하는 기술이 단계가 바뀔 때마다 변화하므로 모두 숙지
ㄴ 3단계를 제외하면 원거리 딜러와 근거리 딜러가 가까운 거리를 유지한 채 아르거스 바로 뒤에 뭉쳐서 공략을 진행하는 것이 좋음

ㄴ 1단계의 경우 여러 기술 및 2단계 진입 시 사용되는 기술때문에 중앙에서 전투를 진행
ㄴ '하늘의 선물'과 '바다의 선물'은 겹치지 않게 생성시키는 것이 좋음
ㄴ '죽음의 선단'이 시전되면 공격대별 정해진 방향(좌/우)으로 이동
ㄴ '영혼역병'에 걸린 공격대원은 본진 밖(보통 뒤쪽)으로 나가야 하는데, 멀리 나가지 않는 것이 좋음

ㄴ 2단계에 진입하면 약 20초 동안 중앙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함
ㄴ 만약 '영혼역병'에 걸린 공격대원이 있다면 본진 옆 안전한 곳에 웅덩이를 깔아야 함
ㄴ '영혼폭탄'에 걸리면 공격대 본진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여 화신 버프를 받은 탱커와 함께 있기
ㄴ '영혼분출'에 걸리면 단상 기준 공격대 본진과 90˚를 유지하여 단상 끝으로 이동
ㄴ '절멸의 가장자리'에 맞지 않도록 주의

ㄴ 3단계에서 '우주의 광선' 대상자가 두 개의 광선을 맞지 않도록 주의
ㄴ 나머지 공격대원은 광선에 맞지 않게 피해야 함
ㄴ '우주의 신호기'만 시전 방해해야 함(※ 영웅 난이도에서는 '별폭발' 시전 방해했다가 전멸할 수 있음)

ㄴ 4단계 진입 후 이오나 앞에 있는 나무 모양의 '생명의 어머니의 선물'에 닿으면 되살아남
ㄴ 공격대 전원이 되살아나기 전까지 아르거스가 시전하고 있는 '모든 것의 끝'을 방해하지 말고 공격
ㄴ 단, 시전이 완료되면 전멸하므로, 완료 전에는 반드시 방해해야 함
ㄴ 이후 다시 죽은 공격대원은 영혼 세계에서 구슬 모양의 '티탄의 힘이 담긴 티끌'을 수집하고 되살아나야함
ㄴ '영혼폭탄'과 '영혼분출' 대상자는 2단계와 같이 이동
ㄴ 전투 지역에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분노의 불씨'를 모두 피해야 함

-

탱커
ㄴ 주 대상(탱커)은 공격대 본진 반대 방향으로 머리를 돌려야 함
ㄴ '휩쓰는 낫' 디버프가 3중첩이 되면 도발 인계
ㄴ '죽음의 선단'이 시전되고 나면 적절히 머리를 돌려 나머지 공격대원이 뒤에 설 수 있도록 해야함

ㄴ 2단계가 되면 '영혼폭탄', '영혼분출'에 대처하기 위해 전투 지역 외곽으로 이동
ㄴ 주 대상은 '아그라마르의 화신' 버프를 받게 되며, 이후 '영혼폭탄'에 걸린 공격대원이 있으면 도발 인계 후에 해당 공격대원에게 붙어줘야 함

ㄴ 3단계에서 무기를 든 두 마리의 지정 관찰자에게 빠르게 다가가 위협 수치를 끌어올려야 함
ㄴ 이후 다른 지정 관찰자에서 멀어지게 해야함

ㄴ 4단계에서 다시 '휩쓰는 낫', '영혼폭탄' 등을 사용하므로 2단계와 같이 전투 지역 외곽으로 이동

※ 영웅 난이도에서는 '휩쓰는 낫' 대신 '치명적인 낫'을 사용하는데, 디버프가 사라지지 않으므로 죽을 때까지 버텨야 하며, 주 대상이 죽고난 이후에 도발 인계해야 함

-

딜러
ㄴ 3단계 지정 관찰자는 생성 12초 후 특정 계열의 공격으로 받는 피해 100% 증가 디버프가 걸림
ㄴ 아만툴을 12시라고 했을 때, 12시(물리)/2시(불)/4시(어둠)/5시(비전)/7시(냉기)/8시(자연)/10시(신성) 디버프 생성되므로, 자신의 전문화에 따라 주로 공격해야 할 관찰자를 정하는 것이 좋음

ㄴ 4단계에서 '피의 욕망/영웅심'과 같은 강력한 공격 기술을 사용
ㄴ '시초 재개 모듈'이 생성되면 빠르게 처치해야 함
ㄴ 근거리 딜러는 '시초 재개 파동' 범위에 들어가지 않게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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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러
ㄴ '휩쓰는 낫'으로 인해 탱커에게 점차 증가되는 물리 피해
ㄴ '영혼역병'에 걸린 공격대원에게 지속적인 암흑 피해
ㄴ '영혼폭탄'과 '영혼분출' 대상자에게 지속적인 암흑 피해
ㄴ 이후 대상자 포함 공격대 전원에 강력한 추가 암흑 피해
ㄴ 두 대상자를 치유하다가 폭탄이나 분출이 터지기 전에 본진으로 복귀
ㄴ '분노의 불씨'에 닿은 대상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
ㄴ '시초 재개 파동'이 커질 때마다 공격대 전원에 비전 피해



사멸자 아르거스의 전투는 네 단계로 이루어져있다. 각 단계는 아르거스의 생명력에 따라 변화하며, 1단계(100%~70%), 첫 번째 사잇단계, 2단계(70%~40%), 3단계(40%), 4단계(40%~0%) 순서로 진행된다. 아그라마르와는 달리 전투 중 사용하는 기술이 단계가 바뀔 때마다 변화하므로 각 단계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모두 숙지해야 한다.

이곳에서는 3단계를 제외하면 몇몇 기술때문에 원거리 딜러와 근거리 딜러가 가까운 거리를 유지한 채 아르거스 바로 뒤에 있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면 뭉쳐있어야 한다.

- 1단계(100%~70%) 사용 기술

1단계의 여러 기술 및 2단계 진입 시 사용되는 기술에 대처하기 위해 중앙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 휩쓰는 낫 ]: 주 대상(탱커) 기준 전방 반원형 범위의 공격대원을 베어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다음 휩쓰는 낫으로 받는 피해를 15초 동안 75%만큼 증가시키는 중첩 디버프를 건다. 반원형 범위에 모두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주 대상을 제외한 나머지 공격대원은 모두 아르거스의 뒤쪽에 자리를 잡아야 한다. 탱커의 경우 보통 디버프 3중첩이 되면 도발 인계를 하게 된다.

휩쓰는 낫은 1단계 뿐 아니라 2단계와 4단계에서도 시전하므로 주 대상이 아닌 공격대원은 항상 아르거스 뒤에 위치해야 한다.

[ 고통받은 분노 ]: 아르거스가 지면을 강타하여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 골가네스의 도움 ]: 전투 중 골가네스가 두 명의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 하늘의 선물 ][ 바다의 선물 ]이 주어진다. 각 선물은 수 초 후 해당 공격대원의 발 밑에 작은 구체 모양으로 떨어져 10초 동안 유지되며, 구체에 닿으면 각각 [ 하늘의 힘 ][ 바다의 힘 ] 효과를 얻게 된다.

[ 하늘의 힘 ]은 1분(일반)/30초(영웅)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와 특화를 2,000만큼 증가시키며, [ 바다의 힘 ]은 가속과 유연성을 2,000만큼 증가시켜준다. 두 효과는 각각 중첩되지만, 만약 다른 효과를 받게 되면 갖고 있던 버프는 사라지게 되므로 자신의 전문화에 필요한 버프만 챙기는 것이 좋다. 또한 서로 다른 버프를 받으면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격대별로 지정해서 두 버프가 깔릴 위치(앞/뒤)를 미리 정하는 것이 좋다.





[ 죽음의 선단 ]: 아르거스의 정수가 100이 될 때마다 주 대상(탱커)을 제외한 나머지 공격대원을 향해 전방 부채꼴 범위에 [ 죽음의 안개 ]를 생성하여 안에 있는 대상에게 1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1단계 전투 중 죽음의 선단이 여러번 시전되기 때문에 공격대 본진은 모두 한 방향에 뭉쳐 죽음의 선단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해야 한다.

죽음의 선단은 직접적인 피해가 없지만, 죽음의 안개로 1초 후부터 강력한 암흑 피해가 들어오므로 선단이 시전되는 중이나 시전 직후 곧바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빠져나가야 한다. 이동 방향은 공격대 공략에 따라 달라지며, 부채꼴 범위이기 때문에 뒤쪽으로 갈 수록 범위가 넓어지므로 가급적 아르거스 바로 뒤에 뭉쳐있는 것이 좋다.

[ 영혼역병 보주 ]: 영혼역병 보주를 소환하여 다수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주기적으로 [ 영혼역병 ] 효과를 부여한다. 영혼역병에 걸린 대상은 8초 동안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고, 만료 시 자신의 발 밑에 [ 죽음의 안개 ] 웅덩이를 생성하여 안에 있는 대상에게 1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영혼역병 대상은 디버프가 만료되기 전에 공격대 본진 바깥으로 이동해 죽음의 안개 웅덩이를 생성해야 한다. 보통 공격대 본진의 뒤로 가곤 하는데, [ 죽음의 선단 ]으로 인해 위험에 처해질 수 있으므로 멀리 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곧바로 선단의 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대처해야 한다.






- 2단계(70%~40%) 사용 기술

2단계에 진입하면 골가네스의 대사가 이어진 뒤 약 5초 후 중앙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 [ 골가네스의 진노 ]가 시전되며 모든 [ 죽음의 안개 ]를 제거한다. 진노가 시전되는 지역에 닿게 되면 빠르게 강력한 자연 피해를 입게 되므로 모두 중앙 지역에 있어야 한다.

만약 1단계에서 [ 영혼역병 ]에 걸린 채 2단계에 진입하게 된다면 뒤쪽으로는 갈 수 없으므로, 공격대 본진에서 살짝 옆으로 이동하여 안전한 지역에 웅덩이를 깔아야 한다. 골가네스의 진노는 15초 후에 사라지며 이때부터 본격적인 2단계 전투가 시작된다. 이후 여러가지 기술에 대처하기 위해 탱커는 골가네스의 진노가 사라지면 전투 지역 외곽으로 아르거스를 끌고 가야 한다.





[ 아그라마르의 화신 ]: 전투 중 아그라마르가 주 대상(탱커)에게 버프를 부여하여 1분 동안 생명력을 100%만큼, 이동 속도를 40%만큼 증가시킨다. 또한 아그라마르의 화신이 된 탱커 근처에 서있는 공격대원이 받는 모든 피해가 해당 탱커에게 전달된다. 이 효과는 [ 영혼폭탄 ]과 연계하여 사용하게 되며, 도발 인계 역시 영혼폭탄이 제거된 뒤에 하는 것이 좋다.

[ 불안정한 영혼 ]: 아르거스는 정수가 100이 될 때마다 한 명의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 영혼폭탄 ], 그를 제외한 두 명의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 영혼분출 ] 디버프를 걸고, 다시 정수가 50이 될 때마다 두 명의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 영혼분출 ] 디버프를 건다.

[ 영혼폭탄 ][ 영혼분출 ]은 피해량이 다를 뿐 효과는 같다. 두 디버프 대상 모두 15초 동안 3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게 되며, 디버프 만료 시 폭발이 일어나 자신을 포함한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추가로 입히게 된다. 특히 [ 영혼폭탄 ]의 경우 즉사에 이르는 피해를 입히게 된다.

그 대신 폭발의 피해량은 멀리 떨어질수록 감소하며, 이는 45미터까지 적용된다. 따라서 두 디버프의 대상은 가능한 공격대 본진에서 45미터 이상 멀어져야 하며, 이때문에 보통 아르거스를 전투 지역 구석에 놓은 뒤, 디버프 대상이 원형 단상 기준 반대편(영혼폭탄)이나 90˚를 유지하여 단상 끝(영혼분출)으로 이동하게 된다.

영혼폭탄에 걸린 대상은 피해 면역 기술이 없다면 폭발시 즉사하게 되므로, [ 아그라마르의 화신 ]이 된 탱커가 함께 이동하여 피해를 자신에게 이전해야 하며, 도발 인계는 이동하기 전에 미리 이루어져야 한다.

두 디버프 대상 모두 3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으므로 힐러는 이들의 생명력 유지에 힘써야 하고, 폭발이 일어나기 전 공격대 본진으로 다시 돌아와야 한다.

[ 절멸의 가장자리 ]: 암흑 마력의 낫이 나와 무작위 공격대원을 향해 일직선상으로 이동한다. 여기에 닿게 되면 12초 동안 2초마다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게 되며 뒤로 밀려나므로,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3단계(40%) 사용 기술

3단계에 진입하면 아르거스가 중앙으로 이동한 뒤 사라지며, 새로 등장하는 7마리의 [ 지정 관찰자 ]를 처치하면 4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지정 관찰자는 3가지 기술을 사용하며, 남은 지정 관찰자 중 2마리는 근접 무기를 들고 본래의 기술 대신 물리 공격을 가하게 된다.

[ 우주의 광선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광선을 집중시켜 일직선으로 발사하며, 이에 적중당한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광선 대상은 서로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나머지 공격대원은 광선의 범위에서 벗어나야 한다.

[ 별폭발 ][ 우주의 신호기 ]: 두 가지 기술은 모두 무작위 공격대원을 대상으로 한 마법 공격이며, 시전을 방해할 수 있다.

이 중 [ 별폭발 ]의 경우 단순히 비전 피해를 입히지만, [ 우주의 신호기 ]는 대상의 위치에 [ 우주의 강타 ]를 시전하여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와 추가 비전 피해를 입히게 된다. 이때문에 두 기술 중 [ 우주의 신호기 ] 시전을 방해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필연 ] 효과로 인해, 주문 시전이 방해를 받으면 20초 동안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된다. 이때문에 [ 별폭발 ]을 방해했다가 [ 우주의 신호기 ]에 대책없이 당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 신호기 시전만을 방해해야 한다.





[ 항성의 무기고 ]: 주기적으로 지정 관찰자 두 명에게 무기가 주어지며, 이들은 위에 나열한 기술 대신 위협 수치가 높은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하게 된다. 이때 [ 우주의 검 ][ 영원의 칼날 ]의 효과로 매우 강력한 공격을 하게 되어 탱커가 아닌 공격대원은 즉사할 수 있으므로, 탱커는 반드시 지정 관찰자가 무기를 쥘 때마다 빠르게 위협 수치를 끌어올려야 한다.

또한 [ 우주의 힘 ] 효과로 인해 해당 관찰자의 20미터 내의 다른 지정 관찰자를 강화하여 3분 동안 공격력을 증가시키므로, 전투 지역 중앙이나 해당 관찰자가 생성되었던 위치, 또는 주변에 관찰자가 없는 안전한 위치로 이동시켜야 한다.





[ 노르간논의 원반 ]: 지정 관찰자가 생성된 지 약 12초 후에 관찰자마다 각기 다른 디버프가 생기며, 디버프의 효과에 따라 특정 계열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100%만큼 증가한다.

아만툴이 앉아있는 곳을 12시라고 했을 때, 12시 방향에 있는 관찰자에게 '물리' 공격 피해 증가 디버프가 생기며, 2시 방향에 '불', 4시 방향에 '어둠', 5시 방향에 '비전', 7시 방향에 '냉기', 8시 방향에 '자연', 10시 방향에 '신성' 디버프가 생긴다. 이를 미리 알아두면 자신의 전문화에 따라 주로 공격해야 할 관찰자를 정할 수 있고, 이로 인해 3단계를 빠르게 넘길 수 있게 된다.



▲ 각 지정 관찰자에게 약 12초 후에 특정 계열 피해량 증가 디버프가 걸리니 참고하자
(출처: Wowhead)


- 4단계(40%~0%) 사용 기술

지정 관찰자가 모두 처치되면 4단계에 진입하게 되며, 아르거스가 공격대 전원을 중앙 지역에 모아놓고 낫으로 베어 죽인다. 하지만 이오나의 도움으로 인해 되살아날 수 있으며, 이후 다시 전투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10시 방향의 이오나 앞에는 나무 모양의 [ 생명의 어머니의 선물 ]이 생성되며, 이곳에 닿으면 살아나게 된다. 이때 영혼 세계에 돌아다니는 [ 굶주린 영혼 ]에 닿으면 주위의 공격대원 유령을 모두 뒤로 밀쳐내며 8초 동안 이동 속도가 감소시키므로,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이후 [ 생명의 어머니의 선물 ]은 전투 중에도 이용할 수 있지만, 한 명이 되살아날 때마다 선물에 [ 메말라가는 뿌리 ] 디버프가 중첩되어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게 된다. 30인 영웅 난이도 기준 생명의 어머니의 선물의 생명력은 약 1,040만으로 그리 넉넉하진 않은 편이므로, 최대한 죽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죽게 되면 곧바로 되살아나기 보다는 영혼 세계 곳곳에 있는 구슬 모양의 [ 티탄의 힘이 담긴 티끌 ]을 수집하는 것이 좋다. 티끌이 최소 20개 이상 모이면 티탄이 모든 공격대원에게 [ 티탄벼림 ] 효과를 부여하여 공격력과 치유량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 공략에 도움을 주게 된다.





되살아나고 나면 아르거스가 [ 모든 것의 끝 ]을 시전하고 있는데, 이때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공격대원이 모두 되살아날 때까지 시전을 방해하지 않고 공격을 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시전이 완료되면 즉시 공격대 전원이 전멸하게 되므로, 시전 완료 전에는 반드시 방해해야 한다.

이후 아르거스는 1,2단계에서 사용했던 [ 휩쓰는 낫 ][ 고통받은 분노 ], [ 영혼폭탄 ][ 영혼분출 ]을 똑같이 사용하며, 추가로 [ 분노의 불씨 ]가 전투 지역 곳곳에 주기적으로 떨어지고 [ 시초 재개 모듈 ]이 소환된다.

모든 전투 단계 중 가장 공략이 힘든 단계이기 때문에 '피의 욕망/영웅심'과 같은 강력한 공격 기술을 사용하여 빠르게 전투를 마무리해야 한다.

[ 분노의 불씨 ]: 전투 중 지속적으로 무작위 지역에 분노의 불씨가 떨어지며, 이에 맞으면 즉시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고, 20초 동안 2초마다 추가로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는 중첩 디버프가 걸리게 된다. 불씨에 한 번이라도 맞으면 생존에 큰 지장을 주게 되므로, 항상 바닥을 주시하여 모두 피하는 것이 좋다.





[ 영혼폭탄 ]의 경우 2단계와 달리 탱커가 피해를 흡수해주지 못하므로, 피해 면역 기술이 없다면 반드시 죽게 되며, 죽은 공격대원은 위에서 설명한 대로 영혼 세계에서 [ 티탄의 힘이 담긴 티끌 ]을 수집하고 되살아나면 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휩쓰는 낫 ] 대신 [ 치명적인 낫 ]을 사용하는데, 기술의 효과는 비슷하지만 피해량 증가 디버프가 사라지지 않는다. 이때문에 주 대상(탱커)은 도발 인계를 하지 않고 최대한 버티다가 죽은 뒤 [ 생명의 어머니의 선물 ]을 이용해 되살아나야 하고, 다른 탱커는 주 대상이 죽으면 그때 도발 인계를 하는 것을 반복해야 한다.

[ 시초 재개 모듈 ]: 주기적으로 전투 지역 외곽에 여러 개의 시초 재개 모듈이 생성된다. 모듈이 생성되면 [ 초기화 절차 ]로 인해 어두운 색의 [ 시초 재개 파동 ]이 주변으로 퍼져나간다.

시초 재개 파동이 커질 때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파동 범위 내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즉사에 이르는 비전 피해를 입힌다. 이때문에 시초 재개 모듈이 생성되면 즉시 모듈을 공격하여 파동이 커지지 않게 해야하며, 근거리 딜러는 범위 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최대 사거리에서 공격하다 빠져나와야 한다.






▶ 사멸자 아르거스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

▲ 출처: YouTube / Fatboss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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