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에뮬레이터 사이트, ROM파일 제공 중단한다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 댓글: 3개 |



레트로 게임 사이트 에뮤파라다이스(EmuParadise)가 게임 롬 파일 제공을 중단한다.

세계 최대 규모의 에뮬레이터 사이트 에뮤파라다이스의 설립자이자 18년 동안 사이트를 운영한 MasJ는 8일 공지를 통해 사이트 변화 방향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현재 롬 파일 제공이 비참할 결과를 받아들일 만큼 가치 있는 일이 아님을 언급하며 사이트에서 더는 롬 파일을 다운받지 못하도록 변경할 예정이라고 이야기했다.

MasJ는 그동안 위협적인 편지를 받거나 서버 공격을 받아왔으며 수년간 사이트 운영에 기여한 팀원들을 위험에 빠트릴 수 없다며 중단 이유를 재차 밝혔다. 에뮤파라다이스 운영진은 게임 파일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에뮬레이터 데이터베이스와 커뮤니티 등 롬 파일 제공 이외의 운영은 계속할 예정이다.

에뮤파라다이스의 이번 결정은 닌텐도의 롬 사이트 소송에 이어 발표된 내용으로 법적 조처를 피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닌텐도 아메리카는 지난 7월 애리조나 지방법원에 Mathias Designs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으며 이 회사는 불법 롬 제공 사이트인 LoveROMs와 LoveRETRO를 운영하고 있었다. 이후 각 사이트는 폐쇄되거나 닌텐도 롬이 삭제되는 등 일련의 조처를 한 바 있다. 당시 닌텐도가 요구한 손해 배상 비용은 이론상 최대 1억 달러, 한화로 1,100억 원에 달했다.

한편, 에뮤파라다이스의 롬 파일 제거 일정 및 삭제되는 게임 롬 종류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