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내가 가는 곳이 곧 길이다! 배틀그라운드 파쿠르 체험기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댓글: 16개 |
배틀그라운드에는 들판 위의 바위, 밀밭 위의 건초 더미, 건물 주변의 담벼락 등등 다양한 지형지물들이 있다. 이런 지형지물들은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엄폐물로 이용할 수 있지만, 반대로 자신의 길을 막는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

적당한 높이의 지형지물은 일반 점프로 넘어가거나 웅크리기와 점프 키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하는 일명 '슈퍼 점프'를 이용해 넘어갈 수 있었지만, 높이가 조금만 높아져도 크게 우회해서 이동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11월 14일 업데이트를 통해 테스트 서버에 추가된 지형지물 넘기, 일명 '파쿠르' 기능은 위와 같은 상황들을 모두 극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 파쿠르를 이용하면 평소에 점프로 넘어갈 수 있었던 지형지물은 물론이고, 캐릭터의 키보다 높은 지형지물도 손쉽게 넘어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직접 파쿠르를 체험해본 결과, 평소에는 담벼락으로 막혀 있어 크게 돌아서 가야 했던 경로도 일직선으로 쭉 이동할 수 있었고, 업데이트 이전이었다면 올라갈 수 없었던 건물의 지붕 위로 올라가는 것도 가능했다. 다만, 파쿠르를 이용하려면 넘어가고자 하는 지형지물을 정확히 정면으로 봐야 한다거나 매우 높은 지형지물은 넘을 수 없는 등의 제약도 존재하므로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만능은 아니었다.

※ 이 기사는 11월 14일(화) 테스트 서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이후 파쿠르는 업데이트에 따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 멀리 우회할 필요 없이 벽을 직접 넘어 이동해보자.



■ 슈퍼 점프로는 못 넘어도 파쿠르는 가능하다! - 효과적인 파쿠르 기능

슈퍼 점프란 웅크리기와 점프 키를 동시에 눌러서 일반 점프보다 조금 더 높이 뛰는 점프를 말한다. 슈퍼 점프를 이용하면 일반 점프로 극복하지 못하는 지형지물을 넘거나 창문을 무시하고 뛰어넘을 수 있다.

그러나 테스트 서버에서는 파쿠르가 추가되면서 슈퍼 점프가 불가능해졌다. 이전처럼 웅크리기와 점프 키를 동시에 누른다 해도 점프 자체가 안되거나 일반 점프가 되도록 수정되었다. 대신 슈퍼 점프를 통해 통과할 수 있었던 창문과 지형지물은 모두 파쿠르로 넘어갈 수 있다. 오히려 슈퍼 점프로도 통과하지 못했던 작은 창문들을 파쿠르를 이용해 넘어갈 수도 있었다.

예를 들어 폭이 좁고 높이가 큰 창문과 작은 정사각형 창문은 특정 건물을 제외하면 슈퍼 점프로 통과할 수 없었으나 파쿠르를 이용하면 해당 창문을 쉽게 넘어갈 수 있다. 그래서 평소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화장실, 쪽방을 통한 주거 침입과 탈출이 가능했다. 다만, 창살이 설치되어 있거나 다른 구조물로 막혀 있는 창문은 여전히 넘어갈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 슈퍼 점프로 넘어갈 수 있던 창문은 모두 파쿠르로도 넘어갈 수 있다.






▲ 슈퍼 점프로 넘어갈 수 없었던 작은 창문들도 넘어갈 수 있다.



▲ 창살이나 구조물로 막혀 있는 창문은 넘어갈 수 없었다.



■ 지붕 위를 조심해! - 파쿠르의 실행 기준

◆ 파쿠르의 실행 기준

1. 지형지물은 캐릭터 키의 약 1.3~1.4배 높이까지 넘을 수 있다.
2. 탑승 가능 차량에는 파쿠르가 실행되지 않는다.
3. 손을 대는 부분이 어느 정도 각져 있어야 한다.
4. 올라가려는 장소에 캐릭터가 서 있을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건물을 포함해 도심지 내에 있는 각종 구조물, 밀밭 위의 건초 더미, 들판 위에 놓여 있는 바위 등 다양한 지형지물에 파쿠르를 시도해 본 결과 파쿠르가 가능한 지형지물에는 몇 가지 기준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는 너무 뻔한 말이지만 높이가 너무 높으면 안 된다. 적당히 높은 지형지물은 캐릭터가 점프를 뛰어 올라가기도 하지만, 누가 봐도 점프를 뛰어도 올라가지 못할 정도의 높이는 파쿠르가 불가능했다. 대략적인 기준은 캐릭터가 팔을 위로 뻗었을 때 아슬아슬하게 닿는 정도의 높이까지이며, 캐릭터 키의 약 1.3~1.4배 정도인 것으로 보인다.

둘째는 탑승 가능 차량에는 오르지 못한다. 처음부터 설치된 차량 구조물은 문제없지만, 탑승 가능한 다시아, UAZ, 버기, 오토바이 등에는 파쿠르가 실행되지 않았다. 혹시 몰라 차량을 파괴하고 다시 시도해보았으나 이 경우에도 올라가지 못했다. 물론 여전히 일반 점프로는 차량 위에 올라갈 수 있으니 이를 이용해 높은 지형지물을 넘는 것은 가능했다.




▲ 이 정도 높이의 지형지물은 넘어갈 수 있지만



▲ 시작섬의 컨테이너와 같이 화면을 덮을 만한 높이는 안 된다.



▲ 탑승 가능 차량에는 파쿠르가 실행되지 않았다.



▲ 파괴된 차량도 파쿠르가 실행되지 않았다.


셋째는 파쿠르 이용 시 손을 대는 부분이 어느 정도 각져 있어야 한다. 밀밭 위에 동그랗게 말려 있는 건초 더미를 예로 들어보자. 건초 더미에서 동그란 부분에서는 아무리 점프해도 파쿠르가 실행되지 않지만, 각져 있는 옆 부분에서는 문제없이 파쿠르가 가능했다. 바위도 너무 울퉁불퉁하거나 기울기가 큰 경우에는 파쿠르가 실행되지 않았다.

넷째는 올라가려는 장소에 캐릭터가 서 있을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여기저기서 자주 볼 수 있는 큰 창고 건물에는 많은 상자가 쌓여 있다. 이를 이용해 높게 쌓여 있는 상자 위로 올라가려 했으나 파쿠르가 실행되지 않았다. 높이도 적당하고 파쿠르가 가능한 구조물이었으나 지붕과 너무 가까워 캐릭터가 서 있을 수 없는 공간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었다.

위와 같은 기준들만 지킨다면 웬만한 구조물들은 모두 파쿠르로 극복할 수 있다. 특히, 벽 주변에 드럼통이나 담벼락과 같은 구조물이 있는 건물들은 위 기준들을 모두 만족하고 있어 지붕 위로 올라갈 수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에 따라 파쿠르가 정식으로 적용된다면 앞으로 구조물 뒤에 숨어있는 적뿐만 아니라 지붕 위에 숨어 있는 적들도 견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건초 더미의 동그란 부분은 파쿠르가 실행되지 않지만, 각져 있는 옆 부분은 가능하다.



▲ 캐릭터가 서 있을 수 없는 공간은 파쿠르가 실행되지 않는다.



▲ 기준만 지킨다면 각종 건물 지붕 위로 올라갈 수 있다.



▲ 높은 곳에 있다고 방심하지 말고 지붕 위도 견제할 필요가 있다.



■ 더 효율적인 파쿠르 이용 방법! - 파쿠르 팁

○ 점프와 파쿠르 분리하기

파쿠르는 기본적으로 넘어갈 수 있는 지형지물 앞에서 점프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실행된다. 그런데 담벼락 앞에서 점프를 통해 건너편에 누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점프 키를 눌렀더니 점프가 아니라 벽을 넘으려고 하는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문제는 단축키 설정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테스트 서버에서 단축키 설정을 확인해보면 일반 탭에 '점프/점프/지형지물 넘기' 순으로 나열된 항목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첫 번째 '점프' 항목은 점프와 파쿠르를 한 번에 사용하는 키다. 평소에는 점프를 하지만, 파쿠르가 가능한 지형지물 앞에서는 자동으로 파쿠르로 전환된다는 말이다.

그리고 밑에 있는 두 번째 '점프' 항목은 파쿠르를 사용하지 않고 점프만 실행, '지형지물 넘기' 항목은 점프를 사용하지 않고 파쿠르만 실행하는 키다. 따라서 첫 번째 점프 항목을 비워두고, 두 번째 점프와 지형지물 넘기 항목에 키를 따로 설정해두면 자신이 원하는 상황에서 점프와 파쿠르를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다.




▲ 테스트 서버의 단축키 설정, 점프와 파쿠르를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점프와 파쿠르를 분리하니 넘을 수 있는 지형지물 앞에서도 점프할 수 있었다.



○ 파쿠르 실행 취소하기

파쿠르를 시도할 때 높이가 일정 이상인 구조물들은 넘어가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 파쿠르 도중에는 공격도 불가능하므로 구조물을 넘어가는 도중에 적과 마주치면 아무것도 못 하고 죽는 상황도 발생한다.

만약 자신이 넘고 있는 구조물 반대편에 적이 있어 파쿠르를 취소하고 싶다면 빠르게 S 키(뒤로 이동)를 눌러 다시 원상태로 복귀할 수 있다. 다만, 높이가 낮은 구조물의 경우 넘어가는 시간이 짧으므로 취소하기 어렵다는 것을 참고하자.




▲ 파쿠르 도중 반대편에 적을 발견했다.



▲ 빠르게 S 키(뒤로 이동)를 눌러 파쿠르를 취소했다.



○ 지형지물 '오르기'와 '넘어가기' 선택법

파쿠르를 이용하다 보면 지형지물 위로 올라가고 싶은데 캐릭터가 멈추지 않고 그대로 넘어가는 상황이 발생하곤 한다. 이는 벽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두꺼운 담벼락과 같은 지형지물에서 Shift 키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Shift 키는 '달리기'로 설정되어 있어 뛰는 도중에 파쿠르를 시도하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는 담벼락을 그대로 넘어간다. 그러나 해당 담벼락이 올라갈 수도 있는 지형지물이라면 Shift 키에서 손을 떼고 파쿠르를 실행해 위로 올라갈 수도 있다.

다만, 울타리, 철조망, 얇은 담벼락과 같이 두께가 얇은 지형지물은 Shift 키를 누르지 않아도 무조건 넘어간다. 따라서 아파트 옥상의 울타리 같은 지형지물에서 파쿠르를 시도하다가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




▲ 일반 담벼락보다 조금 더 두꺼운 지형지물



▲ Shift 키를 누르지 않고 파쿠르를 실행하면 지형지물 위로 올라갔다. (왼쪽)
Shift 키를 누르고 파쿠르를 실행하면 지형지물을 그대로 넘어갔다. (오른쪽)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