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초·중등학교 교사 대상 '2019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
[ 자료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오는 7월 22일부터 게임산업 및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게임리터러시의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2019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는 충청권역의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리는 1회차 연수를 시작으로 경상권, 수도권 등 총 3회에 걸쳐 개최될 예정이다. 초·중등학교 교원 600명을 대상으로 총 15차시(온라인 9차시, 오프라인 6차시)의 게임리터러시 교육이 진행되며, 연수를 수료한 교사에게는 1학점의 직무연수 학점이 부여된다.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는 게임의 긍정적 활용과 확산을 통해 학교교육에 정착하여 교육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난 2015년부터 실시하였으며, 2018년에는 1,200여명의 교사가 참여하였다. 특히 올해에는 게임·산업·교육계 전문가뿐만 아니라 학교현장 교사들의 교육 사례를 제공하고 실습 및 체험형태로 진행함으로써, 게임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의 학교교육 활용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수는 온·오프라인 혼합연수로 진행된다. 온라인 과정은 게임문화와 교사역할에 대해 사전학습으로 제공하며, 게임리터러시에 대한 다양한 교육적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한 실습·체험형의 7개 선택과정으로 오프라인으로 구성된다.

▲기능성 게임을 활용한 게임과몰입 예방과 지도
▲게임 활용 코딩교육_스크래치 게임 제작(초등)
▲게임 활용 코딩교육_스크래치를 통한 슈팅 게임 제작(중등)
▲KODU를 이용한 재미있는 수업연계 학습게임 제작
▲교실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보드게임 Fun Fun 수업 사례
▲오조봇을 활용한 교과 연계 게임 수업 및 자료제작 실습
▲게임스토리텔링 활용 시나리오 기반 학습 실습 설계

특히, 올해 선택과정은 2017년, 2018년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연구회의 게임리터러시 연구 및 사례를 학습하고, 해당 연구회 소속 교사를 초빙하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가치를 공유한다.

게임문화팀 곽성환 팀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현장에서의 게임 활용 교육 및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교육 효과성 제고를 기대하고, 게임리터러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광범위한 게임문화 수업모델을 공유하는 장이 되며, 나아가 올바른 게임문화의 확산 및 정착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2019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는 8월 31일(토) 대전/충청권, 9월 21일(토) 부산/경상권, 9월 28일(토) 서울/수도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연수는 무료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게임리터러시 교사직무 연수 홈페이지(www.gschool.or.kr)와 사무국(1644-5932)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