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주차 온라인 순위] 아이온, 부분유료화 논란 속 6계단 순위 상승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141개 |


▲ 1월 4주차 온라인게임 인기순위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1월 4주차 순위표에는 지난주 업데이트를 통해 부분유료화 서비스로 전환한 아이온이 6계단을 약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교적 많은 순위 변동이 일어나지 않는 20위 안쪽에서 일어난 변동인 만큼 그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죠. 그렇게 6계단이 오른 아이온의 순위는 11위로, 최근 10위에 진입한 이후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검은사막을 턱 밑까지 추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캐주얼 액션 RPG '라테일' 또한 오랜만에 순위표에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두 차례로 나뉘어 진행된 겨울 대규모 업데이트의 영향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소환수' 시스템의 등장 이후 순위표에 진입한 것을 미루어 볼 때 성공적인 업데이트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주에는 새로운 온라인 게임 2종이 오픈 베타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것도 알아둘만합니다. 비록 이번 주 순위에 집계되지는 않았지만, 오랜만에 등장하는 새로운 게임인 만큼 유저들의 기대감도 높을 것 같습니다. 그밖에 이번 주 온라인게임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 순위는 무료화를 타고 - 부문유료화 단행한 '아이온', 순위표 6계단 약진




지난주 REFLY 업데이트를 통해 부분유료화로 전환한 엔씨소프트의 MMORPG '아이온'이 약 6계단을 약진하며 11위에 안착했습니다. 신규 서버 추가 및 시스템 개편 등을 통한 복귀 유저와 함께, 부분유료화로 전환되며 유입된 신규 유저들의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월 17일 적용된 REFLY 업데이트를 통해서, 이제 유저들은 이용권을 결제하지 않고도 아이온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족과 마족의 공용 전투 필드인 '라크룸'이 추가되었고, 인스턴스 던전 '프로메툰 공방'과 새로운 '데바니온' 스킬, 개편된 장비 아이템 시스템 등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 REFLY 업데이트의 특징이죠.

부분유료화 도입을 통해 순위표 상에서 급격한 상승을 보이기는 했지만, 이와 동시에 도입된 시스템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 또한 적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이 위에서 언급한 변신 시스템과 멤버십 시스템입니다.

'변신' 시스템은 캐릭터에 특별한 외형과 강력한 능력치를 추가해 주는 신규 시스템으로, 계약서를 통해 얻은 변신 카드로 효과를 무한대로 누릴 수 있는 시스템이죠. 변신 계약서는 새롭게 추가된 화폐 단위인 큐나로 구매할 수 있으며 계약서를 사용해 획득한 변신 카드는 '황금모래 상회'에서 키나로 구매 가능한 변신 주문서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레벨에 따라 버프 혜택이 달라지는 데바 맴버십

유저들은 새로운 화폐인 '큐나'가 퀘스트 수행을 통해 일부 얻을 수 있지만 N샵이나 데바 멤버십에 가입하는 것으로 주로 얻을 수 있다는 것과, 계약서를 산 이후에도 랜덤으로 변신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을 문제로 꼽았습니다. 일반, 상급, 고대, 전설, 궁극으로 나누어진 변신 카드가 등급이 높을수록 월등한 능력치를 추가해 주며, 특히 이들을 랜덤으로 '뽑아야'한다는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커뮤니티를 통해 제시되고 있죠.

부분유료화와 함께 등장한 '데바 멤버십' 또한 도마에 올랐습니다. 정액제 개념인 데바 멤버십은 가입할 시 '큐나'를 획득하며, 전투 버프와 인벤토리 확장, 거래 중개소 등록 개수 증가 등 편의 버프까지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되는데요, 이전까지 없었던 시스템인데다 변신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큐나'를 제공하는 만큼 많은 유저들에게 민감한 문제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이용권을 구매해야 했던 체제에서 부분유료화로 전환되면서, 신규 유저는 물론 복귀 유저까지 아이온에 갖는 관심은 이전보다 커진 것은 사실입니다. '블레이드&소울'의 부분유료화 선언 당시에도 급격한 순위 상승을 보였던 것을 되돌아볼 때, 이번 주 순위 결과는 이미 예상이 가능했던 일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더욱 중요한 것은 이번 주에 기록한 순위를 얼마나 오래 유지하느냐일 것입니다. 업데이트 이후 도입된 변신 뽑기나 VIP 시스템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에 엔씨소프트는 과연 어떤 행보를 보여줄까요? '아이온'의 앞으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 성공적인 겨울 업데이트! - '라테일' 두 차례 대규모 업데이트 통해 순위표 재진입


이번 겨울을 맞아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캐주얼 액션 RPG '라테일'이 오랜만에 순위표에 재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루맨'은 라테일이 올겨울 진행한 대규모 업데이트의 이름입니다. 지난 12월부터 두 차례로 나뉘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으며, Part.1에서는 신규 메인 시나리오와 신규 마을, 필드 인스턴스 던전 등의 새로운 콘텐츠가 대거 추가되었죠. 지난 12일 진행된 두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신규 시스템인 '소환수'와 함께 몬스터 5종 및 퀘스트 5종 등이 게임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콘텐츠의 등장으로 휴면 유저는 물론, 신규 유저까지 유입시키는 데 성공한 것이 '라테일'의 순위표 재진입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두 번째 업데이트 이후 각종 지표의 상승이 나타난 만큼, 유저들이 새롭게 추가된 '소환수' 시스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환수는 캐릭터와 함께 전투에 참가해 공격을 돕는 역할을 하며, 훈련을 통해 최대 4단계까지 진화시키는 것도 가능하죠. 지금까지 공개된 4종의 소환수 중 3종은 캐릭터 레벨 조건 충족 시 길들이기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으로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며, 소환수를 모두 획득해 성장시키면 '히든 소환수' 1종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밖에 라테일은 겨울 업데이트 및 2018년 새해를 맞이해 오는 2월 14일까지 '푸리링 새해 선물'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1레벨부터 204레벨에 해당하는 유저에게 경험치 500%와 퀘스트 보상 150%효과를 얻을 수 있는 '얼티밋 버프'를 제공하며, 다양한 장비 아이템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또한, 게임에 접속하는 모든 유저에게는 약 10만 원 상당의 아이템을 제공하고,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라테일 새해 기념 로얄 캡슐'을 지급하는 등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 신작이 찾아옵니다, 그것도 두 개나! - 포트나이트와 천애명월도, 이번 주 오픈 베타 시작


순위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주에는 온라인 게임 2종이 오픈 베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바로,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와 텐센트 오로라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천애명월도' 인데요. 두 게임 모두 현지에서는 활발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지만, 현지화된 모습으로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먼저, 포트나이트는 2017년 7월, 에픽게임즈의 자체 플랫폼인 에픽게임즈 런처를 통해 얼리액세스로 출시된 게임입니다. 본편과 독립된 무료 모드인 '배틀로얄'이 출시되면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타이틀이기도 하고요. 지금도 전 세계 200만 명 이상의 동시 접속자 수를 기록하는 등 가장 빠른 속도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에픽게임즈가 자체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인 '포트나이트'의 국내 서비스 일정은 지난 금요일 진행된 미디어 쇼케이스 행사장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오는 1월 23일 OBT를 통해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며, 기존 영문 버전보다 더욱 가독성인 높은 한글 폰트를 제공할 예정이죠. 또한 사전예약자 전원에게 유료 아이템인 배틀 패스를 지급하는 등 국내 게이머만을 위한 이벤트 계획도 밝혔습니다.


넥슨에서 국내 서비스를 맡은 '천애명월도'는 고룡의 원작 소설에 기반한 스토리, 자체 개발 엔진을 통해 표현한 무협 세계, 무협 영화감독 및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한 액션 등을 특징으로 하는 무협 MMORPG입니다. 중국 내에서는 중국의 전통음악인 '국풍'을 천애명월도에 맞게 재해석하는 것은 물론, 유저들의 참여로 이끌어내는 '국풍가년화' 등 게임을 넘어 하나의 문화행사로 자리하는 등 지금도 큰 인기를 끌고 있죠.

오는 1월 25일 오픈 베타 테스트를 앞두고 있는 천애명월도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 동안 사전 다운로드 및 캐릭터 생성을 통해 캐릭터의 이름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여한 유저들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영화예매권을 선물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 또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21일까지 사전예약을 마친 유저에 대해서는 참여자 전원에게 한정판 스킨과 모션, 탈것(30일)을 제공하며, 7,777명을 추첨해 넥슨 캐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또한, 오는 1월 25일에는 웹툰 '고수'의 작가진의 삽화가 들어간 '천애명월도' 한국어판 e-book 상하권 세트를 국내 최초로 정식 출간하고, 순차 무료 배포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PC 온라인게임이 한 주에 두 작품이나 서비스를 개시하는 것은 상당히 오랜만에 만나게 되는 풍경입니다. 두 게임 모두 처음 서비스가 시작된 현지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만큼, 국내 유저들의 반응 또한 기대되는데요, 오픈 베타 서비스 이후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가져오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