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마비노기 '세공 도구' 확률 전면 공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 댓글: 20개 |



넥슨은 금일(25일), 마비노기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게임 내 '유료 세공 도구'의 확률을 공개했다.

이번 확률 공개에는 세공 도구의 확률 정보가 표시된 확률표는 물론, 지난 1년간의 세공 도구 사용 로그, 검증 작업의 진행 절차, 이슈별 상황에 대한 원인과 수정안, 재발 방지를 위한 향후 절차 등의 내용이 함께 포함됐다.

마비노기 개발팀은 더욱 투명하고 명확한 확률 공개를 위해 옵션 세트 비교 툴부터, 결과 덤프 개선, 로그를 통한 확률 검증, 코드 전수 조사까지 수차례에 걸친 검수를 진행했고, 결과적으로 서버 로직에 문제가 없음을 거듭 확인했다고 소개했다. 마비노기 개발팀은 확률표 공개 이후에 확률과 관련된 이슈가 다시금 불거지지 않도록 세공 도구뿐만이 아니라, 다른 콘텐츠와 관리 측면의 개발 프로세스 역시 동시에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유저들이 직접 세공 도구의 옵션 결과 값에 대한 통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실시간 세공 도구 확률 모니터링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공개된 확률표를 기반으로 실제 서버에서 확률표에 표시된 확률이 동일하게 작동하고 있는지 유저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시스템은 가까운 시일 내에 구현될 예정이다.




세공 도구 이슈에 대한 보상도 공개됐다. 먼저 세공 도구 관련 보상으로는 로그 기록이 확인되는 최대 범위인 지난 20년 4월 19일부터 21년 3월 25일 정기 점검 전까지 유저들이 사용했던 세공 도구 개수의 3배 만큼이 지급된다. 여기서 착한 세공 도구는 착한 세공 도구 Plus로, 놀라운 세공 도구는 크레드네의 세공 도구로, 교역 세공 도구/칼레이도 박스 세공 도구는 고급 세공 도구로 지급될 예정이다.

이번 이슈로 인해 불편을 겪은 모든 유저들에 대한 전체 보상도 함께 마련됐다. 25일 점검 이후부터 4월 21일까지 게임에 접속하는 모든 유저에게는 약 20개 이상의 아이템이 담긴 '진심 어린 사과의 상자' 아이템이 ID 당 1회 지급된다. 선물 상자에 포함된 아이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별도의 보상 관련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비노기 민경훈 디렉터는 디렉터로서 업무 환경과 프로세스를 충분히 돌아보지 못한 자신의 불찰이 이번 이슈의 가장 큰 원인이었다며, 지난 잘못을 모두 씻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보상이지만, 문제를 뼈저리게 느끼고 반성하는 개발팀의 마음이 유저들에게 닿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 마비노기 이슈 관련기사
[이슈] 마비노기 유저들 "소통 원한다"
마비노기, "3월 중 간담회 열겠습니다"
[이슈] 마비노기 유저 일동 "우리 소통합시다"
마비노기 간담회, 어떤 이야기가 오갔나?
마비노기, "트럭 시위 비용, 전액 기부하겠다"
[이슈] 마비노기 '288개' 개선안 답변 모두 공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