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하스스톤: 결투, "폭발적인 위력으로 성장한 덱이 보여주는 재미"

게임뉴스 | 김경범 기자 | 댓글: 6개 |
지난 해 하스스톤의 신규 모드로 전장이 공개된 후, 1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대전 못지 않은 재미로 확실히 자리매김했습니다. 대전과 비교해 쉽게 익힐 수 있고, 별도의 카드 구매 없이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은 전장이 갖는 고유한 강점이었습니다.

전장으로 기존 플레이어가 이동하거나 병행하기도 했지만, 하스스톤을 즐기지 않았던 게이머가 하스스톤으로 유입되는 효과가 있어서 서비스 기간이 길어지면 발생하기 쉬운 고인 물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해주기도 했죠.




▲ 오토체스와 하스스톤의 조합으로 큰 시너지를 낸 전장


다만 전장이 흥하는 만큼 투기장은 상대적으로 인기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여줬습니다. 덱 구성 운이나 대진 운이 조금 더 작용하는 대전이라는 점에서 차별성이 다소 부족한 측면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플레이를 위해서는 입장료를 내야 하는 제한도 존재했고요.

그런데 하스스톤의 새로운 확장팩인 "광기의 다크문 축제"가 공개되면서 투기장의 이런 측면을 보완해줄 새로운 모드 ― "결투"가 추가되었습니다. 결투는 기존에 1인 모험에서 인기 있던 방식인 미궁 탐험과 투기장의 12승 3패 방식을 조합한 모드로, 대전에서 등장하면 어땠을까 싶은 강력한 영웅 능력과 보물을 사용해 겨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투는 전장처럼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을까요? 하스스톤의 선임 게임 디자이너 채드 너빅(Chadd Nervig)과 게임 디자이너 존 매킨타이어(John McIntyre)에게 이번 결투 모드 개발과 관련한 좀 더 자세한 내용과 최근의 하스스톤 관련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관련 기사 : [뉴스] 고대 신의 귀환!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광기의 다크문 축제" 공개

☞ 관련 기사 : [뉴스] 투기장에 미궁탐험을 끼얹다! 신규 모드 "결투"는 어떤 콘텐츠?



▲ 하스스톤 선임 게임 디자이너 채드 너빅(좌)와 존 매킨타이어(우)



Q. 신규 모드인 "결투"는 기존에 제공되었던 미궁 탐험과 투기장이 혼합된 형태의 콘텐츠입니다. 이러한 콘셉트를 채용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그동안 미궁 탐험의 요소와 투기장을 혼합해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PvE나 미궁 탐험을 투기장 형태로 적용하는 시도에서 결투라는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Q. 결투 모드의 어떤 측면이 플레이어에게 재미를 줄까요?

결투 모드에서는 정규 게임보다 더 이른 턴이나 낮은 비용을 소모해도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매 게임이 끝나면(승리하거나 패배하거나) 플레이어는 자신의 덱에 카드를 보충하고, 지속효과를 발휘하거나 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보물을 덱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이 진행될수록 폭발적인 위력을 보여주는 자신만의 덱을 만들어내고 플레이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게임 도중 덱에 추가할 수 있는 보물은 매우 강력!


Q. 매체를 대상으로 하는 시연 버전에서는 영웅 능력과 보물이 곧 공개된다고 표시되어 있었는데, 이것들은 기존 미궁 탐험처럼 결투를 플레이하는 중에 영웅 능력이나 특정 키워드의 카드를 사용하는 식으로 해금하는 방식인가요?

추가적인 영웅 능력과 보물은 새로운 확장팩인 광기의 다크문 축제에 맞춰 해금되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 해금되는 방식은 결투를 플레이하는 중에 특정 행동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와 광기의 다크문 축제 확장팩에서 어떠한 카드를 수집했는가에 따라 적용이 되는 방식입니다.


Q. 매 시즌 고유한 능력을 갖춘 영웅이 등장할 계획이라고 알려졌는데, 한 시즌은 어느 정도의 기간을 갖게 되나요?

시즌의 기간은 정확하게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2020년 동안은 시즌 1으로 진행될 계획입니다.


Q. 결투 도중 3번을 패배하거나 12번 승리하고 나면 평점이 산정되는 방식입니다. 이 평점은 승수에만 영향을 받는 것인지, 아니면 대전 도중 만난 상대의 각각의 평점을 고려해서 산정이 이뤄지는 것인가요?

전장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각 경기가 끝날 때마다 평점의 변동이 있지는 않지만, 12승을 하거나 3패를 해서 한 주기가 끝나면 그동안 만났던 각 상대의 평점을 고려해 평점 변동이 이뤄집니다.




▲ 모든 경기가 끝나면 대전 상대를 반영해 조정되는 평점


Q. 한 경기가 끝나면 다음 전투 전에 보물이나 카드를 보충하게 됩니다. 이러한 덱의 성장은 어느 단계까지 가능한가요? 무한정 덱을 성장시킬 수 있다면 밸런스를 위해서라도 11승 2패 플레이어는 무조건 11승 2패의 다른 플레이어와 매칭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8단계 이후로는 덱에 카드를 보충하는 전리품 상자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다만 강력한 지속 효과나 사용할 수 있는 보물 카드는 그 이후에도 얻을 수 있습니다.

덱의 위력을 비슷하게 맞춘 매칭을 위해서는 승패에 따른 경기 수가 우선으로 고려되며, 되도록 비슷한 평점의 플레이어가 맞붙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큐를 돌렸을 때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매치 메이킹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매치 메이킹에 가장 중요한 한 가지만 꼽으라면 승패에 따른 경기 수입니다.


Q. 전장의 도입은 하스스톤에 관심이 없던 플레이어를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었다는 평입니다. 결투도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전장은 기존에 하스스톤에서 볼 수 없었던 색다른 플레이 방식이고, 기존의 룰을 모르더라도 가능하다 보니 새로운 플레이어가 유입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결투는 기존에 하스스톤을 알고 있던 플레이어가 즐기거나 하스스톤을 즐겼던 플레이어들이 복귀하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 1인 미궁처럼 매 경기가 끝나면 전리품으로 덱 보강!


Q. 영웅 난이도의 결투에서는 투기장처럼 승수에 따른 보상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입장 비용을 내야하다 보니 일반 난이도와 플레이어가 분산될 것 같기도 한데요?

일반 난이도는 플레이어가 결투라는 콘텐츠를 알아가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영웅 난이도는 좀 더 경쟁적인 단계로, 일반 난이도보다 강력한 랭커나 세계 최고 수준의 플레이어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비록 입장료를 내야 하지만 그만큼 강력한 상대를 만날 수 있고, 투기장처럼 승리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기에 플레이어에게 도전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Q. 10월 22일부터 공개되는 사전 체험은 확장팩을 사전 결제한 플레이어만 플레이해볼 수 있는데 사전 결제에 따른 추가적인 혜택(선술집 패스 같은 것)이 있나요? 만약 있다면 다음 확장팩에서도 이러한 사전 결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 있나요?

결투를 사전 체험하기 위해서는 확장팩 사전 결제가 필요하지만, 전장처럼 추가적인 혜택이 제공되진 않습니다. 차기 확장팩과 관련한 추가 계획도 아직은 없는 상태입니다.


Q.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결투에서의 직업과 유독 마음에 들었던 보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채드 - 저는 도적을 플레이하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무기를 사용한 공격적인 플레이를 선호하는데, 치명적인 무기학 개론(내 무기에 +2/+1을 부여합니다. 연계: 독성도 부여합니다)처럼 공격력을 엄청나게 높여줄 수 있는 보물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존 - 저는 마법사 플레이가 재미있었습니다. 수습생의 로브(지속 영웅 능력. 주문 공격력 +1)처럼 주문 공격력을 높여주는 영웅 능력과 보물을 선호하고요.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 추가된 카드 중에는 주문 공격력이 높으면 효과가 강해지는 카드가 많은데, 이러한 카드와 주문 공격력의 궁합이 좋았습니다.


Q. 최근 전장 밸런스가 조정되고, 정규전 카드인 환기와 솔라리안 프라임이 너프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경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환기'는 '마술사의 수습생'과 조합하면 극 초반부터 판세를 주도하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었습니다. 또, 마법봉 제작자, 푸른비늘혈족 전사 같은 카드로 생성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었죠. 그래서 환기의 비용을 1 늘려 초반의 변수를 줄이고 과도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솔라리안 프라임은 무작위 주문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이 예측하기 힘들고 매우 큰 변수입니다. 이러한 효과를 게임 중반 정도인 7마나에 사용하는 것은 너무 극단적인 게임 양상을 만들 수 있어서 좀 더 늦은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게 비용을 9마나로 증가시켰습니다.




▲ 너무도 강한 아무튼 생성됨 때문에 너프가 된 환기


Q. 최근 전장 밸런스 조정을 통해 정령 관련 영웅과 기물이 수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 편이고, 특히 '온화한 신령'이 5마나 기물이 되면서 황금 카드 조합이나 '녹아내린 바위', '파티의 정령', '주방의 악몽 노미' 등 정령 시너지 카드의 트리거로 활용할 수 있는 추가 카드로 플레이 유연성이 더 좋아졌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전장의 경우 정령이 선술집 5단계에서 '꼬마 라그'를 통해 지나치게 강력해지는 경향이 있어서 '꼬마 라그'와 '온화한 신령'의 위치를 바꾸고 '파티의 정령'은 공격력을 1 늘려 선술집 단계마다 기물들의 가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 않도록 조정을 했습니다.

이러한 변경 직후에 '온화한 신령'이 너무 강력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버그로 인해 선술집 단계보다 높은 6마나 하수인이 죽음의 메아리로 등장해서 발생했던 문제였습니다.

일단 버그 수정 이후로 정령 덱의 위력이 감소했기에 전반적인 승률을 지켜보면서 피드백을 받을 것이며, 그에 따라 밸런스에 변화를 줄 예정입니다.


Q. 1인 모험에 최근 렉사르의 이야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제이나와 렉사르 간의 텀이 길어서 나머지 영웅이 다 구현되려면 상당히 긴 시일이 소요될 것 같은데, 앞으로도 이 정도의 주기로 영웅들의 이야기가 추가될 계획인가요?

영웅의 이야기는 1년에 걸쳐 10명의 영웅을 다룰 예정이며, 대략 매달 한 번 정도로 새로운 이야기가 공개될 것입니다.




▲ 모험가의 이야기는 내년 여름쯤 완결 예정


Q. 각 지역별 정규전 메타를 보면 사제나 주술사, 드루이드는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이후 '유급당한' 상태입니다. 마법사 관련 너프 외에 좀 더 적극적인 밸런스 패치 예정은 없나요?

새로운 확장팩인 광기의 다크문 축제로 다양한 카드가 추가되고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일단 확장팩 출시 이후 전반적인 메타를 지켜본 후, 밸런스 조정 등의 변화를 줄 예정입니다.


Q. 광기의 다크문 축제와 관련해 간략하게 소개를 해줄 수 있을까요?

다크문 축제는 마법적이고 신비한 축제이지만 고대신의 사악하고 위험한 손길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새로운 확장팩의 중심이 되는 키워드는 타락으로, 비용이 높은 카드를 사용해 손의 카드를 강화할 수 있는 대신에 덱이 고대신의 타락으로 물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등장한 다크문 유랑단의 친숙한 인물들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Q.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하면서 레이드 공략을 위해 세이지의 점괘를 받거나, 통통전차 대결 같은 축제 콘텐츠를 즐긴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도 확장팩에서 등장하는 건가요? 예를 들면 일정 시간마다 공연하는 정예 타우렌 족장의 밴드 구성원이 하수인으로 등장하는 식으로요.

광기의 다크문에서는 WoW에 등장한 요소를 다양하게 참고했습니다. 이를 통해 큰 재미와 함께 WoW에 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물론 인게임에서 등장하는 여러 가지 것이 등장하겠지만, 스포일러를 할 수는 없으니 이후의 카드 공개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고대 신에 잠식된 다크문 축제는 과연 어떤 모습이?


Q. 마지막으로 한국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채드 - 새로운 확장팩과 결투 모드를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확장팩과 함께 진척도나 업적 등 새롭게 적용되는 시스템을 통해 더 많은 보상과 재미를 얻으셨으면 합니다.

존 - 새 확장팩에는 과거 '고대 신의 속삭임'에 등장한 4명의 고대 신이 다시 돌아옵니다. 이들은 고유한 효과가 있어서 플레이어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고대 신을 찾아가는 과정이 재미있을 것입니다.

채드 - 아, 추가로... 코로나-19가 잦아들면 한번 한국을 방문하려 합니다. 한국에 가면 꼭 해봐야 할 것, 가봐야 할 맛집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트위터(@Celestalon)를 통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