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정확한 위치에 뭉쳐야 한다! 공격대 '살게라스의 무덤' 7~9네임드 공략

게임뉴스 | 송원기 기자 | 댓글: 9개 |
에이그윈은 이 신성한 엘룬의 사원에 패배한 살게라스의 화신을 가둬 두었습니다. 에이그윈은 화신이 땅 속 깊은 곳에 묻혀 잠든 채로 남아 있기를 기대했지만, 그 강력한 힘에 이끌린 사악한 존재들이 계속해서 이 장소를 찾아왔습니다.

굴단이 이 무덤에 다시 들어갔을 때, 그는 에이그윈의 수호물을 모두 파괴하고 군단이 침공해올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이제 지옥의 병력이 이 석실을 파고들어 주인의 힘을 되찾으려 합니다.

※ 일반 난이도 기준이며 영웅 공략에서 추가되는 점은 별도 표기했습니다. 세부 공략과 진형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살게라스의 무덤 공략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7네임드 - 경계의 여신



8네임드 - 몰락한 화신



9네임드 - 킬제덴





■ 경계의 여신






경계의 여신은 에이그윈에게 살게라스의 무덤을 지키라는 임무를 부여받고, 지금껏 수천 년간 무덤을 지켰습니다. 하지만 수호자 에이그윈은 화신에서 새어 나오는 지옥 마력이 이 티탄 피조물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서서히 지옥의 악의에 물들어버린 여신은, 이제 앞을 가로막는 모든 것을 파괴하려 듭니다.

■ 전투 요약

경계의 여신과의 전투는 2단계로 나눠져있으며, 각 단계를 반복하게 된다. 1단계 '분열과 정복'에서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지옥'이나 '빛'을 주입시킨 뒤, '창조의 망치'와 '절멸의 망치'로 공격한다.

2단계 '감시자의 분노'에서는 반대편으로 이동하여 '티탄의 보루'와 '창조자의 분노', '정수 파편'을 발동시킨다. 이후 해당 위치에서 다시 1단계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 전투 순서
1단계: 주입 → 창조의 망치 → 대규모 혼란 → 절멸의 망치 → 대규모 혼란 → … → 역류 이후 2단계
2단계: 정수 파편 및 창조자의 분노 시전 → 창조자의 분노가 시전 방해된 뒤 주입 후 1단계


- 공통
ㄴ '혼란스러운 영혼'에 걸린 대상은 디버프 시간이 1~2초 사이로 남았을 때 전투 지역 중앙에
뚫려있는 에이그윈의 수호물(큰 구멍)으로 뛰어내려야 함
ㄴ 일반적으로 중앙을 바라본 채 뛰어내리는 것이 원위치로 복귀하는 데 좋음

-

힐러
ㄴ '혼란스러운 영혼'이 외부에서 터질 경우 공격대 전체에 광역 화염 피해


- 1단계 공통
ㄴ '빛'과 '지옥' 주입 후 각각 모여야 할 위치를 미리 지정해놓아야 함
ㄴ 모든 공격대원은 주입이 된 뒤 곧바로 지정된 위치로 이동해야 하며, 반대 성향의 효과가
주입된 공격대원과 가까이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

※ 영웅 난이도에서는 '창조의 망치'와 '절멸의 망치' 이후 각각 빛과 지옥 잔류물이 생겨나며, 이는 피해와 함께 반대 성향의 효과가 주입된 공격대원에게 '혼란스러운 영혼'을 부여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

탱커
ㄴ 항상 '빛' → '지옥' 순서로 망치를 내려치므로, 이를 고려하여 도발 순서 정하기
ㄴ 망치는 가능한 모든 공격대원이 다 맞을 수 있도록 위치 조절
ㄴ 망치를 맞을 때는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함
ㄴ '대규모 혼란' 이후 도발 인계

-

힐러
ㄴ 망치로 탱커 및 각 진영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물리 및 화염 피해


- 2단계 공통
ㄴ '역류' 이후 지정된 위치로 빠르게 이동
ㄴ '정수 파편'은 지정된 위치에서 다같이 획득하는 편, 이때 뭉쳐있는 공격대원 중 한 명만 좌우로 움직여 정수를 획득하면 다같이 버프를 받을 수 있음
ㄴ 강화 효과에 대한 욕심에 '정수 파편'을 앞에서 혼자 획득하거나, 실수로 반대 성향의 정수를
획득하지 않도록 주의
ㄴ '티탄의 보루'가 제거되면 공격대의 공략에 맞춰 '창조자의 분노' 시전 방해

-

딜러
ㄴ '창조자의 분노'가 30번 중첩되기 전에 '티탄의 보루'를 제거해야 함

-

힐러
ㄴ '창조자의 분노'로 공격대 전체에 주기적인 광역 신성 피해


- 경계의 여신 공통 사용 기술

[ 혼란스러운 영혼 ]: 대상에게 2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히며, 8초 후 폭발하여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힘과 동시에 대상과 5미터 내의 공격대원이 뒤로 밀려나게 된다.

혼란스러운 영혼은 [ 대규모 혼란 ]으로 발생하며, 반대 성향의 기술이나 약화 효과가 주입된 공격대원에게 가까이 접근할 경우에도 발동된다. 따라서 항상 자신과 반대되는 성향의 기술이나 공격대원을 피해다녀야 한다.

이 기술이 폭발할 때 지역 중앙에 뚫려있는 커다란 구멍 [ 에이그윈의 수호물 ]에 들어간 상태면 광역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빠르게 구멍으로 들어가면 낙사할 수 있으므로, 디버프가 1~2초 사이로 남았을 때 뛰어내리는 것이 좋다. 구멍에 들어갈 때는 가급적 중앙을 바라보고 뛰어내려야 원위치로 복귀하기 쉬워진다.






- 경계의 여신 1단계 사용 기술

[ 주입 ]: 경계의 여신이 모든 공격대원에게 [ 지옥 주입 ] 또는 [ 빛 주입 ]을 시전하여 3초마다 각각 화염 피해와 신성 피해를 입힌다. 이후 5초 후부터 반대 성향의 주입 효과가 부여된 아군의 3미터 내로 접근하면 [ 혼란스러운 영혼 ]이 발동된다.

주입이 완료되면 모든 공격대원은 미리 지정해놓은 위치로 이동해야 하며, 이동시 반대 성향의 공격대원과 근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어지는 기술인 [ 망치 ]의 사거리를 생각하여 보통 경계의 여신의 좌우 20미터 내에 각각 빛과 지옥 성향이 모이는 편이다.





[ 망치 ]: 경계의 여신이 [ 창조의 망치 ][ 절멸의 망치 ]로 주 대상(탱커)를 강타하여 즉사에 이를 수 있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여신의 전방으로 20미터의 부채꼴 범위 내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고르게 나누어 입힌다.

따라서 탱커는 가급적 생존 기술을 사용한 채 맞는 것이 좋으며, 각 성향의 주입을 받은 공격대원끼리는 여신과 근접한 곳에 뭉쳐있어야 한다. 망치는 항상 창조의 망치부터 사용하므로, 빛 주입이 된 탱커가 먼저 도발을 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창조의 망치를 내려치고 나면 [ 빛 잔류물 ], 절멸의 망치를 내려치고 나면 [ 지옥 잔류물 ]을 방출한다. 잔류물은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떨어지는데, 이에 닿으면 각각 신성 피해와 화염 피해를 입게 되며 만약 다른 성향의 잔류물이라면 [ 혼란스러운 영혼 ]에 걸리게 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망치를 내려친 자리에는 [ 빛의 메아리 ][ 지옥 메아리 ]가 남으므로 해당 위치에서도 벗어나는 것이 좋다.






[ 대규모 혼란 ]: [ 창조의 망치 ]를 내리친 이후 주 대상이 아닌 탱커를 포함한 최대 3명의 공격대원에게 [ 혼란스러운 영혼 ]을 발동시킨다.

탱커는 이 기술이 시전되기 전에 도발 인계를 해야하며, [ 절멸의 망치 ]가 시전된 이후 주입으로 어떤 성향을 갖는지 확인 후 도발 인계를 할지 결정해야 한다.

- 경계의 여신 2단계 사용 기술

경계의 여신이 반대 편으로 도약한 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다. 이때 여신에게 [ 티탄의 보루 ] 버프가 생겨 수억의 피해를 흡수하며, [ 창조자의 분노 ]를 사용하여 공격대 전원에게 피해를 준다.

[ 창조자의 분노 ]는 시전될 때마다 강해지며, 30번 시전되고 나면 [ 생명 소멸 ]을 지속적으로 시전하여 모든 공격대원에게 즉사에 이를 수 있는 피해를 입힌다. 이 기술의 시전을 방해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공격 기술을 사용하여 창조자의 분노로 얻은 흡수 효과를 제거해야만 한다. 이후 1단계 전투가 반복된다.





[ 정수 파편 ]: 창조자의 분노와 함께 사용되는 기술로 여신의 양쪽 각 세 개의 길에 [ 창조의 파편 ][ 절멸의 파편 ]이 무작위로 방출된다.

같은 성향의 파편을 획득하면 자신을 포함한 주위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10번까지 중첩되는 버프를 부여하여 중첩당 공격력 10%, 치유량 5%를 증가시킨다. 만약 반대 성향의 파편을 획득하면 [ 혼란스러운 영혼 ]에 걸리게 되며, 이는 주위의 모든 공격대원도 걸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보통 공격대의 공략에 따라 지정된 위치에 한 점으로 뭉친 뒤, 파편 획득에 자신있는 공격대원이나 당장 해야할 행동이 없는 탱커가 파편을 획득하고 나머지는 딜과 힐에 집중하는 편이다.





▶ 경계의 여신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FatbossTV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







■ 몰락한 화신






에이그윈은 살게라스의 화신에게 승리했으나 화신을 파괴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대로 화신을 봉인하기 위해, 남은 방어구가 엘룬의 사원 아래에 묻혔고, 지금까지 수천 년 동안 잠들어 있었습니다.

이제 군단이 무덤의 방벽을 파괴하기 시작했고, 킬제덴은 이 방어구를 되살리고 자신의 힘을 아제로스에 방출하려고 합니다.

■ 전투 요약

몰락한 화신과의 전투는 2단계로 나누어진다. 1단계 '봉인 해방'에서는 티탄 장치에 갇힌 화신과 그를 돕는 용맹의 여신과의 전투를 벌이게 된다. 화신의 마력이 100이 되면 용맹의 여신의 생명력을 흡수하고 전장을 파괴하여 2단계 '해방된 화신'으로 넘어가게 된다.

2단계에서는 한정된 공간에서 전투를 진행하게 되며, 이 공간은 '현실 파열'로 한 번에 1/4씩 부서지게 된다. 따라서 2단계에 진입하고 나면 4번의 현실 파열이 오기 전에 몰락한 화신과의 전투를 끝내야만 한다.

- 공통
ㄴ '현실 파열'이 시전되면 가능한 화신에게서 멀리 떨어져야 함.

-

탱커
ㄴ '황폐' 디버프가 2중첩이 되면 도발 인계
ㄴ 만약 1단계 전투중이라면 여신을 먼저 화신 근처로 이동시킨 뒤,
여신 탱커가 화신을 도발하고 나서 나머지 탱커가 여신을 도발

-

힐러
ㄴ '황폐'로 탱커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

- 1단계 공통
ㄴ '풀려난 혼돈'이 시전되면 최대한 다른 공격대원이 없는 위치로 조금씩 이동하며 대처
ㄴ 근거리 딜러의 경우 좌우로 움직이는 것 보다 앞이나 뒤로 움직이는 것이 좋음

※ 영웅 난이도에서는 '살게라스의 손길'이 세 개 생기며, 각 손길에 최소 3명 이상의
공격대원이 들어가야 함


ㄴ '어둠의 칼날'의 대상은 공격대별 공략에 따라 지정된 위치로 가거나, 가만히 있고 다른 공격대원이 칼날의 경로를 피하는 것이 좋음
※ 영웅 난이도에서는 칼날에 맞을 경우 웅덩이가 생성되어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키므로 빠르게 빠져나와야 함

-

탱커
ㄴ 탱커는 항상 몰락한 화신의 위협 수치를 신경쓰고, 공격 범위 밖으로 벗어나지 않아야 함
ㄴ '현실 파열'일 때 화신을 맡은 탱커는 생존 기술을 사용하여 공격 범위 내에 있어야 함
ㄴ '타락한 행렬'이 화신에 닿지 않게 항상 용맹의 여신으로 막아줘야 함
ㄴ '타락한 행렬'은 시전되기 전 행렬의 시작 위치에서 연기가 피어오름

-

딜러
ㄴ '정화 프로토콜'이 시전되기 전에는 몰락한 화신에만 공격을 집중하는 것이 좋음
ㄴ 몰락한 화신의 마력이 100이 되기 전에 용맹의 여신을 처치해야 함

-

힐러
ㄴ '현실 파열'로 공격대 전체에 광역 화염 피해 및 주 대상(탱커)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
ㄴ '풀려난 혼돈'에 닿은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혼돈 피해
ㄴ '어둠의 칼날'에 닿은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
ㄴ 용맹의 여신이 행렬 안에 서 있을 때 탱커가 받는 물리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


- 2단계 공통
ㄴ 무작위 공격대원이 '암흑 징표'에 걸리면 함께 맞아주기
ㄴ 만약 대상이 피해 면역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면 따로 맞는 것도 좋음

※ 영웅 난이도에서는 전투 지역을 돌아다니는 '검은 바람'에 최대한 안닿게 주의

-

탱커
ㄴ 전투 지역의 모서리 부분으로 화신을 이동시켜야 함
ㄴ 화신이 '현실 파열' 직후를 제외하고는 용암 안에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함

-

딜러
ㄴ '현실 파열'일 때 원거리 딜러는 최대 사거리에서 공격을 하는 것이 좋음

-

힐러
ㄴ '불태우기'로 2초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지속적인 화염 피해
ㄴ '현실 파열' 이후 '지옥 주입'의 효과로 '불태우기'의 피해량 증가
ㄴ '암흑 징표'로 다수의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
※ 영웅 난이도에서 '검은 바람'에 닿은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 및 추가 지속 피해


- 몰락한 화신 공통 사용 기술

[ 현실 파열 ]: 몰락한 화신이 모든 공격대원에게 즉사에 이르는 화염 피해를 입힌다. 이 피해는 화신으로부터 멀리 떨어질 수록 감소한다. 따라서 이 기술이 시전되면 모든 공격대원은 최대한 화신에게서 떨어지는 것이 좋다.

1단계에서는 화신의 주 대상(탱커)이 화신에게서 떨어지면 [ 암흑 파문 ]으로 다른 공격대원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생존 기술을 사용하여 공격 범위 내에 붙어있어야 하며, 용맹의 여신의 주 대상(탱커)은 화신이 [ 타락한 행렬 ]에 맞지 않도록 광선이 나오는 곳 안에 있어야 한다.

2단계에서는 한 번의 현실 파열으로 전투 지역 일부가 부서져 나가는데, 지역의 모서리에 있으면 1/4의 지역만 부서지므로 네 번의 현실 파열을 견딜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탱커는 화신이 항상 모서리에 있게끔 해야 한다. 원거리 딜러의 경우 최대 사거리에 있으면 현실 파열에 안전해지므로, 그곳에서 지속적으로 공격을 하는 것이 좋다.

[ 황폐 ]: 주 대상(탱커)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29초 동안 황폐로 받는 피해를 75%만큼 증가시키는 중첩 디버프를 건다. 탱커는 황폐가 2중첩이 되면 도발 인계를 하는 것이 좋다.

만약 1단계 전투라면 우선 경계의 여신을 맡는 탱커가 다가와 화신에게 도발을 한 뒤, 나머지 탱커가 경계의 여신을 도발하여 전투 상 생길 수 있는 변수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 몰락한 화신 1단계 사용 기술

[ 풀려난 혼돈 ]: 0.5초마다 각각의 공격대원의 위치에 징표가 남으며, 징표는 1.5초 후 폭발을 일으켜 5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혼돈 피해를 입힌다. 추가로 모든 공격대원은 4초 동안 0.5초마다 추가 혼돈 피해를 입는다.

징표가 생기면 반드시 피해야 하는데, 이때 다른 공격대원이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근거리 딜러의 경우에는 좌우로 이동하기보다는 앞뒤로 움직여 다른 근거리 딜러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어둠의 칼날 ]: 몰락한 화신이 3개의 칼날을 소환하여 빠른 속도로 무작위 대상에게 날려, 적중당한 공격대원의 주변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칼날의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공격대별 공략에 따라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거나, 가만히 있어야 하며 다른 공격대원은 칼날의 이동 경로를 예측하여 벗어나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칼날에 적중당한 발 밑에 [ 머무는 암흑 ] 웅덩이를 생성하여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키므로 적중당한 뒤에 그 자리를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 암흑의 파문 ]: 몰락한 화신의 근접 공격 범위 내에 아무도 없을 때,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주 대상(탱커)은 항상 화신의 근접 공격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 타락한 행렬 ]: 전투 지역 외곽에 있는 다섯 개의 수정 중 하나가 활성화되어 그곳에서 타락한 힘의 광선을 몰락한 화신에게 발사한다. 광선에 맞은 화신은 매 초 마력이 차오르게 되며, 마력이 100이 되면 즉시 용맹의 여신을 처치하고 여신의 남은 생명력에 비례한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2단계 전투로 넘어가게 된다.

2단계는 오랫동안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 없기 때문에 타락한 힘의 광선을 용맹의 여신으로 막아 화신이 최대한 맞지 않게 하고 1단계 전투를 길게 갖는 것이 좋다. 또한 마력이 100이 되기 전에 용맹의 여신을 미리 처치하여 화신이 생명력을 채우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 정화 프로토콜 ]: 용맹의 여신은 [ 타락한 행렬 ]에 맞게 되면 마력이 차오르게 되며, 마력이 100이 되면 자신을 보호막으로 둘러싸 최대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고 정화 프로토콜을 시전한다. 시전이 완료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즉사에 이르는 화염 피해를 입힌다.

정화 프로토콜의 시전을 막기 위해서는 공격을 퍼부어 보호막의 피해 흡수 효과를 없애야 한다. 보호막이 사라지고 나면 [ 기능 이상 ]이 발동되어, 여신이 최대 생명력의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 상태가 되어 프로토콜이 중단된다. 보호막의 흡수량이 꽤 큰 편이므로 모든 딜러는 화신 공격을 중단하고 용맹의 여신을 집중 공격해야 한다.

[ 행렬 강화 ]: 용맹의 여신이 행렬 안에 서 있으면 물리 공격력이 지속적으로 5%만큼 증가한다. 이 효과는 여신이 행렬 안에 남아 있는 동안 중첩되므로, 힐러는 주 대상(탱커)의 생명력 회복에 신경써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살게라스의 손길 ]이 추가로 사용된다. 화신이 무작위 위치 세 곳에 녹색의 균열을 생성하며, 균열은 8초 후에 내부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고르게 나누어 입힌다. 만약 아무도 균열에 들어가지 않았다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즉사에 이르는 피해를 입히게 된다.

따라서 균열이 생기면 반드시 찾아서 최소 세 명 이상 들어가있어야 한다. 근거리 딜러의 경우 화신과 조금 떨어진 곳에 생기는데, 화신의 피격 범위가 매우 넓어 균열에 들어간 채로 공격이 가능하다.


- 몰락한 화신 2단계 사용 기술
몰락한 화신의 마력이 100이 되면 전장을 파괴하고 모든 공격대원과 함께 무덤 깊은 곳으로 떨어져 전투를 진행한다. 이 곳은 [ 현실 파열 ]로 서서히 부서지게 되므로, 모든 지역이 사라지기 전에 전투를 끝내야만 한다.

[ 암흑 징표 ]: 몰락한 화신이 일반 난이도 30인 기준 두 명의 공격대원에게 낙인을 찍고, 6초 후에 대상으로부터 8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고르게 나누어 입히고 공중으로 날려보낸다.

이 기술은 최소 4명 이상의 공격대원이 함께 맞아주는 것이 좋으며, 만약 대상자가 피해 면역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본진과 거리를 벌린 채 혼자 맞는 것도 좋다.





[ 불태우기 ]: 몰락한 화신이 전투중 지속적으로 2초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만약 몰락한 화신이 용암 안에 서있다면 불태우기의 공격력이 2.5초마다 15%씩 영구히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주 대상(탱커)은 화신이 용암 안으로 들어가지 않게 이동시켜야 한다. [ 현실 파열 ] 이후에는 용암 안에서 수 초간 있게 되어 불태우기의 피해량이 증가되므로, 힐러는 전투가 진행될 수록 모든 공격대원이 입는 피해량이 늘어나게 됨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검은 바람 ]이 전투 지역을 돌아다니며, 접촉하는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와 12초 동안 1.5초 마다 강력한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힌다. 모든 공격대원은 주변을 잘 살피며 검은 바람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몰락한 화신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Method

▲ 출처: YouTube / FatbossTV







■ 킬제덴






드레나이를 우주로 쫓아낸 거래를 시작하던 때부터, 킬제덴은 누구도 군단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 믿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어떠한 기만으로도 당신이 지금 이 순간에 도달하는 일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이 악마 군주는 살게라스가 약속한 승리를 가져다주지 못해 격분했고, 직접 당신을 상대하여 아제로스의 운명을 결정지을 최후의 전투를 펼치려 합니다.

■ 전투 요약

킬제덴과의 전투는 남은 생명력에 따라 3단계의 전투와 두 번의 사잇단계로 나누어진다. 1단계 '배신자'와 2단계 '영혼의 반영'에서는 주요 기술인 '아마겟돈'을 포함한 몇몇 기술을 사용하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2단계에서 사용되던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집중된 공포의 불길'과 함께 '균열 찢기', '악마의 방첨탑' 등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다.

두 번의 사잇단계에서는 킬제덴과의 직접적인 전투가 벌어지지 않지만, 첫 번째 사잇단계에서는 그의 기술에 대처해야 하고, 두 번째 사잇단계에서는 '어둠영혼'이라는 하수인을 상대하게 된다. 이때 '기만자의 장막' 효과로 공격과 치유가 되지 않아 전투 지역 구석에 있는 일리단을 찾아 '눈 먼 시선'이라는 버프를 받아야 한다.

영웅 난이도는 일반 난이도의 기술에서 변경된 점이 있으며, 특히 2단계에서는 몇 개의 기술이 한 번에 오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므로 기술마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대처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대처가 까다로운 만큼 빠르게 두 번째 사잇단계로 넘어갈 목적으로 '피의 욕망'과 같이 강력한 기술을 사용하는 편이다.

- 2단계 기준 기술 대처 우선 순위(왼쪽부터)
아마겟돈 >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 집중된 공포의 불길 > 어둠의 반영 > 특이점 파열
ㄴ 우선 순위라 하여 후순위에 있는 기술을 무시하라는 것은 아니며,
최대한 앞에 있는 기술부터 대처하며 하나씩 막는 방법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음

- 1단계부터 2단계까지 이어지는 기술
ㄴ '특이점 파열'이 시전되면 특이점과 가능한 가까운 위치로 가는 것이 좋음
ㄴ 만약 특이점이 어디 생성되었는지 못봤다면 무조건 중앙 녹색 원으로 이동
ㄴ 특이점 바로 아래에 위치하면 즉사하게 되니 주의해야 함

ㄴ '아마겟돈'이 시전되면 유성이 떨어지는 위치에 반드시 한 명씩 들어가야 함
ㄴ 유성이 떨어지고 나서 자신에게 디버프가 생기는 것을 확인하고 복귀하는 것이 좋음
ㄴ '아마겟돈 우박'은 피해 면역 기술이 있는 직업의 캐릭터가 맞아줘야 함

※ 영웅 난이도에서는 주 대상(탱커) 주변에 있으면 '지옥발톱'에 함께 맞을 수 있으므로 항상 자신의 위치를 신경써야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1단계에서도 '어둠의 반영: 분출'을 사용하므로, 분출 대상자는 킬제덴 바로 뒤에 모이는 것이 좋음

-

탱커
ㄴ '지옥발톱' 디버프 5중첩 시 도발 인계, 필요시 생존 기술 사용
ㄴ '지옥발톱' 디버프에 걸린 채로 '아마겟돈'에 닿지 않도록 주의
※ 영웅 난이도에서는 '지옥발톱'이 킬제덴의 정면 부채꼴 범위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60%의 피해를 입히므로, 항상 킬제덴이 공격대 본진 반대 방향을 바라보게 해야 한다.

-

딜러
※ 영웅 난이도에서는 1단계에서도 '어둠의 반영: 분출'을 사용하므로, 딜러는 강력한 광역 기술을 아껴놓았다가 '분출하는 반영'을 빠르게 처치해야 함

-

힐러
ㄴ '아마겟돈'이나 '아마겟돈 우박'에 닿은 대상에게 장시간 지속적인 화염 피해
ㄴ '특이점 폭발'시 공격대 전체 피해
ㄴ '지옥발톱' 중첩이 높아질수록 탱커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

- 첫 번째 사잇단계부터 2단계까지 추가되는 기술
ㄴ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대상자는 최대한 공격대 본진 및 다른 대상자와 멀어져
광역 피해를 최소화시켜야 함

ㄴ '집중된 공포의 불길' 대상자는 공격대 본진이 모두 맞을 수 있게 킬제덴과 본진을 잇는 직선상에 서있어야 함
※ 영웅 난이도에서는 불길에 적중당한 공격대원 주위 5미터 내에 폭발이 일어나므로, 불길을 맞아줄 몇몇의 공격대원을 미리 정해놓고 앞뒤로 5미터 간격을 벌려 맞는 방법을 추천. 이때 나머지 공격대원은 불길의 범위 바깥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음

ㄴ '어둠의 반영'에 걸린 공격대원은 모든 딜러가 빠르게 공격하기 좋도록 킬제덴 바로 뒤에 뭉치기
※ 영웅 난이도에서는 탱커에게 거는 '어둠의 반영:통곡'이 추가됨

-

딜러
ㄴ '어둠의 반영'의 기술 시전 횟수가 최소가 되도록 강력한 공격 기술로 집중 공격
ㄴ '어둠의 반영: 통곡'을 상대할 때 탱커의 도발 인계로 킬제덴 전방으로 가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

-

힐러
ㄴ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과 '집중된 공포의 불길'로 다수의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
ㄴ '어둠의 반영: 분출'이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
※ 영웅 난이도에서 '어둠의 반영: 통곡'이 기술을 시전할 때마다 암흑 피해량이 증가

- 두 번째 사잇단계 공통
ㄴ '숨막히는 어둠' 디버프를 빠르게 제거하기 위해 공격대를 나누어 전투 지역의
네 꼭지점을 정찰한 뒤 일리단이 있는 지점을 미니맵에 표시해줘야 함
※ 사냥꾼과 드루이드의 '인간 추적' 기능으로 일리단을 빠르게 찾을 수 있지만,
이는 곧 수정될 예정


ㄴ 일리단 주변에 있는 장판에 들어가 '일리단의 눈 먼 시선' 버프를 받고 '어둠영혼'을 찾아야 함
ㄴ '어둠영혼'은 기절 등의 군중 제어 기술이 통하므로 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음

-

힐러
ㄴ '불안정한 어둠영혼'으로 모든 공격대원에게 주기적인 암흑 피해
ㄴ '일리단의 눈 먼 시선'을 받지 않은 대상은 치유 불가
ㄴ '일리단의 눈 먼 시선'을 받은 대상에게 주기적인 화염 피해

- 3단계 공통
ㄴ 모든 '어둠영혼'을 제거하자마자 전투 지역 중앙에서 '무수한 어둠의 영혼'이 시전되므로,
한 곳에 모여서 치유 집중 및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함
ㄴ 주위에 생기는 '악마의 방첨탑'의 위치를 파악한 뒤 각 방첨탑의 4방향(전후좌우, 전투 지역의 모서리와 평행한 방향)에 있지 않도록 자신의 위치 선정
ㄴ '악마의 방첨탑'의 폭발에 휘말려 낙사하지 않도록 주의
ㄴ '균열 찢기'로 발생한 균열 근처는 '무수한 어둠의 영혼'(영웅 난이도에서는 '불타는 보주' 추가)에 대처할 때를 제외하고는 가지 않도록 주의
※ 영웅 난이도에서 시전되는 '불타는 보주'를 처리할 공격대원을 미리 정한 뒤, 보주가 생성되는 지역에서 대상을 제외한 나머지 공격대원은 주변으로 비켜나야 함. 이후 보주의 대상이 보주를 끌고 균열 주변으로 이동하여 처리해야 함.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보주가 최대한 터지지 않도록 계속 끌고 다녀야 함

ㄴ '무수한 어둠의 영혼'은 시전되기 직전 균열 근처로 가면 피해를 받지 않게 됌
ㄴ 균열은 모든 공격대원을 지속적으로 끌어 당기므로 꾸준한 움직임이 필요함
ㄴ 이외 '지옥발톱',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집중된 공포의 불길'이 함께 사용됨

-

탱커
ㄴ 다른 공격대원이 '지옥발톱'에 맞지 않도록 자신의 위치를 미리 알려주고
킬제덴과 자신 사이에 아무도 없게끔 해야함
ㄴ '지옥발톱'이 이전 단계보다 자주 사용되므로 생존에 주의

-

힐러
ㄴ '무수한 어둠의 영혼'으로 공격대 전원에게 즉사에 이르는 암흑 피해
및 전투가 끝날 때까지 추가 암흑 피해
ㄴ 균열 근처에 있을 경우 '중력 쥐어짜기'로 1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


킬제덴과의 전투는 세 단계의 직접적인 전투와 두 번의 사잇단계 전투로 이루어져있다. 각 단계는 킬제덴의 생명력에 따라 변화하며, 1단계(100%~80%), 첫 번째 사잇단계, 2단계(80%~40%), 두 번째 사잇단계, 3단계(40%~0%) 순서로 진행된다.

- 1단계(100%~80%) 사용 기술

[ 지옥발톱 ]: 킬제덴이 11.5초 동안 자신을 강화하여, 주 대상을 공격할 때마다 20초 동안 적중당한 적이 받는 물리 피해가 20%만큼 증가하는 중첩 디버프를 건다. 탱커는 보통 5중첩에 도발 인계하는 편이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지옥발톱 ] 사용 시 추가로 킬제덴의 정면 부채꼴 범위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근접 공격력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디버프를 건다. 따라서 주 대상(탱커)은 킬제덴이 공격대 본진과 반대쪽을 바라보게 유도해야 하며, 다른 공격대원은 킬제덴 정면으로 가지 않아야 한다.

[ 특이점 파열 ]: 킬제덴이 특이점을 생성하여 지면에 충돌 시 그 기점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즉사하게 되는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다른 공격대원 모두에게 피해를 입히며 뒤로 밀쳐낸다.

따라서 특이점이 생성된 위치를 보고 최대한 가까이 모여들되, 특이점이 떨어지는 위치로는 가지 말아야 한다. 만약 어디에 생성되었는지 파악하지 못했을 때는 중앙에 있는 녹색 원 부분으로 이동하면 낙사하는 것은 피할 수 있다.





[ 아마겟돈 ]: 킬제덴이 전투 지역 중 특정 위치에 [ 아마겟돈 비 ][ 아마겟돈 우박 ]을 불러낸다. (일반 난이도 30인 기준 아마겟돈 비(작은 유성) 6개, 아마겟돈 우박(거대한 유성) 1개)

작은 유성은 7초 후에 충돌하여 적중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고, 1분 동안 2초마다 중첩되는 지속 화염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 거대한 유성의 경우 적중 시 즉사하게 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추가로 10초 동안 2초마다 강력한 지속 물리 피해를 입힌다. 만약 적중되지 않을 경우 모든 공격대원에게 유성 하나당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며, 추가로 30초 동안 2초마다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힌다.

하나라도 새면 사실상 전멸을 불러일으키므로, 현재 유성으로 인한 디버프가 없는 인원이 작은 유성에 반드시 적중되어야 하며, 거대한 유성은 피해 면역 기술을 가진 공격대원이 맞는 것이 좋다. 유성 충돌 자리에 간 공격대원은 자신에게 충돌로 인한 디버프가 생겼는지를 확인한 뒤 본진으로 복귀하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어둠의 반영: 분출 ]이 추가적으로 사용되며, 8초 후 분출 대상(30인 기준 3명)의 자리에 분출하는 반영을 생성한다. 반영이 사용하는 [ 분출하는 공포의 불길 ]은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20미터 내의 모든 반영에 공격력 50% 증가하는 중첩 효과를 부여한다.

따라서 분출 대상자는 모든 딜러가 빠르게 공격할 수 있도록 킬제덴의 바로 뒤로 모이는 것이 좋으며, 딜러는 강력한 광역 기술을 사용하여 반영의 기술 시전 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 첫 번째 사잇단계(80%) 사용 기술

[ 황천 강풍 ]: 킬제덴이 받는 피해가 99%만큼 감소되므로, 주된 공격을 하기보다는 기술에 대처하는 것이 좋다. 사잇단계가 끝나기 전 딜러들이 자신의 기술 자원을 미리 획득하기 위해 어느 정도 가볍게 공격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반드시 다른 기술에 대처하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한다.

[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 다수의 무작위 공격대원과 15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힌다.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재빨리 공격대 본진에서 멀어지며, 다른 대상과도 거리를 벌려야 한다.

[ 집중된 공포의 불길 ]: 무작위 대상을 지정하여 일직선 상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나눠 입힌다. 대상을 포함한 다수의 공격대원이 빠르게 킬제덴 및 공격대 본진과 직선상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집중된 공포의 불길 ]에 적중된 공격대원에게 폭발이 일어나 각각의 위치 5미터 내의 모든 인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이 기술을 전담할 공격대원(영웅 30인 기준 5명 정도)을 정하여 그들끼리 5미터씩 앞뒤로 거리를 벌려 맞게 하고, 나머지 인원은 불길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다.





이외에 [ 특이점 파열 ][ 아마겟돈 ]을 함께 사용한다.

- 2단계(80%~40%) 사용 기술

[ 어둠의 반영: 분출 ]: 분출 대상을 무작위로 지정하여(30인 기준 3명), 8초 후 분출 대상의 자리에 분출하는 반영을 생성한다. 반영이 사용하는 [ 분출하는 공포의 불길 ]은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분출 대상자는 모든 딜러가 빠르게 공격할 수 있도록 킬제덴의 바로 뒤로 모이는 것이 좋으며, 딜러는 강력한 광역 기술을 사용하여 반영의 기술 시전 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추가로 20미터 내의 모든 반영에 공격력 50% 증가하는
중첩 효과를 부여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어둠의 반영: 통곡 ]이라는 기술도 따로 사용하며, 7초 후 탱커의 자리에 분출하는 반영을 생성한다. 이 반영은 수시로 [ 비탄의 통곡 ]을 사용하여 10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또한 [ 점증 ] 중첩을 하나 부여하여 암흑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하고, 비탄의 통곡 작용 반경을 넓힌다. 분출과 같이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 [ 특이점 파열 ][ 아마겟돈 ]. [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 [ 집중된 공포의 불길 ], [ 지옥발톱 ]을 함께 사용한다.

- 두 번째 사잇단계(40%) 사용 기술
킬제덴이 [ 기만자의 장막 ]을 시전하고 [ 어둠영혼 ] 몇 마리를 생성한다. 장막을 시전할 때 우선 가운데로 모여 최대한 생명력을 모두 채우는 것이 좋으며, 딜러는 그 동안 잠깐이나마 킬제덴을 공격할 수 있다.

장막이 모두 시전되고 나면, 주위 시야가 줄어들고 모든 주문과 능력이 빗나가며 치유량이 100%만큼 감소한다. 이 효과를 상쇄시키기 위해서는 전투 지역 네 꼭지점과 네 모서리의 가운데, 총 8군데 중 한 곳에 있는 일리단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공격대를 나누어 각 지점에 도달한 뒤, 일리단이 있는 쪽을 미니맵에 마우스 클릭을 하여 표시하면 모두 그곳으로 모여야 한다.

※ 사냥꾼과 드루이드의 '인간 추적'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이 방법은 막힐 예정이다.

일리단의 발 밑에는 초록색 장판이 깔려있으며, 그곳에 들어가면 [ 일리단의 눈 먼 시선 ]을 얻게 된다. 이를 얻으면 어둠 속에서 반경 40미터 내의 [ 어둠영혼 ]을 보고 공격할 수 있으며, 치유도 가능해진다. 하지만 동시에 20초 동안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게된다.

우선 모두 눈 먼 시선을 얻고 나면 딜러는 빠르게 어둠영혼을 찾아 처치해야 하며, 힐러는 꾸준히 생명력 유지에 신경써야 한다. 어둠영혼은 기절 등의 군중 제어 기술이 통하므로 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3단계(40%~0%) 사용 기술

어둠영혼이 모두 처치되면 장막이 걷히며 전투 지역의 중앙에서 킬제덴이 나타나 [ 무수한 어둠의 영혼 ]을 사용한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즉사에 이르는 암흑 피해를 입히며, 전투가 끝날 때까지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때문에 개인 생존 기술이나 정신 고리 토템과 같이 공격대 전체의 생존을 돕는 기술을 사용해야 하고, 힐러는 공격대원을 빠르게 치유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후 본격적인 3단계 전투가 진행된다.
※ 현재 버그로 인해 정신 고리 토템의 외곽에 있을 경우 피해량이 두 번 들어와 죽을 수도 있으므로,
가능한 중앙에 있는 것이 좋다.






[ 악마의 방첨탑 ]: 전투 지역 주위에 다수의 악마의 방첨탑을 생성하여, 수 초 뒤 폭발하게 한다. 폭발에 휘말린 모든 공격대원은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고 뒤로 밀쳐난다.

폭발은 항상 전후좌우 4방향의 일직선으로만 이루어지며, 이는 전투 지역의 네 모서리와 수평을 이룬다. 따라서 우선 방첨탑의 위치를 모두 파악한 뒤, 방첨탑의 대각선 방향 등 폭발 광선이 닿지 않는 곳을 찾아 폭발이 일어날 때까지 위치를 고정하는 것이 좋다. 탱커는 모든 딜러가 공격하기 편하도록 위치를 빠르게 잡아줘야 하며, 폭발에 맞아 낙사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균열 찢기 ]: 균열을 만들어 모든 공격대원을 끌어들이며, 균열 근처의 모든 대상에게 [ 중력 쥐어짜기 ]가 발동된다. 중력 쥐어짜기는 1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며, 영향을 받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평소에는 균열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킬제덴이 [ 무수한 어둠의 영혼 ]나 영웅 난이도에서 [ 불타는 보주 ]를 시전하면, 균열로 이를 빨아들여 없앨 수 있다. 무수한 어둠의 영혼은 시전이 끝나기 직전 균열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불타는 보주 ]가 생성되며, 보주는 생성 시 가장 가까이 있는 공격대원을 따라다닌다. 만약 누군가에게 닿게 되면 폭발하여 10미터 내에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고, 화염 웅덩이를 생성하여 2초마다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히게 된다.

불타는 보주는 균열의 근처로 이동하여 없앨 수 있으므로,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보주를 담당할 공격대원을 정하는 것이 좋다. 이후 보주가 생성될 때 대상을 제외한 모든 공격대원은 보주에서 멀어져야 한다.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아 보주를 균열로 없앨 수 없다면, 최대한 오랜 시간 끌고 다녀 보주가 폭발할 때 생기는 웅덩이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다.






이외에 [ 폭발하는 공포의 불길 ], [ 집중된 공포의 불길 ], [ 지옥발톱 ]을 함께 사용한다. 이 중 지옥발톱은 앞의 전투보다 더 자주 사용하는 편이므로, 주 대상(탱커)은 생존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 킬제덴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

▲ 출처: YouTube / FatbossTV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