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의 피할 수 없는 적 '프레임 드랍' CPU 테스트로 알아보자

기획기사 | 정수형 기자 | 댓글: 54개 |



시간을 재는 보편적인 최소 단위 1초. 누군가는 찰나에 스쳐 가는 아주 짧은 시간이라 생각하겠지만, 치열한 승부의 세계에서 1초는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다. 적의 투사체 스킬을 피하거나 코너에서 튀어나오는 적을 발견할 수 있는 1초란 짧은 시간 안에 승패가 결정 나기 때문이다.

게이머들은 이런 찰나의 순간도 놓치지 않기 위해 고도의 집중력을 뿜어내지만, 때론 나의 실력이 아닌 시스템의 문제로 승패가 결정되곤 한다. 이럴 때 우리는 '아 렉!'이라 하거나 혹은 '거지같은 똥컴!'이라며, 시스템을 비난한다. 핑계가 아닌 합당한 비판이다. 실제로 아무리 고성능의 시스템이라 할지라도 찰나의 시간 동안 프레임 드랍이 발생할 수 있다. 게임 서버 지연과는 다르다.

흔히 게임을 플레이할 때 그래픽 옵션의 최대치는 그래픽카드가 담당하고 게임 플레이의 안전성은 CPU가 담당한다고 한다. 아무리 그래픽카드가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한들, CPU가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고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한 것이다. 보통은 1초 내지 0.1초 안에 이뤄지는 순간 프레임 드랍을 체감하긴 어렵지만, 정말 중요한 순간에 약간씩 끊기는 느낌을 받는다면 이보다 큰 낭패는 없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순간 프레임 드랍을 완화하는 CPU의 기술이 얼마큼 발전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CPU 시장은 최근 게임 성능이 크게 개선된 AMD의 라이젠 3세대 마티스가 출시되었으며, 인텔 역시 기본 코어를 늘리고 게임 성능을 보다 강화하는 성장을 이뤄왔다.






■ 테스트 방식과 시스템 구성

테스트는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했다. 먼저, 테스트를 진행한 게임은 라이엇의 '리그 오브 레전드'와 블리자드의 '오버워치', 펍지의 '배틀그라운드'이며, 게임을 플레이 한 뒤 리플레이 기능을 사용하여 동일한 구간에서 1분간 프레임 측정을 반복(약 10회)했다.

프레임 측정은 MSI Afterburner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가장 유사하게 나온 값 3개를 선정해 3개 값의 평균을 내 결괏값을 구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구성은 다음과 같다.



▲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사양 (클릭시 확대됩니다)



▲ 정확한 프레임 측정을 위해 MSI Afterburner를 사용했다



■ MSI Afterburner를 사용한 구간 반복 프레임 테스트

리그 오브 레전드와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의 게임 플레이 이후 리플레이를 통해 동일한 구간의 프레임을 측정한 뒤 평균값을 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참고로 결괏값은 동일한 시스템이어도 테스트 환경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으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 테스트 결과 (클릭시 확대됩니다)

AMD 라이젠은 3600, 3600X로 테스트를 했으며, 인텔은 9400F, 9600K, 8700K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먼저 AMD 라이젠이 프레임에서 항상 약세였던 배틀그라운드를 살펴보도록 하자. 9400F를 제외한 나머지의 제품은 모두 대동소이한 평균값을 보여주며, 이번 테스트에서 중점으로 봐야 할 1% Low와 0.1% Low의 순간 프레임 드랍에선 라이젠이 약간 앞서는 결과를 보여준다.

리그 오브 레전드 역시 평균 프레임에서는 인텔이 약간 앞서지만, 반대로 순간 프레임 드랍에서는 라이젠이 앞선다. 오버워치 역시 비슷한 수준이지만, 여기서는 인텔이 약간 앞서고 있다.





















■ 총평

테스트 결과를 종합해보면 AMD 라이젠과 인텔의 평균 프레임과 순간 프레임 드랍의 편차는 가장 상위의 모델끼리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라이젠 3600X은 보급형 제품이고 인텔 8700K는 1세대 전의 모델이지만, 고급형 제품인 점을 고려하면 라이젠 2세대에 비해 많은 개선이 이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최신 세대의 인텔 CPU에서는 또 다른 결괏값이 나올 수 있겠지만, 이제는 라이젠도 프레임 드랍없이 전보다 더욱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제공하게 된 셈이다.

사실 프레임 드랍은 여러 변수가 존재한다. 이번에 테스트한 CPU의 성능에 따른 변화 외에도 시스템의 최적화나 게임 클라이언트에서 발생할 수도 있다.

순간 프레임 드랍은 게이머 입장에서는 굉장히 거슬릴 수밖에 없다. 혹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간헐적으로 이런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고 있다면 이번 테스트를 참고해보길 바란다. CPU 역시 게임에 많은 관여를 하고 있다는 것을 말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